친환경 제초제, 아이들한테 안전한 잡초제거제 고르는 법
따스한 봄바람이 불고 햇살이 내리쬐기 시작하면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미래의 큰 골칫거리가 될 잡초들이 여기저기 몰래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이 말썽꾸러기들은 처음엔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눈 깜빡할 사이에 우리의 정원과 텃밭을 위협하는 존재가 된답니다.
잡초는 단순히 우리를 귀찮게 하는 존재일 뿐 아니라 소중히 기른 꽃과 작물들의 수분과 영양분을 뺏어가며 해충과 질병의 숙주 역할까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잡초 관리는 내 정원과 텃밭을 건강하게 가꾸기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이때 여러 선택지 중 크게 2가지를 먼저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제초제 농약 사용
대다수 제초제는 글리포세이트 또는 글루포시네이트가 주성분입니다.
그런데 이 성분들의 문제는..
강한 독성으로 야생동물을 비롯한 어류 및 각종 미생물 등, 생태계에 큰 피해를 입힌다는 것입니다.
그럼 사람에겐 안전할까요?
농업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이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채 독극물과 다를 바 없는 제초제 농약 사용으로 인한 농약중독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이상 농약 사용은 정말 조심히 사용해야만 합니다.
2. 빙초산 사용
왜이리도 빙초산이 각종 범죄에 많이 사용되는 걸까요?
그건 그만큼 빙초산이 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잡초 제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그 효과만큼 부작용 또한 크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땅을 산성화시켜 식물에 유익한 미생물과 영양분을 제거하여 땅 자체를 완전히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정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을 하다 큰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점도 꼭 유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