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경쟁사 대비 수익성 관리, 사업다각화 돋보임 [삼성증권-남옥진]
▪ 3분기 취급고 매출 yoy 10.2% 증가한 7,683억원, 영업이익은 23.7% 감소한 242억원으
로 컨센서스 수준 달성.
▪ 매출 성장에도 불구 불황 타개를 위한 판촉비 증가, SO수수료 등 고정비 부담으로 전년
동기대비 수익성 하락했으나, 타사(GS홈쇼핑 183억원, CJ오쇼핑 211억원)대비 영업이익
견고.
▪ 경쟁사 대비 동사의 수익성 관리, 사업 다각화(한섬, 렌탈자회사, 동부익스프레스 인수
추진 등)가 돋보임.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80,000원 유지.
▪ WHAT’S THE STORY
3분기 실적 컨센서스 수준, 타 홈쇼핑사 대비 영업이익 견고: 현대홈쇼핑의 3분기 별도기
준 취급고 매출은 yoy 10.2% 증가한 7,683억원, 영업이익은 23.7% 감소한 242억원
을 기록해 컨센서스 수준이었음. 주력인 TV부문 매출이 yoy 2.3% 증가해 5%~10%
역신장한 경쟁사들 대비 견고했음. 성장 초기단계인 모바일 취급고 역시 yoy 118.9%
증가한 1,620억원을 기록해 고성장 돋보임. 취급고는 성장했지만 불황 타개를 위한
판촉비 확대, TV부문 매출성장률 이상의 회계상(2015년 협상 아직 미타결) SO수수료
인상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감소함. 그러나 동사 영업이익 242억원은 동종 업
체(GS홈쇼핑 183억원, CJ오쇼핑 211억원) 대비 높아 동사의 수익성 관리가 돋보임.
긍정적 측면: 타 홈쇼핑사 대비 영업이익 높게 유지, TV부문 플러스 성장, 모바일 고
성장
부정적 측면: 전년동기대비 수익성 하락
경쟁사 대비 수익성 관리, 사업 다각화 돋보임: 3분기 실적에 나타난 바와 같이 동사는
타 홈쇼핑사 대비 수익성 관리가 돋보임. 또 사업다각화에 성공하고 있는데, 수년 전
지분을 투자한 한섬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2015년 6월에
100% 지분(자본금 600억원) 렌탈 자회사 현대렌탈케어를 설립함. 최근에는 현대백화
점과 동부익스프레스 인수를 추진 중인데, 시장에 알려진 대로 인수가격이 5천억 이
하일 경우 투자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일 것으로 봄. 또 한섬과 만든 홈쇼핑 전용 브랜
드 모덴의 성과도 계획을 초과 달성 중. 동사 역시 타 홈쇼핑사와 마찬가지로 4분기
이후 실적이 회복세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