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잠수함 침투사건 한국에 정보유출해서 간첩죄로 징역 7년인가 10년인가 복역한걸로 알고 있는데..
그냥 이미지도 좋았고..
나라사랑하는 가문이구나 생각했죠.
자세한건 몰라요..이미지는 상당히 좋았죠 어쨌꺼나.
실망스럽네요
게시판에 글로만은 아직 판단하긴 어려운거 같기도하고
직접 꼼수다를 듣고나서 생각 접어야겠어요...
아래는 로버트김에 대한 정보에요.
정보유출 사건 일지
1995년, 미 해군은 C4I(지휘통제 통신 컴퓨터 및 정보) 관련장비를 한국에 팔기 위해 노력중이었다. 로버트김은 당시 주미 한국대사관 해군 무관 백동일(전 해군대령)를 만나 이 시스템이 한국 실정에 잘 맞지 않으니 심사숙고할 것을 조언했다. 로버트 김은 그 이후에도 백동일에게 계속해서 총 39건의 정보를 우편으로 보냈다.)
2004년 7월 27일 오후2시 전자감응장치 해제. 완전석방. 보호관찰(Supervised Release) 3년 남음
2004년 8월 1일 ‘보호관찰기간을 줄여달라’는 신청서를 미국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 연방법원에 제출.
2005년 10월 3일부로 보호관찰 종료
발언 일지
"미 정보기관은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를 제외한 그 어떤 나라도 완전한 우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보 공유체제에서 밀려나 있는 한국의 상황이 안타까워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
“백 대령이 속초 앞바다에 북한 잠수함 사고가 났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하기에 해군정보국에 입수되는 한반도 주변 시간별 데이터를 분석해서 줬다. 당시 북한에서 내려온 잠수함은 2기였는데 좌표상으로는 1기만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나 사고가 났다는 것을 알게 됐다.”
"(체포)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미국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와 내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발뺌했을 때 심한 배신감을 느꼈다" "하지만 꾸준히 성원해준 국민들 덕분에 무사히 풀려나게 됐다"[7]
"한국은 제가 교도소에 들어간 지 한참이 지난 후 이 시스템(C4I)을 구입했다고 들었는데, 현재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발언 일지
첫댓글 문이사장님이 경제관료들이 다들 미국유학파 출신이라 관념이 아예 다르다고 한게 맞나봐요.
이 분도 미국서 공부했던데 에휴;;;
뭐 미국서 공부한건 나쁜건 아니다라고 보는데..로버트김사건을 보면서 가슴아펐거든요.
반대급부로 김성곤의원을 내심 좋게보고 지지하고 있었는데...ㅠㅠ
김성곤 개독 장로라 하더니. 뼈속까지 친미네. ㅆㅍ. 완전 깨씨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