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스트푸드 시장규모는 2275억 달러 –
- 건강한 대안 제시 위해 변화 중 -
□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는 2275억 달러로 전년대비 2.4% 성장
- IBIS World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평균 2.7% 성장했고,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1.8% 성장 전망
- 주요 제품은 버거(42%), 샌드위치(14%), 아시안음식(10%), 치킨(9%) 등의 순
2016년 기준 제품 비율
자료원: IBIS World
- 맥도날드(McDonald’s Corp.)가 16.1%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2위는 염 브랜드(Yum! Brands Inc., KFC, Taco Bell 등) 9.0%, 서브웨이 (Subway) 5.0% 순
2016년 패스트푸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ㅇ 패스트푸드 소비자 동향
- 패스트푸드는 저렴한 가격과 신속한 서비스, 용이한 접근성 등의 장점을 가졌지만 건강하지 못한 음식이라는 인식이 매우 높음. 이에 따라 건강한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체중, 비만 문제, 지방 섭취 및 음식 안전에 대한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건강식이지수(Healthy Eating Index)는 매년 상승
· 건강식이지수: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과 영양소 섭취 수준을 토대로 식단의 질을 평가하는 가이드라인
자료원: IBIS World
- 유전자조작식품(G.M.O.), 식품첨가제, 농약,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기존 패스트푸드 업계의 건강한 대안 제시
ㅇ 많은 업체가 건강한 메뉴 아이템을 개발했으며 개발 중에 있음.
ㅇ 업계 1위인 맥도날드의 움직임
- 아침메뉴인 맥머핀에 들어가는 마가린을 버터로 교체함.
-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은 닭만을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곧 모든 달걀을 케이지 프리(Cage-Free) 제품으로 교체하겠다고 밝힘.
- 튀김용 기름에 들어가는 인공 보존제를 제거함.
- 다양한 샐러드 메뉴를 선보임.
맥도날드의 다양한 샐러드 메뉴
자료원: www.mcdonalds.com
ㅇ 서브웨이는 통곡물 빵을 포함해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선택 가능하도록 함. 또한 상대적으로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낮은 프레시 핏 초이스(Fresh Fit Choices) 메뉴 제공
서브웨이의 프레시 핏 초이스 메뉴
자료원: www.subway.com
- 서브웨이는 마케팅 수단으로 NBC의 인기 서바이벌 쇼인 비기스트루저(The Biggest Loser)를 후원하고 있음. 서브웨이의 메뉴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을 심는 데 도움
자료원: mamavation.com
ㅇ 인앤아웃버거(In-n-out Burger)는 행버거 번 대신에 양상추를 사용하는 프로틴 스타일(Protein Style)을 제공.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
인앤아웃버거의 프로틴 스타일 버거
자료원: http://celiaccommunity.org
ㅇ 칙필레(Chick-fil-a)는 샐러드와 구운 치킨을 이용한 다양한 메뉴를 보유. 또한, 칼로리를 함께 명시해 소비자의 선택을 도움.
칙필레의 그릴치킨과 샐러드 메뉴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ㅇ 파이브가이즈(Five Guys)와 칙필레(Chik-fil-A)는 건강한 기름으로 알려진 땅콩 기름으로 음식을 조리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음.
자료원: wendiwarren.com
□ 건강함을 주제로 한 신규 패스트푸드 업체들 속속 생겨
ㅇ 저스트샐러드(Just Salad)는 샐러드 전문 패스트푸드점으로, 2016년 매장 수는 전년대비 30% 증가했고, 36.6%의 매출 성장 기록
자료원: www.justsalad.com
ㅇ 샐러드 앤 고(Salad and Go)는 드라이브쓰루 샐러드 전문 패스트푸드 업체
자료원: www.businessinsider.com
ㅇ 베지 그릴(Veggie Grill)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패스트푸드 전문점으로. 육류 대신에 콩으로 모든 단백질을 대체함. 또한 글루텐 프리 제품도 메뉴에 표기해 놓아 소비자들의 선택을 용이하게 함.
자료원: veggiegrill.com
□ 패키징에 대한 염려 확대
ㅇ 최근 연구 결과, 포장용기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 검출
- 2017년 2월 미국 환경과학 및 기술레터지(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미국 내 27개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모은 400여 개 포장용기를 검사한 결과, 일회용 용기나 포장재에서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Perfluorinated Chemicals, PFCs)이 다량 검출됨.
- 과불화화합물은 암, 간 손상, 생식 능력 저해, 면역독성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짐.
- 과불화화합물은 쓰레기 처리가 된 후에도 지질을 오염시켜서 지하수로 전이가 되며, 잠재적으로 식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이에 대해 건강한 포장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과불화화합물 발견 빈도
자료원: Environmental Working Group
□ 한국식 패스트푸드 가능성을 엿보다
ㅇ 아시안 음식에 대한 관심 꾸준히 증가 중
- IBIS World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특히 지난 반세기 동안 지속적인 맛 개발과 새로운 요리법을 시도하려는 인구의 증가로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 국가 간의 여행이 더욱 활발해지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접촉이 증가한 것 또한 이국적 음식의 인기를 상승시키는 데 도움
ㅇ 스리라차 소스의 성공에서 기회를 엿볼 수 있음.
- 스리라차 소스는 태국의 향신료로 현재 많은 패스트푸드의 소스로도 사용되고 있음. 한국식 소스를 현지인의 입맛에 맞춰 개발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임.
- 2016년 12월 미국의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스리라차 소스가 패스트푸드 산업을 인수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 스리라차 소스를 이용한 여러 패스트푸드 신메뉴를 소개함.
자료원: Business insider
스리라차 소스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들
주: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서브웨이의 스리라차 치킨 샌드위치, 맥도날드의 스리라차 햄버거, 버거킹의 스리라차 치즈버거, 웬디스의 스리라차 치킨 버거 순
자료원: fastfoodgeek.com, wendys.com, mcdonalds.com, burgerking.com
ㅇ 베지 그릴은 코리아타운 타코(Koreatown Tacos), 서울 보울(Seoul Bowl)이라는 메뉴가 있어, 신선한 재료 사용과 아시안 음식에 대한 건강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음.
자료원: www.veggiegrill.com
□ 시사점
ㅇ 패스트푸드 산업은 진입장벽과 자본집약도가 낮은 산업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함.
ㅇ IBIS World는 패스프푸드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주요 요소 몇 가지를 분석함.
- 명확한 시장 내 위치: 잠재적인 외부 경쟁자에 대해 경쟁에서 유리한 지점을 차지할 수 있음.
- 효과적인 비용 관리: 이윤이 낮은 산업이기 때문에 비용 관리가 특히 중요
- 프랜차이즈를 할 수 있는지 여부
- 최적화된 위치 선정: 접근성이 좋고, 주차 및 드라이브쓰루와 같은 서비스는 편의성을 증가시킴.
- 기술이 많은 노동력을 유연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한 시기에 유연하게 노동력을 고용할 필요가 있음.
ㅇ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노력 필요
- 소비자의 입맛과 유행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
ㅇ 소비자들의 요구로 인체에 무해한 포장재로의 전환이 불가피할 것임.
- 불소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은 포장재의 요구 증가 중
- 미국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이 이러한 전환에 민감하게 대처해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패키징을 개발한다면 좋은 틈새 시장이 될 것임.
ㅇ 한국 소스로 패스트푸드 마켓 공략이 가능할 것
- 스리라차 소스와 같이 이국적인 소스가 반향을 일으킨 사례를 볼 때, 한국 소스도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충분히 높음.
- 불고기, 갈비 등은 현지에서 한국 바비큐(Korean BBQ)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음. 이미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소스를 사용해 현지의 패스트푸드 업체와 협력해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혹은 스리라차 소스의 사례처럼, 컨디먼트(Condiment)의 형태로 초기 공급을 하고 현지의 반응을 지켜보며 꾸준히 제품을 개발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임.
- 미국 소스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최근 한류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이용해 한국 제품을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접근 가능
자료원: IBIS World, Environmental Working Group, Business insider, subway.com, mcdonalds.com, wendys.com, saladandgo.com, wendiwarren.com, veggiegrill.com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