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월견초.月見草.종자유(GLA)란) 효능 |
달맞이 꽃 종자유(GLA)란 새벽에 개화하는 옅은 노란색 꽃이기 때문에 통상 달맞이 꽃이라고 불리는 이 야생 식물은유럽과 북미에 널리 퍼져 있으며 유럽에서는 한때 왕의 만병통치약 이라 했을 정도로 귀하게 여겨졌고,현재 영국 정부에서는 달맞이 꽃 종자유를 국민 보건 의약품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달맞이 꽃 종자유가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이유는 그 주성분중의 하나인 감마 리놀레산(γ Linolenic Acid) 때문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 감마 리놀레산 (γ-Linolenic Acid : GLA)은 모유와 달맞이꽃 종자유에서 다량 함유되어있고 그 외 에는 블랙-커런트 꽃 종자유, 보레지 꽃 종자유 그리고 일부 식물과 미생물의 발효물 등에 미량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는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 꽃말 : 말없는 사랑, 기다림 )) 여름철 여행길. 날이 흐리면 국도 변에서 자라는 노란색의 달맞이꽃(Oenothera odorata) 을 볼 수 있다.이 꽃은 밤에 피어, 해가 뜨면 시들면서 붉은 색으로 변한다. 하지만 달을 맞이하는 꽃이라 해서, 밤에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해가 구름 사이에 숨은 흐린 날이나 이른 아침이면 활짝 핀 달맞이꽃들을 볼 수도 있다. 그래서 달을 바라본다는 월견초(月見草)라 불리기도 한다.
끝이 옴폭 파인 꽃잎이 4장 있어서 언뜻 보면 8장 처럼 보이기도 한다. 7∼9월에 꽃이 피며, 10월이 되면 씨앗이 익는다. 이 씨앗에서 달맞이꽃 기름을 짜는데, 현재 한방에서 신장염·감기·고혈압 등에 처방한다. 또 민간에서는 비만증을 치료하는데 쓰기도 한다.
달맞이꽃은 남아메리카 칠레 원산의 귀화 식물로 지금은 전국에 널리 분포해 야생화(野生化)되었다. 씨앗 수가 한 포기 당 수백만개로 워낙 많으며, 아무 땅에서나 잘 자라며, 다 자란 풀잎은 가축도 먹지 않는다.
또 가을에 땅에 떨어진 씨앗은 빨리 싹이 트고 잎이 나서 땅속에서 뿌리가 제법 굵어진다. 잎은 약간 붉은 빛이 도는데, 납작하게 땅바닥에 움츠린 채 한겨울을 난다. 이렇게 겨울을 나고, 이듬해 봄이 되면 키가 자라서 여름에 꽃을 피운다. 이러한 생육과정을 가진 꽃이 이년초(두해살이풀)이다. 이렇게 싹이 튼 후 햇수로 2년 만에 죽는 생리 때문에, 인디언 처녀의 전설이 생긴 듯 하다.
어느 해 여름, 한 청년과 사랑에 빠진 로즈는, 이듬 해 마을 축제에서 그 청년이 다른 처녀를 선택해 버리자 절망한다. 게다가 다른 청년이 로즈를 신부로 선택하자 이를 거부한다. 신랑을 거절한 로즈는 전통에 따라 귀신의 골짜기로 추방을 당하고, 그 곳에서 일년을 기다리다 죽는다.
로즈가 죽은 후 마음이 걸렸는지 로즈가 사랑한 청년이 골짜기로 로즈를 찾아오지만, 희미한 달빛 아래 핀 달맞이꽃만이 남아있을 뿐이었다. 보통 달맞이꽃은 꽃지름이 2∼3cm이지만, 간혹 그보다 큰 왕달맞이꽃을 볼 수도 있다. 왕달맞이꽃은 키도 1.5 m 까지 자라는데, 미국 원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지리산과 전남 영광군 섬지방, 강원 북부지방 해변가에 있다. 또 키가 작은 애기달맞이꽃이나, 낮피기달맞이꽃도 있다. 꽃색은 종류에 따라 노란 색 외에도 흰색이나 담황색도 있다.
★ 달맞이꽃 이용법 1.어린잎을 계속 식용하면 감기몸살과 기관지염 예방치유에 효력있음 2.가을에 뿌리(월견초)를 채취해서 말린 다음 뭉근히 끓여먹으면 감기로 인한 인후염,기관지염에 효험이 있으며,피부염이 생겼을때 성숙한 생잎을 짓찧어 그 즙을 바르면 치료됨
3.꽃과 씨앗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동물 실험 결과 입증됨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동맥경화등 혈관질환치유에 효과있슴
4.갓 피어난 꽃을 튀김으로 해서 먹어도 되며 달맞이꽃의 어린잎은 단백질,지질,섬유질,당질, 무기질 등 영양물질이 풍부하다는 수치도 나왔으며 ,달맞이꽃이 좋기는 하나너무 과다하게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함
달맞이꽃의 효능 감마)-리놀렌산은 지구상에서 "달맞이꽃 종자유나 母乳모유"에만 함유되어 있다. ◈ 달맞이 모자건강에 꽃 종자유의 특징♡ 혈행 개선 및 신체기능 및 체력증진 ♡아토피성 피부염 및 기타 피부질환:100% 치료 ♡ 여성건강: PMS 증후군(월경전 증후군), 유방통증, 피부건강(얼굴맛사지용으로 최고임)
임신성 고혈압 예방가능 ◈ 달맞이 꽃 종자유는 이런 사람에게 뛰어난 효과가 있다.♡ 살찌고 혈압이 높은 사람 ♡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 여성으로 피부의 노화가 심하고 살이 잘 살찌는 사람
아토피성 피부의 원인 중 하나가 GLA(감마리놀렌산)의 부족이다.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게는 GLA (감마리놀렌산)대사물의 감소가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수유기의 유아는 이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우며 탄력이 있고, 윤택하고 싱싱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 유아의 피부도 모유가 모자라서 인공영양의 우유(분유)로 대신하거나 이유식으로 옮기거나 하면 흔히 습진이 생기게 된다. 이중의 대개는 아토피성이다. 이 점에 대해서 달맞이꽃연구의제1인자인 전 몬토리올 대학 교수였고, 현재 캐나다 에파몰 연구소장인 데이빗 호로빈 의학박사(D. Horrobin)는◈ 아토피성 피부염 ♡한 연구자는 달맞이꽃 종자유를 이용한 임상실험 결과 성인에게 12주간 1일 180mg의 γ-리놀렌산을 투여하여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보고를 하고 있다. 유아에게 많이 일어나고 최근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모유에 들어 있는 GLA(감마리놀렌산)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라 발표했다 GLA(감마리놀렌산)가 결핍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이 되어서 좀처럼 치유되지 않는다.
♡현재 영국의 프리스톤 대학에서는 그러한 아기들에게 달맞이꽃 기름을 처방해서 매우 좋은 치료효과를 올리고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대체로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아기에 발병해서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적어지지만 완쾌되는 예는 없으며, 특히 여성에게는 화장품 등에 민감하기 때문에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간단하게 효능을 정리하면... -혈중 콜레스테롤및 중성지방의 수준을 낮추어 혈전을 방지,혈액순환을 촉진 -기관지 천식환자에 도움
리놀레산(Linoleic Acid):리놀레산과 감마리놀렌산은 하루에 일정량을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이 리놀레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를 하는데, 먼저 감마리놀렌산이 되고 그 다음 디호모 감마리놀렌산, 그리고 아라키도닉산으로 모습을 바꾸어갑니다. 이 디호모 감마리놀렌산과 아라키도닉산으로 분리된 곳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이 합성됩니다.
(감마) 리놀렌산과 프로스타글란딘: 감마리놀렌산을 반드시 달맞이꽃 종자유를 섭취하여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우리의 몸속에는 여러 가지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감마리놀렌산(GLA)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체내에서 식물유 성분의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을 주로 합성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원료가 됩니다. 증후군에도 도움이 되며, 월경혈의 양이 많고 긴 증상, 유선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런던박사는 말한다.
유선증은 생리가 시작하기 전에 유방에 통증이나 열이 나서 응어리 등의 경우가 발생하는 데, 이것이 통증이 없어지더라도 응어리가 남아서 이것이 유방암(乳房癌)으로 변화되는 수도 있다.미국의 발티모어 죤 홉킨스대학의 로버트 S 런던 박사는 꽤 진행된 유선증 여성들에게 달맞이꽃 기름과 비타민E를 병용 복용시켰던 바, 8주간에 85%의 환자로부터 효과가 보였고, 그 중 40%는 응어리진 것이 완전하게 소실했다고 발표했다. 질병 등에 의해 체내에서 만들어질 수 없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리놀레산→ 감마리놀렌산→프로스타글란딘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만약 이것이 잘 만들어지지 않게 되면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거나 천식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체내의 GLA(감마리놀렌산)가 부족하다는것은 몸의 기능이 충분히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르몬은 특별한 장기에서 생성되어 혈액을 돌아다니다가 각기 대상으로 하는 표적기관에 도달하여 특정한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프로스타글란딘은 어느 조직에서도 생성될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생성되어 생리활 성작용을 하고 그 작용을 마치면 신속히 분해됩니다. Zn결핍 / 당뇨병 / 염증질환 등 ㆍ아토피성 피부염 및 기타 피부질환 1-12세 어린이 : 성인 복용량의 절반이나 의사와 상의 후 복용 권장 합니다. * 1세 미만의 어린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주의사항 모든 약품과 마찬가지로 임신 초기 3개월간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별한 처치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달맞이꽃의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달맞이 꽃의 효능 달맞이꽃은 중성지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어 주어서 혈전이 생기는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