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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 과학의 황금시대(L'âge d'or des sciences arabes, 2005)
제바르(Ahmed Djebbar, 1941-), 김성희, 알마, 2016, P 156
아메드 제바르(Ahmed Djebbar, 1941-)(en arabe ٲحمد جبّار) 알제리 아인데플라(Aïn-Defla) 출생, 릴대학 교수. 수학자 과학사가.
프랑스가 라틴계로서 지중해를 지니고 있어서, 아랍계 지식인이 프랑스에 있다는 것이 장점일 것이다. 알제리 출신 저자도 그 중 한명일 것이다. (51PMF)
내가 여러 가지 연표 종류를 가지고 있는데, 서양이 중세 암흑기라고 해서 주요 연표들, 수학, 천문학, 물리학, 의학, 지리학, 화학 등의 연표가 592년 이후로 1200년대까지 거의 비어 있었는데, 이번에 서양 암흑기를 채운 것은 아랍 지식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고, 빈 부분을 상당히 보충하게 되었다. 이 개론서가 소개서로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이 다음에는 각 분야 별로, 특히 의학과 화학(연금술)에 관한 부분을 읽게 되면, 왜 아랍 학자 철학자들은 의사출신인지에 대한 의문을 풀어볼 수 있을 것이다. (51PMF)
아랍-페르샤 세계: 여기도 사람들이 살았고 살고 있다. 그들을 서양사에서 배울 수 없지만, 서양 중세의 세계보다 풍부하고 또한 활동적인 세상이었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등장하는 인물들이 각분야에서 인류사에 중요한 과정의 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분명해 보인다. 라틴계가 지중해라는 바구니 같은 대야 속에서 살아갔다면, 이들은 넓은 초원 또는 사막을 토대로 연결의 방식이 전혀 다를 것 같다. 노마드적 사유의 세 가지 패턴이 함께 있는 것 같다. 초원, 사막, 그 보다 중요한 하늘(별자리)도 있다. 초원이나 사막(나중에는 바다)까지 포함하여 멀지만 가까운 하늘이 지표에 맞닿아 있다고 여긴다면, 길을 내는 패인공간과 다른 매끈한 공간을 사유하는 측면이 분명히 있을 것 같다. (51PMD)
## 아랍 과학의 황금시대(L'âge d'or des sciences arabes, 2005) ****
제바르(Ahmed Djebbar, 1941-), 김성희, 알마, 2016, P 156
* 여는 글 005
아랍과학이란 8세기부터 16세기까지 9세기 동안 주로 아랍어로 실현된 일련의 과학적 산물과 활동을 두고 이르는 말이다. (5)
아랍 과학은 쇠퇴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에 원래 환경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화적 공간, 즉 12-15세기 유럽에서 제2의 인생을 맞을 수 있었던 것이다. (6)
* 들어가는 글 007
새로운 종교로서 이슬람교는 610년경 예언자 무함마드(Muhammad, 570-632)[예순둘]가 코란의 첫 구절을 계시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둘째로 중요한 해는 622년으로 무함마드가 자기 부족 사람들에 의해 메카(Mecca)에서 쫓겨나 메디나(Medina)로 옮겨오면서 최초의 무슬림 국가 설립이라는 사건의 발단을 마련한 해이다. 622년부터 661년에 이르는 시기는 ‘정통 칼리프(caliph) 시대’로서 (7)
그 다음 661년부터 750년까지는 우마이야 왕조(Umayad Caliphate)가 다마스쿠스(Damascus)를 수도로 삼아 이슬람 제국을 지배한 시기다. .. 우마이야 왕조는 사촌인 아바스(Abbaside) 가문에 의해 몰락하면서 왕권을 내주었고, .. (8)
과학의 장려하는 움직임 처음 나타난 것은 754년부터 775년까지 즉 아바스 왕조의 제2대 칼리프 알만수르(al Mansur)의 재위 동안이었다고 보는 게 일반적이다. (8)
정복 활동이 가져온 첫째 결과는 동으로는 중국, 서로는 유럽, 남으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접하는 넓은 경제권이 만들어진 것이었다. 이 세 지역은 원자재와 고부가가치 소비품, 금이나 은 같은 전략적 제품에 새로운 시장을 공급하는 차원에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9)
정복 활동의 둘째 중요한 결과는 제국에 속한 인구와 공동체가 다양화되면서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권력의 주체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과학 부흥에 명백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무슬림들은 중앙아시아에서 페르시아 제국을 장악했을 때 의학과 점성술, 회계 같은 분야에서 현역으로 활동 중인 수준 높은 엘리트와 실무가들을 얻었다. (9-10)
심플리키우스(Simplicius, 490경-560경)처럼 비잔티움에서 탄압을 받은 그리스 사상가들이 페르시아의 크테시폰으로 옮겨와 철학과 과학활동을 이어갔다. (10)
일부 공동체는 적어도 5세기부터 시작해서 그 다음 두세기 동안 내내 수많은 그리스 문헌을 시리아어로 번역했고, 그 문헌에서 출발해 다른 문헌들을 또 저술했다. .. 우리의 주제와 관련해 흥미있는 인물은 천문학에 관한 책들과 특히 천문 관측기구 아스톨라베(astrolabe)에 대한 서한을 남긴 세베루스 세보크트(Severus Sebokht, 575-667)이다. 그는 인도에 기운을 둔 일부 수학 지식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으며, 그 내용을 책에서 명확히 언급하기도 했다. 세보크트의 활동은 그 제자들이 이어갔는데 주목할 만한 인물로는 ... [의학에서] 에데사의 야곱(Jacob of Edessa, 640경-708), ...[철학에서] 발라드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of Balad, ?[615]-686)를 들 수 있다. (11)
642년 이집트 정복은 알렉산드리아의 지식, 아니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4세기부터 7세기까지 계속된 알렉산드리아의 오랜 쇠퇴기 이후에도 남아 있던 지식의 직접적인 전파를 도와주었다. 알렉산드리아 박물관의 화려한 도서관은 이슬람 제국이 들어서기 전에 발생한 화재[지진?]에 희생되어 존재하지 않는 상태였다. 하지만 개인 도서관들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아랍어로 과학 활동이 처음 추진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된다. .. 무슬림이 도착하지 얼마 전에 철학 활동을 한 인물로는 6세기 학자 존 필로포누스(John Philoponus, c.490–c. 570)[문법학자]를 들 수 있다. 의학 분야에서는 에지나의 파울(Paul of Aegina, c.625 –c. 690))과 사제 아룬(Ahrun the Priest, 610 ou 622-vers 690) 같은 의사들을 통해 갈레노스(Galenus: Γαληνός, 129-199경)의 전통이 7세기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11-12) - [도서관 화재설은 기독교 반달족이 행했다고 전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지진이라는 설을 제기한다. 미국의 코피라는 논리학자의 ��논리학�� 책에는 무슬림의 오마르 황제가 불 질렀다고 하면서 양도논법의 예로 썼다. 내가보기에 어빙 코피(Irving Copi, 1917–2002)는 악의적으로 예문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51PMB)]
아바스 왕조가 들어서기 전.... 두 분야로 제한되어 있었다. 우선 첫째 분야는 보통 ‘종교학’이라고 불리는 학문들, 다시 말해 코란의 내용에 관한 연구와 하디스(Haddith: 무함마드의 말과 행동, 결정에 대한 기록을 수집한 전집) ...(12)
그리고 둘째 분야는 아랍어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들로, 아라비아 반도 주민들이 영유한 문화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시(詩)를 비롯해 사전학, 문법, 형태론, 언어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런데 7세기 말경, 685년부터 705년까지 재위한 우마이야 왕조의 칼리프 압드 알말리크(ʿAbd Al-Malik, 646-705)가 아랍어와 관련해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 아랍화 정책... (12-13)
아랍화 정책이 가져온 결과 가운데 하나는 이슬람 제국의 중심 사회에서 측량, 유산 분배, 세금 계산 및 징수, 군인과 관료의 봉급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직무의 범위 내에서 구전口傳을 통해 유지되어온 고대 지식이 상당히 빠르게 아랍화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 같은 ‘법령에 의한’ 아랍화가 저항을 불러오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당시 아랍화 정책은 이후 대규모로 이루어진 작업, 즉 그리스어와 인도어로 된 과학 문헌을 아랍어로 번역하는 작업의 준비 과정이 되었다. 학술적 지식의 아랍화는 고대 지식에 대해 일종의 독점권을 가지고서 자신의 모국어로 그 지식을 이용했던 이들이 직접 장려하기까지 했던 것으로 보인다. (13)
��아랍화 번역작업 14
10세기 활동한 전기서지학자(서지학bibliography은 책을 연구대상으로 전기서지학biobibliography은 저자들에 대한 전기적 연구) 이븐 알니담(Ibn al-Nadim, ?-995/998)이 ��Catalogue known as 'Kitāb al-Fihrist'��이라는 제목의 책에 전하는 바에 따르면, 813-833까지 재위한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 알마문(al-Mamun, 786-(règne 813-833)은 꿈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이야기를 나눈 이후 그리스 과학, 철학 문헌의 수집과 번역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15)
[알마문 이전에도 아랍어 번역은 있었다.]
786년부터 809년까지 재위한 칼리프 하룬 알 라쉬드(Hārūn al-Rashīd, 763-809)[재위 786-809]는 세 가지 결정적인 요인에 힘입어 그 같은 번역 사업을 더 키우고 가속화시킨다. 우선 첫째 요인은 아랍화된 과학자들로 이루어진 공동체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알킨디(al Kindi, 801-873)와 물리학 및 수학 개론서들의 희귀 사본을 구하고 번역하는데 엄청난 돈을 쓴 바누 무사 3형제(Les Banou Moussa (« fils de Moïse »)를 들 수 있다. (15-16)
둘째 요인은 종이의 출현이라는 기술적 사건이다. .. 그전까지는 아무나 사기 힘든 파피루스와 양피지밖에 없던 사회에서 종이의 출현은 그야말로 ‘혁명’이었다. (16)
마지막 셋째요인은 도서관이 증가한 것으로 둘째 요인과도 관계가 있다.(16)
끝으로 당시 번역 작업과 관련해 짚고 넘어가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첫째는 번역자들의 출신에 관계된 것이다. ... 초반에 번역자 대다수가 기독교도였다. (18)
둘째 사항은 번역의 질과 관계가 있다. .. 아랍어 번역본이 여러개 존재한다. (18)
셋째 사항은 고대 지식에 대한 연구로 야기된 과학활동에 관한 것이다. .. 알콰리즈미(al-Khwarizmi, 780-850)의 대수학 책이나 [칼리프] 알마문의 세계지도 같은 독창적인 작업이 나타날 수 있었...(19)
.. 하지만 물리학과 화학, 의학 같은 분야에서 확인되듯 아랍 과학만의 독창적인 업적도 분명히 존재하며, 그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것은 실험을 독립된 학문적 절차이자 연구와 증명의 도구로 여기면서 고대 그리스인들이 물려준 이론적 도구에 못지 않게 중시했다는 것이다. (19)
제1장 수학: 문제 풀이의 과학 023
7세기 중반부터 8세기 말까지, 다시 말해 이슬람 제국이 세워지고 처음 150년 동안 아랍 사회에서 실제 사용된 수학은 주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게 해주는 기하학적·산술적 지식에 관련된 것이었다. 가령 기하학은 측량과 건축, 실내장식 분야에 활용되었다. 이 분야들에서는 평면과 입체 도형을 사용하고, 직선이나 곡선의 길이를 재고, 넓이와 부피를 정확하게든 대략적으로든 계산해야 하니까 말이다. 또한 기하학 지식은 주어진 도형에서 출발해 새로운 도형을 재구성하거나 일정한 비율에 따라 면적을 분할하는 등 예술적인 목적에서 기하학적 형태의 물건을 만들 때도 동원되었다. (25)
산술적 지식의 활용에는 두 가지 유형의 도구들이 사용되었다. 우선 첫째 유형은 여러 산법 전통에 대응되는 기수법(numeral system)이다. .. 둘째 유형의 도구는 다섯가지 전통적 연산, 즉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제곱근 풀이를 실행하는 데 쓰이는 일련의 산술법이다. ..(25-26)
후나인 이븐 이스하크(Hunayn Ibn Ishaq v. 808–873) [바그다드의 시리아 의사, 네스토리아스 크리스트교도. 번역가로 유명하다.] 26.
이슬람 제국 출현이전의 수학이나 천문학 문헌의 예로는 일부만 현재까지 전해지는 유클리드 ��원론�� 시리아어본, 존 필로누스와 세베루스 세보크트가 각기 그리스어와 시리아어로 쓴 아스트롤라베에 관한 서한을 들 수 있다. (27)
��수학을 활용하는 방식의 변화 28
앞서 말했듯 수학의 서적을 아랍어로 처엄 번역한 작업은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 알 만수르(Al-Mansûr, 714-775)[754-775]시대로 거슬러 올라 간다. 니코마코스(Nicomaque de Gérase, 60–120)의 ��산술입문��과 유클리드의 ��원론��이 문제의 책이다. (28)
알렉산드리아 수학자 디오판토스(Diophantos, 200/214 -v. 284/298)의 ��산수론��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전287-212),의 ��원의 측정��과 ��구와 원기둥에 관하여��
아폴로니오스(Apollonios de Pergé 전v.262 -v. 190) ��원뿔 곡선론�� (29)
�� 아랍의 기여도 30
∙ 수의 학문 31
산술분야의 연구는 9세기 동이슬람권에서 사비트 이븐 쿠라(Thābit ibn Qurra, 826 –901) .... (31)
알무타만(al-Mutaman; ?-1085)[철학, 수학에 조예가 깊은 왕] ��Livre de la perfection��
알 하사르(Abu Bakr al-Hassar, 12세기 활동) 모르코 수학자 ��Kitab al-kamil fi sinaat al-adad (Complete Book on the Art of Numbers)�� ,
이븐 알 하이삼(Ibn al-Haytham, 965–1039) [수학자, 철학자, 생리학자. 자연학자].
알 파리시(Al-Farisi, 1267- v.1320) 페르샤 자연학자, 수학자, 과학자. [정수론] (32)
디오판토스(Diophantos, env. 200/214 - env. 284/298) 의 ��산술론�� 발견과 부분적 번역은 수에 관한 연구의 둘째 동향이 나타나는 계기가 되었다. (32)
아부 카밀(Abu-Kamil, Al Misri 850경-930) ��특별한 계산 기술에 관한 연구��
알 카라지(Al-karkhi, al-Karaji, 953-1029) 페르샤 수학자, 기술자. ��대수학 개론��
아블 주드(Abū al-Jūd, s,d,) 10세기 이란 수학자.
알 카진(Al-Khazin, ibn Hasan Khazini, 900–971) 이란 수학자 천문학자.
알 시이지(al-Sijzi, 945경-1020경) 이란 천문학자 수학자. (33)
이븐 무님(ibn Munim, died 1228) 수학자, 안달루시아 출신, 마라케시에서 활동(34)
∙기하학 35
기하학에서는 우선 유클리트의 ��원론��이 9세기부터 새로운 연구를 끌어냈다. (35)
이브라임 이븐 시난(Ibrahim ibn Sinan, 908-946) 수학자 천문학자. 포물선 연구(36)
아부 알 와파(Abu Al-Wafa ou Abu l-Wāfā’ 940-998) 페르샤 천문학자 수학자.
광학분야: 알 킨디(al Kindi, 801-873)와 이븐살(ibn Sahl v.940-1000, 페스샤 수학자)
알 카시(Al-Kashi ou Al-Kachi, v. 1380- 1429),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알 비루니(Al-Bīrūnī, 973—1048 또는 1052경) 페르샤 수학, 천문학, 물리학, 백과 전서.
알 무라쿠시(Ibn al-Banna' al-Marrakushi (1256-1321), 마로크 수학자, 천문학자. (37)
평행선의 개념 ‘
사비트 이븐 쿠라(Thābit ibn Qurra, 826–901)
알 나이지리(al-Nairīzī, 865-922)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우마르 알하이얌([Umar] Omar Khayyām, 1048-1131) 페르샤 작가, 수학자
나시르 앗딘 앗투시(Naṣīr al‐Dīn al‐Ṭūsī/Naṣīr ad‐Dīn ad‐Ṭūsī, 1201-1274)
무히이 앗딘 알마그리비(Muḥyi al-Dīn al-Maghribī c.1220 – 1283 Iran)
비(比)의 개념
알마하니(ibn Īsa[al] Māhānī, 820-880경)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38)
∙대수학 39
과학사학자들은 813년에서 833년 사이에 출간된 알콰리즈미(al-Khwarizmi, 780-850)의 ��복원과 대비의 계산(Abrégé du calcul par la restauration et la comparaison)��을 오랜 대수학 역사에서 최초의 중요한 사건으로 본다. (40)
알카라지(al-Karaji, Al-karkhi, 953-1029) 페르샤 수학자, 기술자. “대수학 개론”
앗사마왈(Ibn Yahyā al-Maghribī al-Samaw'al, 1130–1180)의사, 수학자, 천문학자.(41)
샤라프 앗딘 앗투시(Sharaf al-Dīn al-Ṭūsī, 1135-1213) 페르샤 수학자. 이란태생.(42)
이븐 알반나(Ibn al-Banna' al-Marrakushi (1256-1321) 마로크 수학자, 천문학자.(43)
이븐 쿤푸드(Ibn Qunfudh, s.d)
알 칼라사디(ibn ʿAlī al-Qalaṣādī 1412–1486) 아랍 수학자.
이븐 가지(Ibn Ghazi, 1437–1513) 마로크 학자, 역사, 법률, 철학, 수학. (43)
∙조합수학 44
알할릴 이븐 아흐마드(al-Khalīl ibn Aḥmad, 718–786), 아랍어 첫 편찬자.
∙삼각법 46
메넬라오스(Ménélaos, vers 70 - vers 140)정리, - 그리스 수학자 천문학자.
[알렉산드리아의 메넬라오스(Μενέλαος ὁ Ἀλεξανδρεύς)가 구면 기하학의 명제를 증명하는 데 사용하였다.]
프톨레마이오스(Ptolemaeos, 85?-165?)의 ��천문학 집대성��의 아랍어역본 ��알마게스트��에 다음의 형태로 처음 소개되었다. (47-48)
이븐 무아드(ibn Muʿādh al-Jayyānī, vers 989-1079), 수학자. 회교율법학자.
알 비루니(973—1048 또는 1052경)
나시르 앗딘 앗투(1201-1274)
제2장 천문학: 하늘의 형상에 관한 과학 053
천문학은 8세기부터 15세기 사이에 아랍 이슬람 문명 안에서 출현하거나 발전한 다른 과학들과 비교해 물질적인 후원을 매우 많이 받았을 뿐만 아니라 지식의 서열에서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했던 학문인 것처럼 보인다.(55)
우선 첫째 이유는 이슬람 제국이 들어섰을 때부터 종교적 관계와 연관된 세 가지 중요한 문제와 관계가 있다. [기도시간, 라마단... 이집트의 양력에 비해 이슬람의 음력]
그리고 둘째 이유는 개인과 사회집단, 정권의 미래를 알아보려는 행위와 관련이 있다. (56) [중국도 마찬가지로 천문 지리를 논한다.]
천문학이 성공한 셋째 이유는 순전히 학술적인 성질의 것으로 실용적인 측면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천문학자들이 다른 학문들에 의해 제기되었거나 천문학 자체의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제기된 여러 질문에 답을 찾으려는 욕구가 바로 그것이다. (56-57) [수학도 마찬가지의 길을 걷는다. 실용적인 것을 떠나 수학자체의 학문적 전개가 있다. 인간은 지식, 정보, 소통 이상의 것을 추구한 것이 철학의 한 면이기도 하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열망이 이를 부추긴 것은 아닐까 한다. 수학의 탈영토화가 사유의 변용태를 가져온 것이 19세라 하더라도 이미 오래 전부터 수학과 논리는 메타적 학문의 기질이 있다. 이것이 인간의 제2의 층위를 만드는 과정이 아니었을까?(51PMC)]
��민간 천문학 58
하루 다섯 번의 기도 시간, 키블라(Qibla) 즉 메카의 방향, 초승달이 뜨는 날(이슬람력에서는 초승달이 뜨는 날이 한달의 시작이다)을 정확히 알아내는 문제를 두고 하는 이야기다. (58-59) [라마단은 이슬람력이다.]
��아랍화 번역 작업 59
아랍의 초기 천문학 연구의 기원에는 이슬람 제국 이전의 세 가지 전통이 자리해 있다. 페르샤 전통, 인도 전통, 그리고 특히 그리스 전통이 그것이다. (59)
인도전통: 사이드 알 안달루시(Saïd al-Andalusî, 1029 –1070) 안달루시아 천문학자,
브라마굽타(Brahmagupta 598-665) ��천문학 개론��
비자야난디 (Vijayanandi, c. 940–c, 1010) 인도. ��천문학 입문�� (60)
그리스 전통
프톨레마이오스
메넬라오스
아우톨리코스(Autolycus Αὐτόλυκος 전c.360–c.290)그리스 천문학자, 수학자, 지리학자.
테온(Theon of Alexandria, Θέων c.335 –c. 405) 그리스 수학자, 천문학자. (61)
고대 점성술 책들은 .. (62)
그리스 전통 62
도로테우스(Dorotheus of Sidon, Δωρόθεος Σιδώνιος, (fl. 75), 헬레니크 점성술사
베티우스 발렌스(Vettius Valens, +120-+175) 점성술사, 천문학자. 안티오크 출신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Hermes Trismegistus)
인도 전통 62
카나카(Kanaka)
페르샤
짜라투스트라(Zarathoustra)
자마습(Jāmāsp) 왕자, 조로아스트교도 왕
바빌론 전통 62
이븐 와흐시야(Ibn Wahshiya, 9-10세기)
다흐와나이(Dahwanay)[없음 철자에 오류가 있을 듯]
��아랍천문학의 시작 63
무함마드 알파자리(Muhammad al Fazari ?730?, -796/806) 무슬림 철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
마샤 알라(Masha'allah, (vers 740-815) 페르샤 무슬림 천문학자, 점성술사
야쿱 이븐 타리크(Yaʿqūb ibn Ṭāriq, ?-796) 페르샤 천문학자 점성술사.
자비르 이븐 하이얀(Abu Mūsā Jābir ibn Hayyān, fl. c.721-c.8151),의사 천문 지리 기술, 철학, 약학등 박학다식.
알 나하완디(Benjamin ben Moshe al-Nahawendi 8-9세기) un Sage karaïte
알 파르가니(ibn Kathir al-Farghani, ?-861) 9세기 활동한 페르샤 천문학자,
이븐 이스마(Ibn Isma)[ 찾을 수없음]
테오도시우스(Theodosius of Bithynia, Θεοδόσιος; 전160경–전100경) 그리스 천문학자 수학자. 구의 기하학을 저술 하였다. .(64)
메카 방향연구
알 디나바리(Al-Dinawari, 820, -896,) 식물학자, 역사가, 천문학자, 수학자.
하바시 알 하십(Habash al Hasib, 766-d. after 869) 페르샤 천문학자, 지리학자, 수학자.
점성술의 경우 8세기에 천문학적 활동과의 연계 속에서 진정한 아랍의 것이라고 할 만한 전통이 발전되었는데, 여기에는 특히 아바스 왕조 칼리프들의 추진과 국가의 보수를 받는 공식 점성가들의 역할이 특히 컸다. 실제로 알만수르(al-Mansûr 714-775)[754-775]는 762년에 바그다드를 새 수도로 선택할 때 공식 점성가들한테 의견을 구할 정도였고, 하룬 아르라시드((Hārūn al-Rashīd, 763-809)[재위 786-809] 역시 알파들 이븐사흘(al-Fadl Ibn Sahl, 770–818) 같은 유명한 점성가들을 데리고 있었다. 이 시기에 천문학자로서 점성술 책을 펴낸 사람으로는 알 파자리(al Fazari ?730?, -796/806)와 야쿱 이븐 타리크(Yaʿqūb ibn Ṭāriq, ?-796)를 들 수 있다. (65)
마샤 알라(vers 740-815) 페르샤 무슬림 천문학자, 점성술사
우마르 이븐 알파루한(Umar ibn Farrukhân Tabarî, d. ca. 815), 페르샤 점성술사.
이븐 안나후바흐트(Abu Sahl al-Fadl ibn Nawbakht 9세기? 점성술사 (son of Nawbakht al-Farisi, 8-9세기). Was an astrologer in the court of al-Mansour and al-Rashid.[3]
�� 이론 천문학 66
첫째 평면기하학과 구면기하학, 원뿔곡선
둘째 산술과 대수학, 삼각법
��천문표 66
��지즈(Zij)��
이븐 유누스(ibn Yunus al-Sadafi, Ibn Yunus v.950(?)—1009) 아랍 수학자 천문학자.
울르그 베그(Ulugh Beg, 1394 –1449) 술탄, 천문학자 수학자. 천문표 작성
��행성 모델 68
프톨레마이오스 ��알마게스트��와 ��행성가설��에서 같은 행성운행의 이론을 발견했고, (69)
이븐 밧자(Ibn Bâjja, lat. Avempace (c.1095–1138) 아랍인 박학다식, 천문학, 물리학,
모세스 마이모니데스(Moses Maimonides, 1135-1204) 철학자, 천문학자.
이븐 루슈두(Ibn Rushd, lat. Averroes, 1126 –1198), 안달루시아 철학자, 신학자, 의사, 천문학자, 물리학자, 이슬람율법가. 언어학자. /
알 비트루지(Nur ad-Din al-Bitruji ?-1204) 안달루시아에서 이븐 루슈드 계승자
알 우르디(Al-Urdi (1200?-1266) 시리아 아랍 천문학자. 천문대 근무(앗투시와 함께)
알 시라지(al-Shirazi, 1236—1311) 이란인 박학다식, 시인, 천문학, 수학, 의사, 음악 수피즘 철학.
이븐 알 사티르(Ibn al-Shatir, 1304–1375) 아랍 천문학자, 수학자, 기술자.
��응용 천문학 73
��천문관측 73
알 수피('Abd al-Rahman al-Sufi, 903–986 in Shiraz, Iran)페르샤 천문학자.
몽골의 통치자 훌라구(Hulagu)가 1258년에 바그다드에 입성하고 1년뒤에 그의 명으로 천문대가 세워진 것이다. ... 둘째 중요한 천문대는 티무르(Timur)의 손자로서 뛰어난 천문학자이기도 했던 티무르 제국의 왕자 울루그 베그의 후원으로 1420년에 사마르칸트에 세워졌다. 이 천문대는 수학자 알카시가 이끄는 가운데 약 30년간 기능을 수행한다. 16세기에 이스탄불에 같은 종류의 시설이 들어서는 데, 1575년 문을 연 이 천문대에서는 이븐 마루프(Ibn Maruf, 1526–1580)의 지휘아래 약 50명의 학자들이 함께 연구를 진행했다. (75)
��천문 도구 76
아랍 천문학의 가장 대표적인 도구는 두말할 것 없이 아스트롤라베이다. (77)
이븐 할라프/ 알 무라디(Ali 'Ibn Khalaf al-Muradi 11세기) 스페인 아랍인 기술자, 작가.
알 자르칼리(Al-Zarqali, 1029 - 1087), 톨레도 출신 안달루시아 천문학자. / 이븐 할라프/ 알 무라디(Ali 'Ibn Khalaf al-Muradi 11세기: 스페인 아랍인 기술자, 작가)가 아스트로라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다.
알 사라즈(al-Sarraj) [The astrolabe was made by Ahmad ibn al-Sarraj for Muhammad al-Tanukhi in the year of the Hijra 729 / 그런데 보편 아스트롤라베는 14세기에 동일이름에 의해 만들어졌다(Islamic universal astrolabe. Ahmad ibn al-Sarraj probably lived in Aleppo 1328/1329)]
제3장 지리학: 지구의 형상에 관한 과학 083
아랍 과학 전통에서 지리학은 기술지리학(descriptive geography), 여행기, 지도학(cartography)이라는 서로 다른 세 분야를 포함한다. 기술지리학과 여행기는 오늘날 인문지리학이라고 불리는 분야와 관계가 있는데, 어떤 지역의 주민과 이들의 생활 방식, 주거 형태, 경제 활동, 신앙 등에 관해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지도학은 앞의 두 분야보다는 과학기술적인 성질이 큰 분야로, 9세기에 번역된 그리스 문헌들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거리 계산, 육상과 해상에서의 방향 파악, 위도와 경도 측정 그리고 이 정보들을 사용해 여러 유형의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 지도학의 목적이다. (85)
��인문지리학 86
인문지리학은 처음에는 국가의 요구로 시작되었다가 나중에는 상인들의 요구에 부응해 발전해갔다. 실제로 750년에 끝난 정복활동 이후 무슬림 정권이 장악한 드넓은 영토는 바그다드에서부터 중앙집권적인 방식으로 관리되었다. (86)
이븐 후르다드베(Ibn Khurdadhbeh/ Abu'l Qasim Ubaid'Allah ibn Khordadbeh ou Ibn Khurdähbih 820경-885) 지리학자, 무슬림 관리. ��도로 및 왕국 총람(al-Kitab al Masalik w’al Mamalik (Livre des Routes et des Royaumes, 846)(870)�� (86)
이때부터 이슬람 제국에서는 관심사와 활동 면에서 크게 세 주제로 나누어지는 오랜 지리학 전통이 시작된다. 첫째, 사람이 살고 있는 땅을 일곱 ‘기후대’로 나누고(그리스인들로부터 물려받은 방식) (도시들의 좌료를 표시하면서 땅과 강, 바다, 섬을 기술하는 것. 둘째, 길과 대과 대략적인 거리, 국경같은 전략적 장소, 경제생활의 요소들과 관련해 첫째 주제의 작업을 보완하는 것. 셋째, 인문적 가치를 큰 작업으로서 ‘관심을 끌 만한’ 모든 것, 다시 말해 기술된 장소의 역사적 측면과 장소에 얽힌 전설, 장소에 연관된 신기하거나 특별한 요소들 다루는 것이었다. (87)
대표적인 책으로는 모두 10세기에 나온 알 발히(al Balkhhi, 850-934) (fondateur de l'« école Balkhî »)의 ��지역의 그림(Figures of the Regions (Suwar al-aqalim)��, 알 이스타흐리(al-Istakhri, b.??- d. 957)의 ��여러 기후대의 모습(Suwar al-Aqaaleem "Shapes of the Climes")��, 920 이븐 하우칼(Muḥammad Abū’l-Qāsim Ibn Ḥawqal, 활동 943-969)의 ��여러 도로와 나라에 관한 책��, 알마크디시 (Al-Maqdisi (vers 945-1000). ��여러지역을 알기위한 최선의 분류(Aḥsan al-taqāsim fī maʿrifat al-aqālīm (The Best Divisions in the Knowledge of the Regions)��를 들 수 있다. (87)
9세기 중반에 무명의 한 저자는 ��중국과 인도에 관한 정보��라는 책을 내놓았는데, 이것이 10세기 이전에 인도양과 중국해 연안에 대한 기술로 항로에 관한 정보를 수록한 일련의 책 가운데 첫 작품에 해당한다. 이러한 문헌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는 10세기에 나온 작자 미상의 ��바다의 경이��와 와시프 샤(Wasif Shah, s.d.)의 ��경이로운 것들에 대한 개요(The Summary of Wonders)��, 그리고 11세기부터 12세기에 걸쳐 모두 ��길 안내서��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몇 권의 책이 있다. (88) [미슐랭의 원조는 여기에 있었군]
15세기 초에 가면 바다 관련 책들이 출간이 다시 활발해 진다. 특히 이븐 마지드(Ahmed Ibn Majid, 1438–1500)와 알 마흐리(al-Mahri, ?-?)같은 유명한 항해가... (88)
서 이슬람권에서 높은 수준의 지리학 서적들이 출간된 것도 바로 이 시기이다. 가령 안달루시아에서는 11세기 알바크리(al-Bakrī, 1014-1094) 12세기의 앗주흐리(Al-Zuhri 1130–1154), 13세기의 이븐 사이드(Ibn Saïd 1213-1274)가 각기 개론서를 내놓았다. 마그레브 지역의 대표적인 지리학자로서 12세기 [현]세우타(Ceuta) 출신의 알이드리시(Al Idrissi, vers 1100-1174경)..(89)
“특파원”처럼 활동 .. 12세기 안달루시아 출신의 이븐 주바이르(Ibn Jubayr, 1145–1217)와 14세기 마그레브 출신의 이븐 바투타(Ibn Battuta 1304–1368/1369)가 그 중 제일 유명하다. (90)
��수리지리학 90
아랍 지리학의 둘째 주요 분야는 지도학으로, 관련 자료가 드문 데다가 특히 본문이 첨가된 지도들의 상당수가 손실되거나 훼손된 까닭에 알려진 정보는 적은 편이다. (90)
세계지도 .. 하나는 알마문의 지도라고 불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명한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인 알콰리즈미(al-Khwarizmi, 780-850)의 ��지구 표면에 관한 연구에 실린 지도이다. .. 당시 111.8킬로미터로 추산된 자오선 1도의 거리(오늘날 측정값인 111.3킬로미터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91)
정확한 연대까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11세기 이후의 어느 시기부터 일부 지도에는 좌표 격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공간을 바둑판 모양으로 나누는 방식은 10세기에도 특히 지도 제작자 수흐랍(Suhrab, s.d.)에 의해 사용되었는데, 하지만 현재까지 전해지는 지도 중에서 바둑판 구획을 적용한 것들은 훨씬 나주에 페르샤 전통에서 나타났다. 14세기 함달라 알카즈위니(Hamdallah al-Qazwīnī, s.d.)의 지도와 15세기 하피즈(Hafiz, s.d.)의 지도가 그 예들이다. (93-94)
끝으로 당시에는 혁신에 해당했던 두 유형의 지도, 즉 해도(海圖)와 도정 안내도를 언급할 필요가 있다. (94)
제4장 의학: 몸과 마음을 위한 기술 095
9세기초 그리스와 인도 문헌에 대한 번역작업이 이루어지면서 출현한 다른 과학분야들과는 달리 아랍에서 학술적 의학은 이슬람 제국이 들어섰을 때부터, 다시 말해 7세기 중반 이전부터 존재했다. (97) [어느 나라든 민간의학이 있고, 약초, 의약 등을 정리(집대성)하는 문헌이 비전 또는 조각으로 전승되었을 것이다. ]
무함마드[마호멧]는 이븐 칼라다(Al Harith Ibn Kalada, ?-635)라는 의사를 곁에 두고 .. 이븐 칼라다가 의학을 베운 곳은 군데샤푸르(l'Académie de Médecine de Gundishapur)였다 (97)
�� 전통 의학 98
[의학의 두가지 형태 ‘전통적’ 민간의학과 학술의학]
이븐 카임 알자우지야(Ibn Al Qayyim al-Jawziyya, 1292–1350) ��무함마드의 의술(Al-Tibb al-Nabawi("The Prophetic Medicine")�� (99)
�� 학술 의학 99
책을 통해서나 교육을 받아 배우는 형태의 의학은 우마이야 왕조 초기부터 칼리프들이 곁에 둔 당대의 뛰어난 의사들을 중심으로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우마이야 왕조의 수도가 다마스쿠스였기 때문에 최초로 의사직에 오른 사람들은 그리스어나 시리아어로 교육을 받은 자들이었다. 그러다 아바스 왕조에 들어 군데샤푸르에서 교육 받은 페르시아 출신 의사들이 등장하면서 말하자면 카드 패의 재분배가 이루어진다. (.99)
그리스 의학서들에 대한 초기 번역작업이 아랍어가 아니라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기독교 엘리트 층의 언어인 시리아어로 이루어진 것 역시 지식을 독점하려는 이유 때문이었다. (100)
알 루하위(Ishāq ibn 'Alī al-Ruhāwī 9-10세기) 갈레노스 작품 일부를 시리아로 번역. .. [그 이후 시대를 거쳐 확대 번역] (100)
알바이타르(Abu Muhammad Ibn al-Baitar, vers 1197-1248) (102)
�� 아랍의학의 동향 102
알 라지(al-Razi, ou Ar-Razi, 865-925) 이란 다학문학자, 의사, 연금술, 철학
알 마주시(Ali ibn Abbas al-Majusi, 982-994), 페르샤 의사, 심리학자. ��의술전서( Kitab al-Maliki ou Livre de l'art médical)��(103)
알 자흐라위(Al-Zahrawi, 936-1013) 아라비아 신경과의사 ��의학백과�� (104)
아비세나(Avicenna, Ibn Sina, Αβικέννας, 980-1037) 페르샤 철학자, 의사, ��Canon de la médecine�� (104)
이븐 알 나피스(Ibn al-Nafis, 1213-1288) 피의 폐순환 설명. ��아비세나의 의학정전 중 해부학에 대한 해설�� (105)
마지막으로 언급해야할 중요한 시실은 15세기부터 의학 교육수준과 치료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 이븐할둔이븐 할둔(Ibn Khaldun, 1332–1406)은 이슬람 문명 전반적 쇠퇴[를 지적] ... 아랍 의학이 그러한 상황에 놓인 데는 해부를 거부함에 따라 해부학이 발전하지 못한 게 특히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106)
제5장 화학: 특별한 기술 109
화학은 고대부터 17세기까지 크게 두 가지 형태의 활동으로 나타났다. 첫째는 ‘화학’이라는 이름을 유지한 것으로, 여러 물질의 성분을 분석하고 기존 물질들을 변형하거나 조합해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는 활동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리고 둘째는 ‘연금술’이라고 불린 것으로, 일부 화학 지식에 관계된 철학적·비의적(秘義的) 측면과 특히 평범한 금속을 금으로 변환하는 방법 그리고 만병통치약과 이른바 ‘묘약’을 만들기 위한 복잡한 실험에 주로 연관된 것이었다. (111)
유대 여인 마리아(Marie la Juive, 기원전3-2세기), 클레오파트라(기원전 1세기), 30권에 달하는 화학책을 썼다고 전해지는 조시모스(Zosime de Panopolis, Ζώσιμος ο Πανοπολίτης, 후3-4세기) , (112-113)
아랍 화학의 주요활동 가운데 하나는 야금(melallurgy: 광석에거 금속을 추출하거나 추출한 금속을 정제 합금 등으로 금속재료를 만드는 작업)으로 .. (113) [야금술이 노마드와 연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랍화학자들이 그 제작 방법을 고안하거나 개선한 일상 소비품, .. 비누, 방향제...(114)
석유도 아랍화학자들이 관심을 가진 제품이다... 미라 방부처리에 .. 증류과정에서 약재,.. (114-115)
앞서 말한 기본적인 제품들 이외 새로운 사회계층의 출현과 성장으로 생겨난 요구에 부응하는 사치품... (115)
공업 화학과 이런 저런 방식으로 연결된 또다른 분야로는 종이, 잉크, 물감 같은 필기도구를 들 수 있다. 중국이나 페르시아에서 들여온 종이에서부터 출발한 최초의 제지공강은 8세기 후반에 사마르칸트에 세워졌고, 칼리프 하루 아르 라시드[하룬 알 라쉬드(Hārūn al-Rashīd, 763-809)[재위 786-809]의 통치 때 둘째 제지 공장이 바그다드에 들어선다. (116)
아랍 화학의 기법과 기술은 수도 많고 다양했다. 어던 작업에 사용되는지에 따라 여러 범주로 분류되는데, 그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것은 두말할 것 없이 증류(distillation) 기술이다. (116)
아랍전기서지학에서는 7세기에 활동한 우마이야 왕조의 왕자 할리드 이븐 야지드(Khalid ibn Yazid, 655–704)[야지드 1세의 아들]를 이슬람 제국 화학의 선구자로 간주하고 있다. .. 뒤를 이어 8세기에 화학 분야에서 여섯 권의 책을 쓴 자파르 앗사디크(Ja`far al Sâdiq1 702-765)도 중요한 인물로 꼽힌다. (118).
제6장 역학: 기발한 방법의 과학 121
아랍과학의 전통에서 역학(mechanics)의 기술적 응용적 지식은 그리스인을 따라 ‘기발한 방법의 과학’이라고 불렀다. 아랍의 역학은 크게 세 분야기 동시에 발전했는데, 첫째 분야는 재미를 주는 것을 유일한 목표로 하는 모든 자동 장치를 포함한다. 그리고 둘째 분야는 여러 실용적인 역학적 도구(시계, 관개에 쓰이는 일련의 수력장치, ...), 셋째 분야는 권총, 포탄 발사기, 성을 공격하는데 쓰이는 무기처럼 군사기술과 관계이다. (123)
비잔티움의 필론(Philon of Byzantium, Φίλων ὁ Βυζάντιος, 전280–220 BC), 아르키메데스, 헤론(Héron d'Alexandrie,Ἥρ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1 1세기),
역학분야에서.... 바누 무사 삼형제 ��기발한 장치들에 관한 연구�� .. 11세기에 나온 알무라디(Ali 'Ibn Khalaf al-Muradi, 11세기) ��사고의 결과물에 담긴 비밀에 관한 연구Kitāb al-asrār fī natā'ij al-afkār (Le Livre des secrets résultant des pensées)�� ... 12세기 알 자자리(al-Jazarī 1136-1206)의 ��역학 기술의 이론과 유용한 활용에 관한 개요(Livre de la connaissance des procédés mécaniques (Kitab fi ma‘rifat al-hiyal al-handasiyya) en 1206��와 16세기의 이븐 마루프(ibn Ma'ruf, 1526–1580)의 ��훌륭한 도구들에 관계된 중요한 과정에 관한 연구�� .. 현재까지 전해지는 책으로 앗사티(Ibn al-Sāʻātī, 1158-1208)의 ��시계 제작과 사용에 관한 연구 (Book on the construction of clocks and their use 1203)��와 15세기 앗자라드카시(al Zaradkash,s.d.)의 ��투석기에 관한 지적 연구(An Elegant Book on Trebuchets, 1462)�� (124-125)
��유희적 역학 125
당시 선보인 자동장치로는 다양한 색깔이나 온도의 액체가 나오는 장치, 음악이 흐르는 분수, 장동으로 추진되는 배 등이 있다.
�� 시계
알하지니(al-Khāzini flourished 1115–1130) 물시계 제작
하지만 기계의 정확성 면에서나 정밀성면에서나 아랍의 최고의 물시계 발명가는 12세기 알자자리(Abū al-'Iz Ibn Ismā'īl ibn al-Razāz al-Jazarī (1136-1206)이다. (128)
페르샤 학자. 예술가, 천문학자, 발명가
이미 언급한 이븐 마루프 (ibn Ma'ruf, 1526–1580)가 쓴 ��기계 시계 제작을 위한 항성 연구��는 책 전체가 시계의 메커니즘과 제작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129)
��수력학 130
샤두프(shadoof)는 낮은 곳의 물을 높은 곳으로 길어 올리는 방아두레박의 일종, 사키야(saqiya)는 체인식 펌프. 노리아(noria)는 수레바퀴를 돌려서 물을 퍼 올리는 장치, 카나트(qanat)는 건조지대에서 지하수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관개 수로 ... (130)
수력학(水力學)을 다루는 저작물은 수가 많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해지는 무슬림 사회 거의 전역에서 산재한 유물들은 물의 이용에 관련된 기술이 이슬함 제국 전 시대에 걸쳐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131)
��군사기술 132
군사기술을 다룬 책들은 무엇보다 먼저 무슬림 정권의 관심을 끌었으며, 우마이야 왕조 때부터 칼리프들은 ‘전쟁 기술’에 관한 개론서를 손에 넣으려고 애썼다. 그런데 그 지식의 대부분은 당연히 비밀로 유지되어야 했다. 따라서 이슬람 제국 처음 몇 세기 동안 해당 주제에 관한 문헌이 나오지 않은 이유도 아마 그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이 분야에서 현재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책들은 12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책들을 보면 크게 세 가지 주제가 드러나는데, 첫째로는 기병 전술, 즉 말을 이용한 싸움과 전투 대형에 관한 것이다. 이 주제를 다룬 중요한 개론서로는 13세기 아르람마(arRammah, -1295경)의 ��군사적 기마기술과 기발한 전투법에 관한연구(The Book of Military Horsemanship and Ingenious War Devices)��와 14세기 알아크사라이(al Aqsarai, s.d.) ��기병전술 교육에 관한 근본적인 의문과 바람(The Books of the Ultimate Interrogation and the Wish on the Teaching of the Exercises for Cavalry)��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둘째 주제는 궁술에 관한 것으로 이를 다룬 책들에서 이슬람 군이 사용한 다양한 유형의 활과 그것을 제작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이 주제를 다룬 제일 많이 알려진 책 중에 하나는 14세기 알바크라미시(al-Baklamish, s.d.)의 ��군관 생도를 위한 궁술 총론(The Complet Manual of Arhery for Cadets)��이다. 끝으로 셋째 주제에는 병법과 군조직, 전쟁기술에 관한 책들이 속한다. 이 같은 책에는 축성, 요새 공략을 위한 기술과 방법, 전쟁에서 군사를 배치하는 다양한 방식, 갖가지 전술 등에 관한 당시 지식이 설명되어 있다. 12세기 아타르수시(at-Tarsusi,s.d.)의 ��장수들을 위한 교육(Instruction of the Masters)��과 알하라위(al-Harawi)의 ��전술에 관한 권고(Admonition Regarding Stratagems)��가 이 분야에서 나온 제일 유명한 개론서이다. 그런데 이런 개론서들은 전쟁도구에 한 장만 할애한 것에 비해 책 전체가 전쟁 도구와 그 기술적 측명에 관한 내용만으로 이루어진 전문적인 저작몰도 존재했다. 그 중 가장 오래된 것은 9세기 바누 무사 형제가 쓴 ��전쟁도구에 관한 연구(The Book on the Instruments of War)��이며(책 자체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10세기 과학자들이 화경(火鏡), 즉 햇빛을 모아 육상이나 해상의 적진에 불을 붙이는 도구에 관해 쓴 책들도 같은 성질의 문헌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132-134)
제7장 유럽에서의 아랍 과학: 새로운 지식의 동화 135
라틴어가 지배한 유럽에 아랍 과학이 출현 한 것을 한마디로 규정하려면, ... 말 그대로 ‘불꽃’을 터뜨리면서 중ㅅ 유럽의 몇몇 지식의 중심지를 환하게 밝혀주었다. 이를 두고 지식의 ‘전파’라고 해야 할까? ‘유통’이라 해야 할까? 아니면 또 다른 어떤 용어를 써야 할까? (137) - 학자들은 이 집단적인 시도를 두고 ‘자기것으로 만들기’ 또는 ‘동화(同化)’라고 규정했다. (139)
아스트롤라베를 유럽에 처음 보급한 사람은 이후 교황 실베스트르2세(Pope Sylvester II or Silvester II, 946경–1003)[재위999-1003]가되는 게르베트(Gerbert of Aurillac, Gerbertus Aureliacensis or de Aurillac; fr. Gerbert d'Aurillac)이다. (139) - [그는서방에 수의 자리(la numération de position)를 도입, 계산표(des tables d'opérations), 아랍숫자(des chiffres dits arabes)를 도입했다.]
시리아에서 수학을 배운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 (v. 1175 à Pise - v. 1250)의 주요저서 ��주판서�� (141)
최근 수십년 간의 비교 분석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코페르니쿠스를 비롯한 16세기 유럽 천문학자들은 가령 달과 수성의 모델을 만들 때 ‘앗투시의 두 원’과 등속운동을 적용하는 것과 같은 아랍행성 모델의 일부 특징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42)
천문학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아랍의 점성술은 수많은 번역서가 증명하듯 유럽에서 천문학에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다. 아랍 점성술 서적에 대한 번역 작업이 유럽 점성술 전통의 출발점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저자로는 7-8세기에 활동한 점성가 아부 마샤르(Abu Ma’shar 787–886)와 마샤알라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책은 모두 32권이 라틴어로 번역되었으며, 크레모나의 제라르드와 세비야의 존 같은 12세기의 뛰어난 번역자들이 그 작업을 맡았다. 특히 세비야의 존이 번역한 이븐 알파루한의 ��탄생도(誕生圖)에 관한 연구(The Book of Nativities)��는 16세기까지 유럽 점성술 서적의 베스트셀러로 남게 된다. (142-143)
의학에서 .. 이스하크 알 이스라일리(Ya'qub ibn Ishaq al-Israili, †1208), 이븐 이므란(Ishaq Ibn Imran, died c. 903-9) 알 자자르(Ibn Al Jazzar, 878–980) ... 940 알리 이븐 이사(Ali ibn Isa al-Kahhal, 940–1010) (144)
화학에서 ... 우마일(Ibn Umayl, 900–960)[연금술사] (145)
하지만 유럽화학자들은 비의적인 분야 밖에서는 보다 독창적인 연구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증류 기술에 관한 지식을 통해 혁신적인 화학의 길을 열었다. (146)
•나가는 글 147
아랍과학의 황금시대를 특징 짓는 주요 양상들을 살펴보고 나면 당연히 의문하나가 떠오를 것이다. 그처럼 발달했던 아랍 이슬람 문명과 그 과학활동이 쇠퇴하게 된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 (147)
우선 외적 요인으로는 무슬림이 지배한 지역에 대한 기독교도들의 공격을 들 수 있다. (147)
둘째요인은 경제적 성질의 문제이기 때문에 첫째 요인에 비하면 평화롭게 보일 수 있다. .. 이탈리아 상업도시(베네치아, 제노바, 피사, 피렌체)들이 해당 상권을 장악하게 된 현상이 그것이다. (148)
셋째 외적 요인은 사건의 폭력성과 당시 여론에 대한 그 영향력 때문에 이슬람 제국 주민에게 앞의 두 요인보다 심리적으로 훨씬 큰 영향을 미쳤다. 징기스칸의 지휘로 13세기 초에 시작되어 티무르의 공격이 14세기 말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몽골의 침략이 문제라는 것이다. (148-149) [저자는 이 책에서 바그다드 도서관 파괴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왜? 티무르에 의한 바그다드 도서관 완전 파괴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가보다?]
아랍과학 활동의 쇠퇴를 간접적으로 조장하거나 가속화 시킨 내적 요인들은 우선 경제적 성질의 것이다. .. 12세기부터 정체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149)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은 .. 보수주의와 관계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보수가 정체성을 조장한다]
셋째로 아랍과학의 쇠퇴가 시간과 공간상에서 일률적으로 일어난 것은 아님을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150)
•참고문헌 153 [예스24 제공]
(14:36, 51PMF)
*** 인명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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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부 알 와파(Abu Al-Wafa ou Abu l-Wāfā’ ou Muhammad Aboûl-Wafâ, 940-998) 페르샤 천문학자 수학자.
아브드 알 말리크(ʿAbd Al-Malik ou ʾAbū Al-Walīd ʿAbd Al-Malik ibn Marwān, en arabe : أبو الوليد عبد الملك بن مروان, 646-705) (재위 685-705) 5대 칼리프(le cinquième calife omeyyade.
아부 카밀(Abu-Kamil Shoja ben-Aslam ou Abu Kamil Shuja Ibn Aslam, Al-Hasib Al Misri 850경-930) 이집트 수학자. 특별한 계산 기술에 관한 연구
사제 아룬(Ahrun the Priest): Aaron (ou Ahrun), 610 ou 622-vers 690) est un médecin d'Alexandrie 의학 일화집(Πανδέκτης ou Σύνταγμα)이 있다 철 아랍
알 바크리(Abū Ubayd Abd Allāh ibn Abd al-Azīz ibn Muḥammad al-Bakrī ou Abū Ubayd al-Bakrī, El-Bekri, 1014-1094) 안달루시아 지리학자, 역사학자.
알 발히(al Balkhhi: Abu Zayd Ahmed ibn Sahl Balkhi, 850-934) 페르샤 지리학자, 자연학자, 심리학자, 과학자. 알킨디 제자(disciple of al-Kindi.)/ ��지역의 그림(Figures of the Regions (Suwar al-aqalim)��, ��영혼과 신체의 유지(Masalih al-Abdan wa al-Anfus (Sustenance for Body and Soul)��
알바이타르(Abu Muhammad Ibn al-Baitar, vers 1197-1248) 아랍계 안달루시아 의사( un médecin arabo-andalou) ��Livre des médicaments et des aliments simples��
알 비루니(Al-Bīrūnī, Afzal Muḥammad ibn Aḥmad Abū al-Reḥān, 973—1048 또는 1052경) 페르샤 박학자(un érudit khorezmien). 수학, 천문학, 물리학, 백과전서, 철학, 점성학, 여행, 역사, 약학 등 다양하다.알 하사르(Abu Bakr al-Hassar, 12세기 활동) 모르코 수학자 ��Kitab al-kamil fi sinaat al-adad (Complete Book on the Art of Numbers)��
알 비트루지(Nur ad-Din al-Bitruji ? -1204) 안달루시아에서 이븐 루슈드 계승자
알 디나바리(Ābu Ḥanīfah Āḥmad ibn Dawūd Dīnawārī ou Dinawarî, Al-Dinawari, 820, -896,) 식물학자, 역사가, 천문학자, 수학자.
알 파들 이븐사흘(Al-Fadl ibn Sahl, 770–818), 압바스왕조 재상, 천문학자
알 파르가니(Abu'l-Abbas Ahmad ibn Muhammad ibn Kathir al-Farghani, -861) 9세기 활동한 페르샤 천문학자 ,
이븐 알 하이삼(Alhacen, Alhazen ou Ibn al-Haytham, Abu Ali al-Hasan ibn al-Hasan ibn al-Haytham, 965–1039) 아랍뮈즐망 수학자, 철학자, 생리학자. 자연학자.
알 이르리시(Al Idrissi, Al-Idrīsī, Edrisi, Abu Abdallah Muhammad Ibn Muhammad Ibn Abdallah Ibn Idriss al-Qurtubi al-Hassani, vers 1100-1174경). 탐험가, 지리학자, 식물학자, 의사.
알리 이븐 이사(Ali ibn Isa al-Kahhal (940–1010) 안과의사Ophtalmologiste ♂
알 이스타흐리 (Abu Ishaq Ibrahim ibn Muhammad al-Farisi al-Istakhri, b.??- d. 957) 중세 무스림 폐르샤 지도학자. ��여러 기후대의 모습(Suwar al-Aqaaleem "Shapes of the Climes")��.
알 카라지(Abu Bakr Muhammad ibn al-Hasan al-Karaji, Al-karkhi, 953-1029) 페르샤 수학자, 기술자. “대수학 개론”
알 카시(Al-Kashi ou Al-Kachi (« le natif de Kashan »), Ghiyath ad-Din Jamshid Mas`ud al-Kashi (Ghiyâth ad-dîn : « secours de la religion », mas`ûd : « heureux », ĵamšid : « Yama le brillant » en persan( v. 1380- 1429),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알 할릴(Al-Farahidi, or simply Al-Khalīl al-Khalīl ibn Aḥmad 718–786), 아랍어 첫 편찬자.
알 카진(Al-Khazin, Abu Jafar Muhammad ibn Hasan Khazini (900–971) 이란 수학자 천문학자.
알 자자르(Ibn Al Jazzar, (878–980) Ifriqiya médecin ♂; médecin de l'Ifriqiya
알하지니(Abū al-Fath Abd al-Rahman Mansūr al-Khāzini or simply al-Khāzini flourished 1115–1130) 페르샤 천문학자. 천문표 작성. 물시계 제작 His astronomical tables written under the patronage of Sultan Sanjar (Zīj al-Sanjarī,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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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콰리즈미(al-Khwarizmi, 780-850): 그리스와 인도의 지식을 종합하였으며, 그 산수는 아랍인과 유럽인에게 인도의 기수법을 소개하였다. 주요저서��원(復元)과 대비의 계산��
알 마하니(Abu-Abdullah Muhammad ibn Īsa[al] Māhānī, 820-880경)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알 마주시(Ali ibn Abbas al-Majusi, 982-994), (Haly Abbas sous forme latinisée), 페르샤 의사, 심리학자.
알 마문(al-Mamun: Abû al-`Abbās al-Ma'mūn `Abd Allah ou Al-Ma'mūn, 786-(règne 813-833) calife abbasside à Bagdad . 도서관 설립, 세계지도 작성.
알 마흐디(Al-Mahdî: Muhammad al-Mahdî ben `Abd Allah al-Mansûr, 746-785) 3대 칼리프(troisième calife abbasside 775-785) .
알 마흐리(Sulayman ibn Ahmed ibn Sulayman al-Mahri, ?-?)아랍 항해가, 1511년 항해와 항해 천문학에 대한 논문을 썼다.
알 만수르(Al-Mansûr, Abû Ja`far `Abd Allah ben Muhammad al-Mansûr (714-775), second calife abbasside en 754.) 아바스왕조 제2대 칼리프
알 마크디시(al-Maqdisī, Muḥammad ibn Aḥmad Shams al-Dīn al-Maqdisī, el-Mukaddasi, (c. 945/946–991), 아랍 지리학자. ��여러지역을 알기위한 최선의 분류(Aḥsan al-taqāsim fī maʿrifat al-aqālīm (The Best Divisions in the Knowledge of the Regions)��
알 무라쿠시(Ibn al-Banna' al-Marrakushi (1256-1321), 마로크 수학자, 천문학자.
알무타만(al-Mutaman; Yusuf ibn Ahmad, v. inconnue - mort en 1085) 철학과 수학에 조예가 깊은 왕. le troisième roi de la dynastie des Banu Hud. ��Livre de la perfection ��
알 나하완디(Benjamin ben Moshe al-Nahawendi 8-9세기) un Sage karaïte 유대 랍비와 대립하였다.
알 나이지리(Abū l-‘Abbās al-Faḍl ibn Ḥātim al-Nairīzī, 865-922) 페르샤 수학자, 천문학자.
알 루하위(Ishāq ibn 'Alī al-Ruhāwī 9-10세기) 아랍 의사. 갈레노스 작품 일부를 시리아로 번역. ��Adab al-tabib (Éthique du médecin)��
알 칼라사디(Abū al-Ḥasan ibn ʿAlī ibn Muḥammad ibn ʿAlī al-Qalaṣādī 1412–1486) 아랍 수학자. He wrote numerous books on arithmetic and algebra, including al-Tabsira fi'lm al-hisab (Arabic: التبصير في علم الحساب "Clarification of the science of arithmetic")
알카즈위니 (Zakarīyā ibn Muḥammad al-Qazwīnī 1203-1283, 페르샤 문학가, 법률가, 천문학, 지질학, 광물학, 지리학 논문도 있다. ��Les Merveilles des choses créées et les curiosités des choses existantes��
알 라지(Abu Bakr Mohammad Ibn Zakariya al-Razi, Al-Razi, ou Ar-Razi, ou Ibn Zakaria (en latin. Rhazes et Rasis, ou Rhasès, 865-925) 이란 다학문학자, 의사, 연금술, 철학
알 사디크(Abû `Abdillâh Ja`far bin Muhammad al Sâdiq1 702-765) 화학자. /알 바끼르(le fils de Muhammad al-Bâqir)의 아들.
알 사티(Ibn al-Sāʻātī, ʻAlī ibn Muḥammad, 1158/1159-1207/1208). “The Book on the Making of Clocks and their Use”(1203)
알 시라지(al-Shirazi, Qotb al-Din Mahmoud b. Zia al-Din Mas'ud b. Mosleh Shirazi 1236—1311) 이란인 박학다식, 시인 천문학, 수학, 의사, 음악 수피즘 철학.
알 람마(Hassen Rahma ou Hasan al-Rammah (mort vers 1295) 시리아 추린 13세기 과학자. 화학자.
알 수피('Abd al-Rahman al-Sufi, 903–986 in Shiraz, Iran)페르샤 천문학자.
알 우르디(Al-Urdi (1200?-1266) 시리아 아랍 천문학자. 마라가 천문대 근무(앗투시와 함께)
알 자르칼리(Abu Ishaq Ibrahim ibn Yahya Al-Zarqali ou Al-Zarqali (1029 - 1087), 톨레도 출신 안달루시아 천문학자. / 이븐 할라프/ 알 무라디(Ali 'Ibn Khalaf al-Muradi 11세기: 스페인 아랍인 기술자, 작가)가 아스트로라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다.
알 주흐리(Al-Zuhri 1130–1154) Géographe ♂; geographer
아폴로니오스(Apollonius de Perga ou Apollonios de Pergé 전v. 262 - v. 190) 그리스 기하학자 천문학자.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기원전 287-212, 시실리섬의 과학자) 원리 발견 - 유레가(Eureka!, j'ai trouvé!, 알았다! 찾았다!)
발라드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II Baldoyo (Syriac: ܐܬܢܐܣܝܘܣ ܕܬܪܝܢ ܒܠܕܝܐ, Arabic: اثناسيوس الثاني البلدي), Athanasius of Balad, Athanasius of Nisibis, ?[615]-686) 안티옥 주교. 683-696 시리아 정교의 지도자[총회장]
아우톨리코스(Autolycus of Pitane, Αὐτόλυκος ὁ Πιταναῖος; c. 360 – c. 290 BC) 그리스 천문학자, 수학자, 지리학자.
바누 무사 3형제(Les Banou Moussa (« fils de Moïse ») / Abou Jaʿfar, Mouḥammad ibn Moussa ibn Shākir (né avant 803 – mort en février 873) / Abou al‐Qāsim, Aḥmad ibn Moussa ibn Shākir (mort au IXe siècle) / Al-Ḥassan ibn Moussa ibn Shākir (mort au IXe siècle).
브라마굽타(Brahmagupta 598-665) 음수에 대한 사칙연산을 기술했다. 천문학 개론이 있다.
디오판토스(Diophantos, Diophante d'Alexandrie (env. 200/214 - env. 284/298) 그리스 수학자. 대수학의 아버지(père de l'algèbre)라 불린다.
도로테오스(Dorotheus of Sidon, Δωρόθεος Σιδώνιος, (fl. 75), 점성술사 Hellenistic astrologer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 (v. 1175 à Pise - v. 1250) Leonardo Pisano Bigollo 1170년 이탈리아 피사, 이탈리아 수학자, 이탈리아의 수학자로 피보나치 수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또한 유럽에 아라비아 수 체계를 소개하기도 했다. ��주판서��
갈레노스(Claudius Galenus,: Κλαύδιος Γαληνός, 129-199경) 고대 로마의 의학자이며 철학자.
하룬 알 라쉬드(Hārūn al-Rashīd, Hârûn ar-Rachîd ben Muhammad ben al-Mansûr 763-809)[재위 786-809] ; Hârûn signifiant « Aaron » et rachîd, « le sage ») 제5대 칼리프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Hermes Trismegistus, Ἑρμῆς ὁ Τρισμέγιστος, "thrice-greatest Hermes"; Latin: Mercurius ter Maximus; Hebrew: חרם תלת מחזות) 비전 헤르메스(Hermetic Corpus) (전설적, 신화적) 저자. 헤르메티즘은 이에 기반한다. 기원전 3-2세기에 시작되었으며, 이집트 Thot신과 연관있다. 그리고 chez Athénagoras d'Athènes (133-190) et Philon de Byblos10 (64-141)에서 단편적으로 전승되었다.
후나인 이븐 이스하크(Hunayn Ibn Ishaq ou Abū Zayd Ḥunayn ibn Isḥāq al-'Ibādī (v. 808–873) 바그다드의 시리아 의사, 네스토리아스 크리스트교도. 번역가로 유명하다.
이븐 밧자(Ibn Bâjja, lat. Avempace (c. 1095 – 1138) 아랍인 박학다식, 천문학, 물리학, 음악, 의사, 식물학, 철학, 시인
이븐 바투타(Ibn Battuta (or Ibn Baṭūṭah) ʾAbū ʿAbd al-Lāh Muḥammad ibn ʿAbd al-Lāh l-Lawātī ṭ-Ṭanǧī ibn Baṭūṭah; 1304–1368 or 1369) 베르베르인 학자, 여행가. / ��A Gift to Those Who Contemplate the Wonders of Cities and the Marvels of Travelling (Tuḥfat an-Nuẓẓār fī Gharāʾib al-Amṣār wa ʿAjāʾib al-Asfār),[��
이븐 가지(Abu Abdallah Muhammad b. Ahmad b. Muhammad Ibn Ghazi al-'Utmani al-Miknasi, 1437–1513) 마로크 학자, 역사, 법률, 철학, 수학.
이븐 하우칼(Muḥammad Abū’l-Qāsim Ibn Ḥawqal, 활동 943-969, /920? -978?) 아랍작가, 지리학자, 연대기 기록가, ��Ṣūrat al-’Arḍ "The face of the Earth"977)�� ��여러 도로와 나라에 관한 책��
이븐 이므란(Ishaq Ibn Imran (died c. 903-9) 의사, 맬랑코리 다룸 was an Iraqi-Arab[1] physician working in Kairouan,
이븐 칼라다(Al Harith Ibn Kalada, ?-635) 무함마드(마호멧)의 궁정의사. 군데샤푸르 의대(l'Académie de Médecine de Gundishapur)의 의사장
이븐 할라프/ 알 무라디(Ali 'Ibn Khalaf al-Muradi 11세기) 스페인 아랍인 기술자, 작가. ��Kitāb al-asrār fī natā'ij al-afkār (Le Livre des secrets résultant des pensées)��, 보편 아스트롤라베를 제작(Al Muradi était un proche collaborateur de Al-Zarqali, un des grands astrologues du xie siècle, avec qui il a imaginé un astrolabe universel)
이븐 할둔(Ibn Khaldun, Abū Zayd ‘Abd ar-Raḥmān ibn Muḥammad ibn Khaldūn al-Ḥaḍramī; 1332–1406) 역사가, 사회학, 경제학에도 전문,
이븐 마지드(Ahmed Ibn Majid, 1438–1500), 탐험가, 지리학자, 지도학자. Explorateur, géographe et cartographe ♂; Arab navigator and cartographer
이븐 마루프(Taqi al-Din: Taqi al-Din Muhammad ibn Ma'ruf, 1526–1580) 오트만 천문학자 기술자. / Syrie-empire ottoman mathématicien, astronome, ingénieur, pharmacien et astrologue ♂; astronome et mathématicien ottoman
이븐 무님(ibn Munim Ahmad ibn Ibrahim ibn Ali ibn Munim al-Abdari (died 1228) 안달루시아 출신, 마라케시에서 활동 수학자.
이븐 알 나딤(Ibn al-Nadim, Muḥammad ibn Ishāq al-Nadīm, ?-995/998) 전기서지학자. 시트파. encyclopedic catalogue known as 'Kitāb al-Fihrist'.
이븐 알 나피스(Ala-al-din abu Al-Hassan Ali ibn Abi-Hazm al-Qarshi al-Dimashqi, Ibn al-Nafis, 1213-1288) 아랍 외과의사, 피의 폐순환 설명. ��아비세나의 의학정전 중 해부학에 대한 해설 ��
이븐 안나후바흐트(Abu Sahl al-Fadl ibn Nawbakht 9세기?) 점성술사(son of Nawbakht al-Farisi, 8-9세기). he was an astrologer in the court of al-Mansour and al-Rashid.
이븐 무아드(Abū ʿAbd Allāh Muḥammad ibn Muʿādh al-Jayyānī, vers 989-1079), 수학자. 코르도바 칼리프직[총독]의 회교법학자 및 재판관(ouléma et cadi du califat de Cordoue).
이븐 카임 알자우지야 (Ibn AlQayyim al-Jawziyya, 1292–1350), 법률가 경전이론가, 순니파 무슬림. ��무함마드의 의술(Al-Tibb al-Nabawi("The Prophetic Medicine")��
이븐 루슈두(Ibn Rushd, lat. Averroes, 1126–1198), 안달루시아 철학자, 신학자, 의사, 천문학자, 물리학자, 이슬람율법가. 언어학자.
이븐 살(Abou Saʿd al-ʿAlaʾ ibn Sahl Vers 940-1000, 페스샤 수학자, 바그다드 궁정에
이븐 사이드(Ibn Saïd 1213-1274), 안달루시아 지리학자, 역사학자, 시인. Ibn Saïd al-Maghribi le maghrébin, est un géographe, historien et poète andalou du XIIIe siècle
이븐 알 사티르(Ibn al-Shatir, ʿAlāʾ al‐Dīn ʿAlī ibn Ibrāhīm known as Ibn al-Shatir or Ibn ash—Shatir; 1304–1375) 아랍 천문학자, 수학자, 기술자.
아비체나(Avicenna, Ibn Sina, Αβικέννας, 980-1037) 페르샤 철학자, 의사, 회교 종교인물. 천문학, 연금술, 심리학에 해박하다. ��Canon de la médecine�� ��Livre de la guérison [des âmes]��
이브라임 이븐 시난(Ibrahim ibn Sinan, 908-946) 수학자 천문학자. 포물선 연구.
우마일(Ibn Umayl, Senior Zadith, Muhammed ibn Umail al-Tamîmî, 900–960 AD (286-348 AH) 연금술사
이븐 와흐시야(Ibn Wahshiya, 9-10세기) / Ibn Wahshiyah, surnommé al-Kasdani (« le Chaldéen »)9-10세기 아르메니아 작가(un écrivain araméen). / Ibn Wahshiyyah the Nabataean (Arabic: ابن وحشية النبطي), (fl. 9th/10th) an Arab alchemist, agriculturalist, farm toxicologist, Egyptologist,
할리드 이븐 야지드(Khalid ibn Yazid, 655–704), 우마이야 왕조 야지드 1세의 아들. 화학의 선구자.
에데사의 야곱(Jacob of Edessa or James of Edessa, Syriac: ܝܥܩܘܒ ܐܘܪܗܝܐ, translit. Ya'qub Urhoy, 640경–708), 시리아 정교에 속한다. 탁월한 시리아 작가들 중의 한 사람이다. 철 아랍, 종 크리스
이스하크 알 이스라일리(Ya'qub ibn Ishaq al-Israili, Être humain (†1208) 이집트 유대인 의사. ♂; 12th-century Egyptian Jewish physician
자비르 이븐 하이얀(Abu Mūsā Jābir ibn Hayyān, fl. c.721-c.8151),의사 천문 지리 기술, 철학, 약학등 박학다식. chimiste et alchimiste, astronome et astrologue, ingénieur, géographe, philosophe, physicien, et pharmacien et médecin d'origine persane.
자마습(Jāmāsp, Zamasp -532) 조로아스트 교도, est un prince sassanide tué en 532.
존 필로포누스(John Philophonus, fr. Jean Philopon, Ἰωάννης ὁ Φιλόπονος; c. 490–c. 570) (fr. Jean Philopon), 문법학, 철학, 신학. also known as John the Grammarian or John of Alexandria) 철 아랍 철 그리스
카나카(Kanaka al-Hindi (Kanaka the Indian)의 천문학(점성술) 이 에대해 Abu Mashar(787-886)의 인용이 남아있다. // KANAKA (fl. ca. 775-800). Kanaka is an astrologer first cited by Kalyanavar.
마이모니데스(Moses Maimonides, 1135-1204) 모세스 벤 마이문(Moses ben Maimum), 철학자, 천문학자.
마샤 알라(Masha'allah ibn Atharī ou Mâshâ'allâh, Mashallah, (vers 740-815) 페르샤 무슬림 천문학자, 점성술사
무함마드(Muhammad, 570-632)[예순둘]가 코란의 첫 구절을 계시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둘째로 중요한 해는 622년으로 무함마드가 자기 부족 사람들에 의해 메카(Mecca)에서 쫓겨나 메디나(Medina)로 옮겨오면서 최초의 무슬림 국가 설립이라는 사건의 발단을 마련한 해이다. 622년부터 661년에 이르는 시기는 ‘정통 칼리프(caliph) 시대’
무히이 앗딘 알마그리비(Muḥyi al-Dīn al-Maghribī (arabe : محيي الدين المغربي) (c.1220 – 1283 Iran) 우선 시리아에서 활동 천문학자, 수학자. 나시르 앗 딘 앗투시(Nasir ad-Din at-Tusi)를 위해 페르샤 천문대에서 작업하였다.
나시르 앗 딘 앗투시(Naṣīr al‐Dīn al‐Ṭūsī, ou parfois Naṣīr ad‐Dīn ad‐Ṭūsī, 1201-1274) 페르샤 무슬림 철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신학자.
니코마코스(Nicomaque de Gérase, 60–120) 고대 로마의 수학자, 음악학자, 철학자.
우마르 알하이얌(Omar [Umar] Khayyām ou de Khayyām, 1048-1131) 페르샤 작가, 과학자. 수학자. /1048 오마르 카이암(Omar Khayyam, 1048-1131) 페스샤 시인, 수학자. 1079년에 역서(曆書)를 개혁. 가장 훌륭한 친구가 회교 암살 비밀결사의 창설자로서, 그 전설이 유명한 “산속의 노인”(Old Man of the Moutain)이었다.
파울 (Paul of Aegina or Paulus Aegineta, Παῦλος Αἰγινήτης; c.625 –c. 690) 에지나 출생, 비잔틴 그리스 의사. 의학 사전(事典) 출간(Medical Compendium in Seven Books) "He is the father of early medical books". 철 아랍 철 그리
사이드 알 안달루시(Saïd al-Andalusî, 1029 –1070) 안달루시아 천문학자, 역사가. L'Histoire de la science (Al-tarif bi-Tabaqat al-Umm)
세베루스 세보크트(Severus Sebokht, 575-667), 시리아인. 그는 시리아 정교 주교였다. 아리스토텔레스를 다룬 신학자이다. 유프라테스 강가의 켄네스린(Kennesrin) 수도원에 있었다. 그의 제자로는 에데사의 야곱(Jacob of Edessa)이 있다. 철 아랍 종 크리스
심플리키우스(Simplicius of Cilicia: Σιμπλίκιος ὁ Κίλιξ; c. 490 –c. 560) 네오플라톤주의 마지막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주석가. 헤르미애와 다마스키우스 제자(a disciple of Ammonius Hermiae and Damascius), 이교도로 유스티아누스의 박해를 피해 아랍으로 6세기 초에 피신했다. 철 아랍 종 크리
사비트 이븐 쿠라(Thābit ibn Qurra, Abu'l Hasan Thabit ibn Qurra' ibn Marwan al-Sabi al-Harrani, 826 –901) 터키와 이락에 살았던 천문학자, 수학자, 철학자, 음악학자.
테오도시우스(Theodosius of Bithynia, Θεοδόσιος; c. 160 BC – c. 100 BC) 그리스 천문학자 수학자. 구의 기하학을 저술 하였다. .
테온(Theon of Alexandria, Θέ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 c.335 –c. 405) 그리스 수학자, 천문학자.
우마르 이븐 알파루한(Omar Tiberiades or Abû Hafs 'Umar ibn Farrukhân Tabarî (d. ca. 815), 페르샤 점성술사(Medieval Persian astrologer)
베티우스 발렌스(Vettius Valens, +120-+175) 점성술사, 천문학자. 안티오크 출신
비자야난디 (Vijayanandi, c. 940 Benares (now Varanasi), India – c, 1010 India) 인도 수학자, 천문학자. 삼각함수에 기여. “천문학 입문”
야쿱 이븐 타리크(Yaʿqūb ibn Ṭāriq, ?-796) 페르샤 천문학자 점성술사. Califat abbasside mathématicien, astronome et astrologue (800–796) ♂; Persian scholar
*지명
케네스린(Kennesrin) 시리아 수도원(530경 설립): Le monastère syriaque de Kennesrin (le « nid d'aigle »)[Qinnasrin "Nest of Eagles")], Le monastère fut fondé par Jean bar Aphthonia(vers 475-537) vers 530. / Severus Sebokht (d. 666–7), Bishop of Kennesrin. 천문학 작품을 남겼다(Astrolabe에 관해서도) .
라스 알 아인(Ras al-’ayn) 수도원 : Ras al-Aïn (en arabe : ﺭٲﺲ ﺍﻠﻌﻴﻦ) est une ville de Syrie, / C'était un centre important de l'Église jacobite qui y avait deux monastères (l'un appelé Beth Tiray et l'autre Spequlos ou Asphulos ou Saphylos). Un synode s'y tint en 684. Le patriarche Jean III y mourut en 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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