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생 측면에서의 필요성
- 정상규모 학교의 학생들에 비해 성의의 경쟁이 이뤄지지 않아서 학습 의욕이 떨어지고 학업 성취도도 낮습니다.(연구조사결과 성적이 5-10점이상 차이가 나고 기간이 경과 할수록 학업성적 격차가 커짐)
-학생수가 너무 적어서 올발른 사회성이 형성되지 못하고 진취성,성취욕구,협동의식,자육적 사고의식 등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학생간,학급간 서로 보고 배우는 모형 학습이 어렵습니다.
-중,고등학교에는 한 교사가 여러과목을 가르치는 상치과목 교사가 많아서 수업의 질이 떨어집니다.
-교과전담교사를 배치할수 없어서 컴퓨터,영어,예.체능 등 미래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과목의 질 높은 수업이 어렵습니다.
-학생수가 너무 적어서 특정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검토하는 모둠별 프로젝트 학습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수업에 일정수 이상이 필요한 합창,구기종목 등의 수업을 진행 하기가 어렵습니다.
3,수업외 측면에서의 필요성
-학생수와 교사수가 너무 적어서 매우 한정된 특별활동만을 하게되어 전인적인 발달이 어렵습니다.
-특기적성교육도 제대로 할수없으며,운동회나 학예회 같은 학교행사를 치루기가 어렵습니다.
4,교원 측면에서의필요성
-전공과목을 가르치는 경우보다 상치과목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음.
-동료교사가 너무 적어서 근무의욕이 낮고 정보교환이나 동료장학이 어려움.
-교사1명이 처리해야 할 사무나 공문서가 너무 많음.
5,교육환경 측면에서의 필요성
-통폐합 가능성으로 인하여 꼭 필요한 긴급한 보수 투자를 제외하고는 투자가 어려워 갈수록 교육여건이 열악해짐.
-인터넷,전산망등 교단 선진화규모가 큰 학교에 비하여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음.
6,지역 사회 측면에서의 필요성
-주민들이 보다 좋은 교육환경을 찾아 농어촌을 떠남.
-교육환경이 좋다면 떠나는 주민들이 줄어 들것이고 오히려 농어촌으로 젊은 사람들을 끌어 들이는 계기가됨.
통합은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1,추진기준
중,고: 본교 100명이하 분교장:50명이하
2,추진방법
-1면1본교(초등)유지,학생수 증가 예상지역,도서,벽지등 지역여건을 충분히 감안한 탄력적추진.
3,추진방향
농어촌지역 학교의 교육과정 정상화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질 높은 수업을 통한 교육력 극대화에 최우선의 목적을 둠.
-학교시설 및설비를 선진화하고 학습기자재를 첨단화함으로써
현대화된 지역중심학교로 육성.
-학교와 학급규모를 적정화함으로써 교육재정 운용의효율화도모.
-지역중심학교 중점육성으로 학교발전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의 견인차 역활을 담당.
4,지원계획
가.통합학교에 대한 지원
-통합학교에는 재정적 지원을 대폭 늘려 지역중심학교로 육성
-통합학교에 학내전산망, 최신식컴퓨터등 학습기자재 우선적으로 보급.
나,학생 교직원에 대한 지원
-폐지학교 학생들을 위해서 통학버스를 제공,통학비 ,하숙비지원
-통학거리가 먼 학생들을 위해서는 기숙사를 건립하여 최대한 편의 제공(중학교의 경우 영양중학교에기숙사가 건립되어 있슴)
-통합 시행전에 대상학교 학생들간에 학예회,체육대회,가방없는 날 행시등을 통합해서 실시하는 등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통합으로 인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사전에 철저히 예방합시다.
다,폐지되는 학교는 지역 주민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폐지되는 학교는 청소년수련원,자연학습장,대안학교등 교육적 목적에 우선적으로 활용됩니다.
-주민복지관이나 지역사회학습센터 같은 지역주민의 문화.복지공간으로 활용하여지역구심체 역활을 계속해서 수행 나가도록함.
카페 게시글
立♣ ~입암공지~ ♣岩
2 소규모 학교 통합의 필요성
소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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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7.27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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