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외침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아이콘화해 단축키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행동 UI가 추가됐다
<리니지>에서는 2012년 7월 5일, 테스트 서버에 행동 UI와 창고 통합, 플레이 통계창 등이 포함된 인터페이스 21종에 대한 리뉴얼을 진행한다.
이번 에피소드 U 2차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요소가 대폭 늘어났으며, 특히 행동 UI를 통해 <리니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참고로 버프 아이콘 개선과 플레이 통계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7월 12일(목)에 공개될 예정이다.
행동 UI는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인터페이스로, 생존의 외침을 비롯해 <리니지>에 존재하는 20가지 기능들을 아이콘화해 모아놓은 것으로, 각 아이콘을 단축키로 지정해 사용할 수 있게 해놓은 것이다.
행동 UI를 통해 다양한 소셜 액션이나 HP/MP 회복 상태 표시 같은 옵션을
단축키에 지정해 사용 및 조정할 수 있다
행동 UI에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자세한 설명이 담긴 툴팁이 표시된다
이런 행동 UI는 <Ctrl>+<D>키로 불러올 수 있으며, 기능의 성격에 따라 커뮤니티와 행동, 관리 탭으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행동 UI 항목별 기능
- 커뮤니티: 매크로, 교환, 채팅 초대/추방, 파티 초대/추방, 친구 추가/제거, 차단 - 행동: 생존의 외침, 토글, 소셜 액션(인사, 함성, 결투 신청, 대기) - 관리: 기억창, 상점 열기/닫기, 펫/몬스터 관리창, 신고, 드롭 아이템 On/Off, 모두 줍기 On/Off, 몬스터 시체 반투명화 On/Off, HP/MP 회복 상태 표시 On/Off, 던전 남은 시간 알림 On/Off |
창고는 아이템을 맡겼다 찾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리니지>에는 계정 창고(일반/혈맹 창고)와 부가 아이템 창고, 캐릭터 전용 창고라는 3가지 종류의 창고가 존재했다. 이번 리뉴얼에서는 이 3가지 창고의 기능이 통합 창고지기라는 하나의 NPC로 통합됐다.
<리니지>에 존재했던 3가지 창고의 기능이 하나로 통합됐다!
창고를 이용할 수 있는 거리가 최대 5칸(셀)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기존의 부가 아이템 창고 및 캐릭터 전용 창고 NPC는 삭제됐으며, 기존의 창고지기들이 통합 창고지기로 새로운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창고를 이용할 수 있는 거리가 최대 5칸(셀)로 늘어났다.
■ 혈맹 창고 관련
- 혈맹 창고에 아이템이 보관되어 있을 경우 혈맹을 해산할 수 없도록 변경됐다.
에피소드 U 2차에서는 펫과 관련해 모두 3가지 사항이 리뉴얼됐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으로는 펫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일일이 드래그 앤 드롭으로 줘야했던 것을 자동으로 바뀐 것이다.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이다.
■ 펫 자동 먹이주기
지금까지는 펫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서는 인벤토리에 있는 먹이를 드래그 앤 드롭해서 해당 펫에게 줘야만 했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운 편이었다. 하지만 이번 리뉴얼에서는 펫 상태창에 추가된 펫 밥그릇에 먹이를 넣어놓기만 하면 펫이 자동으로 먹이를 먹는 인터페이스가 추가됐다.
펫 상태창에 추가된 펫 밥그릇에 먹이를 넣어놓기만 하면 펫이 알아서
먹이를 먹게 된다
펫 밥그릇을 가득(99%) 채워놓으면 하루 3시간 플레이 기준으로, 7일 정도
먹이를 먹이지 않아도 괜찮다
펫 밥그릇에 먹이를 넣는 방법은 인벤토리에 있는 먹이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펫 밥그릇에 가져다 놓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펫 밥그릇을 가득(99%) 채우면 하루 3시간 플레이 기준으로 7일 정도 사료를 먹이지 않아도 된다. 단, 펫마다 배고픔 게이지가 소모되는 시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펫 밥그릇에 한번 넣어놓은 먹이는 다시 뺄 수 없으며, 모두 소모될 때까지 리스타트하거나 펫 관리인에게 맡겨거나 펫이 죽어도 인벤토리로 돌아오지 않는다.
■ 펫 증발 방지
- 펫이 죽었을 때 시체가 사라져도 펫 목걸이가 사라지지 않고, 펫 관리인으로부터 찾을 수 있도록 변경됐다.
■ 펫 상태창 개선
- 펫에게 먹이를 줬을 때 [Hunger] 상태가 펫 정보창을 닫았다 열어야만 변경됐던 부분이 곧바로 적용되도록 수정됐다.
캐릭터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들의 무게와 음식을 먹었을 때 회복되는 배고픔 게이지는 모두 HP와 MP의 자연 회복에 관련된 요소들로, 무게 게이지가 50% 이상일 때부터, 배고픔 게이지가 17% 이하일 때는 HP와 MP의 자연 회복이 되지 않는다.
이번 리뉴얼에서는 이렇게 HP와 MP의 자연 회복이 되지 않는 상태를 보다 알기 쉽도록 무게/배고픔 게이지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갔을 때 표시되는 툴팁을 추가했고, HP/MP 바의 색상을 구분했다.
■ 무게/배고픔 게이지 툴팁 추가
■ HP/MP 바의 상태 변화
HP/MP 회복 |
HP/MP 바 상태 |
자연 회복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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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회복 불가 |
|
주머니 아이템으로 변경된 유산을 사용하면 촉매제 및 악마의 피를 획득할
수 있다
파아그리오의 유산과 에바의 유산, 마프르의 유산, 사이하의 유산은 에피소드 U 1차에서 연금술사 리뉴얼을 통해 더 이상 마력의 돌이나 정령옥, 흑마석으로 교환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리뉴얼을 통해 유산이 마력의 돌이나 정령옥, 흑마석을 획득할 수 있는 주머니 아이템으로 변경됐으며, 사용하면 아래 있는 아이템 중 한 가지를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이런 유산 중 사이하의 유산은 다른 유산들이 한 가지 촉매제만을 획득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마력의 돌이나 정령옥, 흑마석은 물론 악마의 피까지 획득할 수 있다.
참고로 유산과 촉매제의 무게가 일괄적으로 무거워졌다. 이에 라라 사냥 전에 준비할 때 무게가 지나치게 무거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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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 |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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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아그리오의 유산 |
흑마석 5~1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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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바의 유산 |
정령옥 10~15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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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프르의 유산 |
마력의 돌 5~1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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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하의 유산 |
마력의 돌 1, 5~10, 20개, 정령옥 2, 10~15, 30개, 흑마석 1, 5~10, 20개, 악마의 피 1, 2, 5개 |
리뉴얼 후 마을 복지사를 통해 한번에 20개까지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마을 복지사는 특정 마을에 주민으로 등록한 캐릭터에게 복지 아이템들을 만들어주는 NPC로, 기존에는 1개씩만 만들 수 있어 대량 제작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마을 복지사가 이번 리뉴얼을 통해 복지 아이템을 제작할 때 최대 20개까지 한꺼번에 제작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개선됐다.
이를 통해 복지 집중의 물약이나 복지 마력의 물약 등을 제작할 때 간편하게 원하는 수량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 거래 아데나 한글 표시
아이템 가격을 한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줄일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다른 캐릭터와 교환할 때나 시장에서 개인상점을 통해 아이템을 구입할 때 금액이 커지면 숫자를 알아보기가 어려운 편이었다.
이번 리뉴얼에서는 이렇게 판매되는 아이템의 금액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수치를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한글로 표기되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가격을 잘못 봐서 실수로 구입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 중요 아이템 삭제
중요한 아이템을 삭제할 때는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변경됐다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삭제할 때 중요 아이템으로 지정된 항목일 경우 삭제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변경됐다.
이를 통해 실수로 중요한 아이템을 삭제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 삭제 불가 아이템
기존의 아이템 중 삭제할 수 없었던 일부 아이템이 삭제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아이템 종류 |
아이템 리스트 |
퀘스트 아이템 |
완성된 보물지도, 펑거스의 독 |
미니 게임 |
데스 매치 승리의 조각, 무한대전 승리의 조각, 유령의 집 승리의 조각, 펫 레이싱 승리의 조각, 펫 매치 승리의 조각 |
일반 아이템 |
박제 제작 의뢰서, 신비한 날개깃털 |
인스턴스 던전 |
오림의 시공 구슬, 하딘의 시공 구슬 |
이벤트 아이템 |
8주년 명예의 인장, 8주년 용기의 인장, 8주년 지혜의 인장, 13주년 인어 마법 인형, 화이트데이 사탕, 스토리북 |
■ 생존의 외침 툴팁 개선
생존의 외침의 툴팁을 배고픔 게이지의 상태(%)에 따라 세분화해서 알아보기 쉽도록 수정했다.
배고픔 게이지 0~17% |
배고픔 게이지 18~99% |
배고픔 게이지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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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지 기능 추가
- 편지 알림 기능 추가
- 혈맹 편지 개인 관리 기능 추가
- 편지 수신/발신 아이콘 추가
- 마지막으로 본 페이지 메인으로 출력
- 편지 클릭 범위 수정
■ 마법 단계 구분
마법창에서 각 마법이 어떤 종류이며, 몇 단계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추가됐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마법창의 왼쪽에 있는 숫자들은 각 마법의 단계로 가리키는 것으로 클릭하면 해당 단계의 마법만 표시된다.
요정이 마법창에서 [마법 전체] 탭을 선택하면 일반 마법과 정령 마법이
모두 표시된다
마법창에서 [정령] 탭을 선택하면 요정이 배운 정령 마법만 표시된다
■ 마법 이펙트 개선
마법 중에서 이펙트가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없는 마법의 이펙트를 개선했다.
■ 시스템 메시지 색 변경
- 게임 내 시스템 메시지의 색이 변경했다.
- 채팅창에서 라인이 바뀌어도 이전에 선택한 색깔이 유지되도록 수정됐다.
■ 공지사항 스크롤 바 개선
<리니지>를 시작할 때 표시되는 공지사항의 오른쪽에 있는 스크롤 인터페이스의 바 및 버튼을 큰 이미지로 교체했다.
■ 기타 수정 사항
- 옵션창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스크롤이 초기화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 시간제 던전에서 버프가 2라인일 경우 시간과 버프 표시가 겹치는 현상을 수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