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허접생각의 허접 메뉴얼편입니다. 전에 올린 전술 기초 메뉴얼에서 조금 미비한 부분이
있어서 조금 보강한 메뉴얼입니다. 사실 메뉴얼이라고까지 할 정도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조금 도움이 된다면
이해하고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집고 넘어 갈 부분은 화살표를 만드는 법과 전술 세부화면에서 원(선수)위치 옮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씨엠에 대한 조금만 알고 계셔도 거의 아는 부분이기때문에 엄청 초보분들이 아니면 별 도움은 될 수
없을 겁니다. 먼저 보실 그림은 전술 초기화면입니다. 이번에 만질 전술은 4-4-2입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부분은
전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전술을 만드는 법을 설명드리는 겁니다. 엄청난 전술이나 되는 것마냥 생각하시지 말고
그냥 단순하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전술을 만드는 법을 설명드리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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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처럼 전술 초기화면입니다. 초록색 바(Bar:이하 버튼)는 전술과 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것들 입니다. 전술에서는 팀전술과 페널티킥 순번, 기본 포메이션, 그리고 저장된 전술을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는 칸입니다.(기본값으로 설정을 열면 기본적인 포메이션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옆의 보기란은 각 선수별
개인 전술을 지정해줄 수 있는 칸입니다. 크게 설명할 것이 없는 화면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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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시는 그림은 기본 4-4-2포메이션의 기본화면과 공격시화면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전술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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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먼저 화살표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보분들께서 많이 하시는 질문중에 하나가 어떻게 화살표를
만드느냐인데요. 사실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우선 원 안에 마우스를 댄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클릭한 상태에서 앞으로 쭈욱 밀어보십시요. 빨간 원이 앞으로 이동하죠? 그럼 이제 원하는 곳에 놓으면 됩니다.
이제 화살표가 생겼죠? 그럼 이제 다 배우신 겁니다. 여기서 마쳐야하나..!!^^;; 여기까지 온김에 조금 더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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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지금 만든 화살표가 어떤식으로 작용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보시는 화면은 화살표를 한 상태에서 공격시의
선수 위치도입니다. 변화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잘 모르시겠죠? 그럼 아래 그림을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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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보이는 그림이 화살표를 하지 않은 것이고 오른쪽은 화살표를 한칸정도 올린 상태에서의 공격시화면입니다.
이제는 그 차이를 좀 알 수 있죠. 저 정도만해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제 보실 것은 수비시의 변화 화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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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의 그림은 기본 4-4-2의 수비시 모습입니다. 수비의 위치가 조금은 방만해 보이죠? 이런 상태로 경기를 진행한다면
엄청난 실점을 각오하셔야 합니다. 그럼 대충이나마 손질을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그림 보시죠. 문전 앞이 조금은 견고
해졌죠? 이런식으로 변화를 주면 되는 것 입니다.(움직이는 방법은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한 상태에서 옮기면 됩니다)
위쪽에 보이는 두면의 공격수도 상황에 따라서 좀더 수비 위치로 내릴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력이 낮거나 활동량이
적은 선수라면 쉽게 지치게 되므로 선수의 상태에 따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세부적인 위치를 지정하는 것으로
공격적이나 수비적인 전술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보실 화면은 껍데기만 4-4-2로 위장한 전술입니다. 넷플할 때
쓰면 유용한 방법이겠죠..^^;;(상대방은 내 기본화면 밖에는 볼 수 없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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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보시기에는 두 그림의 차이가 뭐라고 보십니까? 네 맞습니다. 왼쪽은 원의 주변 선이 가늘죠. 오른쪽은 그보다는
굵어보이죠. 그것은 세부적으로 이동을 시켰기때문에 원 주변 선이 굵어 보이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냥 보기에는
세부적인 차이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공격시와 수비시를 보면 보통의 4-4-2와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의 오른쪽 그림의 공격과 수비시의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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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은 이렇습니다. 제가 평소 잘 쓰는 2-3-3-2시스템을 흡사하게 닮았습니다. 겉으로 볼 때는 4-4-2이지만 그 내용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데 과연 겉으로 보이는 전술이 중요할까요? 겉은 그냥 표현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여기서 한마디 더 추가하자면 공격시를 만지실 때는 위쪽 6칸을, 수비시를 만지실 때는 아랫쪽 6칸은 비슷한 형태로
변화를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앙과 최전방, 중앙과 최후방의 거리가 멀어져 더 많은 체력소모를 감당해야
합니다. 이제 마무리를 할려고 합니다. 다시 한번 더 강조를 하지만 중요한 것은 2-3-3-2나 4-1-3-2와 같은 겉으로
들어나는 숫자적 의미는 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물론 실제 축구에서라면 상대 선수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으므로
그런 의미의 포메이션이 필요하겠지만 씨엠에서는 상대의 세부 전술은 알 수 없으므로(선수 위치에 대한) 실제처럼
포메이션의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겉 모습은 기본 4-4-2이지만 그 속 내용은 2-3-3-2와 같은 것이죠.^^;;
그렇다고 또 이런식의 시스템을 만들어서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방식은 결국 선수의 체력만 고갈시킬 뿐,
별로 이득이 없기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님들의 스타일에 맞는 방법으로 전술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메뉴얼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시간이 허락된다면 많이 하시는 질문을 대상으로 이런류의
기초 메뉴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며칠만 만져보면 다 알 수 있는 것들이지만 처음 겪으면서 모를 땐
정말 난감하죠. 그런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 허접생활은 이만 물러갑니다 그럼 즐쎔하십시요.
*** 언제나 하는 당부 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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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써서 답글을(리플) 남겨주십시요. 그렇지 않으면 Html테그가 몽땅 보이므로 지저분해 보입니다.
또한 글용량도 너무 많아지고요. 그럼 진짜 갑니다.. 총총..^^;;
첫댓글 님의견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몰랐던사실 감사^^
상당히 감사합니다 CM초보라서 이런것도 잘몰랏는데
퍼가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