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식의 종류?
표면부식 : 흔한 부식 생성물로서 가루 침전물을 수반하는 움푹 팬 모양으로 화학적, 전기
화학적 침식에 의해 발생한다.
이질금속간의 부식 : 서로다른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면 양쪽에 기전력이 발생하고 여기에
(galvanic corrosion) 습기가 끼게 되면 전류가 흐르면서 금속이 부식되는 현상을 말한다.
입간부식 : 합금의 결정입계 또는 그 근방을 따라 생기는 부식으로 합금성분의 분포가 균일
하지 못한데서 일어나는 부식을 말한다.
응력부식 : 강한 인장 응력과 적당한 부식 조건과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발생하며 알루미늄
(Stress) 합금과 마그네슘 합금 등에 주로 발생한다.
프레팅부식 : 서로 밀착한 부품간에 계속적으로 아주 작은 진동이 일어날 경우 그 표면에
(Fertting) 홈이 생기게 하는 부식을 말한다.
예비품증명?
(건교부장관이정한공무원이어느정도증명하고,남어진 항공정비사.)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예비품 증명에 있어서 건설교통부장관으로부터 특정한 형식의 장비품에 대한 수리 또는 개조의 능력이 있음을 인정받은자가, 당해 형식의 장비품에 대하여 기술기준에 접합한 것으로 확인한 때
알루미늄합금종류?
1100 : 99.0% 이상의 순수 알루미늄으로 A-2S에 해당한다. 내식성은 있으나 열처리가 불가능하며 구조용으로 사용이 곤란하다.
2017-O, F : 알루미늄-구리 4%의 합금으로 A-17S에 해당한다. 듀랄루민이라 하는데 비중은 강의 ½정도이므로 항공기나 자동차 등에 많이 사용된다.
2024 : 알루미늄-구리 4.4%의 합금으로 A-2S에 해당하며 초 듀랄루민이라 하며 전단응력이 우수하고 내식성도 좋아 항공기 주 구조부의 골격과 외피, 리벳, 나사 등에 사용된다.
5052-O, H : 마그네슘-알루미늄 2.5%의 합금으로 A-3S에 해당한다. 바닷물이나 알칼리성에 강하며 용접이 쉽다. 또 가공성도 좋아 판재, 봉재, 관재, 벌집형 재료, 내부재료등에 사용된다. 알루미늄-마그네슘 2.5%합금으로 A-52S에 해당하며 바닷물이나 알칼리성에 강하고
용접이쉽다.
7075 : 알루미늄-아연 5.6%의 합금으로 A-75S에 해당하며 ESD(Extra Super Duralumin)라 하며 강도가 매우 크고 큰 강도가 요구되는 구조 부분과 압출 재료로 사용된다.
알크레드 : 초강 합금의 표면에 내식성이 우수한 순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 합금판을 붙여 사용하는데 이것을 알크레드라 하며 표면에 접착하는 두께는 실제의 5∼10% 정도에서 압연하여 접착하고 표면에 "ALCLAD"라 표시한다.
공장정비사,운항정비사,항공정비사의차의점?
공장정비사 : 정비 또는 개조한 항공기에 대하여 제 22조의 규정에 의한 확인을 하는 행위
운항정비사 :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하는 행위
① 비행계획의 작성 및 변경
② 항공기 연료소비량의 산출
③ 항공기 중량배분의 산출
정비사 : 정비(건교부령이 정하는 범위의 수리를 제외한다)한 항공기에 대하여 제 22조의 규정에 의한 확인을 하는 행위
제 22조는 항공법규책 P 119
NDI검사(비파괴)종류아는데로?
육안검사 : 직접-눈(가시거리 210mm), 간접-보어스코프, 비디오스코프, Fiberopti등
침투탐상검사(P.T) : Dye Check(염색, 색조침투탐상검사)
형광침투탐상검사(형광물질(수은), Black night(? light아냐??)즉 자외선사용
자분탐상검사(M.T) : Magnafiux, 누설자력선이용
건식 : 자분가루 습식 : 자분가루 + 경유(혼합액), 철금속에만 사용
와전류 검사(E.T) : 항공기 상에서 Fastner(점검창)의 구멍내부의 균열검사에 많이 사용
자동화 및 검사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초음파 검사(U.T) : 고주파의 음속 파장을 사용하여 역전류검출판을 통해 반응상태 확인
X-ray검사
Dye Check(색조침투탐상검사)는 비철금속의 표면부 결함(Crack)을 발견하기에 적합(저렴)
작업 순서는 전처리→침투→세척→현상→검사→후처리(세척)
양극산화 처리(Anodizing)
금속 표면에 전해질인 산화 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희박한 전해질인 수용액중에서 가 방출되기 EOans에 양극의 금속 표면이 수산화물 또는 산화물로 변화하여 고착되어 버리는 현상을 양극 산화 처리라고 한다.
양극산화처리,알루미늄합금이랑마그네슘..황산크롬산등의전해액
VOR,DME,ADF의내용?
VOR : 자북으로 나타내는 전파와 자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전파 2개를 수신하여 서로의 수신시간차를 측정하여 방향을 측정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 기수방향에서 몇도의 방향에 지상 무선국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장치로 항공기 방향정보를 제공한다. ADF를 위한 지상의 무선국을 NDB라 한다. 방향정보 이외에도 기상정보등의 라디오 수신가능.
DME(Ditance Measuring Equipment) : 지상의 기준점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경사거리정보를 항공기에 제공. 주파수 대역은 960-1215MHz 채널 간격은 1MHz. 항공기 100대의 질문에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탭종류?
트림탭 :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 시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정해 주는 역할
평형탭 :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
서보탭 : 조정석의 조종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탭만 작동시켜 조종면을 움직이도록 설계
스프링탭 : 혼과 조종면 사이에 스프링을 설치하여 탭 작용을 배가시키도록 한 장치.
AA2310?
AA : 알루미늄협회
2 : Cu (합금의 종류)
3 : (합금의 개량 번호)
10 : 합금의 종류가 10S임을 나타냄(합금번호)
토크렌치종류?
고정식 : 같은 토크 요하는곳(규정된 토크 미리 고정)
① Preset torque driver : 규정치 이상의 토크가 걸리면 헛돈다.
② Audible indicating torque wrench : 다이얼이 보이지 않은 곳에 사용. over 토크가 걸리면
금속성 소리가 난다.
지시식 : 서로 다른 토크를 요하는곳
① Deflecting veam torque wrench : 손잡이 눈금판의 레버에 의해 토크 크기 지시
② Rigid frame torque wrench : 다이얼에 토크크기 지시. 사용전에 '0' 점 맞춤.
사고났을때조사국가의순서..???
에어차이나를예로들어서....
첫째는 우리나라(사고난국가)
두번째는 미국 (비행기제작국)참고로 난 이카오라고해따ㅜ.ㅜ
세번째는 중국
올레오스트럿작동원리?
공기의 압축성과 유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충격에너지 흡수
와셔를왜쓰는가?4가지이상
볼트나 너트에 의한 작용력이 고르게 분산되도록
볼트그립길이를 맞추기 위해
기밀
오일이나 공기 차단
T3란?
담금질을 한 후 시효 경화가 진행중인것
작동류종류와색깔?
식물성 : 파란색
광물성 : 붉은색
합성유 : 자주색
안티스키드목적4가지이상?
안티스키드는 고속시 타티어의 마찰력을 균등히 분배하여 타이어의 마모를 줄인다.
① Normal skid control : Wheel 회전이 줄어들 때 작동하게 되며 정지한 후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② Locked wheel skid control : wheel 이 lock 되었을 때, 브레이크가 완전히 릴리스하게
해준다.
③ Touchdown protector :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접근 중에 조종사가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더라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장치
④ Fail safe protector : 시스템의 작동을 모니터하고 고장일 때 자동적으로 완전 수동으로
전환한다.
리저버역활???
기능: 귀환하는 작동유의 저장소. 공기 및 각종 불순물 제거, 계통내에서 열팽창에 의한
작동유의 증가략을 축적시키는 역할
감항성기간 : 1년
항공종사자란?
제 25조 1항의 규정에 의한 항공종사자 자격증명을 받는자
3축운동?어느조종면?
X축 운동 : Rolling - Aileron - 가로안정
Y축 운동 : Pitching - Elevator - 세로안정
Z축 운동 : Yawing - Rudder - 방향안정
유압퓨즈??
계통의 관이나 호스가 파손되거나 기기 내의 Seal에 손상이 되었을 때 유로를 차단해 과도한 작동유의 누설을 막는다.
유압의역활? (유압이 아니라 오일 아냐??)
방청, 기밀. 윤활, 냉각, 청결
안전결선의재질과크기??
Wire의 지름은 Hole 크기의 75%이상
딤플링??
항공기등록?
(이전,변경,말소,..등등)
1. AD(Aurworthiness Directive) : AD노트라고도 하며 미연방 항공청(FAA)이 항공기가
감항성에 영향을 주는 사항이 발견될 때 항공기 소유자에게 알려주는 법적인 정보사항
으로 주어진 시간동안 반드시 수행하여야 한다.
SB(Service Bulletin) : 항공기, 엔진, 기타 항공용 부품 제작회사에서 발행한 안내서로써
수명 시간을 연장 시키거나 안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한 개조작업 들을 권장하는 책자이다.
2. 감항성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없이 그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수 있는 능력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를 정비라 한다)
4. 항공기 등급 (법규상 A , U, N , T아님)
아마 육상다발 육상단발 ...말하는것 같음
5. 블리드에어 사용처 : 여압, 방빙, 지상에서 다른기관 시동시
6. 진동에대해 ...(위치 , 가로방향진동인지..더치롤??등을 말하는
것 같음)
7. 항공기 비치 서류 : 항공기 등록증명서, 감항증명서, 항공일지, 승무원의 유효한면장, 무선국 면허장, 여객명부, 적하목록
8. 항공기 등록시 기재사항 : 등록인의 주소 및 성명, 국적, 등록기호, 항공기의 형식 및 제조자와 제조번호 등
9. 블록타임
10. 케이블
7*7 : 1인치당 3가닥 이상 절단이면 교환
7*19 : 1인치당 6가닥 이상 절단이면 교환
11. 안티스키드 작동원리
Skid control generator : wheel 회전이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
Skid control box : generator에서 나온 신호를 식별하고 신호의 세기변화를 감지
Skid control valve : Skid control box로부터 받은 전기적인 신호가 솔레노이드 valve를
작동
Pilot control : 조종실의 스위치로 System을 Off할 수 있다.
13. 요댐퍼
15. ACM
16. 형식증명시 서류
19. 서비스 타임
20. 기압고도 진고도 절대고도
기압고도(QNE) : 고도계의 기압 창구에 표준 대기압인 29.92inhg를 맞추어 고도를 지시하는 방식
진고도(QNH) : 14,000ft이하 고도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활주로에서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사리키도록 하는 방식으로 고도계가 해면으로 부터의 고도(진고도)를 지시한다.
절대고도(QFE) : 활주로 위에서 고도계가 0ft를 지시하도록 보정하는 방식
21. 도금과 아노다이징의 차이
23. 안티아이싱 스위치 Off시 어떤신호를 받고 작동되나?(엔진작동)
24. 수리 개조에 대해
26. 항공법1조 (2조도 물어봤다고 하던것 같은데..)
27. 항공기 상급 중급 초급 특수?
30. 크리닝 (외피)
31. 부식 방지
32. 화재 종류 소화기 (A , B , C , D 소화기 종류)
33. 공기압 유압 차이(리턴라인이 없다?)
34. 산소 취급시 주의 사항
35. 타이어 질소 왜 넣나
36. 밸브 종류 (오리피스밸브...)
37. 축압기
38. 항행 안전 시설
39. 볼트 길이 리벳 길이
40. 축전지 충전 방법
41. 니켈 카드늄 축전지 종류
42. 납산 축전지 종류
43. 화재 방지 장치(SMOKE DETECTOR...)
44. 법 22조 법 25조
45. 착륙대
46. CSD 작동원리
늦게야 올리는 것을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나중에라도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전 첫날 셤봤는데 그 때 감독관님은 대한항공에서 퇴직하신분, 대한항공 현 근무중인분, 그리고 아시아나 직훈에서 오셨습니다.
연료 흐름도와 그 구성품들의 역할
(예를 들면 부스터펌프는 어떤때 쓰는가? .....)
랜딩기어의 구성시스템과 구성품
: 구성시스템은 크게 브레이크 시스템, 안티스키드 시스템, 조향장치였답니다.
구성품은 토션링크, 항력스트럿, 등등등....입니다 그리고 설명하라고 했슴다
안티스키드 시스템은 왜 사용하는가
: 타이어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타이어에서 서멀 퓨즈(Thermal fuse)의 작동원리
논리 회로
아웃플로우 밸브
연료 스카밴지 시스템
: 이건 탱크에 남아있는 연료를 다른 탱크로 옮겨주는 시스템이랍니다.
첨들어봤는데... ㅠㅠ
오일 스카밴지 펌프랑 비교하세요
부품 참조 매뉴얼 이름
체리 리벳
산소계통 작업시 주의점
: 아는대로 서너가지 답했더니 답은 12가지랍니다..어흑 저보고 어쩌라고..
그리고 '밸브를 천천히 열어라'는 답이 있는데 그 이유도 물어봤슴다
그 이유는 밸브 구멍이 작기 때문에 급속히 열면 마찰로 인한 화재발생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천천히 열어야한답니다.
아...그리고.....
기억이 안나네욤..흐미..늙으면 죽어야뎌 ㅠㅠ
암튼 기억나면 또 올릴께염
참고하셔서 셤 잘 보세요
11일 서울 교통안전공단에서 물어본 내용입니다.
첫번째 감독관....
감항증명이란?
Ni-Cd 배터리 충전법은?
방빙,제빙이 사용되는 곳은?
타이어 압력테스트할때 시간여유는? 여유를 주는 이유는?
스톨과 서지의 차이점은?
튜브와 호스의 차이점(쓰이는곳, 치수측정)?
토큐렌치 제로세팅하는 이유?
3점 접지란?
오버홀이란?
CAUTION,WARNING,NOTE란 무엇인가?
Unloading valve란 무엇인가?
타이어에서 블리딩하는 이유와 시기는?
정전기 방지 기구를 보여주며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항공기게 사용하는 전원은?
왜 항공기에서 고압(3000psi)를 사용하는가?
벌크헤드란?
7*7,7*19케이블이란 어디에 사용?
항공기 파워 소스는?
딤플링이란?
CSD란?
유압퓨즈와 회로차단기의 차이점?
호스에 장착여유를 주는 이유와 어느정도를 주는가?
이질금속간 부식이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가?
두번째 감독관
감항증명이란?
예비품 증명이란?
제빙,방빙의 방법?
회로차단기나 퓨즈의 장착위치?
항공정비사의 업무범위?
소화기를 비치하는곳?
산소마스크가내려오는 객실고도?
산소는 어디에서 얻는가?
kick in,kick out란?
CSD의 원리는?
발전기와 모터의 차이점?
항공기에서 사용되어지는 전력?
직류를 교류로 바꿀때 사용하는것?
변압기란?
직류는 몇볼트를 사용?
여압에 사용되는 벨브?
발전기의 발전원리(플레밍의 왼손,오른손법칙에 대해 물었습니다.)
날개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나?
본딩와이어란? 왜 하는가?
대충 이정도 물어본거같네요
첨에는 분위기 좋게 시작했는데 중간쯤에
어려운것에서 말리니까 분위기 심난해지더군요 ㅠ.ㅠ
그럼 열심히 해서 면장 따세요
스뎅님이 글을 올리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17일에 보시는 분들을 위해~
너무 늦게 올려서 죄송합니다.
1.정전압충전법
2.AC.DC 차이점
3.SURGE TANK란
4.1차조종면
5.도선의 번호가 커질수록 두께는
안전결선번호가 커질수록 두께는 커지는가 작아지는가
6.ADF.VOR
7.ESDS 손목형이 책상위에 있었는데 이게 머냐구 했습다
8.방빙,제빙
9.스톨과 서지의 차이점
10.조종간을 당기면 승강키 부분의 앞력분포,움직임.
오른쪽으로 돌리면...
11.토크렌치 보관시 제로셋팅하는이유
12.정비방식
13.정비란.
14.감항증명이란
15.3점접지란
16.caution,warning,note
17.스태틱 디스챠져
18.유압계통에서 3000psi를 쓰는 이유
19.항공기에서 도선을 꼬아서 사용하는 이유
20.항공기의 비치서루
21.HOT 배터리란
22.유압퓨즈
23.타이어의 압력측정하는이유
24.받음각이란. 받음각이 증가하면.어떻케 해야하나
25.고도계보정방식
26.표준대기압이란.
27.APU에서는 왜 CDS를 사용하지 못하나
28.와셔의 역할
29.호스에 압력을 가하면.
30.왕복기관의 연료 흐름도.
31.스톨이 일어나는 이유
32.복합소재 파이버글라스의 종류?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 6월 17일에 3차실기시험본 내용과 나름데로의 요령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처음 시험준비하시는분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감독관님은 총 8명입니다. 그중에서 2분한테 구술시험을 보게됩니다. 그리고 제가 거기 시험진행하시는분께 여쭤봤는데, 대한항공4분 아시아나4분 이시랍니다. 그래선지 들어가자마자 저보구 시험관님이 어느부서에서 일하냐고 하시더군요. 시험 평가는 A B C D로 평가 받게 됩니다. C이상 합격입니다. 중요한것은 평균 C가 아니고, 모든과목이 C 이상이어야 합격이라는 겁니다. 다 A 받고 한과목이 D라면 불합격입니다.
우선, 처음 감독관님은 실무적인것보다는 원리를 빠시는 교수님 같은 스타일이셨습니다. 옷차림새나 말씀하시는것도 그리고 제가 확실히 몰라도 길을 짚어주셨습니다. 친절하시단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항공법에 대해 많이 물어보시더군요.
법
1.항행안전시설이란? 항행안전시설에는 무엇무엇이 있습니까? 무선항행시설에는 무엇무엇이 있습니까?
2. 감항증명에 대해 말해보십시오.
3. 감항증명없이 비행할수 있는 항공기에 대하여 말씀해보십시오.
4. 착륙대란 무엇입니까?
5. 항공기란 무엇입니까?
6. 항공종사자에 대하여..
역학
1.VORTEX GENERATOR가 뭡니까?
2.TAP 이 무엇이며, TAP종류는? TRIM TAP이하는 역할은?
3.2차 조종면에 어떤것들이 있는가?
4.받음각이란?
5.더치롤이란?
기관
1.STALL 과 SURGE는 무엇입니까?
2.기관의 시동방식은?
3.시동시 사용되는 압축기는?
4.마그네토가 뭡니까?
5.바이패스비에 대하여
기체 (공구사용포함)
1. DRY TORQUE 와 WET TORQUE 란?
2. TORQUE 렌치를 항공기에서 왜 사용합니까? 그리고 사용단위는?
3. PIG TAIL 이란?
4. COTTER PIN 제거 방법은?
5. 케이블의 장력측정방법은?
6. 올레오식완충장치란?
7. 브레이크의 종류는?(형식에 따라)
8. ANTI SKID 대하여 설명하시오.
9. 부식종류에 대하여
10. AIR BLEEDING방법 압력식과 중력식에 대하여 설명
장비
1. VO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그림 주면서 어떤것에 대한 그림인지,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물어봅니다.
- GENERATOR (브러쉬리스발전기)
- SCR
- 제너다이오드
- CSD
- 트랜지스터
3. 셔틀밸브란 무엇입니까?
감독관님이들 전부 실무자들이다 보니깐 평가가 후하시고, 평가기준도 다양한거 같습니다. 제 나름대로의 요령이라고 하면, 우선 아는거에 대해선 자질구레한거까지 다 말해버립니다. 감독관에게 공부열심히 했다는 인식주면서 시간끌수 있으니깐요. 실제로 뒷부분은 몇문제 안물어보더라구요. 그리고 몰라두 절대 모른다는 말하면 안됩니다. 끝까지 생각하는척하면서 아 가물가물하다는 식으로.. 그럼 감독관님이 조금씩 힌트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 다 됐습니다"라고 말하면 감독관님한테 부족하면 만회할수 있는 문제 몇 문제 더 내달라고 하십시오. 끈기를 보여주면 좋거든요. 합격일 경우엔 감독관님이 공부많이 했는데 뭐 걱정말고 가라 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럼 두번째 방에 들어갔는데요. 이 감독관님 골때립니다. 아예 항공법은 물어보지도 안습니다. 엔진도 왕복엔진에 대해서만 물어봅니다. 그리고 내용두 책에 있다기보단 실무적인것만 물어봅니다. 원서 5권 싸놓구선 뒤적뒤적 스타일도 완전히 울동네 밧데리가게 아저씨스타일... ㅡㅡ
장비문제다 기체다 기관이다 구분두 안해줍니다. 근데 학교선배같더군요.
1. MPST 가 뭐지?
2. ESDS 항목인지 어떻게 구분하는가?
3. 토크렌치사용시 가장먼저 할것은? 토크렌치 토크값구하는 공식은?
4. 항공기 3축운동에 대해서 (역학)
5. -------> >-------- 이게 무슨 기호인가?
6. HSI가 뭐지?
수평안정판의 방향을 지시해주는거 랩디다.
7. 왕복엔진의 객실여압은? 가스터빈엔진의 객실여압은?
8. 턴락화스너의 종류는?
9. 캠락화스너주면서 무엇인지 말하랍니다.
10. 컴퍼스를 계기판에 장착시 가장중요시 해야 할것은?
11. 항공기가 착륙하려고 하는데 활주로가 짧다. 이때 브레이크밟지안고 제동하는 방법은?
12. 항공기타이어에 열이 받아서 터질라고 하는것을 방지해 주는 장치가 뭐지?
13. O-RING ,안전결선,COOTER PIN 은 몇번까지 사용할수 있는가?
14. 씰링은 종류는? 사용하는 곳은?
15. 항공기 냉각장치는?
16. ACM의 원리를 간단하게 말해보시오.
17. EPR 이란?
18. 왕복엔진스파크플러그에서 리치란 무엇인가?
19. MEL에 대하여
20. 왕복엔진에서 TC,TDC 를 맞추는 법에 대하여.
제가 TIME RITE를 사용하여 맞춘다니깐 그거 말고 다른 방법을 말해보랍니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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