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32편(다윗의 마스길) * 장르: 참회시(회개시). 감사시 * 다윗의 '마스길'이란 '교훈'이다. 다윗이 깨달은 교훈이다. 시편 150편 중에서 참회시가 7편(6, 32, 38, 51, 102, 130, 143)이 있다.
* 영화 밀양과 시편 32편의 다윗의 회개와 차이는 무엇인가? * 찬송가: 나의 갈 길 다가도록/ 524장(통 313장) -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 1-2절 진술(6,10절) 1절 허물(들)의 사함을 얻고 그 죄(들)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 허물(transgressions. NIV/ 히브리어?)... 그 '죄'(sins. N IV/ 히브리어?) : '허물'은 계신된 하나니의 의지를 일부러 경멸하는 것이다. '죄'는 '거역한 죄'(공동). 죄는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나타나는 나쁜 짓의 구체적 목록'이다. 다윗의 죄는 간음죄와 살인죄다(삼하11장). - 가리움: 깨끗함(요일1:7-9) . 히브리서 8:6 - 복이 있도다: 1-2, 6, 10절: 진술. 누가 복이 있는가? 허물의 사함을 받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다! 즉 하나님의 용서받은 자가 복이 있다고 한다- 건강과 기쁨을받게 된다(1-2절, 7, 11절). 죄를 짓지 않는 것이 최선이나, 주기도문 조차도 죄를 짓지말게 해달라는 기도의 내용이 아니다! 이미 범죄하고 타락한 인간이므로 죄를 짓는 것은 어찌할까! * 참고. 시편 1편의 복은 무엇인가? 오염되지 않는 삶을 사는 사람의 복을 말한다. 본시는 용서받은 자의 복- 감사와 기쁨으로 충만하다.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입니다. 로마서 8:1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을 받지 않느니라. 신약 복음으로 완성된다. 2절 마음의 간사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은 자는 복이 있도다. - 마음(히브리어. 영)에 '간사'가 없고(no deceit. NIV): '거짓'(공). 형 애서는 야곱을 '속이는 자'라는 말한다. 속으로 하나님 앞에 감출 것이 하나도 없고'라는 뜻이다. 하나님께 허물과 죄를 다 털어 놓아야 한다. 예수님의 제자 중 바돌로매= 나다나엘이 마음에 간사가 없는 사람,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칭찬하셨다. 정직은 최고의 정책이라는 미국 속담이 있다. - 여호와께 정죄(定罪)를 당치 않은 자: '잘못을 뭇지 않는 자'(공동). '정죄'는 타락한 본성의 내적, 도덕적 일그러짐'을 말한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롬8:1). 여호와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도다! 그런데 어떻게 정죄를 당치 않을 수 있으랴! 칭의의 길을 몰랐다!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3-5절. 증언(7-9절) 3절 내가 토설(吐說)치 아니할 때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 내가 토설치 아니할 때: 다윗은 1년 동안 죄를 인정하지 않고, 침묵하고, 토설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토설: '자복하리라'(5절). 시 38:3. 철저한 회개는 하나님의 용서를 은총으로 얻는다. 그리고 감사와 찬송하게 된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실 것이다'(요일1장). - 종일 신음하므로: 심한 열병을 암시한다. 죄책감의 짐에 억눌려 신음할 것인가, 기도할 것인가? 회개한 자의 용서받은 기쁨과 감사와 정반대로 대조된다! 몇 달동안인가? 하루 하루 미룬 것이 몇 달 몇 년이 걸렸는가? - 내 뼈가 쇠하였도다(my bones wasted away. NIV): '뼈가 녹아나도다'(공동). 잠언14:30. 육체적으로 쇠약하게 되었다. 내적으로는 기쁨이 없고 탄식뿐. 뻐를 약하게 하는 것이 무엇이 있는가? '시기' 4절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셀라). - 주야(晝夜)로: 밤낮으로. 이 고통을 얼마나 당하였는가? 적어도 10개월 이상이다. - 내 진액이 빠져셔(my strength was sapped. NIV)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질병으로 열이 나는 것 또는 양심의 가책을 말한다.
5절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들)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 - 내가 이르기를: 회개할 마음을 주시다니! 그 놀라운 은혜다. 누가복음 15장의 탕자가 어찌 회개할 마음이 들었을까! 큰 은혜다. 베드로는 어찌 회개하고, 유다는 회개하지 않았다는 말인가? - 자복: 고백(공) - 내 죄를 아뢰고: =죄들(복수형이다). - '내 죄의 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 내 잘못 내 죄'(공동). 아담과 하와는 자신을 숨겼다. 다윗도 처음에는 숨겼다. 우리아도 죽였다. 그러나, 스스로 속일 수 없듯 하나님을 속일 수 없다! * 하나님께 자백, 고백한 결과는 무엇인가? 정죄와 심판이었는가, 거룩한 용서인가? -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 놀라운 경험이다. '셀라'라는 말이 기록되어 있다!
6절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敬虔)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할찌라, 진실로 홍수(洪水)가 범람할찌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 경건한 자(N IV): '당신을 굳게 믿는 자'(공동). '성도들'(시 31:23). 하나님이 사랑하시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말한다. - 홍수: 참고. 가뭄. -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whuile you may be found. NIV), 주께 기도할찌라: 주님을 만날 기회란 언제인가? = '죄를 깨다을 때에'다. 기회를 놓치지 마라 - 은혜받을 기회, 향유부를 기회, 예수님을 팔 기회. 어떤 기회인가? - 주께 기도할지라: '신음'할 것인가, 기도할것인가? 하나님께 속 마음을 털어놓으라고 권면한다. 곧, 회개의 기도! 베드로의 회개처럼. * 참고. 참회시 - 시편 51편은 용서를 구하는 기도다. - 어려울 때: 기회(공). - 홍수: 재난 또는 '고난의 물결'(공). 무시 무시한 홍수하면 무엇이 연상되는가? 노아 홍수. 이때 누가 구원을 받았는가?
▷ 7-9절: 증언(3-5절) 7절 주는 나의 은신처이오니; 환난에서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노래(들)로 나를 에우시리이다.(셀라) - 주는: 무엇이라는 장소가 아니고, 누구라는 인격이시다. 인격이신 하나님이시다. - 나의 은신처(my hiding place. NIV '세테르' 히브리어 = 27:5/ 91:1/ 119:114): 자백하고 회개한 '나'의 피난처(시31:1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영원히 부끄럽게 하지 마시고, 주의 공의로 나를 건지소서. 31:19 참고) 죄인의 은신처다. 회개함으로 은신처에 들어가라. - 구원의 노래(songs. NIV)로 나를 에우시리이다: 구원의 노래(들) 속에 묻히게 하셨습니다(공).
8절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시 27: 11). - 갈 길(thw way yu should go. NIV) - 너를 주목하여: 위협과 감시가 아니라, 주의 깊게 돌보시겠다는 약속이다. - 훈계: 마스길. 다윗의 교훈(간증)은 무엇인가? 8절의 화자는 누구인가? 하나님이라고 한다(시25:8, 12/ 시73:24). 참고. <네 안에 하나님을...> 115쪽.
9절 너희는 무지한 말이나 노새같이 되지 말찌어다. 그것들은 자갈과 굴레로 단속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가까이 오지 아니하리로다. - 무지한 (which have no understanding. NIV) 말이나 노새 같이: 강제/ 강요로 회개하게 하시기 까지 기다리지 말라. 불행을 당해서 하나님에게 끌려가지 않게 하라. 고집, 완고하게 반항/저항하지 마라. 하나님의 가르침에 상응하여, 사람에서 우러나오는 순종, 즐거은 마음으로 순종하라. 기꺼이 회개하라. - 무지한 말 : '철없는 말'(공동). 깨닫는 마음이 없는 '지각이 없는 ' . 이성이 없다. 깨닫지 못한다. 재갈과 굴레로 억압/ 강압하고 회초리로 때려야 말을 듣는다. - 자갈과 굴레(by bit and bridle. NIV) - 가까이 오지 아니하리로다: '하나님께 가까이'. 누구에게 가까이 가야 하는가?
10절 악인에게는 많은 슬픔이 있으나,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에게는 인자(仁慈)하심이 두르리로다. - 악인: '죄인'이 아닌, '악인'은 누구인가"? 회개하지 않는 자다. - 슬픔: 고통(공) - 인자하심(히브리어. 헷세드(unfailing love. NIV)이 두르리로다: ''한결같은 사랑''(공동). '헷세드'란 신실하고 충실한 인자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유가 된다. 호세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헷세드. 다함이 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신뢰하는 자들을 에워싼다.
▷ 11절: 호소 11절 너희 의인(義人)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찌로다 마음이 정직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찌어다. - 너희 의인들아: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자들'이다. 이신칭의로 의롭다함을 받는다. -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찌로다: 두려움이 아니다. 아담과 하와는 범죄한 후에 두려워하였다! 회피하였다. 두 가지 경우다. - 용서받은 기쁨, 용서 받은 후의 하나님의 사랑받은 자의 행복한 삶에 대한 것이다. - 마음이 정직한 너희들아(who are upright in heart. NIV): 마음이 바른 사람들아(공동). 마음이 정직한 사람들은 자기의 죄를 인정하고, 자백하고, 버린다.
참고도서 1.공동= 공동번역 성경 2. 표준새번역 3. LB=Living Bible. 4. NIV 5. KJV 6.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7. 레노바레 성경 8. 그랜드 성경, 성서교재간행사. 1991. 9. 트렘퍼 롱멘 III.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 IVP. 2001. 10. 브루그만, 시편사색, 솔로몬출판사, 246-250쪽 11. IVP 성경배경주석 12.IVP 성경주석. 13. 키에르케고르, 신앙을 위해.
|
첫댓글 <브루그만의 시편사색, 183-191쪽>
2014. 4.27 주일설교 본문입니다.
참고.시편 51편
2절 롬 8장의 그리스도 안에서 정죄가 없다!
4절. 죄성- 회개하지 않았다! 살아서 지옥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