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 네티즌 방문시 빈집이 아니라는 느낌이 들도록 응답
○ 성심껏 대응하여 만족감 제공
○ 판매 농산물은 연중 공급체계를 갖추어 소비자로부터 신뢰 확보
○ 택배 등 상품 배달시 제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포장방법 확립 |
1. 경영현황 및 전자상거래 도입배경
2003년 4월과 7월에 각각 머루와인과 머루주 상품이 첫선을 보인후 지난 연말까지 판매액은 약 1억원이며 홈페이지 개설을 서두르게 되면 선점 효과와 직거래로 얻어지는 수익으로 소득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했고 홍보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직접 평가를 통해 신뢰도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원투원 마케팅, 고객관리와 상품에 대한 피드백기능, 출하된 상품 및 판매액 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홈페이지 개설 및 전자상거래를 추진하게 되었다.
<경영특성>
영농경력 |
5년 |
영농규모 |
|
매 출 액 |
|
연 소득 |
|
전자상거래 경험 |
2년 |
전자상거래 비중 |
10% |
주요 수상경력 |
○ 전북명품 BEST 5 (2004, 전통주 부문) |
전자상거래 도입효과(변화) |
○ 전자상거래를 통한 원투원 마케팅 강화
○ 출하된 상품 및 판매액의 체계적 관리 |
2. 농장주 및 판매농산물의 특징
마이산 머루주는 재배에서 생산, 가공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철저하게 관리 및 생산하여 마이산 머루 와인을 지역의 특산 브랜드를 선도하는 제품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마이산이 있는 진안군은 고랭지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용담댐 건설로 상수원의 깨끗한 환경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해발 300m의 남한의 지붕 진안고원에서 머루를 친환경 유기재배하며, 평균 당도 18도, 과중 80~120g/송이, 푸른 과실 5% 미만인 품질을 엄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판매농산물 특징>
주요판매품목 |
머루주, 머루와인 |
판매시기 |
2003. 4 ~ |
배달소요일 |
2일 |
판매단위 |
750㎖ |
판매농산물 특징 |
○ 친환경인증재배
○ 신맛이 전혀 없고 당도 우수 |
소비자 반응 |
○ 숙성정도도 좋고 당도도 적당한 멋진 술
○ 머루향이 약간 미흡 |
3. 마케팅 및 홍보활동
2004년도 전북명품 베스트 5(전통주부문)에서 선정되어 대내외적으로 인지도를 높였으며 또한 2004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 참가 및 전시판매하여 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고 관람객의 의견과 요구도 수렴하였다. 그리고 기능성 및 차별화된 상품 홍보를 위해 브랜드 마케팅(Brand-Marketing) 을 통한 농가수취가격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케팅을 하기위해 재배과정, 수확후 작업과 생산과정 등을 신문 및 방송사에 홍보하였다.
<on & off line 홍보활동>
on line
홍 보 |
검색사이트
등 록 |
배너광고 |
주요기관 게 시 판 |
신문,방송 |
기타(카페, 동호회 등) |
건(연간) |
네이버,야후 등 |
|
KBS,KT |
KBS,중앙지,
지방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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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 line
홍 보 |
전단지 |
스티커 명함 |
병따개 |
농가소식지 |
연하장
(인사장) |
건(연간) |
20,000매 |
10,000매 |
5,000개 |
10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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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저한 고객관리 및 금후계획
농산물 생산농가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대부분 정보화 기반이 미흡한 농촌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일단 그 사이트를 방문하고 구매하는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을 위한 만족보증제도를 도입하였고 단체주문시 적극적인 택배를 실시하였다. 금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사이트 정비 및 진안군전자상거래 및 각 기관별 홍보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며 적극적인 예산지원도 병행할 방침이다.
<회원확보 현황>
구 분 |
홈페이지 방문자 |
연간회원 |
인원수(명/년) |
2,000명/년 |
1,000명 |
고객관리 특징 |
○ 품질만족제도
○ 신속한 상품 배달 |
<전자상거래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 |
개 선 방 안 |
○ 전자상거래 기반부족
○ 높은 물류비용과 카드수수료 |
○ 정부화 기반 구축
○ 관련법 정비로 수수료 인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