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bate : 곡예비행
Aerodynamics : 항공역학, 공기역학
Aeronautics : 항공학
Air-brake : 이륙중지 및 착륙시에 플레어코드를 당겨서 기체의 속도를 줄이는 것 - 공기제동
Air-chushion : 착륙시 공기저항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가볍게 착지하는 플레어조작 - 공기완충
Airspeed : 대기속도
Alti-vario meter : 고도계
Anti-backflow valve : 에어인 테이크에 장비되는 공기역류 방지밸브
Arbent thermique : 숲속에 있는 공기가 낮동안 데워졌다가 오후 늦게 외기 온도가 내려갈 즈음 상승하기 시작하는 열상승기류
Area : 비행가능구역(비행공역)
Aspect ratio:날개의 종횡비=날개폭2/날개면적 = 날개폭/날개시위길이
Attack angle : 날개의 받음각
Attack point : 파이날 어프로치(최종접근)의 최종 선회지점 여기서 목표에 직선으로 강하 비행한다.
Backward falling : 긴급 착륙시의 뒤구르기 낙법
Bank : 선회시 날개의 경사도, 뱅크각이 클수록 급선회가 된다.
Base leg : 최종 접근 직전의 옆바람 비행구간
Below priority : 아래쪽은 비행중의 조종자에게 우선권이 있는 비행규칙(하측우선의원칙)
Big flight : 고고도 비행, 일반적으로 200~300m이상의 고도차가 있는 이륙지점으로부터의 비행을 말한다.
Blocked front : 폐쇄전선 하나의 기단이 두 개의 보다 한냉한 기단 사이에 끼어서 들어 올려지다가 3~4일 사이에 소멸된다
Bowl : 깊게 파인 골짜기 부분 골바람이 이 보울에 집중해서 강력한 상승기류를 만드는 수가 있다.
Buckle : 하네스의 양다리나 가슴부분에 있는 조임쇠
Canopy : 패라글라이더의 날개부분
Car toWing : 자동차로 견인하는 것
Case : 에어인테이크를 정면에서 본 하나하나의 구멍, 이 케이스가 2~4개 합쳐서 하나의 리임을 구성한다.
Case partition : 하나하나의 구멍을 칸 막고 있는 캐노피의 상면과 하면을 연결하는 것
Ceiling : 운저고도, 구름높이
Centrifugal force : 원심력
Centripetal : 구심력
Chord : 날개시위, 파라글라이더에서는 앞전과 뒷전을 연결한 직선
Classic class : 기체의 활공비가 작은 크라스의 경기
Close : 비행구역에 폐쇄되는 것, 악천후 사고등으로 비행을 금지하는 것. 대회의 종료도 클로우스라고 한다.
Closed intake : 앞전을 공기저항이 적은 형태로 하기 위해 닫혀진 에어인테이크, 멧슈, 크로오즈타입과 중앙의 3~5리임만을 열고 나머지 좌우의 에어인테이크를 닫은 싸이드 크로오즈 타입으로 대분된다.
Cold front : 한냉전선, 냉기가 난기를 들어 올리면서 전진하는 전선, 진행속도는 시속 40~90Km로 빠른 편이며, 특징은 적운이 나타나고 극 지적인 뇌우, 우박, 진눈깨비, 소나기, 비바람 등 집중적인 일기상황으로 수시간내에 급속히 회복된다. 비행에 부적당하다.
Cold air mass : 한기단
Competition : 경기대회, 대회내용 즉 타스크(경기종목)는 듀레레이션 (체공시간), 세트 타임(정시간), 타켓(착륙정도), 파일론(표지), 크리야(아우트앤리턴) 3각 파일런, 크로스 컨츄리(지정점 착륙), 프리크로스 컨츄리(장거리 비행)를 겨루는 것이 있고 그날의 날씨와 비행구역 조건에 따라서 적절히 조정한다.
Counter flare : 원활한 선회를 하기 위해서 선회 외측의 플레어 코드를 선회 움직임에 맞추어서 당겼다, 놓았다 하는 것. 날개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역조작
Carb flight : 게의 옆걸음 비행, 특히 릿지 소아링 때 사용, 편류 수정비행이라고도 한다.
Crash : 추락
Cross country : 국토 횡단비행, 장거리 비행을 말한다.
Cross deployment : 맞바람이 강할 때 효과적인 캐노피 라이즈업 기술지면에 펼친 캐노피를 정대해서 팔을 교차해서 라이즈업 한뒤 팔의 교차를 풀고 바람을 향해 전방으로 돌아서서 이륙 달리기를 한다.
Cruising position : 날개가 안정비행 태세에 있는 것
Cumuloniombus : 적란운, 비행에는 위험한 대기상태
Cumulostratus : 층적운
Cumulous : 적운 특히 한냉전선이 통과할 때 나타남
Curl : 바람이 장애물(산정산부근) 뒤쪽에서 와류상태가 되는 것
Deflector : 기류의 전향장치
Dolphin through : 국지적인 상승풍속을 직선비행으로 통과하는 것.
Double cut-in ride : 열 상승풍을 타는 공격적 비행방법 상승풍을 만나면 타이트 앤 루스 선회를 시도한다.
Down wind leg : 뒷바람을 타고 목표를 옆으로 보면서 최종 접근과 평행으로 비행하여 베이스 레그로 들어간다.
Drag : 항력
Drift flight : 편류비행
Dump : 캐노피가 찌부러지는 것. 특히 에어인 테이크의 찌부러짐
Dumping : 캐노피가 찌부러져서 낙하하는 것.
Duration : 체공 시간
Emergency parachute : 비상탈출용 파라슈트
Event flight : 행사비행
Eventail gonflage: 캐노피를 아코디온식으로 접은 상태에서 중앙의
에어인테이크만 열고 공작새가 날개를 피듯이 라이즈 업하는 기술
Failed start : 이륙 실패
Final approach : 최종접근
First man priorich : 선행장 우선
Flap : 펄럭거림
Flare : 항공기가 착지전에 기수를 들고 감속 활공하는 것. 패러글라이더에서는 플러어 코드나 리어라이자를 당겨서 착륙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말함.
Flare code : brake code(브레이크 코드)라고도 말하며, 패러글라이더를 조종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 이 코드를 당김으로서 좌우 날개를 조작한다.
Flare trim : 주로 리어 라이저를 당겨서 날개의 받음각을 변경하여
선회나 감속을 쉽게 원활히 하기 위한 장치
Flat : 바람이 전혀 없는 상태
Flight : 비행
Flight area : 비행 구역
Flight log book : 비행 일지
Flight plan : 비행계획, 이륙전에 바람상태, 지형을 충분히 고려
해서 비행경로를 짜는 것, 특히, 산악비행에서는 장비나 비행중지시의 하 산 방법까지 포함된다.
Flyeris registration card : 비행자 등록증
Forward falling : 앞구르기 낙법
Free cross country : 보통의 크로스 컨츄리는 착륙지점이 지정되지만 이것은 무제한 장거리 비행을 뜻한다.
Front riser : 라이저 중의 제일 앞 부분의 라이저
Full flare : 플레어 코드를 최대한(허리보다 밑으로) 당기는 것. 착지 직전 또는 이륙 중간시 사용한다.
Full release : 플레어코드를 전혀 당기지 않은 상태. 별명"만세", 최대한 활공 속도를 얻을 수 있다.
Getting out : 상승풍 바깥으로 이탈하는 것.
Gear : 이륙달릭, 상승풍에서의 이탈시에 사용 gear(기아) 패라글라이더의 기체나
하데스, 헬멧등을 지칭한다. 패러글라이더용 장비를 뜻함.
Glider : 활공기
Gliding ratio : 활공비-활공각이라고도 한다.
Go for it : 상승풍에 과감히 도전하는 것.
Ground handling :지상에서의 기체 취급,평지 연습을 뜻하는 수도 있다.
Ground speed : 대지 속도
Half flare : 플레어 코드를 어깨에서 가슴위치까지 당기는 동작, 이륙시 플랩으로 또는 공중에서의 일시적 감속이나 착륙시의 고도 처리 기술로 사용한다.
Harnes : 캐노피의 연결된 라인으로 몸의 중량을 지탱하기 위해서 몸에 장착하는멜방 장비
Heading : 패러글라이더의 로즈가 향한 방향, 기수방향
Head on : 패러글라이더끼리 서로 정대해서 오는 것.이때는 서로 지행방향의 우측으로 피한다.
Head wind : 맞바람
Height dealing : 고도처리
High : 고기압
Hollow : 상승풍과 상승풍 사이의 참하풍이나 무풍지대를 말함.
Hot dog : 급격한 나선 강하
Inside : 착륙지점의 내측(가운데)에 무사히 착륙하는 것.
Internal breething :캐노피의 상면과 하면을 연결하는 (케이스의 경계면) 천에 뚫은 몇 개의 구멍, 캐노피 내의 공기는 이 구멍을 통해 좌우로 자유롭게이 동한다. 이 숨퉁 구멍으로 캐노피의 찌부러짐이 해소된다.
Karabiner : snap ring(스냅 링)이라고도 한다. 패러글라이더에서는 라이저와 하네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잠금장치가 있는 것이 좋다.
Landing zone : 착륙 지역
Launching : towing(토잉)이라고도 함.
Leading edge : 앞전 attack edge(어택 엣지) 또는 nose(노스)라고도 부른다.
캐노피의 에어인 데이크가 있는 앞전을 말한다.
Leaning turn : body control(바디 컨트롤)이라고도 부르며 체중이동으로 날개를조작한 선회
Lee wave : 산악파
Lift : 상승풍의 양력
Loose : 선회중에 선회 내측의 플레어코드를 늦추거나 리딩 턴 중에 기울인 상체를
세워서 선회를 늦추는 것
Low : 저기압
Lower surface : 캐노피의 하면 라인이 여기에 연결되어 있으며, 셋트업 시에는 이면이 위로 오도록 지면에 편다.
Man power towing : 인력적인 토잉
Mash closed intake :에어인테이트 전면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
이나 와류를 최소한하고 일단 날개속에 들어간 공기가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에어 테이크를 망사로 막은 것.
Moter paraglider : 조종자가 대형선풍기 모양의 프로펠러를 등에 지고 동력비행이 가능한 패러글라이더
Mountain downwind : 산바람, 산에서는 아침이나 저녁에 산에서 항공기
가 평지로 내려부는데 산악비행에서는 이 산바람이 끝나고 반대로 상승풍을 수반하는 골바람을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Nimbus : 비구름
Neutral(뉴트럴) : 중립플레어 코드를 풀리리스 위치로부터 날개가 최대 활공비가 얻어지도록 약간 당긴 상태, 보통 풀릴리스에서 플레어코드를 주먹하나나 둘 감아 쥔 위치(귀 까지 당긴 위치)가 된다.
Nose riding(노우즈 라이딩) : 강풍으로 기체가 뒤로 밀려가거나 전혀 앞으로 나갈 수 없을 때 프론트라이저를 조금씩 당겨서 마이나스의 핏치 컨트롤을 하여 가속 전진하는
Off shore wind(오프 쇼어 윈드) : 육풍(물바람) 저녁부터 아침에 걸쳐 뭍에서 바다쪽으로 부는 바람
One eighty(원 에이티) : 180도 선회
On shore wind(온 쇼워 윈드) : 해풍(바다바람) 낮에 바다에서 뭍쪽으로 부는 바람. 해안선에서 소아링하기에 적합함.
Open area(오픈 에어리어) : 개방지역 자유로이 비행할 수 있는 지역
Open class(오픈 클래스):경기대회에서 기체의 활공비에 관계없이 겨눌 수 있는 것
Operator(오퍼레이터) : 런칭시 지상에서 조작하는 운전자
Out and return(아웃 앤 리턴) : 3각 파일런, 세점에서 설치된 파일런을 도는 종목
Outside(아웃사이드) 착륙지점 밖으로 착륙하는 것
Over cast(오버 케스트) 흐림
Over control(오버 컨트롤) : 과조작(과조종)
Over taking(오버 테이킹) : 앞지름
Parafoil(파라포일) : 최초로 나사에서 우주선 회수용으로 발명한 델타형의 램 압파라슈트를 파라 포일 이라고 함. 패러글라이더의 캐노피 부위 정식 명칭임.
Paragliding(패러글라이딩) : 패러글라이더로 활공하는 것
Paragliding / Parapent(패러글라이딩 / 파라펜트) : 활공하는 파라슈트
Parapinist(파라피니스트) : 등산기술의 하나로 패러글라이더를 이용한 등산가
Perk(피크) : 릿지웨이브(상승풍을 얻지 못하며 그 하류에 들어가면 하강류나 난기류에 들어 가므로 주의해한다)
Penetration(페넨트레이션) : 전진력, 일반적으로 강한 맞바람에 대한 날개의 전진력을 말 함. 페넨트레이션이 좋은 날개란 강한 바람에 정대해도 전전하는 날개로서 대기속도(순항속도)가 빠르다.
Pilotage(파릴롯테이지) : 공중에서의 모든 비행술
Pitch control(핏치 컨트롤):날개의 받음각을 리어라이저를 조작해서 변화시키는 것
Propeller 360°(프로펠라 360°):지상의 도일지점 상공에서 같은 뱅크각을 유지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360도 선회를 하는 것
Pylon slalomm(파일런 슬라룸) : 파일런, 회전경기
Ram air(램 에어) : 공기압
Rapide ring(래피드 링) : 리깅 라인과 라이자 또는 라이자와 하네스를 연결하는 강력한 금속고리
Ream(리임) : 캐노피의 에어 포일을 구상하는 연(蓮)한 연은 2~4케이스(구멍)으로 되어있고 패러글라이더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조종자의 체중에 따라 보통 7,8,9 연(蓮)등이 있다.
Rear riser(리어 라이저) : 날개 후반부로부터 내려진 리깅 라인을 모은 벨트로서 카라비나로 하네스와 연결한다.
Reverse pulley towing(리버스 풀리 토잉) : 활차를 사용해서 조종자와 정대해서 인력으로 견인하는 것
Redge lift(릿지 리프트) : 연덕이나 산의 사면을 따라 붙어 올려지는 상승풍
Ridge soaring(릿지 소아링) : 사면 상승풍
Rigging line(리깅 라인스) : 캐노피와 하네스(라이자)를 연결하는 수 10개의 줄
Rightside avoide(라이트사이드 어보이드):비행중에 우측 회피의 원칙, 공중에서는 서로 우측으로 회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Rigid wing(릿지드 윙):고정날개(비행기나 행글라이더)이에 반해서 패러글라이더는 soft wing(소프트 윙, 유연날개)라 함
Rise up(라이즈 업) : 캐노피에 바람을 넣어서 일으키는 동작 "일으켜 올림" 또는"세워올림"이라고 함
Rotar(로터) : 산의 바람 하류쪽 사면이나 리 웨이브의 아래쪽에 생기는 커다란 새로 소용돌이
Safety check(세이프티 체크) : 안전점검
Selletta(세렛테):sitting harness(싯팅 하네스)라고도 한다. 매달리는 심플
하네스에 비행 장거리 비행에 적합하고 각종 조작이 유리하다.
Set time(셋 타임) : 경기대회의 과제의 하나로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비행을
끝내는 것
Side wing(사이드 윈드) : 옆바람(측풍)
Sideward falling(사이드워드 훨링) : 옆구르기 낙법
Simple harness(심플 하네스) : 매어 달리는 형의(파라슈트형의) 하네스
Simulation(시뮬레이션) : 모의 비행
Sink(싱크) : 하강 기류
Slalm(스라룸) : seroslalom(에어로스라룸)이라고 한다. 스키에서 하는 슬라룸
(회전활강)과 같다. 지면에 설치한 파일런(pylon)을 지나면서 비행하는 것
Slopeside priority(슬로프 사이드 프리오러티) : 산쪽 우선의 비행 원칙
Soaring(소아링) : 비상, 상승기류를 타고 수평비행 또는 상승비행을 하는 것.
릿지 소아링, 서멀 소아링, 리웨이브 소아링 등이 있다.
Span(스팬) : 좌우 날개 끝사이의 길이, 날개폭
Speedmeter(스피드 메터) : 속도계
Spiral(스파이럴) : 나선급선회(연속 360도 선회)
Spot landing(스폿 랜딩) : 특정의 좁은 지점에 착륙하는 것
Square ram-air parachute(스퀘어 램 에어 파라슈트) : parafoil(파라포일)의 별명
Stablizer(스테빌 라이저) : 날개의 양끝에 있어서 비행 방향을 안정시키는 수직 날개
Starle air(스테블 에어) : 안정된 대기
Stall out(스톨 아웃) : 실속시키는 것
Stationary front(스테이션너리 프론트) : 정체 전선
Stratus(스트라터스) : 층운, 온난전선이 접근할 때 볼 수 있다.
Tail edge(태일 엣지) : 날개(캐노피)의 뒷전
Tail wind(태일 윈드) : 뒷바람
Take off point(테이크 오프 포인트) : 이륙지점
Tanddem(텐덤) : 2인승 패러글라이더
Tarered wing(테이프리드 윙) : 테이퍼 날개
Target(타게트) : 경기대회에서 선수들에게 주어지는 과제 또는 경기종목 및 내용
Termal(서멀) : 상승 온난 기포, 텔미크
Thermal base(서멀 베이스) : 서멀의 저변부
Thermal blow(서멀 블로우) : 열상승풍 발새에 수반해서 단속적으로 생기는 바람
Thermal cap(서멀 캡) : 서멀의 정상부
Thermal centering(서멀 센터링) : thermal ciling(서멀 서클링)이라고도 한다. 서멀을 타기 위해서는 서멀코아(상승기류의 핵)을 중심축으로 360도 선회를 계속하면서 비행해야 하는데 이것을 센타링 또는 써클링이라고 한다.
Thermal core(서멀 코아) : 서멀의 핵서멀의 중심축에 있으며 가장 상승기류가 강하다.
Thermal cumulus(서멀 큐뮬러스):서멀의 정점에 충분한 습도가 있을때 구름이라고 하는 적운이 나타난다. 조종자는 이 서멀 구름이 성장중에 있는 것을 찾아가면 서멀을 탈 수 있다
Thermal out in ride(서멀 컷 인 라이드) : 서멀 센터링의 기술
Thermal hit(서멀 히트) : 서멀에 돌입하는 것
Thermal out(서멀 아웃) : 서멀에서 벗어남 또는 탈출하는 것
Thermal ring(서멀 링) : 서멀환 서멀은 보통 기류가 링(도넛)형의 움직음을 하면서 성장한다.
Thermal search(서멀 서치) : 서멀탐색, 서멀구름을 발견하거나 서멀을 발생하는 지지조건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직선비행을 하면서 탐색하는 것
Thermal soaring(서멀 소어링) : 열기류 상승비행
Thermal street(서멀스트리트) : 서멀 통로
Thermal sixty(서멀 식스티) : 360도 선회
Tight(타이트) : 선회반경을 조이는 것. 완선회에서 급선회로 들어가는 것
Tight and loose circling(타이트 앤 루즈 서클링) : 서멀센터링에서 선회를 늦추었다 조였다 하면서 보다 강한 서멀코아로 선회이동하는 것
Time lag(타임 레그) : 시간지연(시차) 여기서는 계기의 표시와 실제 기체 움직임 사이의 시간차를 말함
Touch down(터치다운) : 안전 착륙
Trekking(트렉킹) : 천천히 걷는 것. 패러글라이더에서는 천천히 공중 유영을 함
Trimming(트리밍) : 비행의 조정 조작 전반을 뜻함. 특히 바람의 흐름에 대한 날개의 받음각 조작등
Turbulence(터뷸런스) : 난류
Uncontrol(언 컨트롤) : 조종자가 적절한 조종을 하지 않는 것 또는 조종불능 상황
Unstable air(언 스테블 에어) : 불안정한 대기
Upper surface(어퍼 서페이스) : 캐노피(날개) 상면
Valley upward wind(벨리 업워드 윈드) :골바람
Vario mater(바리오 메터) : 고도 승강 측정기
Velco(벨크로) : 매직 테이프 특히 리어라이자부와 플레어 코드링을 접착하는데 사용된다
Visitor(비지터):다른 단체나 클럽이 관리하는 공역에 들어가서 비행하고 있는 사람
Waiting(웨이팅) : 비행공역의 바람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것
Warm air mass(웜 에어 매스) : 난기
Weight(웨이트) : 날개 하중(부하) 날개에 걸리는 전중량
Wild flight(와일드 플라이트) : 산악비행, 산악에 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 및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Winch towing(원치 토잉) : 고정된 원치로 견인하는 것
Wind check(원드 체크) : 풍향, 풍속 점검
Wind shadow thermal(윈드 쉐도우서멀):윈드 세도우에 있는 공기가 태양 광선으로 순조롭게 데워져서 발생한 서멀
Wipe out(와이프 아웃) : 강풍으로 날리는 것
중요한 용어도 있고..그리 중요하지 않은 용어도 있습니다^^ 알고 계신다면 더욱 좋을것 같아
첫댓글 항상 신경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슨말씀을요...^_^* 말씀 낮추세요^_^* 즐거운 비행 하시구요+_+;;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