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짱을 낀 채 버티는 관객은 아무도 없었다. 서민극 시리즈라 젊은 세대에겐 통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정말로 '제작진만의 걱정'이었고, 관객은 순식간에 무너져 버렸다. 그리고 하나씩, 둘씩 일어서며 박수를 쳤다. 기립박수였다. 장마비처럼 쏟아지는 박수는 관객석의 불이 켜져도 좀처럼 그치질 않았다. 객석은 눈물과 박장대소를 연이어 반복했다. 소극장 무대에서는 이례적인 갈채였다...
연출 의도
"땅끝에 서면 바다가 보인다" 이 작품은 소시민의 가장 인간다운 모습을 극화한 연극입니다. 작가 김태수의 서민극 시리즈 중의 한 작품으로, 고달픈 서민들의 일상을 통해 사랑과 온정,가난과 애환,도전과 극복,실패와 좌절,화해와 희망을 그립니다.
사실주의 연극에 기초를 두고 물질만능과 개인주의가 팽배한 이 시대에 인간성의 회복과 진실한 삶의 가치를 찾아 밝히고자 합니다.
시놉시스
새로 생긴 대중 사우나에 밀려 손님도 별로 없는 허름한 뚝섬 목욕탕..이곳에서 이발사 만배 아저씨와 때밀이 상우는 근처 한밭집 주인 진숙과 함께 '한마음회'란 모임을 만들어 봉사 활동도 하며 나름대로 꿈을 안고 살아간다. 이곳에 고아원 출신 복싱선수 준호가 구두닦이로 오게 되고 준호와 진숙은 서로 어려운 상황을 다독여 가며 사랑을 키워 나간다. 그러나 상우는 꿈이었던 개그맨 시험에 떨어지고 만배 아저씨는 마지막 희망이었던 아들이 고시에 떨어지지만 챔피언이 된 준호로 인해 목욕탕은 다시 활기를 얻게 되고 잔치를 준비하던 중 목욕탕 사장으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게 된다.목욕탕을 담보로 쓴 사채로 인해 목욕탕은 넘어가게 되고 준호에게 당한 적이 있던 깡패들은 느닷없이 들이닥쳐 순식간에 목욕탕은 아수라장으로 변하는데...
극단 '청사' 공연 연보
1. 창단공연 한네의 승천 1986. 9 충북예술문화회관
4. 정기공연 칠수와 만수 1987.10 청년관
15. 정기공연 늙은 도둑 이야기 1990. 4 흥업문화센타
20. 정기공연 에쿠우스 1991. 6 문화공간 너름새
23. 정기공연 동작그만 1991.11 청사아트홀
24. 정기공연 백야,레닌그라드에 피다 1992. 3 청사아트홀
27. 정기공연 신인부부 1992. 9 청사아트홀
28. 정기공연 그여자 이순례 1993. 1 시민극장
30. 정기공연 술 1993. 9 청사아트홀
32. 연합공연 번지없는 주막 1994. 4 예술의전당<소>
36. 10주년공연 내가할수있는 모든것 1995. 9 예술의전당<대>
40. 정기공연 누가 누구? 1997. 9 시민극장
42. 정기공연 돼지와 오토바이 1998. 5 문화공간 너름새
44. 정기공연 그것은 목탁구멍속의... 1999. 5 예술의전당<대>
46. 정기공연 늙은 도둑 이야기 2000. 4 문화공간 너름새
48. 정기공연 울고넘는 박달재 2000.12 청주문화센터
49. 정기공연 돼지사냥 2001. 3 문화공간 너름새
51. 정기공연 트루웨스트 2002. 4 문화공간 너름새
52. 연합공연 꽃마차는 달려간다 2002. 5 문화공간 너름새
53. 정기공연 해가 지면 달이 뜨고 2002. 8 예술의 전당<대>
55. 정기공연 돼지 사냥 2003. 5 문화공간 너름새
56. 정기공연 돼지와 오토바이 2003.12 청주 타워아트홀
연합공연 일천구년 궁 2004. 4 예술의 전당<대>
57. 정기공연 트루웨스트 2004. 5 연극공간 문
58. 정기공연 땅끝에 서면 바다가 보인다 2004.10 연극공간 문
공연장 '연극공간 문'에 관하여..
* '연극공간 문'이란?
-임승빈(청주대학교 교수)
연극공간이라는 관형어는 이곳이 단순한 문화공간이 아님을 뜻한다. 문화공간은 각종 문화가 펼쳐지는 사실적인 현실 공간이다. 예술이 아닌 일상의 공간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극공간은 언제나 상징적 의미를 지니는 가상 공간이다. 그때 그때마다 일정의 약속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상징화된 삶이 현재화된 모습으로 살아 숨쉬는 공간이다. 다양한 삶이 펼쳐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상징공간이라는 것이다. 영어로 하면 달이고, 우리말로는 문<文>,문<問>,문<門> 등이다. 문은 달이다. 햇빛에 바래면 역사가 되고, 달빛에 바래면 신화가 된다는 말이 있다. 해가 이성이라면 달은 감성이다. 이러한 신화와 감성이야말로
연극을 포함한 모든 예술의 속성이라 할 수 있다. 문<文>은 모든 형이상학적 문화를 뜻한다. 문학과 예술을 포함한 모든 정신문화를 내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問>은 모든 의문을 뜻한다. 삶을 마칠 때까지 인간은 그 어떤 사소한 문제도 깨우치거나 해결하지 못한다. 때문에 진정한 인간의 삶은 끝없이 회의하고 성찰하는것..
그 자체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문<門>은 수평적 매개공간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출발점으로서의 구실을 하는 공간이다.
때문에 <연극공간 문>은 현실의 세계로부터 연극의 세계로, 현실의 삶으로부터 상징의 삶으로, 20세기의 끝으로부터 새로운 세기로, 아니 지금 여기에서 보다 가치로운 그 어딘가를 지향하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 찾아오시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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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와 연출 소개
< 작가 : 김태수 >
* 약력-대전 출생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PR광고학과 졸업
1986. 대전일보 신춘문예 희곡 (파멸) 당선
1987~~95.광고계에서 카피라이터겸 CF 감독으로 활동
* 작품연보-1995. 베아트리체는 순수의 시대로 떠났다.
1996. 옥수동에 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까르마조프가 의 형제들 -각색
1997. 비오는 날의 축제, 서울 열묵어.
1998. 땅끝에서면 바다가 보인다,
코메디 클럽에서 울다.
칼 이야기.
1999. 해가지면 달이 뜨고,
연어는 바다를 그리워 하지 않는다.
마당극 -별산대 놀이가 다 있네.
2000. 홍어, 마당극 -동네방네 나팔 불고.
2001. 향수극-여로, 꽃마차는 달려간다.
나비는 천년을 꿈꾼다, 칼맨.
뮤지컬-효녀무사 바리,마당극-굳모닝 춘향
오페라 - 허난설헌의 불꽃 아리랑.
< 연출 : 문길곤 >
* 약력-세광고 졸업
청주 대학교 졸업
현 극단 청사 대표, 청주시 연극협회장
* 수상경력-충북연극제 최우수 연기상 2회 수상.
충북 우수 예술인상 수상.
충북 예술상 수상.
* 주요 작품-동작 그만,
신인부부,
돼지와 오토바이,
땅끝에 서면 바다가 보인다, 외 다수 연출.
번지없는 주막,
울고넘는 박달재,
트루웨스트,
돼지 사냥,
술 (모노 드라마) 외 50여편 출연.
배우 소개
<이승부> <길창규> <문길곤> <이계택> <방근성><김영갑> <박혜진> <서홍원>
* 이승부 : 만배 役
출연작- 그것은 목탁 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증인,비목,에쿠우스,여배우 와 새로운 사랑을 외 60여편
* 길창규 : 상우 役
출연작- 농녀, 그것은 목탁 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번지없는 주막 외 다수
* 문길곤 : 참치 役
출연작- 그것은 목탁 구멍속의 작은 어둠이었습니다.
번지없는 주막, 울고넘는 박달재 외 50여편.
* 이계택 : 준호 役
출연작- 늙은 도둑 이야기, 비언소, 진달래의 노래,
세월이 가면, 트루웨스트 외 다수
* 방근성 : 준호 役
출연작- 로미오와 줄리엣, 봉화, 혈맥, 영월행일기,
서울열목어, 아비, 택시드리벌 외 다수
* 김영갑 : 만두 役
출연작- 신인부부, 사람의 아들, 농녀, 30일간의 야유회 외 다수
* 박혜진 : 진숙 役
출연작- 왕이 된 허수아비,뮤지컬 그리스 로마 신화 외 다수
* 서홍원 : 꼬챙이 役
출연작- 신인부부, 날개, 정복되지 않는여자,소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