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10-문법-(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을 알고 정확하게 사용한다.
【내용 요소의 예】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 알기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사용하기
◦국어를 정확하게 표기하려는 태도 기르기
이 성취 기준은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규범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정확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국어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국어를 정확하게 표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특히 규범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국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할 필요도 있다. 규범에 대한 지식 및 이를 지키려는 태도를 ‘규범적 국어 의식’으로,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그러려는 태도를 ‘창조적 국어 의식’으로 칭할 때에 전자와 후자를 어떤 방식으로 조화시켜야 하는지 학생들이 토의 및 토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과 관련된 여러 논쟁점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이 갖고 있는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외래어 표기법의 경우 그 원리를 이해한다고 해도 외래어들을 정확하게 표기하기가 어려우므로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하는 ‘외래어표기용례집’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들의 정확한 표기를 알려줄 필요도 있다. 이 성취 기준은 10학년 문법 영역의 ‘(2) 국어의 음운 규칙을 안다’와 연계하여 지도하면서 국어의 여러 규범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언어 자료의 수준과 범위】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을 적용한 언어 자료
학생들 자신의 이름과 주소, 학교 이름 등을 로마자 표기법을 이용하여 표기해 보게 할 수 있다. 또 혼란스럽게 사용되는 외래어들을 중심으로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정확하게 표기해 보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을 적용시켜 보게 한다.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을 지키지 않은 실제 언어 자료나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과 관련된 여러 논쟁점을 소개한 글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