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전거 혁명
2012년까지 207㎞ 전용도로 건설
-자전거 출퇴근' 가능지하철역에 샤워시설·주차장 설치 기존도로 1개 차로를 자전거 길로-
자전거를 타고 서울 시내 주요 도로를 거침없이 달리고,
지하철역에 세워둔 뒤 샤워도 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21일 총 207㎞의 자전거 전용도로 조성을 주 내용으로 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12년 자전거 출퇴근 시대'의 꿈은 17개 간선 노선(총 200㎞)과
1개 도심 순환 노선(7㎞)으로 구성된 자전거 전용도로로 이뤄진다.
간선 노선은 청계↔천호 등 도심 진입 4개, 도곡↔삼성 등 동서 연결 8개,
영동↔도산 등 남북 연결 5개 노선이며,
도심 순환 노선은 경복궁 외곽부터 율곡로~대학로~창경궁로로 이어진다.
자전거 길은 기존 도로의 1개 차로를 떼어낸 '도로 다이어트' 방식을
원칙으로 만들어진다.
청계 2~7가 구간처럼 보행로에 상점 물건이 쌓여 있고
차로도 좁은 길은 1개 차로를 차량 속도 제한(시속 30㎞)을 둔
자전거·자동차 겸용 도로로 내준다.
창덕궁 앞 율곡로 일부 구간은 자전거·자동차가 공존하기에 너무 좁아,
장기적으로 지하차도를 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김 상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게 과속방지턱·표지판·안전펜스를 두겠다."며
"차량 정체 우려가 제기되지만 천호대로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 경우
시속 3~5㎞ 정도만 떨어질 것으로 추산됐다"고 말했다.
시는 차량 운행 감축과 오염물질 감소로
'두 바퀴 천국'의 연간 경제 효과가 5475억원에 이르고,
올해 1.6%인 자전거 수송 분담률이 2012년 4.4%,
2016년 7.6%, 2020년 10%로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강 교량도 자전거로 건너기 편해진다.
2012년까지 가양·성수·서강·마포·한남·천호대교에
자전거 엘리베이터나 경사로가 설치돼,
자전거를 타고
7개 한강 교량(기존 잠수교 포함) 위로 쉽게 오를 수 있게 된다.
자전거가 500대 이상 주차하는 신도림역·잠실역 등 4개 지하철역에는
자전거 주차·보관·대여·수리가 가능한 종합서비스센터가,
300대 넘게 보관하는 수유역 등 16개역에는 주차 건물이 지어진다.
이 건물에는 샤워 실·사물함 설치가 의무화돼,
시민들이 땀을 씻고 지하철에 오를 수 있게 된다.
또 노원·송파 등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12개 권역은
2012년까지 한강 및 지천으로 가는 길과
자전거 신호등 같은 편의시설을 갖춘 자전거 친화타운으로 만들어진다.
이 중 상암·여의도 지역에서는 자전거 공공임대 제도가 시범 운영된다.
서울시는 자전거 주차시설을 둔 민간건물 사업자의 교통유발부담금을 줄여주고,
차량 운전자의 자전거 보호 의무조항을 넣는 등 법령·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시는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전담부서인 '자전거 교통 추진반'을 신설했다
-박 영석 기자 yspark@chosun.com 기자
평화의 댐~강화…한강 둔칫 길 잇는다.
도보·자전거 전용도로… 2012년 완공 목표
강원도 화천 평화의 댐에서 서울, 경기도와 인천 강화도까지
350여㎞를 잇는 '한강변 둔칫길'이 건설될 전망이다.
도보·자전거 전용도로로 이용될 한강 둔칫길 건설사업은
서울·인천·경기·강원·충북 등 한강수계 5개 시·도 공동으로 추진된다.
2012년 완공이 목표며, 완공되면 서해안 강화도에서 강원도 최전방 평화의 댐까지
자전거로 18시간 안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수도권 2400만명의 생명수인 한강 가꾸기 사업의 일환이며,
5개 시·도 합동 탐사반이 22일부터 일주일간 현장탐사에 들어간다.
현재 한강변 둔칫길은 경기도 하남~서울 행주대교 구간에는 완공돼 있다.
따라서 강원도 화천~춘천,
경기도 청평~양수리 등 중간중간 끊어진 170㎞를 잇는 작업에 주력하게 된다.
자전거가 왕복할 수 있도록 폭 4m로 계획되고 있으며,
한강변 자연경관과 어울리게 맨땅이나 나무다리로 만들게 된다.
둔칫길 건설을 위한 현장 탐사는 22일부터 28일까지 계속된다.
강원도 화천군 평화의 댐을 출발하는 탐사대는 둔칫길 사전 조사와 더불어
▲한강 수질·생태 조사 ▲한강변 역사 문화적 가치 발굴
▲한강 100대 경관 후보지 조사 ▲지역 주민과 대화 등을 벌인다.
이번 1단계 탐사는 북한강 구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2단계로 태백~팔당 등 남한강 둔칫길 잇기 사전조사를 벌인다.
춘천=이 혁재 기자 elvis@chosun.com 기자
(입력 : 2008.10.20 22:34)
<일요일 도심 자전거 코우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심~외곽 서클형 자전거전용도로망 구축
종로 등 도심순환노선 24.1㎞ 신설
서울 도심부와 외곽을 순환하는 자전거전용도로를 비롯해 서울시내 총 88㎞
연장의 자전거 도로망이 구축된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자전거 중심의 교통수단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도심부 주요 차도 일부를 자전거도로가 차지하게 됨에 따라 차량 교통체
증과 이에 따른 반발 등도 예상된다.
서울시는 도심과 남산, 한강을 아우르는 서클(Circle) 형태의 88㎞ 자전거 전용
순환도로망을 추가 구축키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계획은 서울시가 작년 10월 발표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으로 발표
한 의 17개 선(축) 개념의 간선 자전거 네트워크에 연결성과 접근성을 보완한
것이다.
2009.05.14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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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억원대 자전거 보셨나요?ㅡ
● 순금과 600개의 준보석으로 치장된 자전거가 오스트리아 비엔나 '럭셔리' 전시회에 등장했다. 가격은
물경 80만유로(10만714달러). -'08.11.24 비엔나로이터연합뉴스
♥자전거와 건강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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