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초등15회(http://cafe.daum.net/for1958/)
자 료 실 : 일반상식
번 호 : 2
제 목 : 영구법(靈灸法)의 신비(인산 쑥뜸법)
글 쓴 이 : 화랑
조 회 수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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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짜 : 2003/06/09 17:5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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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올린 글(질병치유의 길)의 4.영구법을 시행하여 병의 뿌리를 뽑아라고 나와 있는데 그 내용이 신약(神藥) 제25장 "영구법의 신비"로 나와 있으므로 그 내용을 올릴테니 관심있는 친구들은 한번 보거레이.<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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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론(醫論)<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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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영구법(靈灸法)의 신비<br>
26. 건강상식의 허실<br>
27. 우주(宇宙)의 힘의 활용<br>
28. 영묘한 자연건강법<br>
29. 대도론(大道論)<br>
30. 영천론(靈泉論)<br>
31. 우주의 신비<br>
32. 靈素․色素論<br>
附 피안길 나루<br>
―仁山 金一勳의 救療 일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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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5 장 영구법(靈灸法)의 신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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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의 근원―영천 6) 무궁한 조화의 원천―단전<br>
2) 영도 보강으로 후천적 장수 가능 7) 우주의 광명 이끄는 와선법<br>
3) 우주등에의 점화 8) 쑥뜸 이용한 난치병 치료<br>
4) 자연이 준 최상의 선물―쑥 9) 고통의 심연에서 솟는 법열<br>
5) 12뇌 속의 병균을 소멸 10) 명문화를 돋우라<br>
附) 화침과 마늘뜸의 암종 치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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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의 근원―영천(靈泉)<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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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딱딱하겠지만 「영묘한 생명의 원천」[靈泉]에 관하여 얘기할까 한다.<br>
우주의 영천(靈泉)이 은하계이고 지구의 영천이 바다라면 인간의 영천은 단전(丹田)이다. 나는 단전을 우주등(宇宙燈)이라는 이름으로도 부른다.<br>
우주간의 온갖 생명 있는 것들은 다 영물(靈物)이다. 바닷속에는 억천만종의 생물로 생겨나는 분자(分子)와 색소(色素)가 있고 은하계에는 억천만종의 신(神)으로 화(化)하는 분자와 영소(靈素)가 있다. 지구의 생물과 우주의 신은 서로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고 따라서 모든 생물은 자연과 신의 도움[天祐神助]이 필요하며 특히 인간은 더욱 그러하다.<br>
우주에는 영(靈)이 조물주(造物主)이고 산에는 산령(山靈)이 모든 신의 주재자이며 땅에는 지령(地靈)이 조물주이고 사람의 몸에는 영(靈)이 온갖 신의 주재자이다.<br>
사람의 몸에 있는 삼단(三壇) 중 하단(下壇)은 단전으로, 관원(關元)이라고도 하며 침구학상 소장의 모혈[小腸之募]이라 하나 실은 이곳이 바로 명문(命門)의 가장 중요한 혈(穴)이다.<br>
쑥뜸[艾火]으로 단전을 뜨면 요사(夭死)할 자를 구제하여 장수하도록 할 수 있다. 아이를 잉태할 때 임신부의 체온이 35도(섭씨)였다면 아이의 영(靈) 가운데 수(壽)를 맡은 정(精)과 명(命)을 맡은 신(神)의 주성분(主成分)이자 주기질(主氣質)인 백금(白金) 성분이 부족되어 30세 전후에 목숨을 잃게 된다.<br>
이렇게 선천적 원인으로 단명(短命)할 사람이라 해도 극치에 달한 인간 지혜와 신의 영묘한 기운을 이용, 후천적 노력에 의해 극복할 수 있다. 방법은, 목숨이 끝나기 5년 전쯤부터 즉 25세 무렵부터 단전에 5분 이상 타는 뜸장으로 쑥뜸을 뜨는 것이다.<br>
경험한 바에 의하면 해마다 처서(處暑)를 전후하여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2백장씩 5년 동안 모두 1천장을 뜨면 여러 가지 신비한 작용에 의하여 무병 장수하게 된다.<br>
△1천장 뜸불의 화력에서 오는 온도 △화상(火傷)으로 오는 통증 △강자극으로 인한 신경 보강(神經補强) △화기(火氣)로 인한 신기(神氣)와 정력(精力)과 영도(靈度)의 고강(高强) △자연적 단전호흡의 극강한 흡수로 들어오는 전류(電流) 중의 신기․영력(靈力)과 공기 중의 정기(精氣)․영력 등.<br>
쑥뜸은 이와 같은 작용이외에도 많은 신비스런 현상을 수반하는데 그 중 중요한 것만 추려보겠다.<br>
뜸불의 불기운과 온도를 따라 공기 중의 양기(陽氣)와 음기(陰氣)는 원기(元氣)로 화하여 순환하고 수기 오르고 화기 내림[水昇火降]이 원활하여 기억력이 강화된다. 전류는 뜸불을 따라 신기(神氣)와 영력으로 화하고 영도(靈度)를 따라 영명(靈明)한 전구(電球)로 변화한다. 이어 심장과 심포락에서 음전(陰電)으로 화하고 삼초(三焦)와 소장(小腸)에서 양전(陽電)으로 화하여 명문과 신장(腎臟)에 이르면 영전기류(靈電氣流)가 영락(靈絡)을 이룬다. 이를 경락(經絡)이라고도 하는데 신경과 영락은 음양선(陰陽線)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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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도(靈度) 보강으로 후천적 장수 가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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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뜸으로 일어나는 영묘한 작용에 대해 좀 더 관찰해 보자. 앞서 언급한 신경(神經)과 영락(靈絡)이 신전(神電)과 영전(靈電)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br>
인체의 털구멍과 호흡으로 통하는 공기와 전류가 음파선(陰波線) 양파선(陽波線)을 통해 합류하면 단전(丹田)에서 신전기류(神電氣流)가 화기(化起)하게 된다. 이 신전기류가 심장에 이르면 온몸으로 통하여 마침내 뇌로 모여 우주의 대광명을 이루는 신전과 영전으로 되어진다.<br>
신전(神電)은 심장과 심포락으로 중심을 삼아 육부(六腑)를 통하여 수정궁(水晶宮)―소뇌(小腦)에서 좌선(左旋)하는 신경(神經)이다.<br>
영전(靈電)은 신장(腎臟)과 명문(命門)으로 중심을 삼아 오장(五臟)을 통하여 수정궁―소뇌에서 우선(右旋)하는 영락(靈絡)이다.<br>
정신이 영명(靈明)하면 우주의 비밀은 정신에 비치고 정신에 의해 조명(照明)된 비밀은 마음에 비치게 된다.<br>
우주의 양대 기류는 음기(陰氣)와 양기(陽氣)이니, 음기는 공기요 양기는 전류이다. 공기에서 화(化)하는 수(水)는 양(陽)이고 전류에서 화하는 화(火)는 음(陰)이다.<br>
조식(調息)이나 금단(金丹)을 통해 우주등(宇宙燈〓丹田)에 대광명을 이루는 사람은 대근기(大根機) 중의 대근기자이므로 세상에 희귀하다. 하나 아무리 소근기(小根機)일지라도 향상(向上)의 길은 분명 있는 것이다.<br>
소근기자나 태아(胎兒), 신생아(新生兒)는 양물(陽物)이므로 신통영명(神通靈明)하고 노쇠하면 음물(陰物)이므로 신불통(神不通)․영불명(靈不明)하여 혹 공부를 통해 밝아지고[學而知之] 또는 힘들여 밝아지기도[困而知之] 한다.<br>
지금까지 누차 언급한 쑥뜸법[丹田灸法]은 하나의 곤이지지[困而知之]의 방법이라 하겠다. 한 장 타는 시간이 5분 이상 지속되면 5천장 이상 화상(火傷), 1만장 이상 화독(火毒), 10만장 이내 화기(火氣)로 고생하게 된다.<br>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거쳐 10만장 이상을 뜨면 체내에 화괴(火塊)가 이루어지고 화괴는 도태(道胎)나 사리(舍利)로 화하여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신비를 체득하게 되는 것이다.<br>
어머니가 36도의 일반적 온도로써 아이를 잉태하면 영(靈) 가운데 수(壽)를 맡은 정(精)과, 명(命)을 맡은 신(神)의 주성분(主成分) 주기질(主氣質)인 백금(白金) 성분이 미흡하여 아이는 60세 전후하여 목숨을 마치게 된다. 이 경우 50세 전부터 단전구법을 계속하여 선천적 영도(靈度) 미흡을 보강하는 것이 구극의 향상로에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br>
또 어머니가 37도의 온도에서 아이를 잉태하면 영(靈) 가운데 수(壽)를 맡은 정(精)과, 명(命)을 맡은 신(神)의 주성분(主成分)과 주기질(主氣質)이 상합(相合)하므로 이 아이는 약 90세의 수명을 누리게 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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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주등(宇宙燈)에의 점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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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적에는 소위 대근기자(大根機者)가 많아 영명대각(靈明大覺)하는 예가 종종 있었으나 후대(後代)로 내려올수록 극히 드물어진다. 필자의 견해로는 보편적 기준의 사람들[小根機]이 특수한 사람들[大根機]의 수행 방법을 따른 결과가 아닌가 한다.<br>
따라서 오늘 이 시대의 보편적 사람들로 하여금 최상승(最上乘)의 대도(大道)로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공장수(人工長壽)법을 선행(先行)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br>
우주의 대광명을 이루는 우주등(宇宙燈)은 영력(靈力)에 의하여 점화된다. 영(靈)은 우주와 신(神)의 주재자(主)이며 모든 생물의 조물주이다. 인신(人身)의 단전(丹田)은 영천(靈泉)이고 영천은 우주등이다.<br>
영천 개발법인 단전구법(丹田灸法)에 의한 영력(靈力)의 강화로 우주등에 불이 밝혀질 때 비로소 영명대각하게 된다. 명산의 명천(名泉)은 대수 대해(大水大海)를 이루고 인신(人身)의 영천은 대명대각(大明大覺)을 이룬다. 우주의 극비(極秘)와 인신의 극비는 우주 영력(靈力)과 인신의 영력으로 합성하는 영천―우주등이다.<br>
단전은 인신의 영력과 우주의 영력이 합성하는 곳이므로 영천(靈泉)이라 하고 마침내 대광명을 이루게 되므로 우주등(宇宙燈)이라 한다.<br>
거듭 강조하거니와 우주의 영력(靈力)을 인신에 합성하는 신비의 방법은 단전구법이다. 이는 우선 무병장수케 하고 마음에 신통력(神通力)을 얻으며 마침내는 영명대각케 하므로 대지 혜명(大智慧明)한 단전을 개발하지 않으면 천지간의 대보(大寶)도 아무 쓸모없는 것으로 되고 만다.<br>
덧붙이고 싶은 말은 한반도는 지구의 영력(靈力)이 집결된 곳이라는 점이다. 히말라야 산맥과 서장(西藏) 산맥에서 연속되어 땅속의 광물―금․은․동(金銀銅)으로 지구의 영력이 직통(直通)하여 삼신산(三神山)까지 도달하니 지구상 최고의 명승지 영역(靈域)이다.<br>
따라서 이 땅의 생물은 인간을 비롯하여 영물(靈物)이 대부분이다. 초목 중 산삼(山蔘)은 신초(神草), 은행나무는 영목(靈木)이며, 지네․독사․지렁이․대망이[大莽] 등도 오랜 세월 뒤에는 영특(靈特)한 사물(邪物)이 되어 신출귀몰한 짓거리를 일삼는 것이다.<br>
다시 한번 요약해 말하면 인간의 단전은 영천(靈泉)이니 쑥뜸으로 영강(靈强)하여 천지간의 영력을 종기(鍾氣)한 최고의 영물(靈物)이 되면 영천으로 화(化)하는 우주등(宇宙燈)이 크게 밝아져 마침내 대각성불(大覺成佛)도 가능해지는 것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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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연이 준 최상의 선물―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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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쑥[艾葉]은 자연이 인간에게 선사한 가장 값진 선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약쑥만큼 광범위하게 수많은 인류의 각기 다른 질병을 치유시켜 줄 수 있는 약도 드물기 때문이다.<br>
약쑥은 상고시대부터 오랜 세월동안 쑥뜸의 재료로 또는 탕약의 재료로 사용되어 왔는데 질병치료의 눈부신 효과는 대개 쑥뜸에서 나타나고 있다.<br>
쑥뜸은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인류의 거의 모든 질병을 근치(根治)시킬 수 있는 신약중(神藥中)의 신약이다. 한의학 서적의 침구(鍼灸) 부문에 그 용법과 효능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재래의 기록에서 천명되지 않은 몇 가지 중요한 사항에 관해 설명코자 한다.<br>
쑥뜸은 질병치료에 이용하면 가히 만병(萬病)을 모두 치료할 수 있고 자신의 수행(修行)에 이용하면 능히 참선삼매(參禪三昧)의 깊은 경지에 직입(直入), 미묘한 법열(法悅)을 맛볼 수 있는 불가사의한 묘방(妙方)이다.<br>
쑥뜸을 뜨는 가장 좋은 시기는 봄의 경칩․춘분절의 30일과 가을의 입추․처서절의 30일이다.<br>
사람이 질병에 걸리게 되면 우선 머릿속의 12뇌(腦)로 병균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되므로 수술 등 부분치료요법으로는 질병이 완전히 치유되지 않는다.<br>
사람의 두부(頭部)에는 신뇌(腎腦〓水晶宮)․방광막(膀胱膜)․명문뇌(命門腦〓天谷宮)․삼초(三焦)막․간(肝)뇌․담(膽)막, 심장(心臟)뇌․소장(小腸)막, 비장(脾臟)뇌․위(胃)막 등 소뇌(小腦)와 폐장(肺臟)뇌․대장(大腸)막 등 대뇌(大腦)가 있어 인체의 모든 활동의 중추역할을 한다.<br>
따라서 질병에 걸리면 일단 병균이 12뇌로 모여 자리잡은 뒤 서서히 온몸에 파급되는데 쑥뜸은 인체질병의 사령부(司令部) 격인 12뇌의 병균을 소멸, 근본적으로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정화(淨化) 작업을 수행한다.<br>
약쑥으로 중완(中脘)․기해(氣海)․관원혈(關元穴)을 뜨면 12뇌와 골수․혈관․근육 속에 침투해 있는 일체의 병균을 남김없이 소멸시켜 진물과 고름으로 화하여 인체 밖으로 나오게 한다.<br>
인간의 의료 기술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는 신비의 전신(全身) 수술 요법이라고나 할까? 예를 들어 뼈가 부서진 자리에 뜸을 뜨면 극도의 강한 자극으로 인해, 신경은 회복되고, 높은 온도로 혈관은 유통되며, 강한 인력(引力)으로 살속에 박혀 있는 세분(細分)된 뼛가루가 남김없이 모아져 재결합 함으로써 원상태로 회복된다.<br>
뜻밖에 사고로 갑자기 숨진 사람은, 온몸의 피와 살과 신경과 근골(筋骨)은 한동안 살아 있으나 갑자기 닥친 심장의 충격으로 심장의 피가 멎고 판막신경이 마비되어 일시적으로 가사(假死)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br>
이렇게 갑자기 심장이 멎은 사람은 몸 전체의 피가 완전히 굳고 온몸이 완전히 마비되기 전까진 영혼이 육신(肉身)에서 떠날 수 없어 혼줄[生命線]이 끊어지지 않으므로 소생시킬 수 있다.<br>
예를 들어 독․극약(毒劇藥)을 먹고 죽거나 목매어 죽은 사람, 물에 빠져 죽거나 타박상으로 죽은 사람, 연탄 중독, 독사독으로 죽거나 수면제를 먹고 죽은 사람 등 급사자(急死者)들은 모두 소생 가능한 것이다.<br>
이럴 때는 우선 가슴 부위에 온기(溫氣)가 남아 있는가를 확인, 온기가 있을 때는 중완혈(中脘穴)에 15분~30분간 타는 뜸장을 놓고 떠주면 높은 온도와 강한 자극으로 신경이 회복되고 피가 유통되어 소생한다.<br>
이 가운데 독․극약을 먹고 의식불명인 사람은 목에서 피를 토할 때 위와 창자가 끊어져 살점이 섞여 넘어오는 예도 있다. 이때 중완혈에 뜸을 떠보면 대개 3장만 뜨면 피가 넘어오는 것이 멎고 5장에 의식이 회복되는 데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br>
이렇게 5시간 만에 소생하는 이유는「온도×시간」으로 알아낼 수 있다. 사람이 음식을 먹게 되면 장부의 온도 섭씨 36도로 24시간 동안에 음식을 소화시켜 피와 살이 되는데 뜸을 뜨게 되면 약 3백도 가량의 온도이므로 보통 3시간이면 파열됐던 창자를 재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5시간 이후에는 음식을 먹어도 안심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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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2뇌(腦) 속의 병균을 소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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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했듯이 쑥뜸은 12뇌 속의 병균을 소멸시킨다. 무궁한 자연의 조화력(造化力)을 가진 신비의 약초―약쑥[艾葉]기운이 뜸을 통해 체내에 들어가면 높은 온도에 의해 우선 12뇌로 올라갔다가 온몸의 말초신경을 돌아 다시 뜸뜨는 부위로 돌아오게 된다.<br>
이때 12뇌와 혈관, 골수, 근육 속에 자리잡고 있던 병균들은 약쑥의 조화력과 뜸불의 온도의 힘에 밀려 쫓겨 다니다 결국 뜸뜨는 자리로 쫓겨나와 강한 뜸불의 화독(火毒)에 전멸되고 만다. 뜸자리에 응집되어 흐르는 고름, 진물 등은 쑥뜸의 힘에 전멸된 병균의 잔해(殘骸)들이다.<br>
12뇌에 관해서는 고금(古今) 어느 의서(醫書)에서도 천명된 바 없으므로 12뇌와 12뇌에 자리잡게 되는 주요 병균들에 대해 대략 설명하겠다.<br>
12뇌는 6뇌(腦) 6막(膜)을 지칭하는데 뇌는 인간의 의식(意識)을 주재하고 막은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br>
소뇌(小腦) 중심 부위의 신뇌(腎腦)는 곧 옛사람들이 일컫는 수정궁(水晶宮)인데 물과 같이 맑은 지(智 : 聰)와 모든 기억력을 간직한 곳이다.<br>
수정궁은 소아마비․신장염․신장암․방광염․방광암․부인 자궁염․자궁암․자궁육종양․자궁혈종양 등 일체의 신․방광(腎膀胱)병균이 모이는 곳이다.<br>
명문뇌(命門腦)는 곧 천곡궁(天谷宮 : 陰腦)을 말하는데 태양과 같은 밝은 혜(慧〓明)를 간직한 곳이다. 뇌성마비․뇌암균 등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된다.<br>
수정궁은 방광막이 보호하고 천곡궁은 삼초막(三焦膜)이 보호하고 있다. 수정궁 신장(腎臟)은 불속의 물[火中水]이니 음수(陰水)요, 수정(水精)이므로 조화가 무궁하고 방광은 물속의 물[水中水]이니 양수(陽水)요, 수기(水氣)이므로 별다른 조화가 없다. 천곡궁 명문(命門)은 물속의 불[水中火]인 음전류(陰電流)요, 삼초(三焦)는 불속의 불[火中火]이니 양전류(陽電流)이다. 우리 몸의 운동력은 명문과 삼초에 있는데 이들의 합성처(合成處)가 바로 단전(丹田)이라고 하는 곳이다. 단전은 성불(成佛)의 상징인 사리―영주(靈珠)가 이루어지는 곳이요, 성불한 이의 단전은 지상(地上)․지하(地下)․수중정(水中精)의 핵(核)인 여의주(如意珠)가 화(化)하는 근원처이다.<br>
물이 나무를 낳는 원리[水生木]에 따라 천곡․수정 양궁(兩宮)의 기(氣)로 간뇌(肝腦)와 담장막(膽腸膜)이 이루어진다. 간뇌는 천곡궁․수정궁의 보조뇌로서 2궁(宮)에 인애(仁愛)의 정(情)을 전하고 2궁은 심장에 전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愛物之心]을 생(生)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간뇌의 성(性)과 혼(魂)은 2궁에 매여 있다. 담장막은 간뇌를 보호할 뿐이다.<br>
간뇌에는 간염․간암․간질․간경화․담낭염․담낭결석․담도염(膽道炎)․담도암․간옹․간위(肝痿) 등 일체의 간․담병균이 모여 자리잡게 된다.<br>
나무가 불을 낳는 원리[木生火]에 따라 간뇌의 기(氣)로 심장뇌(心臟腦)와 소장막(小腸膜)이 이루어지니 비로소 심장의 신(神)이 천곡․수정 2궁으로 통하게 된다. 사람의 일체의 기능(機能)은 심장뇌와 2궁에서 이루어진다. 온몸의 피는 심장뇌가 주재한다.<br>
심장뇌는 정충(怔忡)․경계증(驚悸症)․심장신경마비증․혈관부착증․심장염․소장궤양․소장염․소장암․십이지장궤양․염․암 등 일체의 심장․소장병균이 모여들어 자리잡는 곳이다.<br>
불이 흙을 낳는 원리[火生土]에 따라 심장뇌의 기(氣)로 비뇌(脾腦)와 위장막(胃腸膜)이 이루어진다. 비장의 영(靈)은 비뇌에 이르러 심장뇌의 신(神)과 합류하여 궁으로 통하게 된다.<br>
비뇌는 심장의 피속에서 기름을 받아 인체의 살이 되게 한다. 또한 간뇌의 힘줄․신경과 심장뇌의 피, 신뇌의 뼈, 폐뇌의 털과 피부 등이 비뇌에 이르면 이를 받아 살속에 배치하는 역할도 한다.<br>
비뇌에는 비장염․비장암․비선염(脾腺炎)․비선암(脾腺癌 : 현대의학상의 病名은 없음)․위장염․위궤양․위확증․위종양․위옹․12종(種) 위암 등 일체의 비․위장병균이 모여 자리잡게 된다.<br>
흙이 쇠를 낳는 원리[土生金]에 따라 비뇌의 기로 폐뇌(肺腦)와 대장막(大腸膜)이 이루어진다. 폐뇌의 기운과 넋(魄)은 비뇌의 영(靈), 심장뇌의 신(神)과 합류하여 2궁으로 통한다. 전신의 기운은 폐뇌에서 주재하며 피부와 모발은 폐뇌에 매여 있는 것들이다. <br>
폐뇌에는 폐염․폐선염․기관지염․폐결핵․폐선결핵․기관지결핵․폐늑막염․폐선늑막염․기관지늑막염․해수․천식․폐암․폐선암․기관지암․대장염․대장암․직장염․직장암 등 일체의 폐․대장에 속한 병균들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된다.<br>
쑥뜸은 6뇌와 6막의 병균을 남김 없이 소멸시킨다. 수정궁 안의 소아마비․신장염․암, 방광염․암 등 일체의 신․방광병균과 천곡궁 안의 뇌성마비 뇌암균을 제거한다. 간뇌의 간염․간질․간암․담낭염 등 모든 간․담병균과 심장뇌의 정충(怔忡)․경계증(驚悸症), 소장염․암 등 일체의 심․소장병균 그리고 비뇌의 12종(種) 위암․비장당뇨(脾臟糖尿)․피부종양․비암(脾癌) 등 모든 비․위장병균이 제거되며 폐뇌의 폐암․폐선암․기관지암 등 3종 암과 3종 결핵, 3종 늑막염, 해수․천식․대장염․대장암․직장염․직장암 등 일체의 폐․대장병균이 소멸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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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궁한 조화의 원천―단전(丹田)<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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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뜸은 인체의 거의 모든 질병을 고쳐줄 뿐 아니라 인간의 정신력(精神力)을 고도로 향상시켜 대각(大覺)에 이르는 길을 열어 주는 역할도 한다.<br>
우리 몸의 운동력의 원류(源流)는 명문(命門)과 삼초(三焦)이다. 천곡궁(天谷宮)―명문(命門)의 음전류와 삼초의 양전류가 합성(合成)되는 곳이 바로 관원혈(關元穴〓丹田)로서 인체의 무궁한 조화(造化)의 근원처라고 할 수 있다.<br>
인간의 전생(前生)의 일은 독맥(督脈)의 필름에 담겨 있고 금생(今生)의 일은 모두 임맥(任脈)의 필름에 기록된다. 독맥은 전생의 영(靈)으로 이루어진 경락(經絡)이다. 이 중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고황(膏肓) 2혈(穴)은 전생의 영(靈)과 혜(慧)가 육신을 떠나 금생의 천곡궁[命門腦]으로 통하는 관문(關門) 역할을 한다.<br>
임맥은 조상의 영(靈)과 땅의 영(靈)으로 이루어진 경락인데 이 중 최고의 요혈(要穴)인 관원혈(關元穴)은 자아(自我)의 영(靈)이 육신과 분리될 때 내생(來生)으로 통하는 관문 구실을 한다.<br>
관원혈에 쑥뜸으로 오랫 동안 자극을 주면 독맥 고황혈의 전생령(前生靈)과 금생령(今生靈)이 서로 통하게 된다. 즉 뜸불의 심한 고통으로 인해 일체의 번뇌 망상과 잡념을 여의고 순수한 정신 집중 상태에 몰입하게 되면 아랫배 부위에 시원하고 훈훈한 미묘한 감촉이 오는데 두 영(靈)이 통하는 조짐이다.<br>
이것은 하단(下壇)에서 도(道)가 이루어지는 최초의 조짐인데 한동안 자신의 존재마저 잊은 채 삼매(三昧)의 깊은 경지에 들어 묘한 희열을 맛보게 된다.<br>
이 단계를 거쳐 계속 뜸을 떠 12년 이상 경과하면 중단(中壇)에 이르러 심장부가 완전히 밝아져 본래의 마음이 열리고 광명을 되찾게 된다.<br>
이렇게 중단의 도(道)가 이루어지면 명문뇌가 일부 열리게 되므로 다소 가리움은 있으나 고황혈에서 전생(前生)의 모든 일들을 볼 수 있고 우주의 신비한 조직을 알 수 있게 된다.<br>
쑥뜸에서 오는 세 번째 신비는 불(佛)의 재력(材力)이 있는 사람에게만 가능한데 상단(上壇)에서 도(道)가 열리는 것으로 명문뇌 즉 천곡궁이 완전히 열려 대각(大覺)을 이룬다. 태양광명보다도 더 밝은 혜(慧)가 천상(天上)․천하(天下)․지하(地下)․수중(水中)의 모든 현상을 두루 관통하게 된다. 이때에 이르러 혜(慧)는 극(極)에 달하므로 덕(德)을 닦으면 덕(德)의 혜택을 받고 복(福)을 많이 지으면 운(運)의 혜택을 받게 된다.<br>
뜸은 처음에 쌀알 반쪽 크기로 시작해서 차츰 크기를 늘려가며 5~10일 가량 경과된 뒤부터는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뜬다.<br>
1년에 뜨는 뜸장의 수는 5분 이상 타는 것만으로 계산해서 41세~50세는 5백장, 51세~60세는 1천장, 61세~70세는 2천장, 71세~80세는 3천장이며, 40세 이전은 몸의 열기(熱氣)로 인해 화독(火毒)을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2백~3백장 범위 내에서 자신이 조절해서 뜬다.<br>
매일 잠자기 직전의 2~3시간씩 뜨다가 무아경(無我境)의 희열을 느끼게 되는 시기, 즉 체내의 인내력이 뜸불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면 밤낮을 쉬지 말고 떠야 한다.<br>
하단(下壇)의 도가 이루어지는 이러한 무아경의 희열은 뜸뜨는 기간 동안에 단 한번밖에 오지 않으며 1~3일까지 밖에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다.<br>
이렇게 며칠 동안 밤낮을 쉬지 않고 계속 뜨다 보면 미묘한 무아(無我)의 상태가 끝나면서 또다시 뜨거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가 되면 뜸뜨는 것을 마치고 고약이나 개쓸개 등 고름 빼는 약을 붙여 고름을 완전히 뽑아내야 한다.<br>
이러한 뜸법으로 매년 봄․가을마다 계속 뜨게 되면 점점 높은 정신적 차원에 오를 수 있게 되며 인간에게 올 수 있는 일체의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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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우주의 광명 이끄는 와선법(臥禪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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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쑥뜸을 통해 삼매(三昧)의 법열(法悅)을 얻고 마침내 우주의 진리를 대각, 성불(成佛)하게 되는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대략 설명했다.<br>
이제 쑥뜸으로 일체의 번뇌 망상을 여의고 성불할 수 있는 원리의 일단을 밝혀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br>
일반적으로 참선(參禪)을 좌선(坐禪)이라고 하는데 쑥뜸을 통한 수선(修禪)은 와선(臥禪)이라고 할 수 있다. 선방(禪房)에서의 수선(修禪)이 앉아서 하는 것임에 비해 쑥뜸의 선(禪)은 누워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br>
사람의 신경은 우주의 광명, 즉 깨달음의 빛이 체내로 전달될 수 있는 전선(電線)이다. 따라서 신경이 극도로 발달하게 되면 이를 통해 우주의 광명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br>
이러한 신경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갖가지 수행 방법이 등장하게 되는데 쑥뜸의 와선법(臥禪法)은 빠른 기간안에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결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br>
쑥뜸은 고열(高熱)의 강자극과 화독(火毒)의 심한 고통을 통해 인간 내부(內部)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일체의 번뇌 망상을 제거해 준다. 다시 말해 뜸불의 커다란 고통 앞에서는 털끝만한 번뇌 망상 까지도 일어날 틈이 없는 것이다.<br>
「하단(下壇)의 도(道)」가 이루어질 때 즉 쑥뜸의 커다란 고통을 잊고 「무아경」(無我境)의 묘한 희열을 느낄 때부터 인체 내부에서는 일대(一大) 정화(淨化) 작용이 일어난다.<br>
12뇌(腦)의 병균을 비롯한 모든 병균이 소멸될 뿐 아니라 혈관 속의 죽은 피가 생혈(生血)로 바뀌고 어혈(瘀血)이 고름으로 화하는 등 변화가 생긴다. 또한 둔화되거나 마비됐던 신경이 유통되고 백․적혈구(白赤血球)가 현저히 증가하는 등 내부의 커다란 혁명이 이루어지게 된다.<br>
이 단계를 거쳐 마음의 문(門)이 활짝 열리는 중단(中壇)의 도가 이루어지는 때부터 신경의 전선(電線)을 통해 우주의 광명이 들어오게 된다.<br>
쑥뜸의 고열이 내부의 신경을 극도로 발달시켜 신경(神經)이 외부의 광명 곧「깨달음의 빛」을 끌어들여 이를 내부로 전달해주는 것이다.<br>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인간은 누구나 좀더 높은 차원의 정신세계에 도달할 수도 있고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각종 난치병도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안구(眼球)가 있는 소경이 눈을 뜰 수 있는 방법과 앉은뱅이․벙어리․귀머거리 등이 걷고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원리도 여기에서 가능해진다.<br>
쑥뜸엔 이렇게 뜨는 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효능 이외에 뜸쑥 자체가 지니고 있는 효능 또한 신비로운 것임을 볼 수 있다.<br>
인간과 우주와의 영묘(靈妙)한 매개체―뜸쑥의 원료인 약숙[艾葉]은 사람의 영(靈)과 신(神)을 강화시켜 주는「영(靈)과 신(神)의 순강재(純剛材)」이다.<br>
약쑥은 쓴맛과 쓴맛 뒤의 향기(香氣〓甘味)를 함께 지니고 있는데 쓴맛은 화기(火氣〓火味曰苦)이므로 화장부(火臟腑)인 심장(心臟)의 신(神)을, 향기는 토기(土氣〓土味曰甘)이므로 토장부인 비장(脾臟)의 영(靈)을 각각 강화시켜 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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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쑥뜸 이용한 난치병 치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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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뜸은 모든 사람들이 치료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거의 모든 불치병(不治病)․난치병(難治病)들을 완치시켜 준다. 예를 들어 안구(眼球)가 있는 소경, 소아의 진성뇌염, 뇌막염 및 그 후유증, 오장(五臟) 육부(六腑)의 각종 암(癌)과 염, 간질․나병(癩病)․곱사등이․앉은뱅이에 이르기 까지 모두 완치시켜 준다. 물론 오랜 기간동안 극심한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어려움은 따르지만 그 댓가는 어떤 치료법보다도 분명하고 확실하게 주어진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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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뜸뜨는 방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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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제시하는 뜸법은, 필자가 유년 시절부터 수많은 난치병 환자들을 고쳐준 경험과 직접 떠본 체험을 바탕으로 서술하는 것임을 참고로 밝혀 둔다.<br>
뜸뜨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처음에 쌀알 크기의 뜸장을 3장씩 3일간 뜨고 이어서 녹두알 크기의 뜸장을 5장씩 5일간 뜨며, 다음엔 콩알 크기의 뜸장을 7장씩 7일간, 퍼진 콩알 크기의 뜸장을 9장씩 9일간 뜬다. 이렇게 뜨고난 뒤부터는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크기를 늘려가며 9장씩 계속해서 뜨는 것이다.<br>
병이 완치되도록 뜸을 다 뜨고난 뒤에는 고약․개쓸개 등을 붙여 계속 모이는 고름을 모두 뽑아내도록 해야 한다. 뜸뜨는 기간에 목욕은 상관 없으나 몇 가지의 금기(禁忌) 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뜸효는 약화되거나 소멸된다.<br>
금기 사항을 뜸효에 나쁜 순서대로 열거해 보면 첫째 돼지고기․오리고기, 둘째 술․성(性)관계, 세째 마른 명태․생오이․닭고기․모밀․밀가루 등이다.<br>
각병에 따른 뜸자리는 다음과 같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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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뇌(腎腦)의 제병(諸病)<br>
●신장염․신장암․신부전증(腎不全症) 등 일체의 신장병〓중완(中脘)․건리(建理)․수분(水分)․기해(氣海)․관원(關元)혈.<br>
●방광염․방광암 등 방광병〓중완․기해․관원․중극(中極).<br>
●부인 경도불순, 적대하․백대하․황대하 등 자궁암, 자궁 육종양(肉腫瘍), 자궁 혈종양(血腫瘍), 자궁 농염종양(膿炎腫瘍), 자궁 부전증(不全症)〓관원․중극혈.<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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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뇌의 제병<br>
●간염․간경화․간암․간부전증․간옹․간종양․간위․담도염(膽道炎)․담도암․담낭염․담낭결석․담낭암 등 간뇌에 자리잡은 일체의 간․담병〓식두(食竇)․중완․기해․관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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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치 냉간질(冷癎疾)<br>
●간의 닭간질〓중완 ●비장의 염소간질〓중완 ●폐장의 소간질〓중완 ●심장의 말간질〓전중(膻中)․중완 ●신장의 돼지간질 : 1. 발에서 시작하는 것〓중완․족삼리(足三里)․은백(隱白) 2. 손에서 시작하는 것〓견우(肩髃)․곡지(曲池)․중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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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뇌의 제병<br>
●심장신경마비․혈관부착증․정충․경계증․심장염 등 심장병〓전중(콩알 크기로 3백장 이내), 중완․기해․관원.<br>
●소장궤양․소장염․십이지장궤양․십이지장염․십이지장암 등 소장병〓중완․기해․관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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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뇌의 제병<br>
●비장염․비장암․비선염․비선암․위장염․12종 위암․위종양․위궤양․위하수․위확증 등 비․위장병〓식두․중완․기해․관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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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뇌의 제병<br>
●3종(폐․폐선․기관지) 결핵, 3종(폐․폐선․기관지) 늑막염, 3종(폐․폐선․기관지) 암, 폐선염․폐염․해수․천식․대장염․대장암․직장염․직장암 등 폐․대장병〓중완․기해․관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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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의 제병<br>
●당뇨병〓중완․기해․관원.<br>
●제암종(諸癌腫)〓종처에 마늘뜸을 떠주어야 한다. 마늘 다섯쪽을 곱게 다져서 종처에 2푼(分) 두께(6㎜)로 펴놓고 15분 이상 타는 뜸장 15장을 떠준다. 약쑥으로 태우는 마늘에서 나오는 물이 모든 암종(癌腫)을 소멸시킨다.<br>
●충치․풍치․치풍〓마늘을 곱게 다져서 아픈 이(齒) 위에 2푼(分) 두께로 얹어놓고 약쑥 불에 오래 달구어 낸 놋쇠 숟가락 손잡이를 마늘에 대어 지진다. 대여섯 차례 반복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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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치병의 쑥뜸치료<br>
●뇌성마비․소아마비․결핵관절염․불치신경통․척수염마비․꼽추․앉은뱅이․절름발이〓중완․기해․관원․족삼리혈을 떠주되 팔․다리를 못쓰는 사람은 양쪽의 견우․곡지혈을 추가해서 뜬다. 앉은뱅이․절름발이는 환도(環跳)혈을 추가해서 뜨되 양팔에 이상이 없는 사람은 견우․곡지 네 혈(穴)을 제외하고 뜬다.<br>
15세 전후의 연령층이 가장 효과가 빠르고 다음이 20세 전후, 그 다음이 25세 전후의 순서이며, 30세 이후부터는 완치되기 까지 오랜 시일이 소요된다.<br>
대개 빠르면 1년에 완치되고 늦으면 5년까지 가는데 병이 완치되면 일단 뜸뜨기를 그치고 재발 방지 및 평생 건강을 위해 해마다 입추(立秋) 처서(處暑) 사이에 5분 이상 타는 뜸장 50장씩만 떠준다.<br>
●진성 뇌염(腦炎)․뇌막염(腦膜炎)〓뜸치료에 앞서 침(鍼) 치료를 해야 한다. 우선 백회(百會)혈을 중심으로 5방(方)침을 놓는다. 백회혈 중앙에 1푼(分〓3㎜) 깊이로 침을 놓고 이어 환자의 오른편쪽[西方]으로 5푼 거리 지점에 1푼 깊이의 침을 놓는다[土生金]. 이어 중앙에서 환자의 뒷쪽[北方]으로 5푼 거리 지점과[金生水] 중앙에서 왼쪽[東方]으로 5푼 되는 곳[水生木], 중앙에서 앞쪽[南方]으로 5푼 되는 지점[木生火]에 각각 차례로 1푼 깊이의 침을 놓는다. 그리고 신회(顖會)혈에 1푼 깊이의 침을 놓고 양손 엄지 손가락의 소상(少商)혈에 1푼 깊이의 동침을 놓아 피를 내되 남자는 왼손 먼저, 여자는 오른손 먼저 놓도록[男左女右法]한다. 계속해서 코밑의 인중(人中)에 침으로, 강자극을 주면 의식이 완전히 회복된다.<br>
그러나 이렇게 침만으로 치료하면 회복되더라도, 뒷날 후유증으로 정신박약증․소아마비․간질병 등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침 치료 뒤에 뜸을 떠주어야 한다. 백회혈에 2분 타는 뜸장 9장, 신회혈에 1분 타는 뜸장 3장을 떠준다. 얼음에 오래 담아 두었던 아기도 이렇게 치료하면 후유증 없이 완치된다.<br>
●소경(眼盲)․백내장․녹내장 등 제안질(諸眼疾)〓중완․기해․관원. 시력(視力) 회복에 직접적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혈(穴)은 관원혈이다.<br>
사람이 볼 수 있는 것은, 기관지가 외부의 태양광명을 흡수하게 되면 양화(陽火)인 소장(小腸)이 기관지가 흡수한 광명을 안막(眼膜) 신경까지 전달함으로써 가능해진다. 그런데 소장의 지휘 영역 안에 있는 시신경(視神經)의 중간에 염증이 생기면 시력이 약화되어 볼 수 없게 된다.<br>
이때 소장의 모혈(募穴)인 관원혈에 쑥뜸으로 강자극을 가하면 시신경 내의 염증은 고름으로 변해 몸밖으로 흘러 나오므로 안구(眼球)가 있는 소경의 시력은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중완․기해혈을 함께 뜨는 것은 관원을 도와 시력회복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br>
●벙어리․귀머거리․말더듬이〓중완․기해․관원에 떠준다. 직접적으로 치료작용을 하는 주장혈(主將穴)은 중완혈이다.<br>
폐는 금장부(金臟腑)라 음성을 주관하는 기관이다. 폐신경은 인후신경과 혀[舌] 신경에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직․간접으로 말과 사람이 내는 그밖의 소리에 영향을 미친다.<br>
인후신경은 성대 즉 소리를 내는 역할을 하며 혀신경은 그 소리를 받아 고저장단(高低長短)을 맞춰 의사 표시를 하는 역할을 한다.<br>
따라서 위장의 모혈(募穴)인 중완혈에 쑥뜸으로 강자극을 주면 흙기운[土氣〓脾胃氣]이 쇠기운[金氣〓肺氣]을 북돋아 주는[土生金] 원리에 의해 혀끝이 유연해져 말을 할 수 있게 되며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br>
●뇌암〓백회․중완․기해․관원.<br>
●나병(癩病)〓견우․곡지․중완․건리․수분․기해․관원․족삼리.<br>
쑥뜸으로 모든 질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체질과 질병의 깊고 옅음 등에 따라 빠르고 더딘 차이가 나므로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꾸준히 뜨다 보면 자신이 효과를 느끼게 된다.<br>
뜸뜰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항상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뜰 것과 뜸자리를 불지 말 것 등이다. 올라가며 뜨게 되면 열이 뇌로 올라가 위험하며 뜸자리를 불면 뜸효가 감소된다.<br>
모든 질병의 뜸자리에 거의 모두 중완(中脘)혈이 포함되는 것은 약을 쓸 때 비․위장(脾胃腸)약이 항상 포함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br>
옛사람들이, 질병치료시에「먼저 위장의 기를 다스리라」[先理胃氣]고 한 것은 모든 질병치료에 있어서 비․위장을 다스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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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통의 심연(深淵)에서 솟는 법열(法悅)<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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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했듯이 쑥뜸은 각종 질병 치료는 물론 인간의 정신력을 고도로 강화내지 정화(淨化)시켜 소기의 수행 목표에 속히 이르게 하는 첩경을 제공한다. 쑥뜸을 일반적으로 원시적 치료 방법이라는 등 혹은 지독히 무식한 의료 행위라는 식의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요즘에는 한의사들도 이를 기피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기피하지 않는 의사라 할지라도 그것의 영묘한 효능과 효과적 방법을 모른 채 전통적 방법의 답습에 그치고 만다.<br>
필자는 이에 대한 확신을 갖고 인간으로서 상상하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실험(물론 필자의 몸에 했다)을 통해 그 구체적 방법과 그에 따른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을 통해 자신의 병을 고칠 수 있게 가르쳐 준 바 있다.<br>
쑥뜸의 원리와 그 신비한 효능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자세하게 설명하여 왔으므로 여기서는 그것이 어떻게해서 인간의 정신력을 강화 내지 정화시켜 수행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살펴보겠다.<br>
인간의 운동력의 원천은 명문(命門)과 삼초(三焦)이다. 명문은 물속의 불[水中火]로 음전류이고 삼초는 불속의 불[火中火]로 양전류이다. 이 두 전류의 합성처가 곧 관원(關元〓丹田) 혈로서 인체의 무궁무진한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최고의 중요지점이다.<br>
관원혈에 쑥뜸으로 오랫 동안 자극을 주면 독맥(督脈) 고황혈의 전생 영(前生靈)과 금생 영(今生靈)이 서로 통하게 된다.<br>
바꿔 말해 뜸불의 극심한 고통으로 인해 일체의 번뇌망상과 잡념을 여의고 순수한 정신집중 상태에 몰입하게 되면 극에 달한 고통이 차츰 소멸하며 아랫배 전체 부위에 시원하고 훈훈한 미묘한 감촉이 오는데 이것이 곧 두 영(靈)이 통하는 조짐이다.<br>
이는 하단(下壇)에서 도(道)가 이루어지는 최초의 조짐인데 한동안 자신의 존재마저 잊은 채 삼매(三昧)의 깊은 경지에 들어 묘한 희열을 맛보게 된다.<br>
그런데 이때 욕심을 내면 극히 위험하다. 그것은 몸과 마음의 희열감이 1일~3일 지속되다가 차츰 물러가고 다시 전처럼 뜨거움의 고통을 느끼기 시작할 때를 말하는데 이때는 즉시 중지해야 한다.<br>
뜨거워도 참고 계속 뜨면 화독(火毒)이 심장에 범하여 그 열독으로 혈관의 피가 증발, 생명을 잃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br>
이때는 바로 중지하고 이듬해 입추절후에 다시 뜨고 이렇게 12년 이상을 반복하게 되면 중단(中壇)에 이르러 심장부가 밝아져 본래의 마음이 열리고 광명을 되찾게 된다.<br>
중단의 도가 이루어지면 12뇌(腦) 중 명문뇌가 일부 열리므로 다소 가리움은 있으나 고황혈을 통해 전생의 일들을 비춰볼 수 있고 우주 비밀의 일부를 깨닫게 된다. 세 번째 단계의 신비한 체험은 상단에서 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명문뇌, 즉 천곡궁(天谷宮)이 완전히 열려 대각(大覺)을 성취하는 것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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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명문화(命門火)를 돋우라<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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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과 음식물과 질병의 상관관계 규명을 통해 난치병 암의 발생 원인에 보다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br>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하면 섭취한 음식물에 따라 호흡으로 흡수하는 색소(色素)의 흡수량과 성분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인체 건강과 질병 예방에 효과가 높은 색소의 흡수량을 늘림으로써 난치병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br>
유황(硫黃) 가루를 뿌려 재배한 채소로 반찬을 만들어 먹으면 호흡시 충분한 산소를 흡수할 수 있고 인체의 부패를 방지하는 잠복소(潛伏素)도 넉넉히 흡수할 수 있게 된다.<br>
음기(陰氣)에서 화(化)하는 잠복소는 생명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종균(種菌)의 서식처이다. 음기와 종균과 잠복소가 극성하여 정백(晶魄)으로 화하면 살아서의 건강은 물론 죽은 뒤에도 오래도록 부패하지 않게 된다. 그것을 사람들은「미이라」라고 부르기도 한다.<br>
공간의 음기(陰氣)는 양기(陽氣)와 서로 통하고 화합하나 땅속의 음기와는 그렇지 못하다. 음전(陰電) 역시 공간의 음전은 양전(陽電)과 서로 통하고 화합하지만 땅속의 음전이 땅위에 발생하여 나오면 공간의 양전과 충돌, 도로 땅속으로 쫓겨가고 만다. 이 전류와 인체 질병과는 관계가 깊다.<br>
인체 장부에 가장 해로운 것은 가스이다. 가스가 체내의 염증과 상통하여 호흡으로 통하는 전류 중의 전기(電氣)와 만나 감전(感電)되면 독성 병균(毒性病菌)과 악성 염증(惡性炎症)으로 암병(癌病)이 시발(始發)한다. 그 까닭에 필자는 암병을 감전증이라 부르기도 한다.<br>
사람은 양성적(陽性的)으로 활동하는 담력(膽力)과 양기(陽氣)가 있고 양기 중에 정력(精力)이 있다. 정력이 쇠퇴하면 노화가 시작되고 온갖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br>
노화가 심화되면 신수(腎水)의 수정궁(水晶宮)으로 통하는 신경의 핵심인 명문화(命門火)가 허냉(虛冷)하여 정력이 부족해지고 뇌신경의 둔화를 부른다.<br>
뇌신경의 둔화로 소뇌(小腦)가 폐문(閉門)하게 되면 기억력이 떨어짐은 물론 자각(自覺) 능력마저 쇠퇴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다다르게 된다. 말하자면 그것은 생명의 불꽃이 사그러지는 것이다.<br>
이를 극복하고 정신력의 강화와 몸의 무병건강을 가능케 하려면 우주등(宇宙燈)이라 할 수 있는 단전(丹田)에 쑥뜸을 뜸으로써 명문화(命門火)를 치성하게 하는 방법을 쓴다. 쑥뜸은 극강한 온도로 신경을 강화하여 온몸의 체력과 정력을 향상케하고 강자극으로 신경과 근골(筋骨), 모공(毛孔)의 강도(强度)를 정상화시켜 준다. 화기(火氣)로 오는 온도는 온몸의 병균인 염증(炎症)을 생체로 유합(流合)하여 고름으로 화해 소멸케 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고도의 자각 능력 향상과 전신(全身) 건강으로 향상 일로(向上一路)의 길로 들어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쑥뜸의 구체적 방법은 이미 누차 서술했으므로 생략하겠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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附) 화침(火鍼)과 마늘뜸의 암종(癌腫) 치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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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침(鍼)에 대한 인식이 차츰 새로워 짐에 따라 자연 그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고 또 실제 놀랄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남들이 야만인의 의술로 타기 할 때 자신들조차「정말 그런가?」라는 일말의 동조는 학문적 바탕이 빈약한데에 기인했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이러한 노력은 실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br>
침에 관한 보편적인 사항들은 다른 많은 사람들에 의해 깊은 연구와 실험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다만 그 원리를 이용한 새로운 방법 하나를 소개할까 한다.<br>
화침법(火鍼法)은 오랜 옛날부터 민간요법의 하나로 전해져 오던 것을 필자가 발전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플러스한 것인데 악성 종기(腫氣) 치료에 탁효가 있다.<br>
화침은 고열로 체내의 독성을 처리하는, 다시 말해 불침(〓화침)의 강한 화독(火毒)으로 인체의 약한 화독(〓종기)을 소멸시키는 방법이다. 구체적 방법은 놋쇠 젓가락을 센불에 거의 녹을 정도로 달군 다음 이것을 갖고 구멍 뚫린 박을 통해 종처(腫處)를 찌르는 것이다.<br>
재래종 박을 직경 4~5㎝의 원형(圓形)으로 도려내 불침이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을 뚫어 쓰되 종기의 두께에 따라 불침 끝에 표시를 해서 한다. 즉 종처의 두께가 1푼이면 1푼만 찌를 수 있도록 불침 끝에 표시를 해서 하라는 말이다.<br>
이 방법이 마음에 걸리고 자신이 없다면 좀더 안전하고도 효과는 더 나은 마늘뜸으로 대체하면 된다. 마늘뜸은 이미 누차 설명한 바 있는 쑥뜸법인데 다만 뜨는 부위에 직경 4~5㎝ 크기의 원형으로 마늘(토종)을 다져 올려 놓고 뜬다는 것만이 다르다.<br>
태극이무극(太極而無極)의 원리가 그렇듯 통증이 극에 달하면 도리어 통증을 못느끼는 법이다. 불침은 고통스러울 것 같지만 극강한 자극으로 인해 도리어 자극이 없고 통증도 없으며 후유증 또한 없는 것이다. 불침과 마늘뜸은 모두 외부의 화독으로 몸안의 화독을 소멸시키는 이독공독(以毒攻毒)의 한 방법이다.<br>
불침과 마늘뜸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들은 어린아이 볼거리[丹毒], 겨드랑이 암종(癌腫)․등창․둔종․후발치․사타구니 독종(毒腫)․결핵 종기인 연주창․발뒤꿈치 암종․견종․손발의 사두창(蛇頭瘡) 등 거의 모든 악성 종기가 이에 해당된다.<br>
독종․암종은 마늘뜸이 더 효과적이다. 독종과 암종은 혈관에 누적된 화독으로 발생한다. 혈관의 독종에는 양성(陽性)과 음성(陰性)이 있는데 양성은 유동적이고 음성은 고정적이다. 양성 혈관암에는 주마담(走馬痰)․연주창(連珠瘡)․마도창(馬刀瘡) 등이 있고 음성혈관암에는 등창(독종)․둔종(암종), 손․발의 사두창 등이 있다. 음성 혈관암은 온몸의 각부위에 혹처럼 돋아난 악성 종기를 말한다.<br>
또 심장․소장․명문․삼초․심포락 등 화장부(火臟腑)의 다섯가지 화독이 외부로 분출되면 피부의 각종 암종과 독종으로 되기도 한다.
첫댓글 화랑아 글 잘읽고간다,
바쁘신 몸이 어디에서 유식한 상식을.......직업 바꿀레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