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직터치 자동차외형복원업 창업가이드
1. 자동차외형복원(흠집제거, 범퍼복원, 광택코팅, 덴트 등)업의 유래
자동차 외형복원(흠집제거)는 유럽의 자동차 선진국에서 "덴트(Dent)"라는 기술로 개발 되었는데 기술개발의 동기로서 유럽에는 여름철에 우박이 많이 내리고 또한 우박의 크기가 자동차 본넷을 움푹 들어가게 할 정도로 큰 것이 내리다 보니 이런 우박에 의해 손상된 부분을 복원하기 위하여 개발 된 것이 자동차외형복원(흠집제거, 덴트, 범퍼복원, 광택, 코팅)의 시작이다.
또한 이 기술이 여러 사람을 거치면서 여러 형태로 개발되어 유럽일부 국가와 아시아권의 일본 한국이 이 기술을 자체 개발 및 업그레이드하여 시스템으로 체계화하여 보급하고 있는 신기술 분야의 비전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15여 년 전부터 자동차외형복원 기술이 도입되었으나 당시의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자동차의 기술인식의 둔화 등의 요인에 의해 영업으로까지 체계화 되지 못하다가 2000년도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자동차외형복원(흠집제거, 덴트, 광택, 범퍼복원 등)의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보강되어 매직터치 자동차외형복원 회사가 프랜차이즈화 되면서 일반 자동차 메니아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기술 분야의 사업이라 할 수 있다.
2. 자동차외형복원업의 창업과 법률적 현황
국내에는 자동차 관련분야에서 자동차를 수리하고 정비를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관리법에 준하는 범위 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1급공업사(대형정비사업소), 2급공업사(소형정비사업소), 3급부분정비사업소(일반카센타) 등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정비업소는 허가를 받아서 정비업을 운영해야 한다.
자동차관리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자동차의 도색이나 판금과 같은 행위는 허가를 받아서 영업을 해야 하며 종합정비사업소(과거 1급 공업사), 소형정비사업소(과거 2급 공업사)에서만 가능하며 부분정비업소에서도 허가가 되어 있지 않다.
국내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묶여 있던 자동차 도색 기술을 일반 개인이 허가 없이 하게 되면 자동차관리법에 위배되므로 매직터치외 자동차외형복원업의 전문 프랜차이즈에서 페인트 주입기(Magic Filler)와 캔스프레이(Magic Spray)를 개발하여 일반 공업사에서 하는 자동차 도장 작업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새로운 공법으로으로 자동차 흠집제거, 자동차 기스제거, 찌그러짐복원, 차체손상 등을 자유롭게 복원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자동차 외형복원의 창업분야라 할 수 있다.
3. 자동차외형복원업의 창업현황
현재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은 대부분 매직터치 프랜차이저 업체를 통하여이루어지고 있는데 전국적으로 정확한 업체수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나 가상적으로 추정을 했을 때 프랜차이저 가맹점이 약 2500개, 개인 업체 약 2500개로 전체적으로는 약 5000개 업체가 성업 중으로 볼 수 있으며 지역별 분포도를 보면 서울경기지방이 전체의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30~40%가 지방에 분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000년 전후부터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으며 2008년 현재 전국 승용차대수 1300만대 기준으로 승용차 1000대당 1개 업체를 기준으로 본다면 업체의 적정 수는 13000여개가 된다. 따라서 현재 약 5000여개의 외형복원전문점이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에는 전국 평균 약 40%선에 거치고 있어 적 정수는 아직 여유가 많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자동차 대수를 비교하여 업체수를 고려한다면 아직은 매우 비전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다만 IMF 이후 기업체에서 구조조정 여파로 인하여 퇴직근로자가 많이 나왔던 2000년대 전후에 자동차외형복원분야 창업이 시작되어 2003년~2005년도에 업체수가 많이 증가 되었고 2006년 이후에는 경제적인 어려움 등에 따라 그 증가세가 둔화되어 있는 실정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4. 자동차외형복원업의 사업전망
최근 기업의 구조조정에 따른 퇴직근로자와 청년실업의 문제로 발생하는 젊은층의 창업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대부분 창업직종으로 요식업을 선호하고 있으나 대형 가든이 생겨나고 동종업종의 음식점이 너무 많아 경쟁이 치열하고 조류인플랜자나 광우병에 대한 두려움 등에 의해 소자본의 작업은 음식점으로는 성공을 보장받지 못하는 현상이 초래하였다.
창업을 희망하는 80%가 1억 미만의 소자본으로 창업을 원하고 있는데 이 자금으로는 마땅한 창업아이템을 찾기가 어려움이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창업아이템 또한 많지 않는 현실 속에서 하나의 기술로 평생 직업으로 가져갈 수 있는 자동차외형복원업은 1억원 미만으로 충분히 선택 할만한 아이템 중에 하나이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사회적인 변수로 인한 경기의 침체와 선진국 진입으로 인한 성장률 둔화 속에서도 자동차 대수는 매년 늘어 간다. 오늘날의 오너들은 자동차가 새 차 상태 그대로 유지되기를 원한다.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흠집, 기스, 찌그러짐 발생은 많이 일어나며 그 수요 또한 풍부하다. 소자본으로 기술 분야 창업직종인 매직터치 자동차외형복원업종의 창업이 적합하다 할 것이며 자동차흠집제거 전문점은 고객유치에 비용이 저렴하게 투입되고 창업 후에 재비용이 적게 되는 90%이상의 고 마진사업이다.
5. 자동차외형복원 전문 프랜차이즈 매직터치 주요공법
1) 덴트시스템
자동차 판금은 용접기 등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철판을 절단 덧붙임 판금작업 등을 행하여 자동차의 찌그러진 부분을 펴는 작업이나 "덴트(DENT)란 요철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동차의 보디(철판) 부위가 움푹 들어간 상태를 복원한다는 뜻으로 쓰여 진다. 즉 덴트시스템에서는 판금 작업과 같은 공정을 거치지 않고 찌그러진 부위를 원상 복구하는 공정이다.
2) 흠집제거(칼라매치)시스템
칼라매치는 자동차 도장공정에서 페인트를 조색한다는 뜻으로 쓰이지만 외형복원 분야에서는 작은 흠집이나 보디부분의 상처 등을 구 도막과 신 도막의 칼라를 매칭시켜 복원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흠집제거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도장공정과는 달리 캔스프레이(Magic Spray)와 붓 등을 이용하여 도장하는 공법으로 기존의 도장 장비(콤푸레샤, 터빈기, 블로워)와 스프레이건(터빈건)을 사용할 경우 대기환경보존법 및 자동차관리법 위반사하이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3) 광택코팅시스템
자동차표면의 잔스크레치, 오염물질, 탈색, 이물질, 거친 도막형성 등을 제거하고 도막의 울퉁불퉁한 오렌지필을 평면 작업하여 햇빛의 반사가 정반사가 일어나도록 연마작업을 하는 것을 광택이라 하고 이 연마된 도막의 보호를 위하여 코팅약품을 발라 도막을 오랜 기간동안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을 코팅이라 한다.
4) 범퍼복원시스템
자동차는 움직이는 물체다 보니 주로 손상이 많이 일어나는 곳이 범퍼이다. 즉 찌그러지고, 깨지고, 구멍 나고, 비틀어진 범퍼를 오늘날 대형 정비사업소에 가서 수리를 하게 되면 교환 작업을 주로 많이 한다. 그러나 외형복원점에서는 이러한 손상된 범퍼를 간단하게 복원함으로써 소비자는 교환했을 시 대비 약 절반이하의 가격으로 수리비를 절감한다.
5) 실내크리닝시스템
자동차의 외형만 깨끗이 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청결에도 오너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별한 클리닝약품과 장비를 사용하여 자동차 실내의 오염된 이물질을 제거하고 살균소독을 함으로써 실내크리닝을 마무리 할 수 있다. 자동차 흠집제거와 함께 점차적으로 소비가 촉진되어 가고 있는 흠집제거 분야의 옵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외 자동차 흠집제거 분야와 같이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아이템은 많이 있다. 즉 오일교환, 타이어교환, 언더코팅, 자동차용품, 튜닝, 방음방청 등의 많은 분야가 있는데 대체적으로 자동차외형복원 기술로만으로도 영업하기에 바쁜 형편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아이템의 도입은 주 기술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창업의 규모나 직원 수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에 필요한 행정적인 사항
자동차 외형복원 창업분야는 자동차 관련사업과 같이 허가를 득해서 하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차관리법에 준하는 법적요건이나 특정한 시설 및 자격증을 요하지 않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만 발부 받으면 된다.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은 첫 번째로 용도에 적합한 사업장의 계약을 추진하며, 두 번째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세 번째로 간판설치 허가 신청을 해야 한다. 지역에 따라서는 대체적으로 돌출간판은 허가 사항이므로 간판제작 업체에 허가요청을 하여 제작과 동시에 허가를 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 번째로 진입로 허가 신청인데 차도에서 사업장으로 자동차가 진입할 때 보도블럭을 통과해야 할 경우에는 보도블럭을 자동차가 출입하기 쉽게 낮추는 허가를 구청이나 시청에서 허가를 득해야 하며 임으로 보도블럭을 손상하거나 변형시켜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폐기물 처리 계약서를 작성하여 정부에서 지정한 업체에 폐신나나 폐인트가 묻은 물질을 정기적으로 버려야 한다.
그 외에도 카드단말기를 설치하여 영업 준비를 해야 하며, 마케팅 및 홍보 전략도 세워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행정사항은 창업자들이 대부분 처음이라서 서툴다. 매직터치 전문프랜차이즈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가맹담당자가 대행을 하여 원활하게 행정업무를 진행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시 인테리어 구조에 대한 설명
1) 작업장
작업장은 자동차외형복원 작업시 작업공정의 90%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설이다. 작업장의 구조 자체가 기술의 정도를 좌우 한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흠집제거 작업장을 특별한 구조로 해야 되는 것은 아니고 공기를 잘 차단하고 분진을 잘 배출할 수 있는 구조로 설치하면 된다. 폭 4~5m 길이 7~8m정도의 공간이면 충분하고 주 출입구는 더블 여닫이문을 설치하여 차량입고 후 문을 닫을 수 있는 구조로 한다. 바닥은 물청소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실내조명은 750lux 정도의 밝기로 설치한다.
2) 집진시설
자동차외형복원 흠집제거 기술은 도료분사로 인해 분진이 발생되며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집진시설은 필히 해야 한다. 집진시설은 크게 닥트시설, 순환모타, 집진호스, 집진휠타로 구분되며, 시중에서 주문제작을 하던지 부품을 직접 구입하여 조립해도 가능하나 이를 경우 분진은 차단되고 냄새가 걸러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여 주위에 민원발생이 야기 될 수 있다. 자동차외형복원 전문 프랜차이즈인 매직터치에서 개발한 최신형 집진기는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어 설치도 편하고 집진기내의 카본휠타에서 냄새까지 완전 차단하므로 이를 구매하여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조명시설
조명시설은 자동차의 흠집을 관찰하고, 도료를 분사할 때 조색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기 위하여 가능한 밝은 조명시설을 해야 한다. 전구는 태양광과 비슷한 3파장 형광등을 이용해야 하며 색상이 들어있는 조명등 설치는 도장작업시 이색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차량작업이 주로 측면이 많기 때문에 작업장 모서리 부분에 최대한 밀착시켜 조명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작업장내에서 필요에 따라 광택작업도 진행되기 때문에 할로겐 램프관을 천정 양쪽에 설치하여 쉴-마크 측정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4) 에어시설
자동차외형복원점에서 에어 콤퓨레셔를 사용하여 도색행위를 하게 되면 자동차관리법에 저촉이 된다. 에어시설은 자동차 흠집제거시 스프레이건을 사용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청소를 한다든지 기타 부수장비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대형 콤퓨레샤(5마력이상)는 필요가 없고 소형컴퓨레샤(3마력정도)만 있으면 가능하고 에어호스는 벽면이나 천정으로 연결하고 릴선을 벽면에 설치하여 호스가 작업시 땅에 닿지 않게 설치하는 것이 좋다.
5) 바닥 및 벽면
자동차흠집제거 작업시 먼지 발생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바닥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세면트 바닥이면 에폭시를 도포하거나 타일시공을 하여 물청소가 가능하도록 한다. 벽체의 색상은 가능한 밝은 색을 쓰거나 거울을 시공하여 조색시 색채를 쉽게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
6) 출입문
주 출입문은 업체의 간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재료나 모양을 내서 설치하면 좋다. 간판은 사업체의 얼굴이기 때문에 개인간판보다는 매직터치의 브랜드화된 간판을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무실은 고객이 편리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정도면 가능하고 특히 깨끗하게 관리를 해야 한다.
자동차외형복원 흠집제거 창업은 다른 업종과는 달리 인테리어 비용이 크게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꼭 필요한 부분만 설치하여 할 수 도 있겠지만 최근의 추세를 보면 자동차외장을 청결이 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투자를 하여 고객들이 깨끗한 매장이구나! 이런 곳에서 나의 차를 수리하니까 믿음이 간다! 등의 정도는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8.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시 입지선정 조건
승용차 1300만대 시대! 자동차는 이제 사치품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를 하고 있다.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시 입지조건은 굳이 번화가나 영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1급지 상권은 필요 없으며 자동차의 왕래가 빈빈하고 자동차가 머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곧 즉 2급지 상권이 자동차흠집제거 전문점을 창업하기에 적당한 위치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차량의 출입이 편리하고 오르막 내리막 경사진 곳을 피하고 평지를 선택할 것, 두 번째로 주차공간이 있는 곳 사업장에 접해 주차공간이 없으면 인근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곳, 세 번째로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 곳, 네 번째로 작업장안으로 차량진입이 용이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곳은 가능한 피하고 상가나 사무실이 밀집된 곳이 좋은 입지조건의 점포라 할 수 있다.
자동차외형복원점의 입지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흠집제거점이 주위의 환경과 잘 어울려야 하고 주위의 동종업종과 잘 협조하여 공생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지고 지나가다가 간판이 잘 보이는 곳, 가시성이 좋은 점포가 유리하며 8차선이상의 도로 보다는 4차선 6차선도로변이 유리하다.
자동차흠집제거 전문점의 입지 선정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작업시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즉 식당 밀집지역이나 정적인 곳, 주택과 마주보는 장소, 주택과 너무 인접한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고 전력사용 용량을 미리 점검하고 부족하면 증설을 해야 한다.
자동차외형복원 전문프랜차이즈 매직터치의 경우 입지선정이 잘된 업체의 조건은 첫 째로 작업장 앞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었고, 두 번째로 4차선 도로변에 위치하여 양방향에서 차량의 진입이 가능하고, 세 번째로 작업장이 2개로 분리되어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네 번째로 차량출입구 문을 스텐레스를 사용하여 청결한 분위기를 주는 등의 조건이 갖춰진 전문점이라면 무난하다.
9.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의 특성
자동차외형복원 창업은 수동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능동적인 개념을 갖고 시작해야 하며 시작을 했으면 앞만 보고 매진해야 하지 잘못된 선택이 아닌지 뒤 돌아 보면 안 된다. 자동차흠집제거 창업분야의 특징 중에 하나가 타 종목에 비해 마진율이 높고 원가의 개념이 낮다는 것이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업활동을 하기 때문에 전체매출의 약 90%가 마진율이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창업이라는 과정은 초기 투자비용 외에 영업활동을 하면서 중간 중간 재투자가 수시로 발생하는데 자동차외형복원점은 초기 투자의 감가상각비를 제외하고는 추가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외식업의 업종 중에는 유행이나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거나 광우병 조류인플랜자 등의 외부적인 환경에 직격탄을 맞아 사업을 더 이상 영위할 수 없는 파탄상태가 발생하는데 자동차흠집제거 창업은 계절이 유행에 아주 둔감한 종목으로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수익이 발생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자동차외형복원점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기술 분야라는 것이다. 기술의 습득정도에 따라서 사업의 성패가 좌우 된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따라서 기술을 정확하게 최단기간 내 어떻게 습득하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다음으로는 고객이 매장방문 시 무조건 시공을 의뢰하는 것이 아니고 견적상담을 통하여 수주를 받을 수도 있고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외식업의 경우 고객이 점포방문을 하게 되면 주문 상담을 통하여 먹을 것인가 안 먹을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매뉴를 먹을 것인가를 선택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은 매뉴든지 낮은 매뉴든지 주문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외형복원은 견적상담 시 차를 고치든 안 고치든 2가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담의 정보력과 기술력, 서비스가 아주 중요하다 하겠다. 하루에 차량 5대가 문의하여 4대의 수주를 받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1대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창업자는 항상 관련정보를 파악하여 고객을 리드하여 상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매직터치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에서는 창업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과 창업후에 마케팅에 관한 사항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교육을 하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여 창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10. 자동차외형복원 창업후 영업전략
자동차외형복원 사업은 점포형 기술사업이다. 점포형 사업이기 때문에 찾아오는 고객을 맞이하여 시공을 하고 수리대금을 받으면 된다. 이러한 말은 공급이 수요를 충당하지 못하던 시대의 이야기 이지 오늘날과 같이 자본주의 경쟁사회에는 통하지 않는 말이다. 따라서 모든 업종이 생존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독특한 영업활동을 하지 않으면 경쟁사업에서 도태되기 쉽다.
자동차외형복원업은 다행히 점포형 사업이기 때문에 모든 수주를 영업에서 충당하지는 않아도 된다. 즉 점포를 찾아오는 고객을 상담을 통하여 쉽게 수주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업활동으로 충분한 매출을 올릴 수가 있다.
아래는 매직터치에서 하고 있는 영업 전략을 소개한다.
첫 번째 영업전략이 사업장을 청결이 하는 것이다.
차는 고객의 얼굴이듯이 점포는 점주의 얼굴이다. 지저분한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을 어딘지 모르게 어설프다. 즉 지저분한 사업장을 고객이 보게 되면 점주의 기술력이 어설퍼 보이는 것이다.
두 번째로 1일 1대 이상 한다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1일 1대 이상을 목표로 삼으면 반드시 들어오는 차량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즉 영업활동을 어쩔 수 없이 한다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야겠다는 강력한 열정의 마인드가 필요한 것이다.
세 번째로 연고를 최대한 활용한다.
까까운 친척이나 지인들에게 본인이 하는 사업을 알리고 홍보를 해야 한다. 차량으로 이동거리가 30분내에서는 기꺼이 고객은 본인이 가고 싶은 복원점포를 간다는 것이다.
네 번째로 복장을 청결히 하고 서비스를 강화한다.
자동차외형복원업의 주 타켓은 5년 미만의 신차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소나타급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찾아오는 고객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첫인상에서 믿음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로 온라인 홍보에 최대한 힘쓴다
최근의 문화는 인터넷 문화라고도 한다.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는 인터넷을 검색하여 알아본다는 것이다. 블로그, 까페, 미니홈피, 사이트, 지역정보 등을 충분히 활용한다.
여섯 번째로 오프라인 홍보에 힘쓴다.
플랭카드를 게시대에 잘 활용하여 고지를 하고 전단지 등 홍보물을 지속적으로 배포한다.
일곱 번째로 부가 서비스에 힘쓴다.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점검기술을 익혀서 타이어분야, 각종 오일상태 파악과 교환 등의 무료 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작업 후에 지저분한 부분을 청결히 하여 출고 하는데 힘쓴다.
여덟 번째로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한다.
작업부분에 대한 품질을 보장하여야 하며, 명절이나 고객의 특별한 날에 문자 메세지를 보내고 차량점검주기가 도래하면 반드시 전화를 하여 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