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종용(오리나무더부살이)
육종용주
* 육종용은 더부살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기생풀인 육종용의 줄기를 말린 것으로, 높이 15∼30cm의 한해살이풀. 7∼8월이 개화기이며 꽃색은 어두운 자주색이다. 결실기는 9∼10월이고 비늘 같은 잎이 뱀가죽처럼 빽빽이 달리며 전체가 굵으며 기생식물이다. 뿌리는 딱딱한 굵은 덩어리로 감자 모양이며 담갈색.
[효능]
강장 강정을 목적으로 하는 처방에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보정제(補精劑)이다. 발기 부전, 허리와 다리의 냉통 등에 효과적이고, 성기능을 충실하게 하는 비약으로 손꼽힌다. 장기간 복용하여도 부작용이 없다. 육종용은 맛은 달고 시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며. 신장과 대장에 작용한다. 육종용은 신장의 양기를 보하고 정액과 혈을 불려주어 신의 양기가 허하여 생긴 정력감퇴, 고환 위축, 전립선염, 유정, 불임증, 골연화증,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늙은이나 허약자의 변비, 여러가지 출혈등에 쓰임. 대개의 보양약이 매우 메마른(燥) 성질을 가지고 있으나, 육종용은 촉촉한 점액질의 성분을 지녀 양기를 보충하면서 혈과 정액을 함께 보하는 효과를 지닌 부드러운 약이다.
[재료]
육종용 150g / 소주 1,000ml / 설탕 100g / 미림 50ml / 벌꿀 50ml
* 잘게 썬 육종용을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 가볍게 흔들어 주면서 7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넣고 설탕과 미림, 벌꿀을 넣어 잘 녹인다.
*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 1 개월 후에 걸러 내면 흑갈색의 특이한 향기와 달콤한 약술로 완성된다.
* 1회 20ml, 1일 2,3회 식사 전이나 공복일 때, 또는 식간에 마신다.
오미자주
[효능]
중추 신경계와 대뇌 피질을 흥분 시키므로 작업 능률이 높아진다. 자궁의 평활근을 흥분시키는 작용도 있으며 수축을 강하게 한다. 그밖에 거담, 진해작용도 있다. 맛은 시고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 신경, 비경에 작용한다. 폐를 보하고 기침과 갈증을 멈추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한다. 열매에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이 섞여 있어 오미자라 하며 약리실험에서 중추신경계통흥분작용, 피로회복 촉진작용, 심장혈관계통기능회 복작용, 혈압조절작용, 위액분비 조절작용, 이담작용, 혈당량 낮춤작용, 글리코겐함량을 늘이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허약한데, 정신 및 육체적 피로, 무력증, 폐와 신이 허하여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데, 음허로 갈증이 나는데, 식은 땀, 저절로 땀이 나는 데(자한), 유정, 유뇨증, 설사, 심근쇠약증, 야맹증, 건망증, 잠장애, 피부염 등에 쓴다. 또한 저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 간염 등에도 쓴다. 정신흥분 상태, 위궤양, 전간, 뇌압이 높을 때, 혈압이 갑자기 변하는 고혈압에는 쓰지 않는다.
[재료]
오미자 100g / 소주 1,000ml / 설탕 150g / 과당 50g
* 오미자를 20도 소주에 담고 자주 흔들어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고 녹인다.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밀봉한다.
* 1 개월 후에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르면 아름다운 적갈색의 특이한 향과 신맛을 즐길 수 있다.
* 1회 20ml,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마신다.
용안육주
무환자나무과의 늘푸른큰키나무 용안의 과육으로 성미는 달고 따뜻하다.
[효능]
사려(思濾)가 과도하여 가슴이 뛰고 진정되지 않으며 건망증이 있고 잠을 못 이루고소화력이 떨어지며 변이 묽은 증상을 해소시킨다. 병후의 허약이나 노인성으로 기운이 없고 빈혈 증상을 보이면서 몸이 마르고 권태감이 잦으며 땀을 스스로 제어할 수 없으며 얼굴빛이 희고 때로 노랗게 보일 때 효력이 있다. 장복하면 의지가 강해지고 총명해지며 건망이 없어진다. 산후에 기혈(氣血)이 허약하고 부종이 나타나면 생강과 대추를 달여서 함께 복용한다.(補心脾, 益氣血)
옴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내며, 강장 작용, 항산화 작용, 면역 기능 활성화 작용이 있다. 또한 소화기 질환을 다스리고, 부인의 백대하를 제거시키며, 관상 동맥 질환, 내이성(內耳性)어지럼증에 유효율을 높인다.
[재료]
용안육 150g / 소주 1,000ml / 설탕 100g / 과당 50g / 미림 50ml / 벌꿀 50ml
* 용안육을 25도 소주에 붓고 처음 4~5일간은 매일 액을 흔들어 준다.
*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액은 다시 용기에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는다.
*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용기속에 담고 미림, 벌꿀을 추가하여 섞은 다음 약 1 개월 후에 거르면 흑갈색의 달콤한 약술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