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엔진체크등 (MIL : Malfuction Indicator Lamp)이 점등 됩니다.
이때 진단단자 (OBD2 Connector)에 스캐너를 연결하여 오류코드 (DTC : Diagonostic Trouble Code)를 읽으면
차량의 어느 부분에 이상이 발생했는지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차량에 이상이 발생했다면, 그 원인을 찾아서 수리를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겠지만,
수리를 해도 엔진체크등을 지울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배기관련 튜닝을 한 경우에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 입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이런 문제 때문에, 스캐너로 주기적으로 DTC를 삭제하며 운행을 하는데, 무척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OBD2 블루투스 동글을 개조하여
자주 발생하는 DTC코드를 기억하였다가,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지워주는 장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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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평소에 일은 잘 안하고, 자동차 경주에 나갈 기회만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인피동 노땅 회원분으로부터 카톡이 왔습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학습형 DTC 자동 소거기 (참조: http://cafe.daum.net/playwithcar/7MdY/23 )
여분이 있냐는 내용이 었는데, 사실대로(^^;) 없다고 하려다가...
뭔가 느낌이 이상해서 어디다 쓰려고 하냐고 물어봤더니, 아는 분 차량에 자꾸 오류가 떠서 그렇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그 차량이 바로....,...
요런 계기판을 가진 좀 특별한 차량이더군요...
좀 넓게 볼까요? 뭔가 좀... 아니 마구 복잡하네요
엔진룸도 심상치 않게 생겼군요... 무슨 차일까요?
저... 저요?
네 무려... 무르시엘라고 LP640 입니다.
아벤타도르에게 자리를 물려주기 전까지, 람보르기니의 기함이었던 멋진 녀석이죠...
람보를 한번 뜯어봐야겠다는 호기심에 그만 일을 벌이고 말았습니다.
또 수십만원을 날릴 기회가 생긴거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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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일 뒤... 땅바닥에 찰싹 달라붙어 있는 무르시를 만났고, 일단 어떤 오류가 있는지 스캔해 봤습니다.
현재는 2개의 오류 코드가 떠 있지만, 배기/Miss fire 관련 오류 몇가지가 계속 발생한다고 합니다.
배기 튜닝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리 방법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군요.
그래서 급히 DTC 소거기를 만들어서 연결해 봤는데...
OTL... 이 차량은 (2008년식 무르시엘라고) OBD단자에 CAN이 없었습니다.
DTC 소거기는 CAN 방식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차에는 아무런 쓸모가 없더군요.
어쩔 수 없이 기념사진만 찍고ㅠㅠ 무르시와는 일단 이별을 하게 되었습니다.
CAN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차량도 대부분 K-Line은 지원하기 때문에,
K-Line 방식으로 DTC 소거기를 다시 만들면 되지만, 그러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포기 할까하다가.... 좋은 생각이 떠 올랐습니다.
자동차의 진단단자(OBD2I 단자)에 꽂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등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차량의 상태 (속도, RPM, 냉각수온, 유온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OBD2 블루투스 동글" 이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1~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대부분의 차량에 사용가능하죠. 이렇게 생겼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차량에 설치하여 "Torqu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rowl.torque )와
같은 스마트폰용 어플을 사용하여 보조 게이지로 사용하고 계시죠.
OBD2 동글은 ELM-327이라는 자체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ELM-327은 차량의 종류/연식등에 따라
다른 여러가지 통신방식을 간단한 AT 커맨드 방식으로 변환해 주는 일종의 번역장치 입니다.
ELM-327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http://elmelectronics.com/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CAN, K-LIne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구형~신형 차량 대부분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TC 소거기는 CAN 밖에 지원하지 않아서 구형 차량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차량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OBD 관련 프로토콜을 모두 지원하는 ELM-327이
들어 있는 블루투스 동글을 약간 개조하면 비교적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지고 있던 OBD2 블루투스 동글을 분해해 보았습니다. 제품 상단에 붙어 있는 작은 PCB가 블루투스 모듈입니다.
블루투스 모듈은 ELM-327 chip과 시리얼통신(UART)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모듈을 제거하고, ELM-327에서 나온 시리얼통신 라인을 제가 제작한 CPU 보드와 연결합니다.
CPU보드는 다른용도로 만들었던 것을 개조한것이라서 살짝 지저분합니다.^^
그리고, ELM-327을 통하여 기존의 학습형 DTC 자동 소거기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습니다.
드디어 완성 되었는데....그런데, 이렇게 만들어 놓고보니, 조금 더 욕심이 생겼습니다.
"제어 회로(CPU보드)를 OBD2 동글 안에 넣을 수 있지 않을까?"
블루투스 모듈을 떼어 낸 자리에 넣을 수 있도록 아주 작은 회로를 만들었습니다.
회로설계와 아트웍 작업 후, 주문한 PCB가 도착했습니다. 주문한 량보다 훨~~~씬 많이 보내주셨네요^^
크기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100원짜리 동전과 비교해 보시죠~
이제 OBD2 동글을 몇 대 더 구입했는데... 어? 외형은 같은데... 내부의 블루투스 모듈이 다른 종류네요ㅠㅠ
그런데 다행히, 시리얼통신 및 전원핀은 동일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휴우....
살짝 팁을 한가지 알려드리자면... 국내 오픈마켓에서 2~3만원에 판내되는 OBD2 블루투스 동글은
AliExpress나 EBay등을 통하여 직접 구매할 경우 $10 이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는 $7도 안되는 가격에 구입했죠... (좀 오래 걸리긴 하지만, 무료배송^^)
이제 조심스럽게 블루투스 모듈을 제거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블루투스 모듈을 떼어낸 자리에 새로 제작한 제어회로를 부착합니다.
이제,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개발용 장비/PC와 연결합니다.
PC를 통하여 AT 커맨드로 오류를 읽어봤습니다.
지난번에 스캐너로 읽은것과 동일한 오류코드가 읽히는군요.
새로운 회로에 맞도록 수정한 펌웨어를 기록한 후
케이스에 스위치용 구멍을 하나 뚫고... 조립합니다.
완성~ 아주 심플하죠?
이제 OBD2 진단단자가 달려 있는 거의 모든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형 DTC 자동 소거기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제품의 상단에는 작은 버튼 하나와, 적색/녹색 LED가 달려 있습니다.
차량의 전원이 켜져 있는 동안, 주기적으로 오류를 검사하여 차량에 이상이 없을 경우는 녹색 LED가 깜박이고,
DTC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적색 LED가 깜박입니다. 이 때 버튼을 짧게 누르면 DTC 오류가 삭제됩니다.
오류가 발생했을때, 버튼을 3초간 누르고 있으면 적색 LED가 빠르게 깜박이고,
현재 발생한 DTC오류를 기억합니다. 오류는 64개 까지 기억가능하며,
(64개보다 더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 차량은... 폐차장으로)
기존에 기억된 오류가 있다면 추가하여 기억하게 되고,
추후 기억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지워줍니다.
기억하지 않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는 정말로 차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이므로,
DTC를 삭제 하지 않고 적색 LED가 깜박입니다.
버튼을 5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녹색 LED가 빠르게 깜박이면서 기억한 내용을 모두 지우게 됩니다.
설치는... 진단 단자에 꽂기만 하면 끝입니다.
이제 무르시의 깊은 곳(?)에 있는 진단단자에 꽂고 오류를 기억시켰습니다.
잠시 후.... 경고등이 꺼진 깨끗한 계기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 무르시엘라고는 ECU가 2개라고 하는군요. 그래서 경고등도 Left, Right 2개가 있습니다. 참 희안하죠?
첫댓글 참으로 대단하세요~!! 생각한 걸 그대로 만들어내시는 능력.. 부럽~
안녕하셨어요?
정말 그럴 수 있다면 좋겠네요^^
오랜만에 돌퓨터님 글을 보니 힐링이 되네요..ㅎㅎㅎ 정말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런것으로 힐링을 하신다면... 평소 취미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돌퓨터[김원준] 저는 바다 낚시를 취미로 하고 있습니다. 작은 콤비 보트를 타고 바다에 나가 낚시를 하지요...처음엔 그 작은 보트에 RPM게이지 및 속도계를 함 달아 보려고 하다 GPS모듈 공부를 하게 되고 RPM에 대하여 공부하다 자동차에 OBD까지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낚시 시즌말 즈음 시작하여 ATmega90can128로 GPS 속도계 등등 짬짬이 보다 OBD2 에 푹 빠져 C Can 해서 간단한 것 조금 해 보다 요즘 B Can 공부를 짬짬이 하고 있습니다. 회사일이 바빠서 많은 시간은 못 내지만 넘 재미 있어 푹 빠져 있습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쪽지 보냈는데.. 혹시 시간되시면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__)
주로 네이년에 서식하는터라 Daum 로긴은 잘 안하는데 드래그 쇼크에 생각나서 오랜만에 로긴하네요.. 무르시엘라고를 다루셨다니ㅎㄷㄷ 근데 DTC가 뜨면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도 ECU가 알아채지 못해서 이렇게 하시는건가요? ('-' )a
안녕하세요. 혹시 이제품 구입할수 있을까요? ㅎㅎ
혹시 이제품 하나 제작 가능하실까요? 14년 어코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인데 직수입 된 차량이라 물건도 없고
또 주행에 관련 없는 배기가스 캐니스터 관련 경고등이 자꾸 떠서
그냥 지우면서 탈수 있으면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010-2058-2939로 연락 한번 부탁드려요!!! 꼭 구매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