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시클 라이프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라이딩자세
.안장이 너무 낮거나 허리가 경직된 자세는 좋지 않고 핸들과의 거리도 충분히 확보하고 팔과 등은 자연스럽게 살짝 굽어 노면 충격에 대비하 수 있어야 한다
*손과 핸들
.안장이 높고 핸들이 낮은 경우나 탑튜브가 길어 하중이 팔과 손에 모두 몰리면 척골신경이나 정중신경에 마비를 일으키거나 감각이상을 일으킨다.
드문 경우지만 뻑뻑한 트리거 시프트로 변속을 많이 하는 라이더 중엔 엄지손가락 위쪽에 포착성건막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 핸들 포지션은 목과 어깨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 레버가 올라온 경우,손목에 무리한 하중을 받으면 손목 굴근에 무리가 온다.
브레이트 레버가 너무 아래로 내려간 경우,심한 노면충격이나 하중을 받으면 손목 신전근을 다칠수 있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레버 각도, 팔뚝과 핸들바 잡은 손을 거처 직선상으로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로드바이크의 경우 드롭바가 앞으로 많이 숙여져 있으므로 손에 하중이 쏠리고 자세가 앞으로 굽어져 허리와 목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다.
드롭바가 위로 올라가 있는 경우엔 목과 어깨에 근막통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정상적인 드롭바의 각도는 안장에 앉아서 브레이크 레버에 후드부분을 잡고 손가락을 쭉 폈을 때 팔뚝과 일직선이 되면서 브레이크 레버를 자연스럽게 잡을 수 있어야 한다.
.팔을 쭉 펴고 핸들바를 너무 안쪽으로 잡으면 손목 굴근과 팔굼치에 무리가 가고 노면 충격에 대비하지 못해 어깨까지 통증이 올 수 있다.
반대로 너무 밖으로 잡으면 손목 신전근에 무리가 온다.
정상적으로 핸들바를 잡은 상태 ,팔은 약간 굽힐 수 있어야 하며 손목은 팔뚝과 일직선이 되어야하고 어깨는 자연스럽게 펴져야 한다.
*안장의 높이
안장이 너무 낮은 경우 무릎 앞쪽 슬개골 인대에 염증이 발생하기 쉽다.이 밖에도 허리와 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안장이 너무 높은 경우 페달링 효율도 떨어질 뿐 아니라 무릎 안쪽 뼈와 피부의 마찰이 심해져서 점액낭염을 일으키기 쉽다.
정상적인 안장의 높이, 안정적으로 안장에 앉아서 크랭크를 6시 방향으로 내렸을 때 무릎은 수직방향에서 20도 내외로 굽어야 한다.
* 엉덩이와 회음부
안장을 너무 뒤로 앉으면 페달링 할 때 허벅지 안쪽이 안장에 걸려 페달링이 원활하지 못하고 내전근에 무리가 가거나 마찰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무릎 앞쪽에도 통증이 올 수 있다.
안장 앞으로 앉아 오랜 시간 라이딩 하면 회음부 신경이 눌려 회음부 마비가 오거나 대둔근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회음부의 압박을 막기 위해서는 전립선 보호용 안장을 쓰거나 패드 성능이 좋은 자전거용 바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안장의 각도
안장의 각도는 일반적으로 지면과 수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안장코를 10도 이내로 낮추면 도움이 된다.특히 자세성요통(생활 속에서 나쁜 자세 때문에 생기는 요통)이 있는 사람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클릿의 위치
클릿은 발볼이 가장 넓은 한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세팅한다.
클릿이 바깥쪽으로 치우치면 페달링할 때 무릎 안쪽에 무리가 오고, 안쪽으로 치우치면 바깥쪽 무릎에 통증이 올 수 있다.
*페달링 자세
페달링시 뒤굼치가 지면으로 빠지면 무릎 뒤쪽에 통증이 올 수 있고,발목을 너무 세워도 발목은 물론 무릎에도 통증이 올 수 있다.
페달링은 원활한 기어비에서 발목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페달링을 할 때 클릿은 좌우 5도 내외로 조금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따라서 좌우 움직임이 적은 로드바이크의 픽시드(fixed)페달을 사용하는 사람이 무릎에 통증이 있다면 MTB용 플로팅(floating) 페달로 교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오르막에서 댄싱 자세
오르막에서는 앞바퀴의 접지력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상체를 너무 낮추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안장에서 일어서서 댄싱을 하는 경우에는 호흡이 안 좋아질 뿐 아니라 허리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
댄싱을 할때는 가급적 상체를 앞으로 내밀 듯 가슴을 펴고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