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子息)
추명가300번. 四柱時支 絶宮이면 鷺養鴨子 하게 되고
日時印綬 梟神殺은 難得子也 하게 된다.
坤命 230 | 자식이 없어 대가 끊겼다. | 丙 | 乙 | 庚 | 乙 | 用神 金 |
子 | 亥 | 辰 | 丑 | 喜神 土 |
용신론(用神論)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
1. 월간의 경금(庚金)은 년월이 모두 생하여 왕성한 것 같지만 진월(辰月)은 아직 봄이라 목기(木氣)가 상존(尙存)하고,
2, 지지에는 해자축(亥子丑)이 모두 있어 수기(水氣)가 과왕(過旺)한데 지수(止水)해야 하는 진토(辰土)는 수국(水局)을 이루어 수기(水氣)를 돋우고 축토(丑土)는 북방토(土)라 힘이 부족하다.
3. 을목(乙木)은 경금(庚金)과 탐합(貪合)하여 관성(官星)을 도왔지만 그 바람에 병화(丙火)자식을 구하지 못했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일주는 진월에 생했지만 진중(辰中)에 여기(餘氣)가 있고 다시 일시(日時)에 해자(亥子)가 있으니 일주는 매우 고강하도다.
2. 진토재성(辰土財星)이 천간의 경금관성(庚金官星)을 생하게 되니 술사(術士)들은 그 이름을 명관과마(明官跨馬)라 부른다.
3. 일주는 재관(財官)을 감당할 수 있어 부귀한 격으로 태어나니 남편이 귀한 몸이 되어 등급 있는 귀부인(貴夫人)이 되리라.
4. 진(辰)은 풍(風)이 되고 수(水)는 냉(冷)이니 냉풍이 되는 고로 그 병이 외부로 나오면 팔 다리가 쑤시고 저린 증세이고 몸 안으로는 하체(下體)가 냉(冷)하고 소화불량으로 고생한다.
5. 이 사주의 자식들인 병화(丙火)는 수(水)의 극을 거듭 당하여서 약을 써도 효험이 없고 기도해도 영험이 없으니 자식을 얻기 어려워서 마침내 대(代)이을 자식이 끊어졌다.
추명가301번. 四柱中에 傷食太旺 一點血肉 抱願이요
日主弱에 多食傷官 胞胎常墮 두렵고나.
坤命 231 | 30이후 늦게 아들하나 얻었다. | 丙 | 壬 | 甲 | 辛 | 用神 水 |
午 | 戌 | 午 | 亥 | 喜神 金 |
용신론(用神論) 재다신약(財多身弱)
1. 오월(午月)에 생한 임수일주(壬水日主)는 사주국내의 재성(財星)이 과왕(過旺)하므로 어려서부터 잘 먹고 사는 것이 쉽지 않고,
2. 병화(丙火)는 두 곳에 양인(羊刃)을 놓고 시상(時上)으로 투출하니 돈이 원수라 가난을 면하기 어렵다.
3. 년간에 신금인성(辛金印星)은 일주(日主)를 생하기는커녕 도리어 해수(亥水)에게 의지해야 했고,
4. 일지술토(日支戌土)는 화국(火局)을 이루고도 해수(亥水)까지 밀어내니 일주(日主)와 용신(用神)이 모두 허약한 사주가 되었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오월에 임수일주(壬水日主)는 너무나 쇠약한데 오술화국(午戌火局)에 병화(丙火)가 투출하여 천지교태(天地交泰)를 이루었다.
2. 임수(壬水)의 록은 해수(亥水)인데 록이 멀리 떨어져 있으나 어린 시절 신유운(申酉運)에는 재복을 누리고 살았다.
3. 임인일(壬寅日)에 출생한 여자(女子)라서 나이 많은 낭군(郎君)에 재가(再嫁)했고,
4. 과숙살(寡宿殺)이 일지에 있고 관성은 왕한데 식상이 약하여 상부(喪夫)는 면하기 어려우니 독수공방 맛보아야 한다.
5. 자손궁을 논해보면 갑목자손(甲木子孫)이 불에 타고 있으니 어미와 자식이 모두 약하여 자손실패를 많이 본다.
6. 해수(亥水)에 의지하니 삼십 넘어 늦게 자식하나를 얻고 무술대운 기축년(己丑年)에 39세로 천수(天壽)를 다하였다.
추명가303번. 어린아기 젖 없기는 食神冲破 그 탓이고
萬若젖이 有足하면 乳腫病을 앓아보네.
坤命 232 | 젖이 풍족했다. | 壬 | 乙 | 丙 | 庚 | 用神 土 |
午 | 巳 | 戌 | 辰 | 喜神 火 |
용신론(用神論) 가종재격(假從財格)
1. 지지가 모두 화토(火土)로 이루어져서 을목일주(乙木日主)가 쇠약한건 말하지 않아 알 수 있고 시간에 임수(壬水)도 패절(敗絶)되어 일주(日主)를 생조할 힘이 없다.
2. 경금(庚金)이 임수(壬水)를 생해야 하지만 병화(丙火)가 있어 생수불능(生水不能)상태이고 진중(辰中)의 계수(癸水)마저 술토(戌土)가 뽑아 버리었다.
3. 이러하여 일주(日主)는 인성(印星)은 버리고 화토(火土)를 따라가니 종재(從財)하는 사주인데 격국이 청(淸)하지 못하여 가종재(假從財)가 된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을목일주(乙木日主)는 지지에 식상화국(食傷火局)을 놓으니 식신(食神)은 젖이 되는 고로 왕상하여 유량(乳量)이 풍족하였다.
2. 식신(食神)이 생재(生財)하니 아이를 낳은 후 부터는 부자(富者)가 되지만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이 연이어 자리하니 남에 자식을 키운다.
3. 식신이 재성과 합국(合局)하니 요리솜씨가 보통이 아니어서 식기(食器)구입하는데 특별한 취미를 가졌다.
4. 편재와 정재가 합하니 배다른 숙부(叔父)님이 있을 것이고 만일 그렇지 않으면 시모(媤母)에 자매(姉妹)가 있을 것이다.
5. 여자사주에 식상(食傷)이 용신이 되면 남편(男便)은 논하지 말아야 한다.
추명가304번. 官星食神 同臨身合 未嫁閨女 孕胎하고
傷食財殺 身弱格은 産前産後 注意하소.
坤命 233 | 처녀 몸에 잉태했다. | 乙 | 丁 | 癸 | 乙 | 用神 水 |
巳 | 亥 | 未 | 亥 | 喜神 金 |
용신론(用神論) 제살태과(制殺太過)
1. 여름이 끝나가는 미월(未月)에 태어난 정화일주(丁火日主)는,
2. 시지에서 사화(巳火)를 얻고 년간과 시간으로 을목인성(乙木印星)이 투출하여 월간의 계수관살(癸水官殺)로 용신을 삼는다.
3. 월간(月干)의 계수(癸水)는 비록 지지 두 곳에 록근(祿根)이 되는 해수(亥水)가 있지만 월시(月時)에서 화토(火土)가 공격하므로 관살(官殺)의 뿌리가 크게 상해(傷害)를 받았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정화일간(丁火日干)이 임수(壬水)를 많이 만나 음란함이 넘치는데 지살(地殺)이 관성에 해당하여 여행 중에 눈이 맞아 정을 맺어,
2. 해수관성(亥水官星)과 미토식신(未土食神)이 합이 되어 처녀 몸에 잉태(孕胎)하였다.
3. 정해일주(丁亥日柱)에 계수관살(癸水官殺)이 투출되어 애기 낳고 잘 살다가 도망가는 사주를 타고 난데다 관살(官殺)이 사주에 여럿이 있어 두 번 시집살이 못 면하였다.
4. 명암(明暗)으로 인수가 많아 한 아버지에 두 어머니가 있고 재성이 역마(驛馬)에 충당하니 그대 부친은 타국에 살리라.
5. 해중(亥中)에 갑목인수(甲木印綬)가 있어 출가해도 생모(生母)를 모시고 일주(日主)가 음(陰)에 속한데다 생시(生時)도 음(陰)에 해당되어 내리내리 딸만 낳게 된다.
坤命 234 | 처녀 몸에 잉태했다. | 丙 | 戊 | 辛 | 辛 | 用神 火 |
辰 | 辰 | 卯 | 巳 | 喜神 木 |
용신론(用神論) 제살태과격(制殺太過格)
1. 월령에 관성이 있으면 신분(身分)이 귀(貴)히 되는 징조이고 그러려면 월간(月干)에서 상관(傷官)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2. 이 사주도 비록 월령에 묘목관성(卯木官星)이 임했지만 천간에서 상관(傷官)이 덮고 있어 큰 그릇이 못 된다.
3. 시간(時干)에 병화(丙火)가 두 신금상관(辛金傷官)을 극합(剋合)하여 묘목관성(卯木官星)을 구(求)하고 있어 족히 병화인성(丙火印星)이 용신이 된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인간세상 살려하면 어찌 여자의 몸으로 태어났소? 상관성이 태과(太過)하여 남편궁에 눈물이 흘러내렸다.
2. 묘진진(卯辰辰)속에 을목(乙木)이 있으나 그 줄기인 갑목(甲木)이나 을목(乙木)은 없고 그로인해 관성이 나타나지 못해 숨은 남편을 두고 생활 하리다.
3. 무진일(戊辰日)과 신묘월(辛卯月)은 묘진(卯辰)으로 준방합(準方合)이 되고,
4. 금(金)의 딸과 목(木)의 남편이 일주인 내 몸과 합을 이루어 시집도 가지 않은 처녀의 몸에 어쩔 수없이 잉태하였다.
5. 월령의 신묘(辛卯)에게는 관성과 상관이 함께 있어 남편이 집 나가 자식 낳고 남편인 묘목관성(卯木官星)은 수옥살(囚獄殺)이 되어 감옥에 갇혀보게 된다.
6. 자손을 논한다면 일자(一子)가 종신(終身)하게 되고 비견이 사주에 암합(暗合)되어 배다른 숨은 동생이 있으며,
7. 비견인 진토(辰土)가 천라살(天羅殺)이 되어 형제에도 옥고(獄苦)가 생긴다.
坤命 235 | 혼인 전에 잉태했다. | 丁 | 丙 | 癸 | 丙 | 用神 火 |
酉 | 辰 | 巳 | 子 | 喜神 木 |
용신론(用神論) 신약용비격(身弱用比格)
1. 병화일주(丙火日主)를 비롯하여 천간에 비겁(比劫)들은 모두 사화(巳火)하나에만 의지하였고,
2. 계수관성(癸水官星)은 비록 홀로 투간(透干)했지만 지지에 생과 록(祿)이 있어 초여름에 추위가 닥쳤다.
3. 유금(酉金)은 진토(辰土)와 합하여 일지(日支)로 모이니 계수관성(癸水官星)의 힘은 더욱 강해지고,
4. 병화일주(丙火日主)는 더욱더 약해지니 부군(夫君)을 잘 모시는 여자가 되었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병진일(丙辰日)은 토식신(土食神)이 되어 마음 넓고 살이 찌고 마음씨 곱고 말솜씨 좋아 인근친족이 모두 화목하다.
2. 사월(巳月)에 병정화(丙丁火)가 많아 본래는 신강(身强)했지만 토금수(土金水)가 왕하여 도리어 화기(火氣)가 필요하게 되어다.
3. 일지에 있는 진토식신(辰土食神)과 계사관성(癸巳官星)이 진사(辰巳)로 류합(類合)하여 일지에 모이니 처녀 몸으로 잉태하였고 식식인 무진토(戊辰土)가 왕하여 귀한 자녀를 두게 된다.
4. 사유(巳酉)와 자진(子辰)으로 국(局)을 이루어 천간의 계수(癸水)는 뿌리를 내리고 계수(癸水)가 재국(財局)위에 앉아 남편은 더욱 영귀하게 된다.
5. 진중(辰中)의 을목인수(乙木印綬)는 사중(巳中)의 경금(庚金)과 암합(暗合)하고 진(辰)과 사(巳)는 또 손궁(巽宮)에 합하여 모친이 재혼하여 왔다.
6. 진사(辰巳)는 천라살(天羅殺)이니 자식과 형제간에 옥고가 있다.
坤命 236 | 혼인 전에 잉태했다. | 丁 | 乙 | 辛 | 戊 | 用神 金 |
丑 | 巳 | 酉 | 寅 | 喜神 土 |
용신론(用神論) 가종살격(假從殺格)
1. 지지에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을 이룬 금(金)의 원신(元神)은 신금(辛金)이 되어 월간으로 투출하니 정화(丁火)의 록근(祿根)인 사화(巳火)도 신금(辛金)의 장생지(長生地)로 변했다.
2. 년지의 인목(寅木)은 삼합금(三合金)에게 극해(剋害)입게 되어 일주(日主)는 불가불 칠살(七殺)에 종(從)하게 되다.
3. 이렇고 보니 시간(時干)의 정화(丁火)와 더불어 년지(年支)의 인목(寅木)은 종살(從殺)하는데 방해만 되어 사주를 혼탁(混濁)하게 만들었다.
첩경총론(捷徑總論)
1. 을목일주(乙木日主)는 금살(金殺)이 왕하니 인자함과 의리(義理)가 없고 성질이 표리부동(表裏不同)하여 만인(萬人)에 불신(不信)을 받는다.
2. 목일주(木日主)가 금(金)에 상함을 받아 관절염과 신경통을 앓고 생년 생일에 지살(地殺)이 있어 타도(他道)나 해외에 살아 본다.
3. 인(寅)과 사(巳)는 삼형살이니 몸에 수술한 흉터가 남게 되고 만일 그런 흉터가 없으면 차바퀴에 액운(厄運)이 따른다.
4. 정화식신(丁火食神)이 사유축(巳酉丑)으로 관살(官殺)을 이루어서 일지(日支)에 모이니 처녀 몸에 잉태하고,
5. 을목일주(乙木日主)는 월간에 있는 신금칠살(辛金七殺)을 버리고는 사중(巳中)에 경금(庚金)과 암합(暗合)하니 한 남자와 해로(偕老)하지 못하고 두 집안의 며느리가 되었다.
6. 앉거나 다니거나 행상(行商)하는 아낙네가 염문(艶聞)을 내고 축토재성(丑土財星)속에 관살이 있어 돈은 탐내지 말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