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창 2:8)
여호와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을 창설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지으신 사람을 그곳에 두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설하신 에덴 동산은 어디였을까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에덴동산의 위치를 궁금해합니다. 그리고 그 지역을 지정하기도 합니다.
성경기록은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셨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본문 그대로 보면, 에덴은 동쪽에 있는 곳이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디를 중심으로 봤을 때, 동쪽이냐 하는 의문이 듭니다.
영어 번역본문을 살펴보았습니다.
KJV And 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eastward in Eden;
NIV Now the LORD God had planted a garden in the east, in Eden,
NASB 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toward the east, in Eden;
YLT And Jehovah God planteth a garden in Eden, at the east,
DBY And Jehovah Elohim planted a garden in Eden eastward,
번역이 천차만별이죠? 도대체 에덴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KJV는 에덴이라는 곳의 동쪽에 동산을 창설하였다고 번역하였습니다.
NIV나 NASB는 동쪽에 동산을 창설하셨는데, 에덴 안에 하셨다고 번역하였습니다.
YLT는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셨는데, 동쪽이었다고 번역하였습니다.
DBY는 에덴 동쪽에 동산을 창설하셨다고 번역하였습니다.
히브리어를 보면, בְעֵדֶן(베에덴)인데 בְ(베)라는 전치사가 ְעֵדֶן(에덴) 앞에 있습니다. 즉 '에덴 안에'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창설하신 동산은 에덴이라는 곳의 동쪽에 있었구나 하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덴이 어디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인류의 시작을 알고 싶은 인류학이나 고고학에서는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겠습니다만, 성경을 읽는 우리들에게는 그리 중요해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첫 창조 때의 에덴은 노아의 홍수로 그 흔적조차 사라진 상황이고, 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명령을 불순종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열매를 먹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으로부터 쫓아내셨기 때문입니다. 쫓아내실 뿐만 아니라 그 앞에 두루 도는 불칼과 그룹을 두어 지키게 하셨기 때문에 더이상 에덴으로는 돌아갈 수 없는 처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에덴의 동쪽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곳에 그 지으신 사람을 두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지으신 사람을 위하여 특별히 동산을 창설하셨습니다.
동산이란 우리들이 흔히 아는 낮은 뒷산 같은 산이 아니라 정원입니다. 창설하였다는 것은 꾸미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냥 알아서 살아라고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에덴이라는 곳의 동쪽에 정원을 꾸미셔서 최상의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신 것입니다. 마치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예쁜 방을 만들어주듯, 결혼하여 신혼생활을 할 수 있는 완벽한 공간을 예비하듯 그런 마음으로 하나님께서는 에덴 동산을 만드셨을 것 같습니다.
ְעֵדֶן(에덴)이란 말의 뜻은 '기쁨, 즐거움'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기쁨'이라는 곳에 기쁨으로 즐거운 정원을 가꾸신 것입니다. 바로 사람을 위해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