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명 |
열매반 (5~6학년) |
책(주제) |
《 한국사 편지》 1권, 2권, 3권, 4권, 5권 | |
날짜 |
2011. 4. 23.(토) |
장소 |
도서관 3층 문화교실 | |
참석한 어린이 |
1모둠 - 고은빛, 김경렬, 김희주, 손지원, 이은규 2모둠 - 김가흔, 김산, 백가희, 조유민, 주현승 3모둠 - 김시열, 김주영, 윤지현, 이지은 4모둠 - 손예원, 송승현, 윤자빈, 조유정 (참석한 어린이 - 18명) | |||
결석한 어린이 |
김강토, 백가연, 장성경 (결석한 어린이 - 3명) | |||
참석한 도우미 (역할) |
서애자 - 전체 진행, 꿰어야 보배 출제, 우리역사골든벨 자료준비, 일지 작성 손현숙 - 사진찍기, 가로세로 십자말 퍼즐 출제, 진행 송은주 - 스피드 퀴즈 출제, 진행 배선주 - 이구동성 문제 출제 조민강 - 이구동성 문제 진행 도우미 | |||
준비물 |
*이름표, 전지, 이면지, 매직펜, 필기도구(볼펜 10자루) *모둠 제비뽑기 종이 *게임진행 자료(우리 역사 골든벨 질문지25부, 스피드퀴즈 문제지 4모둠용(4권), 꿰어야 보배 글자카드 4벌, 이구동성 5글자 (7문제), 4글자(9문제) 가로세로십자말퍼즐 A형, B형 질문지와 답안지 *상품 - 단체시상 : 0.7과 0.9 샤프연필과 샤프심, 동화책5권, 개인시상 : 문화상품권) | |||
진행과정 |
1. 한국사 편지 1권~5권의 내용을 5가지 게임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며 5권 다 읽어온 친구들과 BEST 모둠에게 개인시상과 단체 시상을 할거라고 설명해 주었다. 2. 제비뽑기 방식으로 4모둠을 구성했다. 늦게 온 두 명의 친구들은 1모둠과 2모둠에 들어갔다. 3. 우리역사 골든벨은 중간 탈락자가 없는 질문지 방식으로 진행했다.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자료를 나누어 주고 풀었는데 과거시험 을 치르는 것처럼 진지했다. 4. 스피드 퀴즈는 각 모둠에서 대표 1명이 나와 문제를 설명하면 나머지 모둠원들 이 함께 맞추는 방식으로 5분동안 맞춘 문제 수만큼 모둠에게 점수를 주었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많이 출제 되기도 했고, 5학년 친구들은 아직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내용은 힘들어했다. 1모둠은 6학년 지원이가 나와서 설명했는데 19문제나 맞추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5. 꿰어야 보배 글자 맞추기는 역사적 대 사건 글자 카드를 빨리 꿰어 맞추었는데, 가장 먼저 맞춘 모둠에게 점수를 주고 , 또 그 내용을 잘 설명하면 추가 점수를 주었다. 예) 1894년 동학 농민 운동, 1919년 3.1 운동, 1960년 4.19 혁명, 1980년 5.18 민주화 운동 등의 글자를 각각 8장의 색지에 쓴것을 동시에 나눠 주었는데 짧은 시간에 맞추었을 뿐만 아니라 설명도 잘 하였다. 설명하는 과정 에서 두 가지 사건을 혼동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6. 이구동성게임은 네 글자나, 다섯 글자를 선생님들이 동시에 외치면 가장 먼저 손을 든 사람이 맞추고 그 모둠 점수가 올라가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안중근 의사' 처럼 친구들이 잘 아는 문제 뿐만 아니라 '을사오적'처럼 어려운 문제도 있었는데 역시나 6학년 지원이가 나오는 문제마다 제일 먼저 손을 들고 맞추는 바람에 나중에는 다른 친구들에게 기회를 더 주기도 했다. 7. 가로 세로 십자말 퍼즐은 A형 문제지와 B형 문제지로 출제해서 다른 모둠 답을 보지 않고 했고,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전문적인 영역의 문제들이 출제되어서 5 권의 책을 찾아서 참고해도 좋다고 했더니, 모둠원들이 부지런히 자료를 찾아가 며 공부의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는 시간이었다. 8. 친구들에게 4월 모임에 대한 질문지를 나눠주고 피드백을 받았다. 9. 모둠상은 총점 425점을 받은 1모둠이, 개인상은 우리 역사 골든벨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지원이가 받았다. 놀랍게도 5권의 책을 모두 다 읽은 친구들이 8명 이나 되어서 크게 칭찬하고 선물을 주었다. 10.5월 모임을 안내한 후, 선물을 받지 못한 친구들이 남아서 청소와 뒷정리를 해서 남은 샤프 연필과 샤프심을 선물하고 귀가했다. | |||
아이들 반응 |
질문1.《한국사 편지》를 읽기 전과 읽고 난 후, 자신이 달라진 점은 무엇입니까? - 우리 역사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 되었다. - 사회에 관심이 많아졌다. - 한국사 편지를 읽기 전에는 사회 과목에 약했는데, 한국사 편지를 읽은 후 사회가 좋아졌다. 질문2. <놀자 놀자 책이랑 놀자> 4월 모임을 통해 자신에게 도움이 된 것은? - 많이 재미 있었고 사회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 - 우리 역사를 배우고 알게 되었다. - 역사에 대한 중요한 게 쏙쏙 귀에 들어왔다. 질문3. <놀자 놀자 책이랑 놀자>를 경험하며 느낀 점이 있다면? - 역사는 재미있고 신난다. - 우리 역사에 자신감이 생겼다. - 역사 공부를 하며 게임을 하니 1석 2조, 재미 있었다. - 책을 더 많이 읽게 되었다. - 책을 많이 읽으면 이런 것이 좋다는 것을 알았다. - 책으로 역사 수업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 - 참 재미있고 모르는 친구와 많이 친해졌다. | |||
도우미들 평가 |
1. 미리 여러번 공지를 통해 아이들에게 《한국사 편지》 5권을 모두 읽어 오도록 독려 하였는데 5권을 모두 다 읽은 친구가 8명이나 되고 대부분의 친구들이 최 선을 다해서 읽으려고 애쓴 모습이 역력하여서 참 고맙고 흐뭇하다. 2. 두 번의 준비모임을 통해 도우미들이 꼼꼼하게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각자 맡은 게임자료를 직접 만들어 와서 진행을 하였는데 도우미들이 정말 수고가 많았다. 3. 5권의 책은 분량이 좀 많아서 도우미들도 힘은 들었지만 우리 역사를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꼭 읽으라고 권유했다. 참 좋은책이다. 4. 그동안은 참가비 없이 도우미들이 비용을 부담했는데, 다음 모임부터는 참가비 를 받아서 프로그램을 진행 했으면 좋겠다. 5. 사진기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서 스마트폰으로 찍었는데 다음 모임에는 사진기 와 준비물을 좀 더 꼼꼼히 챙겨야겠다. | |||
다음 달 책 |
《숲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봄이의 동네 관찰 일기》를 읽고 모여서 숲 체험 예정. 중앙초 5학년 전체 어린이가 5월 28일 토요일에 광주로 뮤지컬을 관람하러 간다고 합니다. 다른 학년의 숲체험 일정과 겹치지 않으려면 부득이 5~6학년은 날짜를 6월 첫주 토요일로 옮겨야 할 것 같습니다. 도우미들과 의논 하여 다시 정확한 날짜를 공지 하겠습니다. |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전남지부 강진지회 정책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