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산은 경기도의 도립공원 3개 중 하나이다. 안양, 군포, 안산시의 경계선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인 태을봉이 489m로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4개의 대표적인 봉우리(태을봉, 슬기봉, 관모봉, 수암봉)사이로 계곡을 이루고 있으며 안양방면으로 병의 주둥아리 처럼 되어 있다하여 '병목안'이란 지명이 지어졌고, 이 곳으로 계곡물이 흘러간다. 슬기봉 인근의 공군기지 레이다는 수리산의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
수리산을 올라가는 입구는 너무 많아 헤아릴 수 없지만, 수리산 4개봉을 종주하는 출발점은 병목안이 제일 무난하다. 내가 핸드폰 앱으로 계산을 해 보니 4개봉 종주코스 길이는 9.56~10.2km 였고, 중간에 쉬지 않고 걸어보니 나의 비교적 빠른 걸음으로 4시간 30분이 걸렸다. 중간에 사진찍고 메모한 시간을 제외하면 4시간이면 되리라고 보여진다. 두 번째 종주는 대상포진을 앓는 상황에서 무리하지 않게 걷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트랭글을 이용하여 중요지점(POI)와 노면정보를 입력하면서 걷다보니 거의 7시간이 소요되었다.
금번 산림청 산하 공기업인 트랭글센터에서 전국의 산 숲길 조사 작업이 진행되었고 나도 그 일원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6~9월까지 4개월간 임시계약직으로 근무하며 조사하는데, 마지막 조사는 내가 사는 인근 도립공원 수리산을 보다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마지막 코스는 수리산 4개 봉우리 종주코스를 안내하려고 아껴두고 있었는데 극심한 대상포진이 이마와 눈으로 와서 거의 포기상태였었는데 진통제를 먹어가며 소기의 성과를 마칠수 있었다.
수리산 4개 봉을 나누어서 여러번 걸어 보았지만, 4개 봉을 동시에 중주해보는 것은 두 번째이다.
병목안에서 출발하여 관모봉 까지 약 1시간, 태을봉까지 약 30분, 슬기봉까지 약 1시간, 수암봉까지 약 1시간, 출발점까지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왕복코스가 아닌 순환코스라서 등산코스로는 매우 이상적이다. 88약수터 인근에서 관모봉까지 가는 코스는 2개가 있다.
트랭글 코스는 아래와 같다;
트랭글 앱을 활용하여 조사하게 되면 중요지점(POI)과 노면정보를 세밀하고 정확하게 조사하여 기록을 남기게 된다.
https://m.tranggle.com/istory/myviewer/story/post_id/301126/20217851924?tp=pcno /☜ 클릭
출발은 병목안 안양한증막 인근 병목안 캠핑장 입구에서 시작한다.
쌍둥이 석탑을 지나 석탑 단지가 나오고 '88약수터'를 경유한다.
※ 수리산 약수터 안내 : http://cafe.daum.net/SUALMO/Am2J/30(☜클릭)
* 수리산의 돌탑(케른)에 대한 정리 : https://cafe.daum.net/SUALMO/Alp2/5☜클릭)
관모봉 가는 경사면 중간지점에 '쉬어가는 숲'이 나온다. 수리산에는 이름이 예쁜 여러개의 숲 단지가 있다.
※ 수리산 숲단지 안내 : http://cafe.daum.net/SUALMO/Am2J/32(☜클릭)
인근에 사자를 닮은 바위가 있다. 일명 '사자바위'라고 이름을 붙여 본다. 수리산에는 나름 동물을 닮은 기암기석이 일부 있는데, 노랑바위, 병풍바위, 칼바위, 밧줄바위 외에는 명명된 바위가 없다. 그래서 나름 내가라도 임시 바위 이름을 붙여보고자 한다. 바위 이름이 있으면 이정표의 역할도 하고 포토존의 역할도 한다.
※ 무명바위 작명해 주기 : http://cafe.daum.net/SUALMO/Alp1/17(☜클릭)
관모봉에는 태극기가 휘날리고 전망이 좋다.
경사면이 심한 봉우리는 어떤 경우 등산객을 배려하여 힘들지 않게 지름길(빠른길)이 있다. 태을봉 직전 봉우리에도 이러한 길이 있다. 아는 사라만 아는데 이 곳에도 '지름길' 또는 '빠른길'이란 안내 표지가 있었으면 좋겠다.
※ 지름길 안내문 설치 건의 : http://cafe.daum.net/SUALMO/Alp1/9(☜클릭)
관모봉을 지나 수리산의 정상인 태을봉 가기 직전 봉우리에 곰을 닮은 바위가 있다. 일단 '곰 바위'라고 이름을 붙여본다.
이윽고 수리산 정상인 태을봉에 도착한다.
태을봉 전망대에서 바라다 보는 주능선과 병풍바위가 아름답다. 멀리 과천 넘어 잠실 롯데타워도 보인다.
※ 수리산 전망대 안내 : http://cafe.daum.net/SUALMO/Am2J/31(☜클릭)
수리산에는 최근 쉼터 의자가 많이 교체 설치되었다. 디지인도 훌륭하고 흠잡을 데가 없다. 전국의 여행지 중 가장 우수한 쉼터 의자라고 여겨진다. 도립공원 수리산에 있는 모든 시설물이 전국에서 디자인과 효율면에서 가장 우수하여 많은 곳에서 이 쉼터 의자처럼 벤치마킹하는 수준이었으면 좋겠다.
병풍바위를 지나 365개 계단이 있다.
수리산에는 많은 터널이 지난다. 태을봉 능선에서 바라다 보는 외곽순환고속도르의 수암터널이 장관이다.
병풍바위를 지나 내려오다 보면 비들기를 닮은 바위와 우애 좋은 형제를 닮은 바위를 지나게 된다.
칼바위 주변에 최근 나무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밧줄바위는 종던 밧줄을 타고 오르내리던 바위인데 최근 나무 데크로 보강해 놓았다.
이어 고깔을 쓴 모습의 바위를 지난다. '고깔바위'라고 명명해 보았다.
슬기봉 삼각봉 가기 전 슬기계단이 있다. 103계단인데 수리산의 여러개의 데크 계단이 있는데 계단수를 표기한 곳은 이곳뿐이다. 다른 계단도 계단수를 안내해 주면 좋겠다.
※ 데크계단수 표기 건의 : http://cafe.daum.net/SUALMO/Alp1/20(☜클릭)
슬기계단 중간에 포토존 쉼터가 있다. 이 곳의 전망도 제법 좋다.
슬기봉은 군사기지라서 접근이 되지 않는다. 대신 인근에 전망도 좋고 봉우리로서 손색이 없는데 봉우리 명칭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가짜 슬기봉'이라는 사람도 있고 '삼각점봉'이라고도 하며 높이를 따서 '431봉' 이라고 도 한다. 이 정도의 여건이 갖춘 봉우리라면 정식 명칭를 부여 해 주었으면 좋겠다.
※ 수리산 봉우리 명칭 부여 건의 : http://cafe.daum.net/SUALMO/Alp1/3(☜클릭)
이 지점에서 산본시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때 어김없이 나타나는 바위가 있다. '멧돼지 바위'라고 명명해 주면 좋을 것 같다.
군사기지 슬기봉을 옆으로 계단을 올랐다가 군사기지 방면으로 계단을 타고 내려간다.
이 지역을 지날 때 마다 아쉬움이 남는다. 수리산 4대 봉우리중 슬기봉만 등산객이 오를 수 없다. 정상을 약 10여m옆에 두고 군부대의 울타리가 있기 때문이다. 10여 m만 울타리를 옮겨주면 된다. 여러 번 건의 해 보았지만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 슬기봉 일부구간 개방 건의 : http://cafe.daum.net/SUALMO/Alp1/1(☜클릭)
군사기지를 가는 포장도로를 지나 수암봉을 향해 지나가다 보면 좌측으로 정자가 나타난다.
※ 수리산 정자 안내 : http://cafe.daum.net/SUALMO/Am2J/29(☜클릭)
수암봉으로 가는 꼬깔봉 인근 길목에 6.25때 전사한 유해발굴 기지를 지난다.
이 주변 봉우리를 꼬깔봉이라고 한다. 고깔봉 공군레이다 기지 넘어엔 천년고찰 수리사가 있다. 수리산에는 소규모의 사찰이 제법 믾이 있다.
※ 수리산 사찰 정리 : http://cafe.daum.net/SUALMO/Am2J/47(☜클릭)
수암봉에 가면 전망대가 잘 조성되어 있다.
수암봉을 지나 '소나무 쉼터' 가 나타난다. 수리산에는 소나무 군라지가 많다. 소나무 군라지만 찾아다녀 보는 재미도 솔쏠하다.
※ 수리산 소나무 군락지 : http://cafe.daum.net/SUALMO/Am2J/33(☜클릭)
창박골 인근에서 창문이 있는 다소 특이한 돌탑을 지나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출발점에 이르게 된다.
70을 내다보는 노인이 4개 봉을 종주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되는 코스이다. 끝날 때쯤에는 다리가 풀려 미끄러운 낙엽을 밟으며 내려오는데 힘들었으나, 평소 한 번 종주해 보고 싶었던 코스를 마무리하니 뿌듯하다.
수리산은 경기도의 3개밖에 없는 도립공원 중의 하나이다. 경기도 하면 서울 못지 않은 대표적인 대한민국 지방차치단체이다. 도립공원 수리산이 전국애서 가장 안전시설과 안내판이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최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한 염원을 담아 내가 직접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경기도지사에게 보완하고 개선할 것을 제안과 건의를 했다.
세밀하게 검토해서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 수리산에 대한 종합 건의 : http://cafe.daum.net/SUALMO/Alp1/26(☜클릭)
* 수알모 카페는?
http://cafe.daum.net/SUALMO/Apk3/1 (☜클릭)
boin79/1461(☜클릭)
카페지지 두 번째 자전적 에세이 출간
http://www.ggherald.com/default/index_view_page.php?part_idx=120&idx=54477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영감님.
건강 잘 챙기세요
꼼꼼하게 잘 정리하여 산행하실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듯~~^^
수고 많으셨구먼~!!
잘 보았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아주 어려운 중에 수리산4개봉을 종주하심에 경의를 드립니다.
이사람도 종주는 안 했는데 종주기를 읽고 눈으로 종주하게되어 기쁩니다. 고맙습니다 ᆢ늘 좋은 정보를 기대합니다 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