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방금 여러분들이 종이에 상자, 트라이 앵글, 동전을 대고 그렸더니 네모, 세모, 동그라미모양이 나왔어요. 이것들 외에도 우리 주변엔 이런 모양으로 이루어진 물건들이 많아요. 이제는 그런 모양의 물건을 찾아 친구들에게 수수께기를 내봅시다. 먼저 무슨 모양인지 말씀해주시고, 어디에 쓰는 것인지 말씀해주세요~
u :저는요, 세모고 삐뚤삐뚤해요.
y :그게 뭐야? 너가 상상하는 거야?
u :응
모두: (아이들 모두 인상을 찌푸리며~~) 에엥~~그걸 어떻게 알아~
콩 : 답이 뭐예요?
u : 지진
모두: 뭐라고?
y : 지진?
u : 고개를 끄덕이며...
j : 아~~땅이 이렇게 (손가락으로 책상에 지진 그림을 그리며..)갈라져서...
모두: 아~~
문제도 애매모호했지만 답을 듣고 머리를 끄덕거리는 아이들의 모습의 재미있었던 문제였다.
u : 저는요. 동그라미도 있고 세모도 있고 네모도 있어요.
y : 그게 뭐야?~~어떻게 셋 다 있어?~
j : (자신 없는 조그만 목소리로)학교?
u : 응
y : 왜?
j : 일반학교~세모 지붕에 가운데 시계가 있고, 건물이 네모잖아.
콩 : 와~~대단하다. 친구들한테 설명까지 해주고...
j : *^^*
y : 맞아?
u : 응
y : 모양은 세모고 별로 높지 않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
j : 하늘에서 떨어져? 눈?
y : 그건 세모도 아니고, 별로 높지 않은 하늘이라니까~~
콩 : 하늘에서 떨어지는 세모? 그런게 있나요?
m : 모르겠다. 너무 어려워...
콩 : 아...모르겠어요~답이 뭐예요?
y : 단풍~저기 노란 것(벽에 붙어있는 은행잎)
모두: 아~~
j : 열수 있고 공기를 쐴 수 있다. 바깥을 볼 수 있다.
y : 창문
m : 아~~
콩 : 맞아요?
j : 네
j : 이것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는데, 동그란 것, 사람 어른 다리 높이만한 것도 있어요.
콩 : 어렵다. 뭐지?
모두: 뭘까? 끙끙대며~~
콩 : 모르겠어요. 뭐예요?
j : *^^* 타이어
m : 타이어가 무슨 어른 다리만하냐~~
j : 에~~큰 트럭건 그만하거든...
m : 아~~
m : 동그라미 두 개고 동그라미 안에 쩜쩜이 2개가 있고, 그리고 문 같은게 있고, 코드를 낄 수 있어요.
y : 코드 꽂이
m : 응
m : 동그란 게 두 개고 눈이 나쁜 사람이 쓰고, 눈이 안 나쁜 사람이 쓰면 뿌해요~~
y : 안경
m : 응~~
콩 : 우리 주변에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의 것들이 이렇게나 많네요...
더 찾아서 □△○ 종이에 그리거나 써봅시다.
여러 가지 찾아서 쓰고 난 후 수업 마무리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