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대림입니다.
대림 이전에 기아(KIA) 혼다로 판매됐었죠.
편의를 위해서 1. 엔진 형식
2. 배기량
3. 변속기
4. 생산기간
5. 생산량
6. 특기사항
저의 잡담 순입니다.
*. C100 - 국내 최초의 모터 사이클
1.공냉,4사이클
2.49cc
3.3단
4.62-67
5.3,676대
6.1962년 기아산업이 차체 일부를 제외한 KD부품을 혼다로 부터 수입하여 조립.생산한 최초의 모델
DH88처럼 생겼어요
이거 가지신분 국내에 계시면 골동품 값좀 나갈려나?
근데 50cc가 왜 이름이 C100이야?
*. CD50
1.공냉 4사이클
2.49cc
3.4단
4.69-72
5.3,083
6.연료 1리터로 90KM 주행할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모델
피스톤형 카브레터 및 5.2 마력의 고성능 엔진 채택
*. CL90 - 국내 최초의 상업용 모터 사이클.
1.공냉 4사이클
2.89cc
3.4단
4.69-74
5.12,904
6.90cc 4사이클 OHC 단기통 엔진은 8마력의 고출력으로 국내 도로 조건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었음.
1리터의 연료로 80Km 주행하는 경제적인 모델
*. CB250
1.공냉 4사이클 2기통
2.249cc
3.5단
4.70-80
5.3,704
6. ....
앞뒤 모두 드럼 브레이크군요.제동력에 문제가 있지 않았겠나...다이아몬드 프레임이네요..이전것들은 모두 백본형..
*. CG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4단
4.80-82
5.36,498
6.4사이클 125로는 국내 최초 모델.
제너레이터 발전식의 강력한 25W 헤드라이트를 장착하여 야간주행 및 악조건 주행시에도 안전함.
11마력의 강인한 힘과 내구성이 뛰어난 푸쉬로드형 엔진 장착으로 배기가스 최소화.
*. DS125
1. 공냉 2사이클
2.123
3.5단
4.80-86
5.9,071
6.대림의 기술진에 의해 개발.생산된 국내최초의 순수 고유 모델.
모양이 좀더 날렵해 보이네요. 연료통엔 DLM이라는 이니셜이있고 (이전엔 모두 KIA HONDA) 밧데리 커버엔 ALPHA라는 글자가 있네요
*. SOLAR
1.공냉 2사이클
2.49cc
3.자동2단
4.80-83
5.6,516
6.1980년 국산 모델로 선보인 국내최초의 스쿠터
자동변속 장치 및 속도제한 장치 부착으로 초보자도 쉽게 운전 가능 오일 경고등 부착으로 잔량 확인 가능
*. BORAME
1.공냉 2사이클
2.47.7cc
3.자동 3단
4.80-85
5.4.23,752
6.미국 수출 전략 기종으로 개발된 제품
모페드로서 필요한 저,중속 성능고 등판능력이 완벽하며, 견고한 알루미늄 합금의 실린더 장착으로 냉각효과가 우수함.
고급 알루미늄 합금으로 일체 주조된 캐스팅 휠을 장착하여 휠 밸런스가 우수함.
*. KM90DLX
1.공냉 4사이클
2.89.6
3.4단
4.80-89
5.99,441
6.엔진의 내구성이 뛰어 나며 강력한 파워로 상업용도로 인기가 높았고,중동지역에도 수출됨.
*. GL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81-87
5.108,671
6.CG125의 대체 기종으로 생산된 제품.
TRANSIENT POWER FUEL CONTRL SYSTEM을 장착하여 연비 향상은 물론 16마력의 강력한 파워를 자랑함.
*. DH88
1.공냉 4사이클
2.84.8
3.3단 로터리
4.82-?
5.278,318
6.86년 한해 판매 40,000대를 상회한 베스트셀러
CDI점화 방식으로 연소성능을 향상시킴
대림의 효자둥이죠.호호
*. HAWK
1.공냉 4사이클
2.97cc
3.전진4단 상시치합
4.82-89
5.33,336
6.스포티한 멋과 샤프한 차체의 선은 모터 사이클의 첨단 디자인을 리드하며, 일체식
대형 계기판은 우천시나 충격에도 고장이 없독 견고하게 설계됨.
*. LIBETRY
1.공냉 2사이클
2.49.6cc
3.자동 2단
4.83-
5.136.284
6.국내 최초의 50cc고유 모델
중남미는 물론 아프리카 까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엉~ 요건 핸디 아니었남? 이름만 바꿔서 아직까징 팔아 먹나부지...
좀 경사가 급한 오르막 길에선 영 힘이 없어서 내려야만 했음....
*. ST125W
1.수냉 2사이클
2.123cc
3.5단리턴
4.83-84
5.6,935
6.더블 크래들 프레임을 장착하여 험로 직진성이 우수하고,코너링시 차체 흔들림이 없음.
일반차종과 달리 ON-OFF전용 상향 머플러를 장착하여 산악 주행시에도 안전함.
국내 최초의 21인치 대형 FRONT WHEEL을 채용하여험로 주파성 향상.
효성의 MX와 한판 했던걸로 알고있는데 84년 까지 밖에 않나왔었남?
수냉식 채용과 더블 크래들 프레임 채용으로 괜찮은것 처럼 보이는데...
MX의 스타일에 눌려서(연료통이 플랫이라...) 일찍 운명을 달리 한걸로 알고 있음.
*. VT250F
1.수냉 4사이클 DOHC
2.248cc
3.5단
4.83-89
5.1,019
6.유압 클러치를 채용하여 클러치를 가볍고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으며, 유압 마스터 실린더를 좌측 핸들에 장착하여 유격 조정과 급유등이 불필요함.
정확한 주행정보를 알려주는 전기식 타코메타와 각종 계기류 및 두랄루민 단조핸들 장착.
*. LEAD50
1.강제 공냉 2사이클
2.49cc
3.원심 무단 변속
4.84-89
5.64,766
6.본격 스쿠터 시대를 개막시킨 모델
세계 최초로 스쿠터에 소기효율을 극대화한 5PORT 실린더를 채택 높은 연소효율과 최대의 출력을 발휘.
V메틱 변속장치를 채택하여 유연하고 예리한 변속감각으로 진동, 출력저하 없이 쾌적한 속도감을 즐길 수 있음.
*. GLX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리턴
4.84-90
5.39.839
6.중,고속에서 가속성능이 뛰어나 폭 넓은 파워 밴드를 형성하여 우수한 가속력과 등판력을 과시함.
트라이앵글 타입의 다이캐스팅 휠 장착으로 적정 휠 밸런스 유지는 물론 고속주행시 차체 진동을 완전히 제거하여 쾌적한 라이딩 가능.
로드 투어링 스포츠 감각을 부각시킨 컴퓨터 설계의 FUEL TANK, 사이드 카바와 리어 카울은 2칼라 페인팅으로 유럽 감각이 흘러 넘침.
*. PUNCH
1.공냉 2사이클
2.100cc
3.4단 리턴
4.85-91
5.17,960
6.5PORT부스터 소기 시스템을 채택하여 연소효�P의 극대화는 물론 연료소모량 절감에도 기여.
14.5마력의 강력한 엔진은 배기량을 초월하는 파워를 과시.
국내 최초로 개발된 밸런서를 장착하여 피스톤 왕복운동과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운동에 의해 발생되는 엔진의 진동을 극소화 시킴.
*. CBX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86-89
5.70,881
6.국내 최초로 완전 자동화된 캠체인 텐셔너가 장착 되어 엔진의 기계적 소음을 최소화.
부품의 경량화로 높은 압축비와 고출력을 실현하여 탁월한 구동력을 발휘함.
*. CT100
1.공냉 4사이클
2.97.1cc
3.4단 로타리
4.87-
5.637,344
6.성능, 연비, 내구성 며에서 동급 기종중 최고
단일 기종중 국내 판매대수가 가장 많은 제품으로 60여만대가 팔린 경이적인 제품
DH88을 이은 후속 모델로 대림의 효자2.
*. VF125
1.공냉 4사이클
2.124.1cc
3.5단 리턴
4.89-
5.217,205
6.125cc 동급 베기량에서 국내 최다 판매량 기록.
125cc급에서 세계최초로 4밸브시스템을 장착한 제품
91년까진가 DREAM이란 이름으로 나왔죠. SOHC 4밸브...역시 대림의 효자3.
*. TACT
1.강제 공냉 2사이클
2.49cc
3.V메틱 무단변속
4.90-
5.236,244
6.국내 50cc 스쿠터의 베스트셀러로 스포티한 디자인이 돋보임.
국내 최초의 플랫 호우닝과 이상적인 흡배기 타이밍을 실현.
액체 가스킷의 사용과 머플러의 구조 변경으로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시킨 고성능 자동 변속엔진 채택.
대림의 효자4...연료통과 엔진오일 주입구가 시트 밑에 있고 시트 밑에 헬멧도
들어가죠.
*. SUPER LEAD
1.강제공냉 2사이클
2.89.7cc
3.V메틱 무단변속
4.92-
5.145,284
6.듀얼 헤드라이트 채용으로 주행시 안정성 향상.
광폭 TUBELESS TIRE장착으로 접지력이 우수하여 주행시 안정성 높음.
앤티다이브 쿠션 시스템(TLAD)장착으로 급제동시 쏠림현상을 방지하며, 유압 디스크 채택.
음 밴틸레이트 디스크에 연료통이 발이 놓이는 바닥 밑에 위치 하고있죠.수납 공간도 커지고... 브레이킹시 차체가 쏠리더군요..
*. ALTINO
1.공냉 4사이클
2.99.1cc
3.5단 리턴
4.95-
5.2,287
6.100cc 세계최초로 3밸브 시스템을 채택한 제품.
*. WINK2
1.강제공냉 2사이클
2.49cc
3.v메틱 무단변속.
4.95-
5.15,333
6.텔레스코픽 포크 채용.디스크 브레이크. 튜브리스 타이어.
*. VR125
1.공냉 4사이클
2.124.1cc
3.5단 리턴
4.96-
5.4,893
6.양쪽 각각 30W의 대용량 벌브를 채용한 듀얼 헤드라이트
104mm 광폭 타이어 장착으로 안정감 있는 고속 주행과 순간 제동력을 발휘함.
*. VS125
1.공냉 4사이클
2.124.1cc
3.5단 리턴
4.96-
5.21,987
6.'96년 GD마크 획득 및 통산 산업부 장관상 수상한 대림의 역작.
크롬도금으로 화려한 외관 분위기 연출과 동승자의 스텝바 프로텍터 역할을 동시에 달성하는 그레이브레일 장착.
여기까지 나왔네요.
자. 다음은 효성입니다.
*. GP125
1.공냉 2사이클
2.123cc
3.5단
4.80-86
5.57,781
6.로터리 디스크밸브 방식의 엔진장착으로 강한 파워를 자랑하며,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5단 조절식 쇽업소버 장착.
*. FR80
1.공냉 2사이클
2.79cc
3.4단
4.80-86
5.43,163
6.자동클러치 방식의 2사이클 공냉식 엔진으로 힘과 작재력이 우수하며,조작이 간편함 CCI 윤활방식 채택으로 윤활 방식의 혁신을 이룸.
크..이것 뒷바퀴 구하려고 광주를 다 뒤졌는데 2개밖에 못 �y았죠.제가 만든 차가 이것 뒷바퀴를 쓰거든요....
*. GX125
1.공냉 2사이클
2.123cc
3.5단
4.82-85
5.22,501
6.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PEI 전자점화장치 책택.
인체공학적인 KNEE GRIP 스타일의 연료탱크 설계로 주행시 승차감이 향상됨.
*. ZEPHYR 50
1.공냉식 2사이클
2.49cc
3.3단 자동변속
4.82-86
5.10,041
6.유럽형 본격파 스쿠터로 2중구조의 프론트 쇽업소버와 3단 자동변속기.
*. ZEPHYR 80
1.공냉 2사이클
2.79cc
3.3단 자동변속
4.83-89
5.10,380
6.매트 플로워에 부착되어 있는 승용차식 후륜 브레이크
제파 50하고 거의 차이가 없는 겉모습이죠.다른건 헤드라이트 카울이 붙어있고 50에는 자전거처럼 왼손으로 뒷 브레이크를 잡는데 80은 오른발로 제동 한다는거죠.
*. SUPER AX 100
1.공냉 2사이클
2.98cc
3.4단
4.83-92
5.104,645
6.백본 스타일로써 PEI 전자점화장치는 연료절감과 고른출력을 내며, 180mm의 높은 최저 지상고는 비포장 도로에서도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함.
잉? ..이건 다이아몬드 프레임인데...
이때까지도 효성은 2사이클 오토바이만 생산했죠.스즈끼와 손잡은덕에...후후
스즈끼도 4사이클 오토바이를 늦게 생산해서 혼다에게 시장을 다 뺏겼는데...
효성. 너희도 그래봐라 그런 뜻이었나?
*. GSX 250E
1.공냉 4사이클
2.249cc
3.6단
4.83-89
5.1,794
6.2기통의 DOHC 8밸브 엔진은 고속주행에 알맞는 강력한 구동력을 발휘하며, 6단리턴
식 변속기는 엔진파워와 조화되어 다이나믹한 주행을 보장함.
ANDF제동장치, 대형 머플러, 일체형 계기판 등은 중형 모터 사이클의 기능과 멋을 느끼게 함.
*. GS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83-
5.192,011
6.TDCC 방식의 OHC엔진으로 AFCS(연료 자동 조절기능 카브레타)를 채택하여 80KM/L 의 혁신적인 연비를 가진 경제적인 모터사이클임.
엔진의 로커암과 밸브(스템 엔드)가 부딪치는 소리가 꽤 큰 엔진이죠 딱딱딱딱....
그리고 효성이 아직까지 판매하는 저가형 모델이죠.130~140만원 정도 하죠 아마.
*. MX125
1.공냉 2사이클
2.123cc
3.5단
4.85-
5.33,893
6.오프로드 타입의 모터 사이클로써 발매후 꾸준한 사랑을 받음.
170mm의 프론트 쇽업소버와 리어 프로터 서스펜션.
가격이 싸서 그리고 디자인이 괜찮아서 학생들에게 인기있던 모델이었구요.
2,3단에서 가속이 좋습니다.그런데 포인터식 점화라 주기적으로 손을 자주보지 않으면 시동걸다가 하루 보냅니다.또 클러치를 끊은 상태에서도 동력이 전달되는 경향이있죠.
마지막으로 휘발유 먹는 귀신이에요.정말 많이 먹어요..
*. LOVE
1.공냉 2사이클
2.49cc
3.자동변속
4.87-92
5.10,135
6.패밀리 바이크로 저가격,경제성을 만족시킴.
*. RG125Γ(M)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87-93
5.20,390
6.국내 최초로 모노 쇽업소버를 채택하여 정확한 차체 밸런스를 유지하며,컴퓨터 설계에 의한 MR-BOX 프레임.
초기엔 모노가 나왔는데 우리나라 특성상 짐을 많이 적재하므로 쇼바가 버티지 못해서 다시 쇼바를 두개 사용한 더블이 나왔지요.
*. FB100
1.공냉 4사이클
2.99cc
3.4단
4.86-95
5.128,593
6.가속중에도 변속이 가능한 PECS 이중 클러치.리어 2단 조절식 쇼바.
Family란 이름으로 팔렸죠.
*. FR50
1.공냉 2사이클
2.49cc
3.3단 로터리
4.87-
5.86,525
6.일본에 판매하던 기종을 내수판매에 들어감.
*. RG125Γ(D)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88-91
5.37,391
6.특수 타원형으로 설계된 2개의 TDCC연소실과 자동연료 분사장치 AFCS 장착으로 엔진파워향상.
*. PARTNER
1.공냉 2사이클
2.49cc
3.V밸트 자동변속
4.90-92
5.51,543
6.안전한 제동력을 발휘하는 앤티 노이즈(노이즈라고 나왔는데 다이브 라고 생각됨) 포크
*. RG125C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1992.
5.6,190
6.무거운 하중에도 견디는 리어 쇼바.
RG125D와 같은데 카울을 다시 모노것처럼 바꾼것.
*. SUPER WINDY
1.공냉 4사이클
2.99cc
3.4단
4.88-
5.106,629
6.상용 100cc급 최초로 캐스트 휠 장착.
*. TN125
1.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92-
5.48,053
6.듀얼 헤드라이트,전자식 타코 메타.
*. ADDRESS V100
1.공냉 2사이클
2.99cc
3.V밸트 자동변속
4.90-
5.27,823
6.국내 최초의 100cc스쿠터로써 90마력의 파워엔진.
유압식 브레이크.
*. CAB
1.공냉 2사이클
2.49cc
3.V밸트 자동변속
4.93-94
5.21,894
6.듀얼 헤드라이트,스로틀 반응이 민감하고 발진 가속성이 우수한 6.5마력 엔진.
*. SUPER CAB
1.공냉 2사이클
2.49cc
3.V밸트 자동변속
4.94-
5.140,561
6.50cc스쿠터 최초로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및 유압식 쇽업소버를 채용,듀얼 헤드라이트.모터 사이클 최초로 GOOD DESIGN 마크획득.
'94, '95, '96 50cc 스크터�� 베스트 셀러를 기록.
*. CRUISE 1.
1.유냉/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94-
5.72,309
6.국내 아메리칸 스타일 모터사이클의 선풍을 주도했으며, 국내에서는 최초로 오일쿨러 시스템을 채용 냉각효율을 높여 장거리주행시 강점을 가짐.
풀백핸들, 2단 더블 시트, MTG진동 저감장치, 알루미늄휠.'94 GOOD DESIGN 마크획득
*. EXIV
1.유냉/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95-
5.19,187
6.DOHC 4밸브 유냉식엔진을 장착 파워의 향상과 더블 4각박스 프레임으로 안정된 코너링을 이루어냄.듀얼 헤드라이트.국내최초 125cc DOHC엔진 장착.
*. CRUISE 2.
1.유냉/공냉 4사이클
2.124cc
3.5단
4.96-
5.20,468
6.OHC 4밸브 유냉식 엔진을 장착하여 크루즈 1과는 엔진이 변경 되었으며, 발포 우레탄 소재의 2중시트 채용으로 승차감을 더욱 향상시켰다.
중국,콜롬비아 현지생산(수출전략모델)
*. ZEPHYR 100
1.공냉 2사이클
2.99cc
3.V밸트 자동변속
4.96-
5.27,264
6.'96 GD 마크.
*. LT160
1.공냉 4사이클
2.158cc
3.전진 5단 후진 1단
6.농업용 및 레저용.트레일러 장착 가능.
*. MIDAS
1.공냉 4사이클
2.110CC
3.4단 로터리
4.96-
5.7,830
6.OHC 3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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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스터디
국산 바이크의 역사
김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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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0.0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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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