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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4. <자율문항_대학 선택>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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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교협 추천서 공통양식
1.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해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2)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3) 수업 참여도 *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50자 내외,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2.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협동심, 나눔과 배려
*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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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전형
▶ 매년 3월에 각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되는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를 참고하면, 작년도 기출문제와 출제의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경북대, 경희대, 동국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에서 많음
제2부 고3담당 교사를 위한 대입상담메뉴얼
1. 학기 초 대면상담
▶ 3월 초 학생들의 공부 의욕이 강하기 때문에 간단하고 신속한 상담
▶ 2학년까지의 내신 등급을 기준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작년 수시모집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불자료를 활용하여 지원 가능한 대학을 알려준 다음, 공부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으로 열심히 하도록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 학생들이 습관을 가지는데 필요한 기간이 최소 25일이므로 4월 초까지 자기 자리에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3월-4월 초까지 학급 전체가 야간자율학습에 참여하도록 설득하여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고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6-9등급 학생 상담: 먼저 배려, 관심을 줍니다. 이를 통해 소속감을 가지고 공동체 의식과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동기 유발을 위해 목표 대학과 학과를 정하게 하고 관심을 가집니다.
▶ 4-5등급 학생 상담: 홀로 공부할 수 있는 자세를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3등급 학생 상담: 현재 내신으로 합격 가능한 대학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만일 비교과 내용이 부실한 학생이면 학생부 교과전형이나 정시모집에 지원을 목표로 수능 공부를 합니다. 6월 모의수능에서 인문계 학생이면 국수영사탐 2개 영역 등급합 5-7또는 1개 영역 3등급을 충족하도록 준비해야 수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 2등급 학생 상담: 6월 전국연합에서 국영수탐 3개 영역 등급 5-6을 충족해야 상위권 대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1등급 학생 상담: 최상위권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려면 국영수탐 3개 영역 2등급(서울대, 서강대), 3개 영역 등급합 5(고려대), 영어 2등급이면서 국,수,탐1,탐2 중 2개 영역 2등급(연세대) 등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촉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3월 전국 연합학력평가 후 상담
▶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3. 6월 수능 모의평가 후 상담
▶ 1-2등급 학생의 학습전략 : 난이도 높은 문제에 집중
▶ 3-4등급 학생의 학습전략 : 기본개념+문제
▶ 5등급 이하 학생의 학습전략: EBS 교재와 인강
4. 기말고사 이후 수시모집 지원을 위한 상담 준비
▶ 교과 담임에게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입력, 독서활동상황입력 부탁
▶ 기말고사 이후 방학 동안을 이용하여 독서활동 내용 입력
5. 9월 모평으로 수시모집 지원여부 및 학습 계획 수립을 위한 최종 상담
▶ 가채점 결과로 수시전략 수립(성적표가 나오기 전 원서 접수)
▶ 성적을 철저히 분석하여 최종 학습 계획 수립
학생부 종합전향 지원을 위해 점검해야 할 내용
▶ 교과 및 비교과 영역 점검
▶ 지원 대학별 지원 자격 점검
▶ 지원 대학별 수능 최저학력 기준 적용여부 확인
▶ 전공적합성 여부 확인
▶ 자기소개서 보완 및 점검
학생부 종합전형 서류평가 예시
▶ 전형적합성, 학업발전성, 전공적합성, 인화관계성, 자기주도성, 경험다양성
자기소개서를 위한 상담
▶ 동기->과정->결과
▶ 평가준거(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자기주도성)에 해당하는 교내활동이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는가
교사추천서
▶ 학생부에 기록된 활동과 자기소개서에 작성된 내용이 서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보완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설득력을 가지고 상승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수는 없지만 교사의 시각에서 학생이 전공을 이수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자 측면에서 작성하고 또한 졸업 후 진로와 관련하여 가져야 할 인성적인 면, 즉 학생의 내면적인 소양이나 외면적인 품행 등에 대하여 작성함으로서 학생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이미 학생부나 자기소개서에 있는 내용을 중복적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합니다.
▶ 교사추천서를 보면 평소 학생과 얼마나 친밀하게 관계를 맺어왔고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졌는가를 내용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짐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작성 전에 학생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교사추천서는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이 작성하도록 합니다. 학생부만으로는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운 내용까지도 자세히 작성할 수 있는 분이 작성해야 합니다.
▶ 0점 처리: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명이 명시된 외부 수상
진로상담기법
▶ 커리어넷: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
지원 및 등록
▶ 4년제 대학 수시는 6회만 지원 가능하지만 전문대, 산업대,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각종학교(과학기술원, 경찰대학교, 사관학교 등)는 수시 횟수와 상관없이 추가적으로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수시 합격하였는데 정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 이외의 학교는 수시모집 합격자는 정시지원이 금지됩니다.
▶ 4년제대학 정시 합격자는 등록을 포기하면 4년제 추가모집에 지원 가능
산업대, 전문대 정시 합격자는 등록을 포기하지 않아도 4년제 추가모집 지원 가능
4년제 대학, 전문대, 산업대 수시합격자는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정시, 추가모집에 지원 불가
▶ 수시모집 합격 후 예치금은 1곳에만 납부해야 합니다.
추가모집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대학교육소식-대교협 보도자료
▶ 2018.2.14.이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