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은혜 많이 받으세요^^ ♬
(http://cafe.daum.net/pyoungseoung)☜클릭
≪ 개역개정 창세기 40장 ≫
남자
여자
[요셉이 관원장의 꿈을 해석하다]
창 40:1. 그 후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그들의 주인 애굽 왕에게 범죄한지라
창 40:2. 바로가 그 두 관원장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하여
창 40:3. 그들을 친위대장의 집 안에 있는 옥에 가두니 곧 요셉이 갇힌 곳이라
창 40:4. 친위대장이 요셉에게 그들을 수종들게 하매 요셉이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갇힌 지 여러 날이라
창 40:5. 옥에 갇힌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 두 사람이 하룻밤에 꿈을 꾸니 각기 그 내용이 다르더라
창 40:6.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의 빛이 있는지라
창 40:7. 요셉이 그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힌 바로의 신하들에게 묻되 어찌하여 오늘 당신들의 얼굴에 근심의 빛이 있나이까
창 40:8.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할 자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하건대 내게 이르소서
창 40:9. 술 맡은 관원장이 그의 꿈을 요셉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창 40: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창 40: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창 40:12.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이 이러하니 세 가지는 사흘이라
창 40:13.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의 전직을 회복시키리니 당신이 그 전에 술 맡은 자가 되었을 때에 하던 것 같이 바로의 잔을 그의 손에 드리게 되리이다
창 40:14. 당신이 잘 되시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게 은혜를 베풀어서 내 사정을 바로에게 아뢰어 이 집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창 40: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옥에 갇힐 일은 행하지 아니하였나이다
창 40:16. 떡 굽는 관원장이 그 해석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이르되 나도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창 40:17. 맨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창 40:18. 요셉이 대답하여 이르되 그 해석은 이러하니 세 광주리는 사흘이라
창 40:19.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을 나무에 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고기를 뜯어 먹으리이다 하더니
창 40:20. 제삼일은 바로의 생일이라 바로가 그의 모든 신하를 위하여 잔치를 베풀 때에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그의 신하들 중에 머리를 들게 하니라
창 40:21.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하매 그가 잔을 바로의 손에 받들어 드렸고
창 40:22. 떡 굽는 관원장은 매달리니 요셉이 그들에게 해석함과 같이 되었으나
창 40:23.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를 잊었더라
≪ 개역한글 창세기 40장 ≫
남자
여자
[함께 갇힌 관원들]
창 40:1. 그후(後)에 애굽 왕(王)의 술 맡은 자(者)와 떡 굽는 자가 그 주(主) 애굽 왕에게 범죄(犯罪)한지라
창 40:2. 바로가 그 두 관원장(官員長)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怒)하여
창 40:3. 그들을 시위대장(侍衛隊長)의 집 안에 있는 옥(獄)에 가두니 곧 요셉의 갇힌 곳이라
창 40:4. 시위대장(侍衛隊長)이 요셉으로 그들에게 수종(隨從)하게 하매 요셉이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갇힌 지 수일(數日)이라
[꿈을 해석하는 요셉]
창 40:5. 옥(獄)에 갇힌 애굽 왕(王)의 술 맡은 자(者)와 떡 굽는 자 두 사람이 하룻밤에 꿈을 꾸니 각기(各其) 몽조(夢兆)가 다르더라
창 40:6.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 빛이 있는지라
창 40:7. 요셉이 그 주인(主人)의 집에 자기(自己)와 함께 갇힌 바로의 관원장(官員長)에게 묻되 당신(當身)들이 오늘 어찌하여 근심 빛이 있나이까
창 40:8.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解釋)할 자(者)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請)컨대 내게 고(告)하소서
창 40:9. 술 맡은 관원장(官員長)이 그 꿈을 요셉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葡萄)나무가 있는데
창 40: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葡萄)송이가 익었고
창 40:11. 내 손에 바로의 잔(盞)이 있기로 내가 포도(葡萄)를 따서 그 즙(汁)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창 40:12.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解釋)이 이러하니 세 가지는 사흘이라
창 40:13. 지금(只今)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當身)의 머리를 들고 당신의 전직(前職)을 회복(回復)하리니 당신이 이왕(已往)에 술 맡은 자(者)가 되었을 때에 하던 것같이 바로의 잔(盞)을 그 손에 받들게 되리이다
창 40:14. 당신(當身)이 득의(得意)하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게 은혜(恩惠)를 베풀어서 내 사정(事情)을 바로에게 고(告)하여 이 집에서 나를 건져내소서
창 40: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者)요 여기서도 옥(獄)에 갇힐 일은 행(行)치 아니하였나이다
창 40:16. 떡 굽는 관원장(官員長)이 그 해석(解釋)이 길(吉)함을 보고 요셉에게 이르되 나도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창 40:17. 그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爲)하여 만든 각종(各種) 구운 식물(食物)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창 40:18. 요셉이 대답(對答)하여 가로되 그 해석(解釋)은 이러하니 세 광주리는 사흘이라
창 40:19. 지금(只今)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當身)의 머리를 끊고 당신을 나무에 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고기를 뜯어 먹으리이다 하더니
창 40:20. 제삼일(第三日)은 바로의 탄일(誕日)이라 바로가 모든 신하(臣下)를 위(爲)하여 잔치할 때에 술 맡은 관원장(官員長)과 떡 굽는 관원장으로 머리를 그 신하 중(中)에 들게 하니라
창 40:21.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官員長)은 전직(前職)을 회복(回復)하매 그가 잔(盞)을 바로의 손에 받들어 드렸고
창 40:22. 떡 굽는 관원장(官員長)은 매달리니 요셉이 그들에게 해석(解釋)함과 같이 되었으나
창 40:23. 술 맡은 관원장(官員長)이 요셉을 기억(記憶)지 않고 잊었더라
≪ 쉬운성경 창세기 40장 ≫
[요셉이 두 신하의 꿈을 풀어 주다]
창 40:1. 이 일이 있은 뒤에, 이집트 왕의 신하 가운데 두 사람이 이집트 왕에게 미움을 샀습니다. 그들은 왕에게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와 빵을 바치던 신하였습니다.
창 40:2. 파라오는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와 빵을 바치던 신하에게 화를 냈습니다.
창 40:3. 그래서 파라오는 그들을 경호대장의 집 안에 있는 감옥에 집어넣었습니다. 그곳은 바로 요셉이 갇혀 있던 감옥이었습니다.
창 40:4. 경호대 대장은 요셉에게 두 죄수의 시중을 들게 했습니다. 그들은 얼마 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창 40:5. 어느 날 밤에 이집트 왕에게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와 빵을 바치던 신하가 모두 꿈을 꾸었습니다. 그런데 꿈의 내용이 저마다 달랐습니다.
창 40:6. 이튿날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가 보니 그들이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창 40:7. 요셉이 파라오의 신하들에게 물었습니다. “오늘따라 왜 이렇게 슬퍼 보입니까?”
창 40:8. 두 사람이 대답했습니다. “우리 두 사람은 지난 밤에 꿈을 꾸었는데 그 꿈이 무슨 꿈인지 풀어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네.” 요셉이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꿈의 뜻을 풀어 줄 분은 하나님 이외에는 없습니다. 저에게 그 꿈 이야기를 해 주십시오.”
창 40:9. 그러자 왕에게 포도주를 바치던 사람이 요셉에게 꿈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꿈에 어떤 포도나무를 보았다네.
창 40:10. 그 나무에는 가지가 셋 있었는데 가지에서 싹이 나고 꽃이 피더니, 포도가 열렸다네.
창 40:11. 나는 파라오의 잔을 들고 있다가 포도를 짜서 즙을 내어 파라오에게 바쳤다네.”
창 40:12. 그 이야기를 듣고 요셉이 말했습니다. “그 꿈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지 셋은 삼 일을 뜻합니다.
창 40:13. 앞으로 삼 일이 지나기 전에 파라오가 당신을 풀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전에 하던 일을 다시 맡길 것입니다. 당신은 전에 하던 것처럼 다시 파라오에게 포도주를 바치게 될 것입니다.
창 40:14. 풀려나시게 되면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 저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파라오에게 말해서 제가 이 감옥에서 풀려나도록 해 주십시오.
창 40:15. 저는 히브리 사람들의 땅에서 강제로 이곳에 끌려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감옥에 갇힐 만한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창 40:16. 빵을 바치던 사람은 요셉의 꿈 해몽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말했습니다. “나도 꿈을 꾸었다네. 내 머리 위에 빵이 담긴 바구니 세 개가 있는 꿈을 꾸었다네.
창 40:17. 가장 위에 있는 바구니에는 파라오에게 바칠 온갖 빵들이 있었다네. 그런데 새들이 내 머리 위에 있는 바구니 속의 음식을 먹었다네.”
창 40:18. 요셉이 대답했습니다. “그 꿈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세 바구니는 삼 일을 뜻합니다.
창 40:19. 앞으로 삼 일이 지나기 전에 파라오가 당신의 머리를 베어 버릴 것입니다. 파라오는 당신의 시체를 장대 위에 매달 것입니다. 그래서 새들이 당신의 시체를 쪼아 먹을 것입니다.”
창 40:20. 그로부터 삼 일 뒤는 파라오의 생일이었습니다. 그래서 파라오는 모든 신하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그는 신하들 앞에서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와 빵을 바치던 신하를 감옥에서 불러냈습니다.
창 40:21. 파라오는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에게 옛날에 하던 일을 다시 맡겼습니다. 그래서 그 신하는 다시 파라오의 손에 포도주 잔을 바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창 40:22. 하지만 빵을 바치던 신하는 장대에 매달았습니다. 모든 일이 요셉이 말한 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창 40:23. 그러나 포도주를 바치던 신하는 요셉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요셉을 잊고 말았습니다.
≪ 공동번역 창세기 40장 ≫
남자
여자
[요셉이 감옥에서 해몽하다]
창 40:1. 이런 일이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집트 왕에게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이 상전인 이집트 왕에게 무슨 잘못을 저지른 일이 생겼다.
창 40:2. 파라오는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 두 사람에게 화가 나서
창 40:3. 경호대장 집에 있는 감옥에 집어넣었다. 그 곳은 바로 요셉이 갇혀 있는 곳이었다.
창 40:4. 경호대장은 요셉을 지명하여 그 시종들의 시중을 들게 하였다. 그들이 감옥에 들어온 지 여러 날이 지났다.
창 40:5. 이집트 왕에게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은 어느 날 밤, 감옥에 갇힌 몸으로 같이 꿈을 꾸었는데 두 꿈은 뜻이 너무나 달랐다.
창 40:6.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가보니 그들은 크게 근심하고 있었다.
창 40:7. 요셉은 자기 주인 집 감옥에 함께 갇혀 있는 그들 파라오의 관리들에게 물었다. “오늘은 안색이 좋지들 못하시군요. 왜 그러십니까?”
창 40:8. 그들이 대답하였다. “우리가 꿈을 꾸었는데 아무도 풀어줄 사람이 없소.” 요셉은 “꿈을 푸는 것은 하느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하고 말하면서 자기에게 이야기해 달라고 청하였다.
창 40:9.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이 요셉에게 자기의 꿈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내가 꿈에 보니까, 내 앞에 포도나무 한 그루가 있었소.
창 40:10. 그 포도나무에는 가지가 셋이 뻗어 있었는데 싹이 나자마자 꽃들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더군.
창 40:11. 내 손에는 파라오의 잔이 들려 있었소. 나는 포도를 따서 그 잔에다 짜 넣고는 그 잔을 파라오의 손에 받쳐드렸소.”
창 40:12. “그 풀이는 이렇습니다.” 하며 요셉은 그에게 말해 주었다. “가지 셋은 사흘을 말하는 것입니다.
창 40:13. 앞으로 사흘이 되면 파라오께서는 당신을 불러내어 복직시킬 것입니다. 당신은 전날 술잔을 받들어 올리던 관습대로 파라오의 손에 그의 잔을 올리게 될 것입니다.
창 40:14. 그러니 제발 당신이 잘되시는 날 나를 생각해 주십시오. 나에게 친절을 좀 베풀어주셔야 하겠습니다. 파라오에게 내 이야기를 하여 이 집에서 벗어나게 해주십시오.
창 40:15. 나는 억울하게 히브리 사람들의 땅에서 유괴되어 온 사람입니다. 나는 여기서도 이런 구덩이에 들어올 만한 일을 한 일이 없습니다.”
창 40:16. 그 풀이가 좋은 것을 보고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도 요셉에게 이야기를 했다. “나도 꿈을 꾸었는데 흰 과자를 담은 바구니 셋을 내가 머리에 얹고 있었소.
창 40:17. 제일 위 바구니엔 파라오에게 드릴 온갖 구운 음식들이 담겨져 있었소. 그런데 새들이 내 머리에 이고 있는 그 바구니 속에서 그것들을 먹고 있더군.”
창 40:18. “그 풀이는 이렇습니다.” 하며 요셉이 말해 주었다. “바구니 셋은 사흘을 말하는 것입니다.
창 40:19. 앞으로 사흘이 되면 파라오는 당신을 불러내어 나무에 매달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의 고기를 새들이 쪼아먹게 될 것입니다.”
창 40:20. 그리고 사흘째 되는 날, 그 날은 파라오의 생일이어서 왕은 신하들을 다 모아놓고 잔치를 베풀었다.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은 신하들이 모인 자리에 불려 나왔다.
창 40:21. 그런데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은 술잔을 드리는 자리에 복직되어 파라오의 손에 잔을 올리게 되었으나,
창 40:22.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은 매달려 죽었다. 이렇게 그들은 요셉이 해몽해 준 대로 되었다.
창 40:23. 그러나 술잔을 드리는 시종장은 요셉을 까마득하게 잊어버렸다.
≪ 표준새번역 창세기 40장 ≫
남자
여자
[요셉이 시종장의 꿈을 해몽하다]
창 40:1. 이런 일들이 있은 지 얼마 뒤에, 이집트 왕에게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이, 그들의 상전인 이집트 왕에게 잘못을 저지른 일이 있었다.
창 40:2. 바로가 그 두 시종장, 곧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에게 노하여서,
창 40:3. 그들을 경호대장의 집 안에 있는 감옥에 가두었는데, 그 곳은 요셉이 갇힌 감옥이었다.
창 40:4. 경호대장이 요셉을 시켜서, 그 시종장들의 시중을 들게 하였으므로, 요셉이 그들을 받들었다. 그들이 갇힌 지 얼마 뒤에,
창 40:5. 감옥에 갇힌 두 사람, 곧 이집트 왕에게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이, 같은 날 밤에 꿈을 꾸었는데, 꿈의 내용이 저마다 달랐다.
창 40:6. 다음날 아침에 요셉이 그들에게 갔는데, 요셉은 그들에게 근심스런 빛이 있음을 보았다.
창 40:7. 그래서 요셉은, 자기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혀 있는 바로의 두 시종장에게 물었다. “오늘은 안색이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러십니까?”
창 40:8.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우리가 꿈을 꾸었는데, 해몽할 사람이 없어서 그러네.” 요셉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해몽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 아닙니까? 나에게 말씀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창 40:9.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이, 자기가 꾼 꿈 이야기를 요셉에게 하였다. “내가 꿈에 보니, 나의 앞에 포도나무가 있고,
창 40:10. 그 나무에는 가지가 셋이 있는데, 거기에서 싹이 나더니, 곧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다.
창 40:11. 바로의 잔이 나의 손에 들려 있기에, 내가 포도를 따다가, 바로의 잔에 그 즙을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올렸지.”
창 40:12. 요셉이 그에게 말하였다. “해몽은 이러합니다. 가지 셋은 사흘을 말합니다.
창 40:13. 앞으로 사흘이 되면, 바로께서 시종장을 불러내서, 직책을 되돌려 주실 것입니다. 시종장께서는 전날 술잔을 받들어 올린 것처럼, 바로의 손에 술잔을 올리게 될 것입니다.
창 40:14. 시종장께서 잘 되시는 날에, 저를 기억하여 주시고, 저를 따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바로에게 나의 사정을 말씀드려서, 나도 이 감옥에서 풀려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창 40:15. 나는 히브리 사람이 사는 땅에서 강제로 끌려온 사람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도, 내가 이런 구덩이 감옥에 들어올 만한 일은 하지 않았습니다.”
창 40:16.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도 그 해몽을 듣고 보니 좋아서, 요셉에게 말하였다. “나도 한 꿈을 꾸었는데, 나는 빵이 담긴 바구니 세 개를 머리에 이고 있었어.
창 40:17. 제일 위에 있는 바구니에는, 바로에게 드릴 온갖 구운 빵이 있었는데, 새들이, 내가 이고 있는 바구니 안에서 그것들을 먹었어.”
창 40:18. 요셉이 말하였다. “해몽은 이러합니다. 바구니 셋은 사흘을 말합니다.
창 40:19. 앞으로 사흘이 되면, 바로께서 시종장을 불러내서, 목을 베고 나무에 매다실 터인데, 새들이 시종장의 주검을 쪼아 먹을 것입니다.”
창 40:20. 그러한 지 사흘째 되는 날, 그 날은 바로의 생일인데, 왕은 신하들을 다 불러모으고 잔치를 베풀었다.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과 빵을 구워 올리는 시종장이, 신하들이 모인 자리에 불려 나갔다.
창 40:21. 바로에게 술을 따라 올리는 시종장은 직책이 회복되어서, 잔에 술을 따라서 바로의 손에 올리게 되고,
창 40:22. 빵을 구워 바치는 시종장은 매달려서 처형되니, 요셉이 그들에게 해몽하여 준 대로 되었다.
창 40:23. 그러나 술잔을 올리는 시종장은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였다. 그는 요셉을 잊고 있었다.
≪ 우리말성경 창세기 40장 ≫
[술 맡은 신하와 빵 굽는 신하]
창 40:1. 얼마 후 이집트 왕 가운데 술 맡은 신하와 빵 굽는 신하가 그 주인인 이집트 왕에게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창 40:2. 바로는 그의 두 신하, 곧 술 맡은 신하와 빵 굽는 신하에게 진노했습니다.
창 40:3. 바로는 그들을 경호대장의 집에 있는 감옥에 가두었는데 그곳은 요셉이 갇혀 있는 감옥이었습니다.
창 40:4. 경호대장은 요셉에게 명령해서 두 신하를 시중들게 했습니다. 그들이 얼마 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창 40:5. 감옥에 갇혀 있는 이 두 사람, 곧 이집트 왕의 술 맡은 신하와 빵 굽는 신하가 꿈을 꾸게 됐습니다. 각자 같은 날 밤에 꿈을 꾸었는데 그 내용이 서로 달랐습니다.
창 40:6. 다음날 아침 요셉이 그들에게 왔을 때 그들이 침울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창 40:7. 요셉은 자기 주인의 집에 함께 갇혀 있는 바로의 신하들에게 물었습니다. “오늘은 두 분의 얼굴빛이 왜 그리 안 좋으십니까?”
창 40:8.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꿈은 꾸었는데 꿈을 풀이해 줄 사람이 없구나.” 요셉이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꿈을 풀이하는 것은 하나님께 달린 일이 아니겠습니까? 꿈꾸신 것을 제게 말씀해 보십시오.”
창 40:9. 술 맡은 신하가 요셉에게 자기가 꾼 꿈 이야기를 했습니다. “꿈속에서 내 앞에 포도나무가 하나 있는 것을 보았네.
창 40:10. 그 나무에 가지가 셋 달렸는데 싹이 돋고 곧 꽃이 피더니 금세 포도송이가 열리는 것이었네.
창 40: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들려 있기에 내가 포도를 따서 바로의 잔에 짜 넣었네. 그리고 그것을 바로께 드렸네.”
창 40:12. 요셉이 말했습니다. “이 꿈은 이런 뜻입니다. 가지 셋은 3일입니다.
창 40:13. 3일 안에 바로께서 관원장님을 풀어 주시고 관원장님의 지위를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관원장님이 전에 바로의 술 맡은 신하이셨을 때 하던 대로 바로의 손에 잔을 올려 드리게 될 것입니다.
창 40:14. 일이 잘 풀리면 저를 기억하시겠다고 약속해 주십시오. 제게 은혜를 베풀어 바로께 제 이야기를 하셔서 저를 이 감옥에서 내보내 주십시오.
창 40:15. 저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왔는데 여기에서 감옥에 갇힐 만한 일은 결코 하지 않았습니다.”
창 40:16. 요셉의 꿈 풀이가 좋은 것을 보고 빵 굽는 관원장도 요셉에게 말했습니다. “나도 꿈을 꾸었는데 보니까 내 머리 위에 빵 바구니 세 개가 있었네.
창 40:17. 맨 위에 있는 바구니에 바로께 드릴 온갖 구운 빵들이 있었는데 새들이 내 머리 위에 있는 그 바구니의 빵을 먹어 버렸네.”
창 40:18. 요셉이 말했습니다. “그 꿈은 이런 뜻입니다. 세 바구니는 3일입니다.
창 40:19. 3일 안에 바로께서 관원장님의 목을 베고 몸을 나무에 매달 것입니다. 그러면 새들이 관원장님의 살을 뜯어먹을 것입니다.”
창 40:20. 그 3일째 되는 날은 바로의 생일이었습니다. 바로는 모든 신하들을 불러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바로는 그의 신하들 앞에서 술 맡은 관원장과 빵 굽는 관원장을 불러들였습니다.
창 40:21. 바로는 술 맡은 관원장을 원래의 직위로 복귀시켜 그가 바로에게 잔을 바치게 했습니다.
창 40:22. 그러나 바로는 빵 굽는 관원장의 목을 매달았습니다. 요셉이 그들에게 꿈을 풀어준 대로였습니다.
창 40:23. 하지만 술 맡은 관원장은 요셉을 기억하지 않고 잊어버렸습니다.
≪ 현대어성경 창세기 40장 ≫
[감옥에서 요셉이 해몽하다]
창 40:1. 얼마 뒤 애굽 왕이 마시는 술을 맡아 보던 관리와 또 왕이 날마다 먹는 음식을 맡아 보던 관리가 왕에게 잘못한 일이 있었다.
창 40:2. 애굽 왕은 무척 화를 내고는 그 두 관리를
창 40:3. 경호실장 보디발의 집에 있는 감옥에 집어 넣었다. 그 감옥은 요셉이 갇혀 있는 감옥이었다.
창 40:4. 경호실장 보디발은 요셉에게 이 두 관리의 시중을 들라고 명하였다. 이렇게 그들의 시중을 들며 며칠이 지났다.
창 40:5. 하루는 감옥에 갇혀 있던 두 관리, 곧 왕이 마시는 술을 맡아보던 관리와 왕이 먹는 음식을 맡아보던 관리가 각각 꿈을 꾸었다. 같은 날 꾼 꿈이었지만 서로 다른 꿈을 꾸었다.
창 40:6. 아침에 요셉은 무슨 시중들 일이 없을까하고 그들을 찾아가 보았다. 그런데 그 두 사람이 수심에 잠겨 있었다.
창 40:7. 그래서 요셉은 “아니, 오늘은 웬일들이십니까? 무슨 걱정거리라도 있으신가요? 안색이 참 안 좋아보이시는군요”하고 그 까닭을 물어 보았다.
창 40:8. “우리가 꿈을 꾸었다네. 그런데 어찌나 마음이 뒤숭숭한지. 하지만 그 꿈을 해몽해 줄 사람이 없다네” 하고 그들이 말하였다. “꿈을 해몽할 능력은 하나님께서 주시지요. 하나님만이 올바로 해몽해 주시지요. 글쎄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내게 그 꿈 이야기를 들려주시겠어요?” 하고 요셉이 말하였다.
창 40:9. 그러자 왕이 마시는 술을 맡아보던 관리가 자기가 꾼 꿈을 이야기하였다. “꿈에서 말이야 내 앞에 포도나무가 서 있지 않겠어?
창 40:10. 그런데 그 포도나무에는 가지가 셋이 뻗어 있더군. 그 가지에 싹이 나고 또 꽃이 피더니 그 가지에 포도 송이도 열렸어.
창 40:11. 그런데 내 손에는 임금님께서 평상시에 술을 드시던 술잔이 들려 있더군. 그래서 내가 그 포도나무 가지에서 탐스럽게 익은 포도 송이를 따서는 그것을 으깨어 잔에다 그 포도즙을 담아다가 임금님께 갖다 바쳤지.”
창 40:12. 그러자 요셉이 이렇게 해몽하였다. “포도나무에 뻗어 있는 가지가 셋이라고 하셨는데 그것은 사흘을 뜻합니다.
창 40:13. 오늘부터 사흘 안에 임금께서 어르신의 명예를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르신을 이 감옥에서 석방시킬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어르신께서 전에 맡았던 관직에도 다시 오르시어 전처럼 그 일을 맡아 보실 것입니다.
창 40:14. 어르신께서 다시 관직에 오르시거든 소인을 꼭 잊지 말고 기억해 주십시오. 다시 임금님 앞에 서시거든 감옥에 갇혀 있는 소인을 생각하시어 임금님께 소인 얘기를 좀 해주십시오. 그래서 이 감옥에서 나갈 수 있게 해주십시오.
창 40:15. 나는 히브리인들이 사는 땅에서 이곳까지 끌려왔습니다. 그 뒤로 이때껏 이곳 애굽에서 살아왔습니다만 감옥에 갇힐 만큼 잘못한 일은 없습니다.”
창 40:16. 왕의 음식을 맡아보던 관리는 술을 맡아 왕에게 바치던 관리의 꿈이 매우 좋은 꿈인 것으로 해몽이 되자 이번에는 자기가 꾼 꿈 이야기를 요셉에게 하였다. “나도 꿈을 꾸었다네. 엊저녁 꿈에 보니 내가 떡을 담아 두는 바구니 셋을 내 머리 위에 이고 있더군.
창 40:17. 그런데 맨 위 바구니에 임금님께 드리려고 온갖 떡과 음식 등을 담아 두었는데 새들이 바구니에 내려앉아 그 음식을 쪼아먹더군.”
창 40:18. 그 이야기를 듣고 있던 요셉이 입을 열었다. “그 꿈의 뜻은 이렇습니다. 바구니가 세개라고 하는 것은 역시 사흘을 뜻합니다.
창 40:19. 참 죄송스럽습니다만 지금부터 사흘 안에 임금께서 어르신의 목을 치실 것입니다. 그런 뒤에는 어르신의 시신을 나무에 매달아 새들이 그 시신을 쪼아먹을 것이라는 뜻이지요.”
창 40:20. 사흘 후는 애굽 왕의 생일이었다. 그날 왕실에서는 생일 잔치가 벌어지고 있었다. 왕은 자기 생일을 맞이하여 감옥에 가두었던 두 관리, 곧 왕의 술을 맡아보던 관리와 왕의 음식을 맡아보던 관리를 석방하였다. 그래서 두 관리는 왕의 생일 잔치 자리에 나와 앉아 있을 수 있었다. 명예 회복이 되었던 것이다.
창 40:21. 그러나 물론 왕의 술을 맡아보던 관리는 다시 전직에 앉았으나
창 40:22. 왕의 음식을 맡아보던 관리는 처형을 당하여 나무에 매달리게 되었다. 요셉이 해몽한 대로였다.
창 40:23. 그렇지만 왕의 술을 맡아 보던 관리는 요셉을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
≪ 현대인의성경 창세기 40장 ≫
[두 신하의 꿈을 해석하는 요셉]
창 40:1. 얼마 후에 이집트 왕의 술을 따르는 신하와 빵 굽는 신하가 자기 주인인 이집트 왕에게 범죄하였다.
창 40:2. 그래서 바로는 그 두 신하에게 분노하여
창 40:3. 그들을 경호대장의 집 안에 있는 감옥에 가두었는데 그 곳은 요셉이 갇혀 있는 곳이었다.
창 40:4. 그리고 경호대장은 그들을 요셉에게 맡겨 요셉이 그들을 보살피도록 하였다. 그들이 갇힌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난 어느 날
창 40:5. 이집트 왕의 술을 따르는 신하와 빵 굽는 신하가 같은 날 밤에 서로 다른 꿈을 꾸었다.
창 40:6. 다음날 아침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이 수심에 잠겨 있었다.
창 40:7. 그래서 요셉이 그들에게 물었다. “오늘은 어째서 그처럼 수심에 잠겨 있습니까?”
창 40:8.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해몽해 줄 사람이 없구나.” “해몽은 하나님이 하시지 않습니까? 당신들의 꿈을 나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창 40:9. 그러자 왕의 술을 따르던 신하가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창 40: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그것이 싹이 나자마자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달려 곧 익었다.
창 40:11. 그리고 나는 이때 왕의 술잔을 들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그 포도를 따서 포도즙을 만들어 왕의 술잔에 붓고 그것을 왕에게 갖다 드렸다.”
창 40:12. 그때 요셉은 그 꿈을 이렇게 해석하였다. “세 개의 그 포도나무 가지는 3일을 뜻합니다.
창 40:13. 지금부터 3일 만에 왕이 당신을 석방하여 당신의 전직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당신은 전에 하던 것처럼 왕에게 다시 술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창 40:14. 당신의 모든 일이 잘 되거든 나를 기억하셔서,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내 사정을 왕에게 말씀드리고 나를 이 감옥에서 나가도록 해 주십시오.
창 40: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강제로 끌려왔으며 여기서도 감옥에 갇힐 만한 일은 하지 않았습니다.”
창 40:16. 빵 굽던 신하가 요셉이 그 꿈을 좋게 해석하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말하였다. “나도 꿈을 꾸었는데 빵을 담은 광주리 세 개가 내 머리 위에 있고
창 40:17. 제일 윗 광주리에는 왕을 위해 만든 여러 가지 구운 음식이 있었으나 새들이 그것을 먹고 있었다.”
창 40:18. 그러자 요셉이 그 꿈을 이렇게 해석하였다. “그 세 광주리는 3일을 뜻합니다.
창 40:19. 지금부터 3일 안에 왕이 당신을 감옥에서 끌어내어 당신을 나무에 매달 것입니다. 그리고 새들이 당신의 시체를 뜯어먹을 것입니다.”
창 40:20. 그로부터 3일째가 되던 날은 바로의 생일이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신하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고 술을 따르던 신하와 빵 굽던 신하를 감옥에서 끌어내어 신하들 앞에 세웠다.
창 40:21. 그러고서 왕은 술 따르던 신하의 전직을 회복시켜 다시 술을 따르게 하고
창 40:22. 빵 굽던 신하는 나무에 매달아 처형시켰다. 이와 같이 모든 일이 요셉의 말대로 되었으나
창 40:23. 술 따르는 신하는 요셉을 까마득하게 잊어버리고 기억하지 않았다.
≪ 한글킹제임스성경 창세기 40장 ≫
창 40:1. 그 후에 이집트 왕의 술 맡은 자와 빵 굽는 자가 그들의 군주 이집트 왕에게 범죄한지라
창 40:2. 파라오가 그의 두 관리, 즉 술 맡은 책임자와 빵 굽는 책임자에게 노하여
창 40:3. 그들을 경호대장의 집에 있는 철창에 넣었으니, 그곳은 감옥, 곧 요셉이 갇힌 곳이더라.
창 40:4. 경호대장이 요셉으로 그들과 함께 있게 하였으니 그가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철창에 한동안 계속해서 갇혀 있더라.
창 40:5. 감옥에 갇혀 있는 이집트 왕의 술 맡은 자와 빵 굽는 자 두 사람이 다 꿈을 꾸었는데 각자가 한 밤에 꾼 꿈의 해석이 각각이더라.
창 40:6. 요셉이 아침에 그들에게 들어가서 그들을 보니, 보라, 그들이 슬퍼하는 기색이더라.
창 40:7. 요셉이 자기 주인 집의 철창에 자기와 함께 갇혀 있는 파라오의 관리들에게 물어 말하기를 “어찌하여 오늘은 그처럼 슬퍼 보이나이까?” 하니
창 40:8. 그들이 그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그 꿈을 해석할 자가 없도다.” 하니, 요셉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 해석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나이까? 내가 당신들에게 청하오니 내게 이야기하소서.” 하더라.
창 40:9. 술 맡은 책임자가 자기 꿈을 요셉에게 이야기하였는데 말하기를 “보라, 내 꿈에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창 40:10. 그 포도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는 것 같았는데 꽃이 피고 그 포도송이에 익은 포도가 열렸더라.
창 40:11. 파라오의 잔이 내 손에 있어 내가 포도를 따서 파라오의 잔에다 즙을 짜서 그 잔을 파라오의 손에다 주었노라.” 하니
창 40:12. 요셉이 그에게 말하기를 “그것의 해석이 이러하니, 그 세 가지는 삼 일이라.
창 40:13. 이제부터 삼 일 안에 파라오가 당신의 머리를 들어올려서 당신의 자리를 회복시키리니, 당신이 전에 그의 술 맡은 자였을 때 했던 대로 당신은 파라오의 손에 그의 잔을 건네주리이다.
창 40:14. 그러나 일이 잘되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가 당신에게 부탁하오니, 나에게 친절을 베풀어서 나에 대해 파라오에게 고하여 나를 이 집에서 나가게 하소서.
창 40:15. 나는 진정으로 히브리인들의 땅에서 남몰래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그들이 나를 감옥에 넣을 만한 일을 내가 한 적이 없나이다.” 하더라.
창 40:16. 빵 굽는 책임자가 그 해석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말하기를 “나도 꿈을 꾸었는데, 보라, 내 머리 위에 흰 광주리 세 개가 있고
창 40:17. 맨 위에 있는 광주리에 파라오를 위하여 만든 여러 가지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 위에 있는 광주리에서 그것들을 먹더라.” 하니
창 40:18. 요셉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그 해석이 이러하니라. 세 광주리는 삼 일이라.
창 40:19. 이제부터 삼 일 안에 파라오가 당신의 머리를 끊어서 들어올릴 것이요, 당신을 나무에다 매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살을 뜯어 먹으리이다.” 하더라.
창 40:20. 삼일째 되던 날은 파라오의 생일이었으므로 그가 그의 모든 신하들에게 잔치를 벌였는데 그의 신하들 가운데서 술 맡은 책임자와 빵 굽는 책임자의 머리를 들어서
창 40:21. 술 맡은 책임자는 그 술 맡은 직책을 회복시키니, 그가 파라오의 손에다 잔을 건네주더라.
창 40:22. 그러나 파라오가 빵 굽는 책임자는 매어 달았더라. 요셉이 그들에게 해석했던 것과 같았으나
창 40:23. 술 맡은 책임자는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를 잊어 버렸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