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금성산 야생차나무 사진
차나무
학명은 Camellia sinensis (L.) Kuntze 이며 상록 활엽 관목이다.
약 1,000년 전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차의 맛과 습성에 따라 여러 가지 품종으로 나눈다.
일본, 중국, 인도에 분포하며 남부지방에 식재한다. 생육환경은 내염성이 약하여 해안지방에는 적합하지 않다.
높이 4~8m까지 자라며 잎은 어긋나기로 피침상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약간 안으로 굽은 둔한 톱니가 있으며 두껍고 광택이 있으며 길이 2~15cm, 나비 2~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녹색이며 잎맥이 들어가고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맥이 튀어나오며 잎자루는 길이가 2~7mm정도이다.
꽃은 1 ~ 3개씩 달리고 8월 말 ~ 11월 중순에 피며 지름 3 ~ 5cm로 흰색이며 향기가 있고, 꽃받침조각은 5개로 녹색이며 둥글고 길이는 3 ~ 4mm이고, 꽃잎은 6 ~ 8개로 넓은 거꿀달걀형이며 원두이고 길이 1 ~ 2cm로 젖혀진다.
열매는 편원형이며 지름 2cm로서 3 ~ 4개의 둔하고 뾰족한 모서리각이 있고 다음해 8월 말 ~ 11월 중순에 다갈색으로 익으며 목질화되어 포배열개되고 종자는 둥글며 외피가 굳다.
가을에 익는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면 발아가 되어 묘목을 얻을 수 있으며 우수한 품종들은 삽목으로 증식하여야 한다.
종자를 직파하거나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하며 3월,6월,9월에 가지삽목이나 엽아 삽목을 해도 잘된다.
[내용 출처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