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영구입니다.
제가 오늘 이야기하는 BMW 미션은 최신 미션이며, 전 세계적으로 추구되는 최첨단, 고성능 미션입니다.
자동차 운전만 하시는 회원님들의 경우 DCT , SMG 가 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허다합니다.
자동차의 기능은 가능한 알고 사용해야하지만 점점 복잡해지는 기능들 때문에 설명서도 안 읽고서 운행하시는 경우가 많지요.
SMG , DCT 이런게 뭘 말할까요 ?
아마도 수동 변속기를 면허시험 볼때 운전하셨거나 , 주행을 해 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겁니다.
오토미션만 주로 이용하신 분들은 조금 이해가 어려울수 있겠네요.
자동차는 쉽게 엔진 --- > 미션 --- > 구동라인 --- > 휠 타이어 이렇게 동력이 전달됩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A 엔진에서 나온 회전력을 B 를 거쳐서 D 라는 미션을 지나 바퀴로 전달되게 됩니다.
중립을 넣거나 정지중에는 엔진에서 나오는 회전을 멈추지 않으면 엔진이 꺼지겠지요.
그래서 B 라는 곳에서 동력을 끊었다가 연결했다 하지요. 이것을 클러치라고 합니다.
자동변속기는 이 클러치가 없지요. 그래서 패달이 2개지요.
수동변속기는 3개...
자동변속기는 쉽게 오일 펌프를 돌려서 유압으로 미션의 동력이 전달된다고 보시면 되고,
수동 변속기는 기어와 기어가 물려서 작동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수동변속기에 패달이 3개 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클러치 , 브레이크 , 악셀레이터 입니다.
수동 변속기가 오토 변속기에 비해 출력 손실이 없고, 연비가 좋으며, 내구성이 좋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작동하기에 불편하지요. 클러치를 수시로 밟아줘야하고....
그 때문에 나온것이 바로 수동기반 SMG , DCT , MCT , PDK , DSG 등등이 있습니다.
이는 모두....유압 장치를 이용해서 운전자 대신 클러치를 밟는 방식입니다.
클러치가 듀얼로 들어간다는 점 때문에 듀얼 클러치라고 하기도 하고...
그 클러치 사이에 오일이 들어가면 습식클러치라고 합니다.
패달이 두개죠....오토처럼 그래서 오토랑 같다고 생각하시는 유저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오토미션이랑 완전 다른 시스템이고, 운전자는 이에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드렸고요.
기계를 이해하셨다면 이제 운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수동 변속기를 운전해 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반 클러치를 사용하면 클러치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열로 인해 클러치의 조기 마모가 이어집니다.
한 예로...일반 차량 엑센트를 정상적으로 운전하는 운전자가 8 만킬로 이상을 운행한다면...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초보 운전자들이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하면 2 일에 한번씩 클러치를 교환해야합니다...
그래서 클러치는 보증수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수동기반 미션이니까....반클러치를 자동차가 자동으로 해 주니까 우리는 아래와 같은 운전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 수동기반 자동 기어변속 미션 사용 팁 - BMW 위주로 설명드립니다.
1. 반 클러치를 최소화 하라...(이미 말씀드린대로 반 클러치를 사용하는 양을 최소화 하는겁니다.)
- 정지했다 , 출발했다 차량 정체시에 자주 하지마세요. ( 특히나 오르막은 최악입니다 )
- 앞 차량과 간격을 좀 두더라도 한번에 차간 거리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정체중인 도로에서라면 너무 앞차량이랑 바짝 붙어서 섰다갔다를 자주하시면 클러치 열이 발생하고,
차가 움직이지 못하기에 냉각이 열악하고 결국 클러치가 많이 마모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오르막의 경우 하중이 더욱 실려서 클러치에 무리가 더 감으로 더욱 사용을 최소화 하셔야 합니다.
2. 시동후 바로 출발하지마라...(엔진 예열처럼 클러치도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클러치도 브레이크와 같이 마찰로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이라서 약간의 예열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나 습식클러치인 E9x M3 , PDK , GTR 35 , SLS 63 등등은 약간의 예열이 반듯이 필요하며,
미션 온도가 적정온도가 안된 상태에서 급출발 급가속을 하면 클러치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3. E9x M3 , Z4 35i , 335Ci DCT 등등 습식클러치에 런치콘트롤 스타트를 하면 미션에 안 좋다 ?
- 습식 클러치는 정상온도에서만 작동이 되며, 정상온도에서는 런치 스타트를 했을때 전혀 문제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오일이 과열된다면 경고등을 운전자에 띄워 지침을 주게 되어있습니다.
경고등이 뜨지 않는 상태라면 맘 놓고 런치콘트롤을 즐기세요 ^^
SMG 계열의 미션은 건식 클러치를 사용하며, 미션이 정상온도인것과는 상관없이 런치컨트롤을 사용하면
많은 열이 클러치에 발생하며, 클러치의 조기 마모를 야기합니다.
SMG 계열의 잦은 런치컨트롤로 인해 2000 킬로만에 클러치를 다시 교환하신 고객분도 계십니다 ^^;;
쉽게 설명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차량을 운전할때는 최소한 자신이 운전하는 차량의 특성과
운전법을 어느정도는 미리 숙지하시는 현명함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출저:스타일 영구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