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두드리기
요즘은 보기 힘들어진 결혼 풍습중의 하나가 있다.
결혼 한 날 새신랑의 발바닥을 몽둥이로 두드리는 광경이 그것이다.
이는 단순히 '신부도둑'을 혼내는 짖궂은 장난이 아니다.
결혼 첫날밤을 '잘' 보낼 수 있도록 새 신랑을 배려하는 풍습이다.
그렇다면 정력과 발바닥이 관련이 있다는 것인가?
발바닥을 두드린다는 것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발바닥에 있는 용천혈을 두드리는 것이다.
용천혈은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첫번째 혈자리로 한의학에서 성기능과 비뇨생식 기능을 관장하는 신(腎)과 연결된다. 신장을 지배하는 신경(腎經)은 발 바닥의 용천혈에서 시작하여 다리 안쪽을 타고 올라간다.
이 용천혈은 최근 유행하는 발마사지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이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여성들의 경우 용천혈을 자극하면 몸이 아주 편해지는 것을 즉석에서 느끼게 된다.
집에 앉아서 TV를 보면서도 할 수 있고 팔이 없는 장애인만 아니라면 누구라도 쉽게 배우고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건강법이다.
용천혈을 자극하여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직접 체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용천혈의 위치, 효과, 실행 방법으로 나누어 차근차근 설명해 나가겠다.
◈ 용천혈의 위치
용천혈은 발바닥 가운데 선상에서 전방 3분의 1에 해당하는 오목한 곳이다.
◈ 효과
용천혈을 자극해서 얻게 되는 효과를 설명하는 가장 큰 원리는 한의학의 이론에 바탕을 둔다.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이론이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 '수기(水氣)는 위로 올라가고 화기(火氣)는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라는 의미이다.
인체의 용천혈을 자극하면 인체의 화기를 내려주고 몸안에 수기를 충분히 공급하여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따라서 수승화강을 돕는 작용을 하며, 수승화강이 깨져서 생기는 증상을 완화시켜 주거나 치료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불면증에 좋다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가증 큰 이유중의 하나는 온갖 망상과 공상때문일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몸 위로 열이 몰려 위에서 언급한 수승화강이 깨지는 상태가 된다.
잠자리에서 망상이 생겨 잠을 못 이룬다면 누운 채로 용천혈에 의식을 집중하고 있으면 쉽게 잠을 이룰 수 있다.
◆ 성기능 강화
인체의 성을 관장하는 부위는 신장과 방광이다. 신장과 방광이 기능이 원활할 경우에는 성기능에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여자의 임신도 마찬가지이다.
맨 처음 언급한 신랑의 발 바닥을 때리는 풍습도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 피로 회복
◆ 하체 강화
◆ 머리가 맑아진다
◆ 신경이 안정된다
◆ 붓는 증상에 좋다
◆ 발의 냉증 치료
◆ 고혈압
이외에도 많은 증상에 도움이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용천혈을 자극해서 얻는 효과는 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처음 시작하고 적어도 3개월만 꾸준히 실행해 보면 그 효과를 실감할 수 있다.
◈ 방법
양 다리를 뻗고 앉는다. 그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구부려 오른쪽 다리위에 놓는다.
왼손으로 왼쪽 발등을 감싸쥐고 오른쪽 손바닥으로 용천혈을 두드린다.
두드리는 강도는 셀 수록 좋지만 너무 아플경우 두드리는 강도를 줄이도록 한다.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실행하는 것이 좋다.
첫날은 100번을 두드린다.
둘째날은 200번을 두드린다.
셋째날은 300번을 두드리고 그 이후부터는 300번씩 두드리도록 한다.
다 두드린 후에는 손바닥으로 가볍게 문지른다.
반대쪽 발도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다 두드린 후에는 역시 부드럽게 문지른다.
시간을 따로 내기가 곤란하다면 시간 날때마다 20-30번씩 두드리는 방법도 있다.
여기에서는 손바닥으로 두드리는 방법을 설명했지만 주먹으로 두드릴 수도 있다.
또 손가락으로 누르는 방법도 있고, 문지르는 방법도 있다
첫댓글 쓸데는 없지만
성기능 강화엔 목욕탕에서 찬물로 사타구니 공격하는게 젤루 좋타카데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