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수라고 합니다...서울 서대문구에 거주하고... 사무실은 안양에 있습니다.
그저 헬기... 비행기를 만들고 날리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이곳에도 가입하게 되었고 또 이런 글들도 올리게 되었습니다,,,
자작연구소... 참 멋진곳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자작한다는 것을 참~! 좋아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 5년 숙성된 프레야 K-SPEC이 지난주 토요일 비행에서 아주 죽는다고 해서 분해해 보니... 제가 여러모로 이놈에게 신경을 못써 주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께도 참고가 될까해서 정비일지를 올려봅니다...
아래 사진을 클러지의 피니언 기어를 잡아주는 베어링 부분인데 사진처럼 피니언 축이 베어링 내부에서 마모되어 완전히 너덜 거립니다... 한 5년을 빡세게 날려서 그런지 이렇게 되어 버렸내요...
베어링의 그리스는 밖으로 다 튀어 나오고...

하여튼 아래 사진처럼 마모된 부분을...

선반을 이용해 조금 더 날렸니다...지름이 약 8mm가 되도록...

그리고 못쓰게 된 마스트를 선반으로 외경과 내경을 가공해 가락지 모양을 만들고 선반으로 절삭한 피니언 축에 억지 끼워 넣습니다..


그러면 아래 모양과 같이 완성되고 베어링 내부에서의 헐거움도 수정되어 새것처럼 완성되었습니다...

프레임 하부를 잡아주고 있던 로우엥글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완전히 두동강 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부분이 이렇게 절단되어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저 테일 부분에 진동이 많이 오고 헬기가 예전 같지 않아 플라잉시에 예전 자이로 감도로는 자이로 헌팅이 심해 비행을 포기하고 정비를 위해 헬기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칼로 잘라도 이렇게 깨끗하게 잘리지는 않을텐데... 진동이 무섭긴 무서운가 봅니다...
그중에 다행인 것은 헬기 카본 프레임은 괜찮았습니다... ^^


로우 엥글을 만들어 봤습니다... 자작한 CNC로 열심히 절삭 가공했습니다.. 알루미늄 6061 10t 플레이트를 통짜로 절삭했습니다.. 6061을 혹자는 두랄루민이라고도 하더군요... ^^

중간에 리브도 만들어 기존의 것에 비해 강도도 키워 봤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절삭면의 줄무니 모양은 3mm 엔드밀이 왕복 반복 운동을 하며 절삭하다 보니 자연 스럽게 만들어졌습니다...

완성된 로우엥글을 헬기에 장착해 봤습니다... 중간에 리브도 만들어 기존의 알루미늄을 접어 만든 로우 엥글보다는 강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히로보 정품 로우엥글이... 알루미늄 절곡 한 것이 3만원 정도... 이글 3용인 절삭 가공한 것이 15만원 정도하는 것을 보면 절대 사고 싶은 생각이 안듭니다...(사실 정품의 가격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모릅니다... ^^)
그저 만들어 쓰고 싶을 뿐이지요... 그러나 만든다는 것도 장난이 아니더 군요... ^^ 다 완성된 놈을 장착하고 보니 나름 모양은 나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이건 보너스로 몇년전에 떨어지면서 달아난 헤드버튼도 선반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그런대로 모양은 나오죠?...

절단되 로우엥글을 모아 봤습니다... 좌우 모두 깨끗하게 잘렸습니다...

그리고 이것도 보너스로 벨트 텐션 베어링도 장착해 봤습니다...

오늘 재생 완료된 프레야를 사무실 마당에서 호버링만 해봤습니다... 예전의 테일 진동은 감쪽 같이 사라지고... 완전히 새로운 헬기로 거듭난 것 같더군요...
그래도 나이는 속일 수 없으니 조심해야 할 듯합니다... 그럼 즐거운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금속가공을 하시는 회원님을 보면 무척 부럽습니다. 엔진수리, 헬기보수하는데도 쉽게 해결할것 같습니다. ^^
오~ 감쪽같습니다. 오히려 정품보다 더 강도가 있어 보입니다.... ^^
멋집니다~
멋집니다... 그러나..원웨이 조심하세요... 프레야 원웨이는 넘 약합니다...몇번 비행하면 rpm하이에서 로터 rpm은 안올라가고 엔진 rpm만 올라간다면 웬웨이 나간겁니다... 가공 기술이 있으시니 한가지 팁을 드리죠,, 티렉600용에 내경이 12파이 되는 원웨이가 있습니다..독일산으로 구입하셔셔 프레야 알미늄 메인기어 하우징에 잘 맞추어 넣어야 하는데 정품 하우징은 별모양으로 가공이 되어 있어서 전용 원웨이 베어링만 맞게 되어있습니다...그렇다면 하이징을 하나 가공하시고 끼어맞춤공차를 적용하셔셔 박어 넣으시면 기존 프레야 원웨이 보다 훨씬 수명이 길어질겁니다...^^
원래 샤프트에 슬리브를 넣어서 그것만 교체해서 쓰기도 합니다..
직접 가공까지... 대단하시군요. 자작 cnc 모습이 궁금한데 혹시 올려줄 수 있으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