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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탱화 점안의식(佛像幀畵 點眼儀式)
(안채비)
증명단을 만든다.
지공대 화상, 나옹대 화상, 무학대 화상을 모시고 오전 7시쯤 증명단에 마지를 올리고 간단한 불공을 드림
佛에 고깔(包紙)을 씌우고 복장(伏藏)을 넣는다.
복장다라니, 금강경, 오고, 오향, 칠보, 년대(모년모월모일모시)
개금식(改金式) 때는 복장을 꺼내고 다시 복장을 한다.
3겹으로 붙이고 완전허게 봉한다.
佛 점안시, 佛 중앙시작, 세 군데로 뻗어나가서 다시 한 줄이 되어 증명법사 머리 위까지 내린다(五色絲). 중앙에 금강저를 단다.
연꽃으로 후광을 단다. 증명법사 이마 중간쯤,
증명법사 앞에는 팥, 물, 솔가지, 벼루, 붓 등을 놓고 금강저에 화취진언(옴 살바바바 못다남 하나 바아라야 사바하) 3군데를 붙이고 화취진언(火聚眞言)을 시작한다.
탱화 점안시에는 복장이 들어갈 주머니를 단다. 탱화를 가리고...
(바깥 채비)
서기포를 단다. 청, 적, 황, 백, 녹색
삼신번, 항아번, 보고번, 오방번을 단다.
금은전 10종 9행, 색종이를 끼운다.
※신중작법(神衆作法)은 불보살님을 도량에 청(請)하여 불법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먼저 도량을 청정하게 하는 의미로 화엄신장(華嚴神將)인 옹호성중(擁護聖衆)을 의식도량에 청하여 공양을 권하는 의식이다.
신중작법은 불법 듣기를 원하고 불보살을 옹호하는 신중을 봉청하는 절차로 일백사위 신중을 청하여 공양하고 신중으로 하여금 도량수호는 물론 불보살을 옹호하여 재가 원만회향에 이르도록 발원한다.
화취진언(火聚眞言)
옴 살바바바 못다남 하나 바아라야 사바하(108번)
신중단 옹호게작법(神衆壇 擁護偈作法) (목탁내림)
팔부금강호도량(八部金剛護道場) 공신속부보천왕(空神速赴報天王)
삼계제천함래집(三界諸天咸來集) 여금불찰보정상(如今佛刹補禎祥)
천, 룡, 팔부금강역사 이 도량을 옹호하고 허공신은 속히 와서 사대천왕 보필하사, 삼천세계 모든 천신 빠짐없이 모두 모여 바로 지금 불국토의 상서로움 도우소서.
거목(擧目)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목탁=절)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南無 도忉利會上 聖賢衆) (목탁=절)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목탁=절)
가영(歌詠)
옹호성중만허공(擁護聖衆滿虛空) 도재호광일도중(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信受佛語常擁護) 봉행경전영유통(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목탁=절)
다게(茶偈) (목탁)
청정명다약(淸淨茗茶藥) 능제병혼침(能除病昏沈)
유기옹호중(唯冀擁護衆)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절)
원수애납수(願垂哀納受) (절)
원수자비애납수(願垂慈悲哀納受) (목탁=절)
탄백(歎白)
제석천왕혜감명(帝釋天王慧鑑明) (저두배)
사주인사일념지(四洲人事一念知) (저두배)
애민중생여적자(哀愍衆生如赤子)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 (저두배)
※종을 7번 친후, 계속 진행함.
할향(喝香)
전단목주중생상(檀木做衆生像) 전단향나무로 중생의 모습을 만들고
급여여래보살형(及與如來菩薩形) 여래와 보살의 모습도 만들어
만변천두수각이(萬面千頭雖各異) 비록 천만 가지 얼굴이 다 다르지만
약문호기일반향(若聞薰氣一般香) 만약 그 향기를 맡아보면 모두가 같은 전단향의 향기라네.
등계(燈偈)
게정혜해지견향(戒定慧解知見香)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은
변시방찰상분복(遍十方刹常芬馥)시방세계에 두루하여 항상 향기롭습니다
원차향연역여시(願此香煙亦如是)원하옵나니 지금 이 향연도 그러하오니
훈현자타오분신(熏現自他五分身)저희 모두에게 배어지어 오분법신 나투어 지이다
삼지심(三指深)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불타야중(목탁=절)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달마야중(목탁=절)
지심귀명례 시방상주 일체승가야중(목탁=절)
합장계(合掌偈) ※합장 반배 후 요령
합장이위화(合掌以爲花) 모두워진 이 손은 한송이 연꽃이요
신위공양구(身爲供養具) 몸조차 님의 뜻 받드는 공양구일세
성심진실상(誠心眞實相) 정성스런 이 마음 진실한 모습으로
찬탄향연부(讚歎香烟覆) 향내음 가득한 큰 법회를 찬탄하옵니다.
고향계(告鄕偈) ※합장 반배후 목탁
향연변부삼천계(香烟遍覆三千界) 향연은 가득하여 삼천세계 두루했고
정혜능개팔만문(定慧能開八萬門) 정력과혜력은 능히 팔만문을 열으오리
유원삼보대자비(唯願三寶大慈悲) 오로지 바라옴은 삼보님의 대자대비
문차신향임법회(聞此信香臨法會)
이 향을 사루는 심신의 원을 듣사와 부디 법회에 임하소서,
개개(開啓) ※합장 반배후 목탁
상부수함청정지공(詳夫水含淸淨之功)
자세히 살피오니 물에는 만물을 청결케 하는 공이 있아옵고
향유보훈지덕(香有普熏之德)
향에는 그 내음 퍼질 때 차별이 끊어지는 덕이 있사옵기로
고장법수특훈묘향(故將法水特熏妙香)
감히 물과 향을 불법인양 뿌리고 사루오니
쇄사법연성우정토(灑斯法筵成于淨土)
상락아정(常樂我淨) 극락정토 이루어 지이다.
쇄수계(灑水偈) ※합장 반배후 목탁
관음보살대의왕(觀音菩薩大醫王)
중생마다 환자이니 관음보살 큰 의사시라
감로병중법수향(甘露甁中法水香)
향기로운 법수는 감로병에 가득하니
쇄탁마운생서기(灑濯魔雲生瑞氣)
마의 구름 벗겨지고 서기가 나타나네
소제열뇌획청량(消除熱惱獲淸凉)
고조차 사라질 땐 청량만이 남는도다
천수경독송(千手經 讀誦)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시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천수바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화취진언(火聚眞言)
옴 살바바바 못다남 하나 바아라야 사바하(세번)
거불(擧佛)
나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목탁=절)
나무 원만보신 노사나불(목탁=절)
나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목탁=절)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세번)
유치(由致)
앙유 시방무진삼보 천지일체 허공현성 불사자비 허수낭감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충북 괴산군 문광면 문법리 487-2호 지수사 점안 법회도량
(○○○불 ○○○보살 ○○탱화) 봉안 존상 개비밀교 난사의법문
아결계 호지불법 선신왕등 급여일체 천지령기 수의이기
정지진언 결정기세간 적광화장인 즉이정혜수 관념이진법
옴 나유바아다 살바달마 (세번)
해예진언
옴 소리마리 마마리 소소마리 사바하 (세번)
정삼업진언(定三業眞言)
쌍슬장괴이 합장허심주 성심진진설 삼업일체중 아종과거세
유전어생사 아금대성존 진심이참회 여선불소참 아금역여시
원승가지력 중생실청정 이차대경고 자타획무구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세번)
도향진언(塗香眞言)
진언행보살 응당선수습 도향변도수 부용소향훈
옴 바아라 언제 혹 (세번)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바라지
나자색백 공점이엄지 어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세번)
개단진언(開壇眞言) ※법주
옴 바아라 노아라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세번)
건단진언(建壇眞言)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세번)
결계진언(結界眞言)
옴 마니미나예 다라다라 훔훔 사바하 (세번)
부동존진언(不動尊眞言) ※법주
※바라지 혹이부동존 성변일체사 호신처령정 결제방등계
나모 삼만다 바아라남
전나 마하로사나 살바다야훔 다라다 함맘 (세번)
호신피갑진언(護身被甲眞言)
용시엄신고 제마위소장 급여악심류 도지함사산
옴 바알 아니바라 닙다야 사바하 (세번)
※이때 법주는 새로 조성된 불상위에 팥을 던지며 항마진언을 독송한다. 이때 부처님을 가렸던 포지(包紙)를 걷는다.
항마진언(降魔眞言) ※마군을 항복 받은 진언
아이금강삼등방편(我以金剛三等方便)
내가 이제 금강 같은 세 가지 방편 쓰되
신승금강반월풍륜(身乘金剛半月風輪)
몸을 금강같이 하고 마음을 허공과 같이 하여
단상구방남자광명(壇上口放喃字光明)
단위의 입으로는 남자의 광명을 쏟아내어
소여무명소적지신(燒汝無明所積之身)
무명 쌓여 이루어진 너의 몸을 태우리라
역칙천상공중지하(亦勅天上空中地下)
또한 천상 허공 땅 속 모든 세계 명령 내려
소유일체작제장난(所有一切作諸障難)
있는 바 모든 장애 어려움을 없애리니
불선심자개래호궤(不善心者皆來胡跪)
착하지 않은 자여, 모두 와서 무릎 꿇고
청아소설가지법음(聽我所說加持法音)
나의 설한 가지 법음 모두 함께 들으라
사제포악패역지심(捨諸暴惡悖逆之心)
사납고 악하고도 거슬리는 나쁜 마음 모두 던져 버리고서
어불법중함기신심(於佛法中咸起信心)
부처님법 가운데서 모두 함께 신심 일궈
옹호도량(擁護道場) 도량을 품어 안고 보호하며
역호시주(亦護施主) 시주 또한 보호하여
강복소재(降福消災) 재난 없애고 복 줄지니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세번)
발보리심 진언(發菩提心眞言) ※법주
※바라지 묘보리심여의보 능만제원멸진로 삼매지념유차생 시고아금근수호 능발소발병발사 여시삼발여향염 원공법계제중생 동발무상보리심 옴 모지짓따 모다바나야 믹 (세번)
집저진언(執杵眞言) ※금강저를 잡을 때에는 집저진언(執杵眞言)
옴 바아라 건제혹 (세번)
집령진언(執鈴眞言) ※금강령을 흔들 때에는 집령진언(執鈴眞言)
옴 바아라 건다 훔 (세번)
동령진언(動鈴眞言)
이차진령전법어 시방불찰보문지 원차령성법계 무변불성함래집
옴 바아라 건다도 사야훔 (세번)
불부소청진언(佛部召請眞言) ※법주
※바라지
불지광동허공 보변일체중생심 실료세간제망상 불기종종이분별
나무삼만다 못다남 옴 다타아다나 바바야 사바하 (세번)
연화부소청진언(蓮花部召請眞言)
인이대비청정수 섭취억념제중생 영어일체액난중 획득금강안은락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바나마 바바야 사바하 (세번)
금강부소청진언(金剛部召請眞言)
묘색담연상안락 불위시절겁소천 대성광겁행자비 획득금강불괴신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바아라나 바바야 사바하 (세번)
유치(由致) (합장 = 요령)
봉불제자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충북 괴산군 문광면 문법리 487-2호 지수사 점안 법회도량
○○○ 복위 경청양공 신화성 신조성 (○○○불, ○○○보살, ○○탱화) 존상
금기필공 안우 (참회기도도량 불심사) 청정진계 (佛紀 ○○월 ○○월 ○○일) 특배이운법연 근비향등공구 훈근작법 점개오안십안 천안무진안자 우복이 진체지체 담연무형 법신지신 소연이상 담연무형고 포함법계 소연이상고 변만태허 기포법계이위형 언유근진지상호 역변태허이작체 본무안이지명언연 욕제사계지미륜 구진방지고류 내시현어삼십이상 역 장엄어팔십종호 가위 삼신구이사지성 오안명이십호족 복원 삼신사지 오족여래 운 무연지대자 민 유정지미산 한강향연 증명공덕 근병일심 선진삼청 ※삼청, 또는 단청
청사(請辭) -요령-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최상무변 불가사의 오륜보망세계 청정무염 법성해신 암밤남함캄 대교주 비로자나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바라지
법신성해초삼계 묘용하방구오근
담적응연상각료 인간무수총점은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금강연화세계 불가설 불가설 구경원만 무애대장 아바라하카 법계주 노사나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목탁)
가영(歌詠)
인원과만증여여 의정장엄상호수
구경천중등보좌 보리수하현금구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사바세계 화현무변 불가칭수 오탁겁중 감수백세 아라바좌나 일대교주 석가모니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도솔야마영선서 수미타화견여래
동시동회동여차 월인천강불가시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동방금강부 대원경지 금강견고자성신 가지주 아축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동방아촉무군동 반야궁중자성지
상주안심환희국 금강경지사수미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남방보성부 평등성지 복덕장엄취신 관정주 보생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남방보성여래불 상주보광반야궁
복덕장엄개구족 원명성지접군몽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서방연화부 묘관찰지 연화경애취신 삼마지주 관자재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동방아촉무군동 반야궁중자성지 상주안심환희국 금강경지사수미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남방보성부 평등성지 복덕장엄취신 관정주 보생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남방보성여래불 상주보광반야궁
복덕장엄개구족 원명성지접군몽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서방연화부 묘관찰지 연화경애취진 삼마지주 관자재불등 일체제불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위기미타반야궁 묘관자재방신통 수연상주삼마지 운지흥비일체동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북방비수갈마부 성소작지 해운취신 광대공양주 불공성취불등 일체제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진중북방지해운 운용장우이군생
해함베보심무애 반야궁중지월명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주법계 진언궁중 반야해회 중앙적이상조부 보법갈마 사바라밀보살 동방금애자수 사대보살 남방보광당소 사대보살 서방법이인어 사대보살 북방업호아권 사대보살 구색쇄령 사섭보살 사법보살 희만가무 내사공양보살 소산등도 외사공양보살 오부대만다라회상 일체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사방사대제보살 상주금강반야궁
오부다라제성사 상지불법증원통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신불청(新佛請)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신화성 (신조성, 점안명호) 봉안 존상위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자재치성여단엄 명칭길상급존귀
여시육덕개원만 응당총호바가범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옹호청(擁護請)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상어일체작법지처 자엄등시 위작옹호 상방대범천왕 제석천왕 동방제두뢰타천왕 남방비로륵차천왕 서방비로 박차천왕 북방비사문천왕 하계당처 토지호법선신 산천악독 일체영기등중 강림도량 옹호법연 (요령)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목탁)
가영(歌詠)
법왕제석사천왕 불법문중서원견
열입초제천만세 자연신용호금선
고아일심 귀명정례 (목탁=반배)
※강생게가 시작되면 증명 법주가 오색사를 잡고 스님, 대중 순으로 오색사를 늘인 다음 오색사 진언이 시작되면 오색사를 합장지하여 머리 위로 손을 대중이 함께 올리고 오불 예불까지 한 다음 오색사를 자르면 됩니다.
강생게(降生偈)
아불석사자 종도솔천궁 강신하염부
입마야태장 원금역여시 입차공상중
심심적연정 구주어세간 복자제중생
발무상도심 시작대불사
자타공성불 옴아옴(세번)
오색사진언(五色絲眞言) (요령)
옴 아바라 삼매야 소다남 아리마리 사바하 (세번)
오불례(五佛禮)
나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목탁=절)
나무 원만보신 노사나불 (목탁=절)
나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목탁=절)
나무 당래하생 미륵존불 (목탁=절)
나무 동방만월세계 약사유리광불 (목탁=절)
혁혁뇌음진 군롱진할개 불기영산회 구담무거래
※오불례(五佛禮)가 끝나면 오색사(五色絲)를 자른다.
나무 신화성 (신조성, 이운성, 중수개금, 봉불 ○불 ○보살)
존상기위(尊償幾位)
육안성취상 육안청정상 육안원만상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혜안성취상 혜안청정상 혜안원만상
법안성취상 법안청정상 법안원만상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불안성취상 불안청정상 불안원만상
십안성취상 십안청정상 십안원만상
무진안성취상 무진안청정상 무진안원만상
개안광명진언(開眼光明眞言) ※ 이 때 고깔을 벗긴다.
불개광대청연안 묘상장엄공덕신
인천공찬불능량 비약만류귀대해
옴 작수작수 삼만다 작수미수다니 사바하 (세번)
안불안진언(安佛眼眞言)
옴 살바라도 바하리니 사바하 (세번)
※이때 법주는 솔가지에 향탕수를 찍어 불상 불화를 관욕한다.
관욕편(灌浴篇)
여래강생지시 구룡토수 목욕금신 일체제불 제대보살 역부여시
아금근이청정향수 관욕금신
목욕진언(沐浴眞言) (요령)
아금관욕제성중 정지공덕장엄취 오탁중생령이구 당증여래정법신
나무 삼만다 못다남 옴 아아나 삼마삼마 사바하 (세번)
시수진언(施水眞言) (요령) ※관욕쇠(목욕쇠)를 5번 친다.
아금지차길상수 관주일체중생정 진노열뇌실소제 자타소속법왕위
옴 도니도니 가도니 사바하 (세번)
※점필법(點筆法)이란 불보살의 눈에 점을 찍을 때 붓을 들고 괄호 안의 글자를 점필(點筆) 합니다.
점필법(點筆法)
육안 청정원만상시(캄) 안존상안하 (눈 아래 점필)
천안 청정원만상시(함) 안존상안청 (눈동자에 점필)
혜안 청정원만상시(남) 안존상안상 (눈썹 위에 점필)
법안 청정원만상시(밤) 안존상미간 (미간 위에 점필)
십안 청정원만상시(훔) 안존방흉중 (가슴 가운데 점필)
천안 청정원만상시(아) 안존상구중 (입 위에 점필)
무진안청정원만상시(옴) 안존상정상 (정수리에 점필)
탱화점필(幀畵點筆)
천안통성취청정상시(함) 안존상안청 (눈동자에 점필)
천이통성취청정상시(하) 안존상양족 (양발위에 점필)
타심통성취청정상시(사바하) 안존상양경 (양 정강이가운데 점필)
신경통성취청상시(제) 안존상양액 (양쪽 겨드랑이에 점필)
숙명통성취청정상시(례) 안존상양견 (양 어깨에 점필)
안상진언(安相眞言) (요령)
옴 소바라 지실지제 바아라 나바바야 사바하 (세번)
삼십이상진언(三十二相眞言)
옴 마하가로나야 사바하 (세번)
팔십종호진언(八十種好眞言)
옴 마하 다바다라 모나라야 사바하 (세번)
안장엄진언(安莊嚴眞言) (요령)
옴 바아라 바라나미보사니 사바하 (세번)
불상증명창불(佛像證明昌佛) (요령)
나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나무 원만보신 노사나불
나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나무 동방긍강부 대원경지 가지주 아촉여래불
나무 남방보성부 평등성지 관정주 보생여래불
나무 서방연화부 묘관찰지 삼마지주 관자재 여래불
나무 북방비수갈마부 성소작지 광대공양주 불공성취 여래불
나무 중앙적이상조부 보법갈마 사바라밀보살
나무 동방금애자수 사대보살 나무 남방보광 당소 사대보살
나무 서방법이인어 사대보살 나무 북방업 호아권 사대보살
나무 구색쇄령 사섭보살 나무희만가무 내사공양보살
나무 소산등도 외사공양보살 나무오부대만 다라회상
제대보살마하살 나무도량교주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위작증명법사 서천국백팔대조사 제라박타존자 지공대화상
나무 위작증명법사 고려국공민왕사 보제존자 나옹대화상
나무 위작증명법사 조선국태조왕사 묘음존자 무학대화상
유원 위작증명 성취불사 (요령)
※여기 까지 점안의식을 끝내고 불,보살님께 불공을 드립니다.
헌좌진언 (요령) 上壇偈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세번)
헌좌진언 (요령) 中壇偈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일체○○前
원멸진노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세번)
※이때 팥죽 또는 밥 마지 공양을 올리고 예불을 모십니다.
정법계진언 (목탁)
옴 남 (세번∼일곱번)
다게(茶偈)
목여조출제호미 성도당시선래헌 아금헌공역여시
원수애납수 (절) 원수애납수 (절) 원수자비애납수 (목탁=절)
진언권공(眞言勸供) ※진언으로 공양을 권하는 대목 (합장=요령)
향수나열 제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세번)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삼바라 삼바라 훔 (세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세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한결같은 마음으로 공양하는 마음을 갖는 진언
옴 밤 밤 밤밤 (세번)
유해진언(乳海眞言) ※음식이 진리의 젖으로 변해 공급하는 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밤 (세번)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나막 살바다타 아제비약미 새바몰케비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세번)
< 禮懺>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석가모니불(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수불부촉 십대제자십육성내지
천이백제대 아라한 무량자비성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제대조사천하종사
일체 미진수제대선지식(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목내림: 拜)
유원무진 삼보 대자대비 수차 공양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목내림: 拜)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하 바아라 훔 (세번)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세번)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세번)
보궐진언(補闕眞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세번)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精勤> (목탁)
(석가모니불)
나무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시간에 따라 정근함)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 귀명정례(故牙一心 歸命頂禮)
(관세음보살)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시간에 따라 정근함)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게 사바하(세번)
구족신통력 광수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故牙一心 歸命頂禮)
(지장보살)
나무 남방화주(南無 南方化主) 대원본존(大願本尊) 지장보살
지장보살 지장보살 지장보살 (※시간에 따라 정근함)
지장보살 멸정업진언 옴 바아라 마니다니 사바하(세번)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목내림: 반배
※점안하는 불상에 맞는 명호를 부를 것.
(이때 사부대중은 헌화하며 부처님께 예배합니다)
축원(祝願)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 삼보자존 불사자비 위작증명 허수낭감 상래소수 불공덕 회향삼처 실원만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충북 괴산군 문광면 문법리 487-2호 지수사 점안 법회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점안법회 동참 발원재자
(○○도 ○○시 ○○동 ○○번지 거주, 乾命 ○○보체, 坤命 ○○보체를 비롯한 참회기도도량 불심사와 인연이 있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청신사 청신녀 각각 등 보체...
금일 점안법회 동참 발원 공덕으로 앙몽 제불 제보살님 가피지 성력,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재수대통 신수대길 복덕구족,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영위소멸, 심중소구소원 여의원만 - 성취지대원
재고축 금일 점안법회 동참 발원제자 ○○시 ○동 ○○번지 거주 乾命 ○○보체, 坤命 ○○보체를 비롯한 불사 시주인연 각각등보체
금일 점안 불공 기도발원 공덕으로 참회자 업장소멸,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의식풍족, 단명자 수명장원,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학업성취,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공업자 안전조업, 상업자 재수대통, 운전자 안전운행, 승선자 안전운항 출전장병 왕방무애, 시험자 각종시험 무난합격, 무직자 취직성취 직장자 진급성취등, 각기경영지사업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금일 (참회기도도량 불심사) 점안법회 동참 불공 발원재자 각각 등 보체 연연 내내 심신건강 가족화목, 부모효도 형제우애, 부부애합 가정평안, 재수대통 소원성취, 복덕구족 액난소멸 만사형통 일상생활 안락 등, 각기 심중 소구소원 원만 성취지발원
억원(抑願) 금일 헌공 발원재자 각각 등 복위, 상세선망 사존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원근친척 일체권속 등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오대양 육대주, 위국절사 충의장졸, 형헌이종 산란이사, 결항치사 천파수사, 기한동뇌 구종횡사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철위산간 오무간지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 함령등중,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겸급법계 보여군생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일체유정무정 애고혼 제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애고혼 제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함탈삼계 윤회지고뇌 수생영산 정토지낙방 항몽본불 감로관정 제불비장 일승원교 평등대혜 묘법연화 일념삼천 즉신성불-지대원
연후원(然後願) 항사법계 무량불자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에서 목탁내림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중단권공
다게(茶偈) ※차를 공양하고 찬탄하는 게송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감심
원수애납수 (절)
원수애납수 (절)
원수자비애납수 (목탁=절)
< 禮懺>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중 (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중 (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등중 (목내림: 拜)
유원 신장 애강도량 불사자비 수차공양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 도중생 (목내림)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세번)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세번)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세번)
보궐진언(補闕眞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세번)
불설소재 길상다라니(佛說消災 吉祥陀羅尼)※모든 재앙을 없애주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세번)
정근(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옹호도량
화엄성중 화엄성중
화엄성중 화엄성중 (시간에 따라서...)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축원(祝願)
절이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성력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원아금차 지극지성 헌공발원재자
(○시 ○동 ○번지 거주, 乾命 ○보체, 坤命 ○보체)를 비롯하여 불심사와 인연이 있는 비구 비구니 청신사 청신녀 각각등 보체
앙몽 화엄성중 가호지묘력 신무일체 병고재액 작난영위 소멸 각기사대강건 육근청정 악인원리귀인상봉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각각등보체 각기동서사방 출입재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재수대통 부귀영화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연후원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 계수례 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목탁=반배)
반야심경(般若心經) - 목탁 -
마하반야 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 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세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