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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하나, 한 번, 오로지, 모두, 같다, 어떤 - 부수자[1획] |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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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 : [단독지사] 가로 그은 획 하나로 '하나'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임. 자의(字義)는 '하나'라는 의미가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어 "처음, 같다, 오로지, 모두"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됨. ▶ 소전(小篆)의 자형은 '一'의 고자(古字)로 '주살로 하나를 잡았다는 의미에서 '한 번'의 의미임.[주살 익 부수] ▶ 동양의 철학적 개념으로는 천지(天地)가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만물이 뒤섞여 있다가 처음으로 만물이 하나로 정해지려는 의미에서 '하나'의 뜻을 생성한 것으로 봄. ▷ 부수자이지만 글자의 뜻이나 음에 거의 작용하지 않는데, 아마도 많은 수의 한자를 일괄 포함시킨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예시단어 : 一念(일념), 一色(일색), 一助(일조), 如一(여일), 一人者(일인자)
▣ 성어 : ▷ 一擧兩得 (일거양득): 하나를 들어 둘을 얻는다.[=一石二鳥(일석이조)] ▷ 一口二言 (일구이언): 한 입으로 두 말을 한다. ▷ 一寸光陰 (일촌광음): 한 마디밖에 안 되는 짧은 시간 ▷ 一片丹心 (일편단심): 한 조각 붉은 마음 ▷ 唯一無二 (유일무이): 오직 하나고 둘도 없다. ▷ 九牛一毛 (구우일모): 수 많은 소에 하나의 터럭. ▷ 言行一致 (언행일치): 말과 행동을 하나로 일치시킨다. ▷ 知行合一 (지행합일): 지식과 행동을 하나로 합한다. ▷ 一日如三秋 (일일여삼추): 하루가 삼년과 같다.
▣ 파생한자 : 丁(정) 장정,천간 / 七(칠) 일곱 / 三(삼) 셋 / 丈(장) 어른,길 / 上(상) 위,오르다 / 下(하) 아래,내리다 / 不(불) 아니다 / 丑(축) 소,축시 / 丙(병) 천간,밝다 / 世(세) 세상,인간 / 且(차) 또,구차,장차 / 丘(구) 언덕
▣ 갖은자 : 壹(일) 하나, 오로지, 모두[土 부수] ▶ '갖은자'는 법령상 숫자 등을 쓸 때 위조나 변조를 막기 위해 같은 글자로서 획을 많이 하여 쓰는 글자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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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둘, 두 번, 갑절, 이단, 의심하다 - 부수자[2획] |
▶변천
▶필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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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 : [단독,합체지사] 가로 그은 획 두 개로 '둘'이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인데, '一'(일) 부수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도 부수로 분류한 것은 이분법에 의한 동양철학의 만물 생성에 기초해 위의 '一'은 하늘{天}, 밑의 '一'은 땅{地}의 뜻으로 설명함. 이는 '五'의 자원이 천지의 음양이 합해져 오행(五行)이 상생(相生)함에서 '다섯'의 의미가 된다는 것에서 알 수 있음. 자의(字義)는 "둘, 두 번째, 다음(버금)" 등의 뜻을 지님. ▶ 소전(小篆)의 자형은 '一'의 자형과 같이 '두 번'의 의미임. ▷ 역시 특별한 부수의미를 적용하지 않음.
▣ 예시단어 : 二次(이차), 二毛作(이모작), 十二支(십이지)
▣ 성어 : ▷ 不事二君(불사이군):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 ▷ 二八靑春(이팔청춘): 18 꽃다운 나이 ▷ 二人三脚(이인삼각): 두 사람이 발 세 개를 만듦.
▣ 파생한자 : 于(우) 어조사,아! / 云(운) 말하다 / 互(호) 서로,뒤섞이다 / 五(오) 다섯 / 井(정) 우물,정전 / 亞(아) 버금
▣ 갖은자 : 貳(이) 둘, 두마음, 의심하다, 대신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