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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시간 |
내 용 |
담당자 |
15:00~16:00 |
해당 어르신 생활실에서 개별 프로그램 진행 2층 거실에서 모셔서 진행 |
과장- 신인주 요양보호사 2명 |
※ B그룹,C그룹
진행시간 |
내 용 |
담당자 |
15:00 ~ 15:20 |
어르신 모시기 |
요양보호사 |
15:20 ~ 15:50 |
어르신께 프로그램 설명 드리기 프로그램 진행 |
과 장 - 신인주 팀 장 - 나해숙 부팀장 - 박귀인 |
15:50 ~ 16:00 |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토론 및 평가 |
참여 어르신 |
16:00 |
인사 및 종료 |
과 장 - 신인주 |
7. 프로그램(그룹별)세부계획
프로그램 |
목표 |
내용 |
음악치료 |
음악듣기 및 따라부르기를 통해 치매예방 및 치매상태의 호전 효과를 기대한다. |
- 음악듣기를 통해 심리상태를 안정되도록 한다 - 노래부르기를 통해 예전기억속의 애창노래를 떠올려 부 르실 수 있도록 회상한다. 예) 옛 지나간 노래 듣기, 클레식 듣기, 민요듣기,동요 따라부르기, 노래방프로그램 등 |
회상요법 |
과거에 대한 기억을 자연스럽게 회상하므로 기억력향상을 도모한다. |
- 이름, 가족관계, 고향에 대해 소개하며 이야기 나눈다. - 어린시절 가지고 놀았던 놀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 고 직접 해본다. - 사계절과 관련된 그림을 보고 이야기 나눈다. - 김장, 요리등에 대한 재료가 무엇인지 알아맞히고 이에 대한 이야기 나눈다. 예) 사진보기, 그림책보기, 구슬치기, 딱지놀이, 윷놀이, 공기놀이, 계절 연상하기, 계절에 맞는 요리 생각하 기, 영화감상, 봉선화물들이기 등 |
미술요법 |
미술활동을 통해 치매의 예방 및 현 치매 상태의 호전 효과를 기대한다. |
- 그림을 완성한 후 작품에 대한 자신의 설명과 다른 어르신들의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 주제와 맞는 그림을 선택하여 도화지에 오려붙여가며 작품을 완성시킨다. -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물간을 이용하여 모양찍기를 한다. 예) 자유화그리기, 콜라주, 데칼코마니, 모양찍기, 색칠 하기, 종이접기 조화만들기, 모자이크 등 |
스트레칭 |
스트레칭을 통하여 사지감각과 운동감각기능을 살리고 여러가지 신체활동을 증강시켜 치매를 예방 치료한다. |
- 음악을 들으며 여러 가지 치매예방 동작을 한다. - 각존 스트레칭 동작으로 여러 감각기능 되살리기 예) 치매예방체조, 동요에 따라 율동하기, 아로마 마사지 등 |
신체활동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잔존기능을 개발· 유지함으로 성취감 및 자존감을 향상 시킨다. |
예) 낱말 맞추기, 콩고르기, 종이접기, 산책, 점토공예, 콩고르기, 구슬꿰기, 퍼즐 맞추기, 레크레이션, 등 소근육을 활용하여 인지기능을 향상 시켜드린다. |
※ 수급자(보호자)의견을 분기별 1회이상 수렴하여 반영한다.
8. 기대효과
가. 과거 회상을 통하여 기억력 향상을 도모한다.
나. 삶의 활기를 부여한다.
다. 어르신이 가진 자존능력을 개발. 유지토록하며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라. 수급자 및 보호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질을 향상하고 수급자의 시설생활 만족도 를 높일수 있다.
마. 궁극적으로 입소 수급자 어르신들의 치매진행을 완화하고 예방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