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사는 이곳 Adelaide Melbourne ST. 는 분리 수거를 목요일 저녁에 집앞에 내놓으면 금요일 아침 6시 30분쯤 쓰레기차가 오는데 종이류나 플라스틱은 그보다 2시간쯤 뒤에 차가 오더라고요.
그런데 몇주 전 종이류하고 음료수병등 재활용 수거용 네모 상자가 없어진 게예요 호주에도 좀도둑이
있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쓰레기통을 가져가는것은 이해가 좀 안되더라고요
해서 어떤분에게 나의 황당한 심정을 얘기 했더니 아마도 그 안에 플라스틱 음료수병때문에 가져갔을꺼라는 거예요 (나중에 자세히 보니 음료수 패트병은 5센트를 환불받을 수 있다는 문구가 있더군요)
그래서 울 아들한테 물어봤더니 자기는 한번도 환불받은적이 없어서 환불받는곳을 모른다더군요
이대목에 한국엄마기질이 발동하여 울아들 앞세우고 Coles엘 갔죠
우선 이마트생각하고 (이마트는 고객센터에서 빈병보증금반환해주거든요)
계산원에게 빈병 5센트 환불받는곳 어디냐고 물었더니 모른다네요 - Coles에는 환불 해 주는 곳이 없다더군요 뒤돌아 나오며 울엄마 무모한 용기때문에 만물박사되어야겠다는 울아들의 볼멘소리를 들어야했답니다 -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패트병보증금은 어디서 환불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아들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
오늘 우리가 경험한 일이 결코 챙피한 일이 아니고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이고 또 자연을 보호하는 일이란것을.......!
첫댓글 패트병이 5센트 환불 받는다고 해도. 스무개 모아야 일불인데..그것 땜시 쓰레기 통채 가져간것은 아닐 것 같은데요. 다른 집에서 술이 덜 깬채 잘못 가져갔을 수도 있습니다. 쓰레기차가 빨리 치우는 애덜은 이동하면서 치우기 때문에 간혹 남의 대문 앞에 쓰레기통을 내려 놓을 수도 있습니다.
맞아요..저도 꼭 그 페트병 보면 온리 sa 5 c refund라고 되어 있어서 괜히 애들레이드로 이사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저는 길 다닐 때 펫병 보면서...저거 다 돈인데 이러고 다닌답니다. 아니 그런데 왜 그 5 C refund 가 SA에만 해당되는 지요?
그래서 저도 요즘 캔이나 펫병 모으고 있답니다. 열심히 모아서 그 돈으로 시드니, 멜번에 가서 울 회원님 가게의 옷 사입고 아스크림 사 먹을랍니다. 아, 꿈 한 번 야무지다.
시티카운실에 전화하세요.. 가겨다 줄겁니다..., 아마 돈 받을지도 모르겠읍니다. 깨진거는 그냥 바꾸어 주던데. 멜번은 다 whielie bin(스펠 맞나?)으로 다 바뀌엇읍니다.
자세한 주소는 모르겠지만 에들레이드 매길 사거리 조금지나 매길 초등학교건너 주유소 옆에 있습니다.돈으로 따지면 얼마 안되지만 아이들 교육에는 도움이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글쿤요 그런데 간판에 뭐라고 쓰여져있나요? 말도 잘 안통하는데 엄한데 들어 갔다가 무슨 일로 왔냐고 하면 어케요...
저도 제 작년에 왔을 때 똑같은 경우를 당했습니다. 저는 부동산에 전화를 했더니 알아서 처리를 해 주더라구요. 좋은 동네에 사시는데 그 곳에도 개념없는 녀석들이 있군요...
참, 빈 병이나 캔을 파는 곳이 어디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이 일을 취미삼아 하는 사람을 알고 있는데 빈 캔이 한 1000개 정도 모이면 팔아 달라고 부탁하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