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를 통한 인성교육
일시:2016.2.16.14:00~15:00
장소:법인교육장
강사:대구.경북인성
효 교육원 김경화 원장
대상:온사랑복지회
회원 일동
<노벨>
취지
자제들 상급학교 및
대학진학율이 가정생활패턴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요즘
공부에만 매달리다 보니 인성교육이 등한시 되어
효친 및 교권이 땅에
떨어지게 되었으며, 자식이 부모를 죽이거나
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폐륜적인 형태가 만연한 우리사회에
효를 바탕으로 한
대구경북효교육원이 작년에 설립되어 온사랑복지회와
공조체제하에서 교육에
상부상조할 동기를 모색하기 위해
김경화 원장님이
회원님들에게 특강의 시간을 갖게되었다.
현실교육기관들은 수능위주의 학력 성취를 위해 인성교육이 황폐화되고,
시간때우기에 급급한
반면 일부급진파의 교육자들이 국가의 안위를
벗어나 권력에만 급급해
도덕교육은 밑바닦을 해메고 있음이
실로 개탄할
지경이다.
국가와 국민이 합심하여
건전한 반석에 올려 놓은 이스라엘의
교육시스템을 롤모델로,
우리도 올 바른 3세 교육을 위해
그들의 교육환경을
더듬어 보는 강의내용을 소개한다.
<이스라엘
국가>
유태인의 생활교육
한국이 국가로선
IQ가 106로 세계1위, 이스라엘이 94로 33위인데
노벨상수상자의
27%를 배출한 민족이 유태인이다.
그들의 교육환경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소수민족이면서 세계를
주름잡고 있는 근원은
무엇일까?
그들은 학교에서 하학한
자제들에게 학교공부에 대한 질문에
'오늘은 무엇을
배웠으며 어떤 질문을 했으며 선생님의 대답은 ?'이란
부모교육은 우리완
너무나 대조되는 교육방식이다.
<질문하는 이스라엘
학생들>
금요일 이후 안식일엔
가족이 다 모여서 밥상위의 교육.
술문화가 없기때문에
아버지가 퇴근 후 9시 경 부턴 어떠한 경우에도
자식과 대화를
많이해 발표력을 높이고 대학학비도 스스로 해결해
사회생활, 경제활동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세계적인 부호가 많이 배출.
<학습하는 이스리엘
가정>
출산 후 3세까진
엄마가 직접 보육.
중학교 입학전까지
3개국의 언어를 습득.
학교 학부모 모임은
저녁 9시 이후에 시행하며,
학생수 보다 학부모가
더 많이 참석(부,모, 조부,조모등이 동참).
부모가 질문 후엔
아이가 문제를 터득하고 대답할때까지 기다려
자기개발력을
기루며.
가정엔 TV 수상기를
켜지않고 책을 통한 중점 교육.
<대구경북인성효교육원 김경화
원장>
결혼풍습
남.여 간 집안
경제사정을 사전 조율해서 맞는 혼수마련과
허례허식이 없다.
결혼후엔 남자는 직장을
휴직하고 2년간 탈무드 (5000년 유대인의 지혜와 처세)
공부에
매진.
조부모님들이 손주들과
적극 참여해 인성교육을 드 높인다.
<온사랑복지회 강의실>
특수교육 사례
독일에선 조부모가 없는
가정엔 조부모를 연결시켜 주어
풍부한 인성교육을 통해
효사상고취.
핀랜드에선 오전
교육후엔 방임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겪은 경험을 통해
풍부한 상상력을 배양.
미국명문대학교육은
암기교육에서 벗어나 사고와 체험의
경력에서 얻은 지식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한국식 교육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거나 졸업후에도 직장생활에서
탈락해 귀국하는 경우가
많다.
'독도는 일본땅이다'
란 일본교과서에 수록해 어린시절부터
세례교육으로 일본영토로
낙인하려는 일식 교육방식.
한국은 국,수,영어
수능점수에만 치중해 역사인식 결여로
인성교육 불모지로
국가관을 황폐화 시켰으며 돈이면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고 좋은 학교만 나오면
생활보장과 출세를 할
수 있다는 우월감이
인성교육을 망치고
있다.
결론
한국은 모든교육을 학교나 교육기관에 일임하는 반면
유테인들은 복습과 인성교육은 전적으로 학부모들이
책임진다.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의문사항을 도출해서 발표력과
상상력을
키운다.
한국은 자녀교육에 전재산을 털어 넣어 노후에 생활대책이 없는
반면
유태인들은 어릴때부터 자립심을 키워 대학교땐 자비로
대학을
나오며 직장에 취직후엔 봉급의 10%를 무조건
부모님께
드려 배려와 보답을 장려해 효친사상을 고취한다.
대구경북지역에 있는 실버세대들도 닦쳐온 모랄 해저드를
미리 방지해 HYO(孝:HARMONY YOUNG &
OLD)실천에
앞장섭시다.
첫댓글 우리 실버세대의 모든 분들이 지금부터라도 노인 강령을 준수해서 뭔가를 바구려고 노력이 필요 할것 같군요?
현실만 탓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늧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가 동참해야 합니다.
허단장님의 부지런한 모습은 해가 갈수록 뛰어납니다.
강의를 들은 즉시 이렇게 영상으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의 세대들은 효 인성에 대한 용어도 외면한 현대를 의식도 안하고 있으니 한심합니다.
남녀 노소 모두가 공감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푸른화원님감사 상세히 올려주셔,감동,, 배워야 자식교육도 일상에서 1살버릇 습관. 100세까지
책임,의무가 더 절실히 자식처럼 더 잘보살피고 바르게 밝게 선하게 교육 동화,지혜 인성교육도사랑,
HYO=hamony young old 효 맞고 젊은이와 노인의 조화 ,소통 시기 어려울 긴데 되마 좋지요 잘보고 스크랩해 갑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가 듣기만 하는데 하나 하나 빠뜨리지 않고 요점을 추려 올려주신 점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까?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우리 모두가 새겨듣고 실쳔해야 되리라 생각합니다.
허단장님의 아름다운 수고를 오늘 봅니다. 행복도 스스로 만들지 않으면 누릴 권리가 없다 했는데, 이렇게 보기 좋게 정리해 둔 것을 너무 늦게 읽는 다는 것이 죄송스럽습니다. 잘 읽고 간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씻은 듯한 자비심을가지신 단당 님께 저도 사회봉사 단체를 운영하고있습니다. 만 이렇게 질서있으시고 필수아미노 산이 있는 곳 보지 못했네요.....
늘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들이 순조롭길바라오며 무궁한발전을 빕니다.
한국도덕운동인천협회 회장 박종길
하는 씻은 듯한 좋은 글 좋은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