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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습관 1
동사형 조직으로 거듭나라
<책소개>
삼성전자의 마케팅 팀장, 유통 총사령관 등을 역임하면서 ‘1등 조직’, ‘1등 인재’를 키워온 마케팅과 조직의 귀재, 전옥표가 그의 30여 년에 걸친 현장노하우를 담은 책.
CEO가 이제 막 필드의 수장을 맡은 리더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시행착오를 겪었던 리더가 분기탱천한 젊은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난해한 용어로 가득한 경영서에는 나오지 않는 현장에서 ‘일’과 ‘성취’라는 씨름상대와의 샅바싸움에서 이기는 법에 대한 가장 직설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성공하려면’,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라는 이 필드에서 멋지게 실력발휘하려면’ 꼭 가져야 할 자질 혹은 태도를 알려준다.
<저자: 전옥표>
Jun Og Pyo,全玉杓 전옥표는 1등 신화를 만들어낸 비지니스계의 인물이다. 그는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국내전략 마케팅 팀장으로 있는 동안, 애니콜, 파브, 지펠, 하우젠 등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일구어낸 주역으로 활약했다. 그 후, 삼성전자 남부지사장 등을 맡으면서 유통 현장에서 대리점 경영 혁신과 불황을 이기는 유통 영업 발전의 기틀을 닦아 오늘의 삼성전자를 만들어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삼성전자의 마케팅 팀장, 유통 총사령관 등을 역임하면서 ‘1등 조직’, ‘1등 인재’를 키워온 마케팅과 조직의 귀재, 전옥표가 그의 30여 년에 걸친 현장노하우를 담은 책인 2007년 작『이기는 습관』에는 CEO가 이제 막 필드의 수장을 맡은 리더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시행착오를 겪었던 리더가 분기탱천한 젊은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난해한 용어로 가득한 경영서에는 나오지 않는 현장에서 ‘일’과 ‘성취’라는 씨름상대와의 샅바싸움에서 이기는 법에 대한 가장 직설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성공하려면’,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라는 이 필드에서 멋지게 실력발휘하려면’ 꼭 가져야 할 자질 혹은 태도를 알려줌으...전옥표는 1등 신화를 만들어낸 비지니스계의 인물이다. 그는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국내전략 마케팅 팀장으로 있는 동안, 애니콜, 파브, 지펠, 하우젠 등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일구어낸 주역으로 활약했다. 그 후, 삼성전자 남부지사장 등을 맡으면서 유통 현장에서 대리점 경영 혁신과 불황을 이기는 유통 영업 발전의 기틀을 닦아 오늘의 삼성전자를 만들어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삼성전자의 마케팅 팀장, 유통 총사령관 등을 역임하면서 ‘1등 조직’, ‘1등 인재’를 키워온 마케팅과 조직의 귀재, 전옥표가 그의 30여 년에 걸친 현장노하우를 담은 책인 2007년 작『이기는 습관』에는 CEO가 이제 막 필드의 수장을 맡은 리더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시행착오를 겪었던 리더가 분기탱천한 젊은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난해한 용어로 가득한 경영서에는 나오지 않는 현장에서 ‘일’과 ‘성취’라는 씨름상대와의 샅바싸움에서 이기는 법에 대한 가장 직설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성공하려면’,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라는 이 필드에서 멋지게 실력발휘하려면’ 꼭 가져야 할 자질 혹은 태도를 알려줌으로써 이 책은 그를 경제 경영 서적 분야의 대표적인 저자로 만들어 주었다.
또한 그의 두번째 책 『동사형 인간』은 어려움이 다가오고 역경이 밀려올 때마다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고 미래와 약속하며 ‘즉실행 즉실천’이라는 ‘액티비티’의 원칙을 설명했다. 『이기는 습관』이 1등 조직을 만드는 전략사령관의 현장노하우에 집중했다면, 이 책은 개개인이 삶을 성취로 이끌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기를 ‘동사형 인간’으로 명명하고, 성취의 행동구조를 ‘21가지 액티비티’로 나누고 쪼개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짚어주었다.
현재 그는 그의 저서들을 통해 그랬던 것 처럼 인생의 비전과 꿈을 이루는 성취의 비밀법칙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하여 (주)위닝경영연구소를 설립했다. 삼성전자, 포스코, CJ, 한솔, SKT, LG화학, 에버랜드, 신한은행, 대신증권, 동원그룹 등 대기업 및 공기업, 민간단체를 통틀어 연 600여 회의 강연과 집필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MBA,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특별시 정책자문위원, 동아일보 전문 칼럼리스트(전옥표의 현장경영)로 활동 중이다. 그 밖의 저서로는『청소년을 위한 이기는 습관』, 『돈이 굴러들어오는 실전 마케팅』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싸움의 룰까지도 바꾸어놓는 ‘승자의 법칙’
1부.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動詞形) 조직
이기는 습관 01 -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즉 “어떻게 해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어떻게 해야 고객에게 우리의 상품을 잘 알릴 수 있으며, 어떻게 해야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문제는 “ 오늘 이 시간”, “바로 여기”
*“고객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
*모든 일을 측정 가능한 “동사형”으로 표현하라_구체적으로
*통째로 된 계획을 “동사”로 쪼개라_ 월간,주간,일일목표로 세분화
*“성과”라는 나침반을 새로운 전략지도로 삼아라_ 평가, 성과 중심의 실행력
*(스토리) 미켈란젤로의 구석진 곳에 보이지 않는 그림_ “내가 알지”
이기는 습관 02 -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우리들은 “캐스트”, 일터는 우리의 “스테이지”_에버랜드
*“꿈”을 공유하라/ 어디로 가는 배인지 그 “목적지”를 보여줘라/ 제대로 평가하고 확실히 보상하라/ 창의성과 열정을 깨울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라
*공정한 업무분배와 합리적인 프로세스 확립/ 탄력적이면서도 규범 있는 조직문화의 구축/ “비용 대비 이익”의 개념이 철저/ 항상 세일즈에 대한 생각
이기는 습관 03 -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 기르지 말라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도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잇는 듯이 행동한다.(세네카, 로마의 웅변가이자 철학자)
*”우물쭈물 살다가 내 끝내 이렇게 될 줄 알았지” (희곡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비문)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에서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_ 자신에 대한 엄격함으로부터 시작된다.
*시간관리가 곧 업무관리이자 품질관리고 경쟁력관리다. 그리고 미래의 자산이다.
*조직의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분석하라_ 조직의 현황을 세분화해서 주기적으로 체크
*긴장감이 사라지면 몰락이 시작된다.
*리더의 시간은 소중하다.
*세상의 가장 못난 변명, “시간이 없어서”
*시간을 방목하지 마라_ 자기체크(리스트,일정표,스케줄..틀을 시스템화,표준화)
*현재의 이 시간이 더할 수 없는 보배다.
이기는 습관 04 -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만족하는 순간이 쇠퇴의 시작
*혁신(가죽을 벗겨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주는 달콤한 고통
*변화에 적응하는 종만이 살아남는다._ 자기중심성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2부.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남들보다 조금만 더 잘하면 된다. 어떻게? 그것은 남보다 좀더 하는 것이다.
*한 뼘 차이는 사소해 보이지만, 그것이 바로 인생의 커브를 바꾸어놓는다.
이기는 습관 05 -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_나폴레옹
*인생은 셀프 마케팅의 연속_ 당장 “전공서적 100권 읽기” 실행하라
*외모는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 수단
*남들과 다른 1% 프리미엄 전략을 가져라_ 언제든 “다른 방법”.”다른 상품”이 있다.
*고성덕변호사_ 그것은 남보다 좀더 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 거기서 거기다.
*먼저 자신을 이기는 상품으로 만들어라.
이기는 습관 06 -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보고서.제안서 한 장도 예술작품처럼_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은 “전략을 차별화하라”
*나의 강력한 무기, 차별화의 조건
*경쟁사에 대해서 좀더 깊이 연구하고, 고객관점에서 무엇을 차별화된 특징으로 부각시켜 제안 할 것인지 ..
*영업에 R&D 개념을 접목해 차별화를 시도
이기는 습관 07 -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인생에서 “우연히” 되는 건 하나도 없다. 다 이유가 있다.
*문제는 정작 자신이 인생의 무기로 삼아야 할 현업에서의 공부는 뒷전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곳”, 바로 “지금”
*프로들은 어떤 일을 하든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일은 다 통하게 마련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나만의 노하우
*세상은 당신이 보는 대로
이기는 습관 08 -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당신이 진심으로 성공하고자 한다면, 자기훈련을 두번째 사랑으로, 목표설정을 첫번째 사랑으로 삼아라_ 월터 크라이슬러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하루 연습을 안 하면 내가 압니다. 이틀 연습을 안 하면 비평가들이 알지요. 그리고 사흘 연습을 안 하면 청중 모두가 압니다.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성취하는 모든 것의 95%는 습관의 결과이다.
3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남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이 된다_칭기스칸
*Company_ 함께 빵을 먹고 살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 만든 조직(라틴어), 사람이 모여서 함께 일을 하는 곳(한자)
*확립된 과정은 확립된 결과를 보장한다.
*세상은 프로세스의 힘으로 돌아간다_ 전사적인 지식의 공유, 신뢰,효율성,리스크방지,소통과 공유,투명성의 이점
*합리적인 프로세스 수립은 어떻게? _ 고객의 입장에서 역순으로 접근한다/ 모든 역할역 정확히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개인영역+언제,누가,어떤 일)/ 누구나 보고 싶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프로세스 맵, BPM)
*지식공유로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이기는 습관 10 -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시력은 있으나 비전이 없는 것이 더 불행_ 헬렌 켈러
*5% 성정은 불가능하지만 30% 성정은 가능하다.
*안 되는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목표는 실현 가능한 것보다 조금 높게, 평가는 냉혹하게, 보상은 철저하게 하는 것이 강한 조직의 특징이다.
*측정은 공정하게 평가는 냉혹하게_ 균형성과기록표(BSC, 고객-프로세스-학습-역량 항목)/ 측정하지 않으면 행해지지 않고 고쳐지지도 않는다./ 평가는 가능한 분기 단위로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어디로 나아가고 무엇을 추구할 것인가
*나만의 비밀목표를 세워라.
이기는 습관 11 -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성공은 지금하고 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
*분석하고 분석하고 또 분석하라.
*당신이 가진 정보가 정말 “사실”인가?
*잘라서 보라! 그러면 해결책이 보인다.
이기는 습관 12 -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틀린 문제는 절대 다시 틀리지 마라
*제안노트.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메모하고 공유하라.
*실패 인정의 조직문화가 중요, 실패노트
4부.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회된 마케팅적 사고
이기는 습관 13 - 모든 구성원들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남다른 전략가들의 5가지 비밀법칙: 부정의법칙(다른방법은 없나?), 미래의법칙(10년후), 진화의법칙(누군가 시도하고 있다.그것은 무었일까?), 고집의법칙(반드시 빛 볼 날이 있다), 창의법칙(내가 꿈꾸는 세상은 반드시 만들 수 있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그리고 그것은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천성의 10배에 이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기는 습관 14 -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교토상인의 33계명: 창업은 쉽고 수성은 어렵다/ 늘 고객의 입장에 서라/ 모든 물건은 각기 때가 있다/ 고생은 즐거움의 씨앗이지만, 즐거움은 고생의 씨앗이 된다/ 돈이 없으면 지혜를 보여라, 지혜가 없으면 땀을 보여라/ 해보지 않고 인생을 끝내지 마라/ 사업을 할 때 70~80% 정도의 승산 밖에 없다면, 그만 두는 것이 낫다…
이기는 습관 15 -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고객은 논쟁의 대상이 아니다. 누구도 고객과의 논쟁에서 이긴 사람은 없다.
*고객의 불만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진화할 뿐이다. 결국 우리는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해결하는데 사활을 걸어야 한다.
*만족한 고객의 영향보다 혹평하는 고객의 영향이 약3배정도 강하다는 마케팅 법칙
*고객의 우는 소리는 맨나중에 들린다._ 이병철회장, 경청(傾聽)
*내 월급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준다. 고객의 필요와 요청에 귀를 기울여라.
이기는 습관 16 -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CRM(고객관계관리) 기술은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끊임없이 고객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태도가 깔려 있다.
*혁신과 고객만족
*고객만족의 핵심요소: 친밀감, 파트너십, 품질, 몰입, 자아연관
*죽으나 사나 메모뿐이다.
*이름만은 무슨 일이 있어도 기억한다.(이름과 이미지 연결)
*사후관리 없으면 단골도 없다.
*내가 번 것은 반드시 고객에게 돌려주라. 사람관계에 충실
5부.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이기는 습관 17 -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삼성전자 CS파트 5대항목: 인사,조회,청소,용모,전화응대
*인간에 대한 첫 번째 예의, 인사
*모든 관계는 인사로 시작되고 인사로 마무리된다.
*언제나 준비된 사람, 단정함으로 무장하라_ 용모나 옷차림
*단정함이란 자신의 특질을 잘 살리되 언제 어디서든 화력을 최대한으로 폭발할 수 있도록 “순발력”과 “기동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단정함은 습관이다.
*최소한 집을 나올 때는 몸도 마음도 비니스맨으로 자신을 완전히 무장해야 한다.
이기는 습관 18 -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_월리엄 제임스
*웃음이 있는 곳에 가난이 없다.
*서비스조직에서 “웃음”은 생명줄과도 같다. 펀경영
이기는 습관 19 -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시간을 비교하자. 이른 아침 한 시간은 오후 늦은 한 시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시작하는 재주는 위대하지만, 마무리 짓는 재주는 더욱 위대하다.
*골 결정력을 키우는 마무리 습관, 성과로 연결시켜라.
*일이란 지시나 보고, 상황설명이 아니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오늘, 성과와 결과 중심
6부.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이기는 습관 20 -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사람이 지혜가 부족해서 일에 실패하는 경우는 적다. 사람에게 늘 부족한 것은 성실이다._ 벤자민 디즈레일리
*안자(晏子)지(之)어(御)_ 춘추시대 제나라 명신, 안영, 안자의 마부
*물은 깊을수록 소리가 없다.
*인생에 세가지 조심: 타성에 젖어 대충대충 사는 것/ 교만해지는 것/ 성실하지 못한 것/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철저하고 고객에게 관대하다.
이기는 습관 21 -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잘하는 사람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 반은 성공이다. 후발의 법칙(law of followship)
*배움노트, 메모의 달인
이기는 습관 22 -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
*천재는 단지 인내하는 습관을 기른 사람일 뿐이다._ 벤자민 프랭클린
*중도에 그만두지만 않는다면 될 수 있다_ 이백
*마부작침(도끼를 갈아서 바늘로 만든다)_ 당서
*집요함이 만든 한 편의 드라마 같은 성공_ 하우젠, 격물치지
*117번 방문하는 끈기와 집념_ 일본 세일즈맨
*10번 가서 안되면 11번 가자는 각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_ 극단에까지 가고 싶다, 시
에필로그 : 현장에서 땀 흘리는 사람을 위한 승리의 정공법
<출판사리뷰>
100번 슈팅해도 골을 못 넣으면 헛수고다. 이기는 사람은 샅바싸움에 능하다. 모래판이나 교과서에 적힌 딱딱한 원칙이 아니라, 어디를 잡아야 고객이 나에게 끌려오고 내 편이 되는지 실전을 통해 잘 알고 있다. 승리의 숨소리와 땀 냄새를 맡고 본능적으로 움직인다. ‘그저 열심히 일하는 습관’이 아니라, ‘이기는 습관’을 갖게 해야 한다.
이 책은 삼성이라는 최강 조직, 그 중에서도 시장을 혁신하고 변화와 성과를 극대화한 전설적 조직을 이끌었던 명사령관이 필생의 원칙과 지침들을 주옥같이 풀어놓았다.
이기는 습관 1.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조직을 죽어 있는 ‘명사형’이 아닌 ‘동사형’으로 변신시키지 않으면 생존은 없다. 조직의 지향점을 ‘움직임과 목표의식을 담은 동사형 목적지’로 바꾸고, 조직을 열정과 에너지가 들끓는 특별한 DNA로 탈바꿈시키는 일, 그리고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 속에서 안일함과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는 조직 담금질, 또한 내일의 성장을 위해서 현재의 고통을 감수하고서라도 기꺼이 발을 잘라 신발에 맞추는 창조적 혁신의 비결이 담겨 있다.
이기는 습관 2.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일류를 배출하는 프로사관학교로 조직을 탈바꿈하라. 하루하루 시계추처럼 회사생활을 ‘견뎌내는’ 사람들로 조직을 채우지 마라. 내가 하는 일, 내가 만든 보고서 하나도 작품으로 만드는, 마지막 1%까지도 소홀하지 않은 집요한 사람들로 조직과 구성원을 변신시키라. 무늬만 번드르르한 ‘개성’이 아니라 진정한 차별성은 어디서부터 나오며, 그것을 견지하면 인생과 비즈니스는 궁극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가, 조목조목 짚어낸다.
이기는 습관 3.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프로세스가 자리 잡으면 맹구도 일류가 된다. 흔히 못 되는 조직일수록 일개인의 탁월함, 한두 명의 헌신에 기대어 하루하루를 연명한다. 뛰어난 성과를 올리는 조직들, 어떤 인적ㆍ물적인 누수가 있어도 거뜬히 굴러가는 조직력 강한 회사들의 특징은 철저한 분석과 구조화로 상향 평준화되어 있고 아주 작은 실패로부터도 조직 전체가 배운다는 데 있다.
이기는 습관 4.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회된 마케팅적 사고
마케팅적 사고를 온몸에 뿌리박아라. 망하는 조직의 특징은 현장을 홀대하고 모두가 상상속의 계획만 세운다는 데 있다. 전 직원이 마케터가 되어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고 그것을 곧 나와 조직의 전략으로 변화시키는 ‘돈과 고객을 본능적으로 좇는 조직’, 세련된 소프트웨어를 갖추지 않았어도 고객을 기억하고 고객의 볼멘소리를 가장 먼저 채록하는 조직, 그러한 조직으로 변화하는 전략적 지점을 살펴본다.
이기는 습관 5.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못된 송아지일수록 예의를 물 말아 먹는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조직의 규범, 조직의 질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일류조직인지 아닌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상의 바로미터다. 인사성이 없는 조직, 외모에서 프로 냄새가 나지 않는 조직, 웃지 않는 조직, 아침이 흐리멍덩한 조직치고 잘되는 조직은 없다. 기본부터 틀어쥐어 조직과 개인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업무의 룰을 집어낸다.
이기는 습관 6.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결국 집요한 실행력만이 물고기를 낚는다.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오래 갈 수 없다. 타성에 젖어 대충대충하는 것, 교만해지는 것, 성실하지 못한 것, 언제든 인생과 비즈니스에서 경계해야 할 빨간불로부터 마음을 놓아도 좋을 때란 없다. 누구로부터 배우고 무엇을 멀리해야 하는지, 무엇을 견지하고 어디에 목숨을 걸 것인지, 조직의 기본기를 통렬하게 다루었다.
우리는 모두 개인적으로든 조직적으로든 돈이나 명예, 우월한 위치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그 경쟁의 목적은 ‘이기는 데’ 있다. ‘열심히 한다’, ‘성실하게 한다’,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것으론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승리하는 방법’, ‘골을 넣는 방법’, ‘실전의 싸움에서 성공을 맛보는 방법’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해법서다. 세상에 성과와 수익과 연결되지 않은 조직은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책은 모든 조직의 리더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다. 또 시행착오를 반복하거나 지름길로 가로질러가고 싶은 안일함이 싹틀 때, 직장에 몸담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일류조직으로 발돋움하기 바라는 팀, 달리는 말에도 채찍을 가한다는 심정으로 조언을 아끼고 싶지 않은 구성원에게 백 마디 말 대신 건네줄 만한 책이라 하겠다.
<독자리뷰> 세상의 가장 큰 적,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 경영관련 서적을 읽다가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가볍게 읽을 만한 게 없을까 싶어서 집어 들었다. 딱 봐도 에세이 형식으로 쉽게쉽게 쓰여 있을 것 같아서. 이기는 습관이라는 책 제목에 책의 내용이 모두 가늠이 되기는 했지만, 나에겐 가볍게 읽을거리가 필요했기에 부담 없이 책을 펼쳤다.
하지만 책을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나는 책에 깊이 빠져들었다. 어느 것 하나 그냥 쉽게 흘려버릴 수 없는 삶의 경험과 지혜가 곳곳에 담겨 있었다. 쉽게 읽을 수는 있지만, 절대 쉽게 흘려버릴 수 없는 이야기들. 많은 에세이가 그렇듯 흔하고 뻔 한 이야기일거라고 여겼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았다. 뜬 구름 잡는 듯 한 막연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부딪히고 경험해서 이뤄낸 것들을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그렇기에 가슴에 더 와 닿았고, 정말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더 들었다.
유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해보고 싶은 책이다. 하지만 꼭 유통업뿐 아니라도 일반 직장인이나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도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그리고 1월 1일의 그 굳은 다짐은 어디로 가로 흐물흐물해진 마음가짐을 추스르고 있는 이들에게도 정말 꼭 권하고 싶다.
나 역시 그랬다. 올해 초에 세웠던 신년 계획. 작심삼일을 반복하면서 몇 번이나 계획을 수정을 하다가, 반포기 하려던 찰나였다. 신정에 세웠던 계획들은 구정을 위한 예행연습이었다고 여기며, 구정 때부터는 정말 제대로 신년 계획을 세워서 멋지게 새해를 시작할거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몸이 근질근질 했다. 빨리 나의 새해 계획을 다시 세우고, 빨리 실천해보고 싶어서. 흔히 ‘우리는 되는 놈은 뭘 해도 된다’는 말을 한다. 다른 게 있는 것이 아니다, 되는 놈은 되는 법을 알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필자가 말하는 이기는 습관이기도 하다. 우리는 언제나 성공한 모습만을 보며 대단하다 박수를 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뜨거운 열정으로 피나는 노력을 했기에 가능한 것이다.
· 하루 연습을 안 하면 내가 압니다. 이틀 연습을 안 하면 비평가들이 알지요. 그리고 사흘 연습을 안 하면 청중 모두가 압니다.
- <이기는 습관>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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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호_ 일본전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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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어떻게?
남들보다 좀 더 고민하고 행동한다.
언제? 지금 시점에
자기개발.운동.긍정다이어리.. 미팅일정도
오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