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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Design에 따른 미학 |
지(智), 정(情), 의(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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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여담 |
고객의 hair length, 얼굴형태, fashion, 키, 모발의 질 또는 coloring과 life style등에 의한 design등을 고려하여 style direction을 결정하기 전에 고객의 의사를 충분히 고려한 다음에 style제작에 들어간다.
Hair Design에 따른 미학(美學)
1. 美學에 대한 史的인 흐름
2. hair designer의 조건
3. 고객의 개성파악을 위한 조건
4.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5. 기본적인 8가지 얼굴 형태에 따른 개성미학
고객(client)은 하루가 다르게 자신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인 개성적으로 되어가고 있으며 hair style도 단순히 유행을 쫓던 시대에서 그 유행 속에 존재하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그 무엇을 찾아내어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professional cosmetologist가 되려면 개개인의 개성을 파악하는 능력과 개개인의 심리를 나타낼 수 있는 생활 스타일에 어울리는 design을 구사해 줄 수 있는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hair의 미학은 논리적으로 손님의 개성을 분석하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hair design을 만들고자 하는 철학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근대 미용산업이 시작된 지 약 50여 년이나 되었으며, professional cosmetolog ist의 호칭도 그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바뀌었다.
① 1960년대 이전(틀어주는 사)
머리를 만들어(틀어)주는 사람
② 1960년대(파마야사)
permanent wave(perm)의 기술이 진보했던 시대
③ 1970년대(컷트사)
sasson cut의 대유행과 더불어 moden한 hair style이 cut 기술을 고도화 시켰 던 시대
④ 1980년대(헤어 스타일리스트)
스타일링제의 보급과 생활의 다변화와 더불어 hair style을 즐기는 시대
⑤ 1990년대(헤어 디자이너)
coloring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고도의 진보화된 사회가 사람의 가치관의 폭 을 넓히는 make-up, colorist등 전문직과 total stylist(hair designer)가 시작된 시대
⑥ 2000년대(헤어 크리닉)
professional cosmetologist로서 hair의 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증진 시키는 것은 물론 심
리적, 미학적, 사회적 관점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시대 (진단, 처리, 관리)
① hair style을 표현하는 기술이 뛰어나야 한다.
② design의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③ 다양한 hair style을 창조해야 한다.
④ 빠른 시간 내에 고객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테크닉이 있어야 한다.
① 형태나 외관(신체의 비례에 의한 head와 목, 얼굴 모양을 파악)
② 환경(fashion, life style등)
우선 사람이란 어머니 뱃속에서 생겨난 태아가 10여 달 성장한 후 사람 모습으로 태어날 때, 얼굴형태는 40%가 형성된다. 출생에서 20살까지 성장기(생활환경)에서 30%의 얼굴이 형성되고 20살∼40살 때쯤 나머지 20%가 완성된다. 40세 이후 자기 얼굴에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는 말의 의미가 여기서 나온다.
여성의 골격의 완성은 22-23세에 기본이 완성된다. 얼굴이 변해가기 때문에 이 이전은 본인의 참 얼굴이 아니다. 또 하나 얼굴에서 여자와 남자를 구별할 수 있는 것은 눈썹이다. 남자의 눈썹은 활형이나 여자에게는 활형의 선이 없다.
사람의 얼굴은 2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형으로 되어있다. 사람의 얼굴은 기본적으로는 8가지 형태가 있고, 2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형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를 조합해 보면 56가지의 윤곽이 나온다. 얼굴형태 56가지와 표정 8가지를 곱하면(56×8) 448가지의 얼굴과 또한 얼굴에 따른 헤어스타일로 나뉘게 된다.
헤어스타일 역시 8가지이다. 448가지의 헤어스타일이 개성미학의 기본으로서 이 헤어스타일은 무한대로 펼쳐진다(448×8=3584). 세상 사람 중에 약 1300명 정도의 얼굴 가운데는 3사람 꼴로 서로 닮은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어디 본듯한 얼굴인데, 또는 처음 보는 사람인데도 친근감을 가질 수 있는 이유중의 하나가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 내패엽형
몸 속 내부에 내장의 순환이 활발하며, 얼굴은 둥글고, 뼈가 작으며 턱도 작고 근육질이 풍부하며 통통하게 밑으로 쭉 빠진 사람으로 이중턱을 나타낸다. 고민이 생기면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고 싶어하고 잘먹는 체질로서 내장이 튼튼하다.
2) 중외패엽형
뼈, 근육, 신경이 발달되어 있다. 광대뼈(볼)이 튀어나와 있고, 별로 부드러운 느낌이 없으며 정열적인 사람으로서 느낌이나 생각이 흥분되면 폭발하는 style이기 때문에 하고자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고민으로 안절부절할 때 자기 몸을 학대(ex : 화가 나면 청소를 한다던가 먹는 것을 많이 먹어대는 등의)하는 스타일이다. 육각형, 오각형, 사각형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뼈, 근육이 발달해 있다. 신경통, 발, 손목, 허리의 병을 가지고 있다.
3) 외패엽형
피부, 눈, 입이 발달되어 있어 강한 인상을 주며 혈액, 체액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활발하나 특히 위장이 약하다. 나이가 들수록 머리는 맑아진다. 머리로 생각하기 좋아하고 몸쓰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4) 역삼각형
로맨티스트로서 70∼80세가 되어도 외출을 좋아하고 기억력이 좋다.
5) 바란스형
외+중+내배엽형으로 Mix된 얼굴형으로서 계란형이다. 얼굴모양은 사람마다 각양각색이다. 둥근 얼굴은 성격이 맑고 친하기 쉽고, 네모난 얼굴은 진실하며, 역삼각형은 로맨틱하다. 이와 같이 얼굴모양에 따라 서로 이미지는 달라진다. 그러므로 얼굴모양을 파악한 다음 장점을 돋보이게 하고 결점을 보완시키는 것 또한 스스로의 이미지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졌다는 것만 해도 앎이라는 것, 실천한다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완벽한 외모를 가진 고객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고객의 특징을 잘 분석하고 좋은 점을 두드러지게 강조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인종의 특이한 특징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① oval facial type(계란형)
가장 이상적인 얼굴형으로서 인식되어지며 얼굴의 윤곽과 비율은 다른 얼굴형을 수정하기 위한 기본 얼굴형이다. : 어떤 hair style도 다 소화할 수 있다.(단, 안경, 코의 길이와 모양, 옆얼굴은 고려하지 않을 때)
② round facial type(둥근 얼굴형)
넓은 얼굴로서 둥근 헤어라인과 둥근 턱선을 형성 : hair style은 얼굴 길이에 착시 현상을 연출시키게 한다. top point에 volume을 형성시키며 귀나 뺨을 머리카락으로 덮거나, 한쪽 편의 귀를 들어내면서 hair를 face line 위쪽으로 up 시키며 front의 bang은 한 side(이마부분)에 큰 swing의 S뱅을 형성시킨다.
③ square facial type(사각 얼굴형)
직선의 헤어라인과 직사각형의 턱선을 가진 넓은 얼굴이다. : hair style은 사각형 모습을 상쇄시켜 얼굴길이에 착시현상을 준다. 이마쪽은 들어올리는 bang으로서 관자놀이에서 턱까지 앞쪽으로 돌출 되도록 하며 얼굴선은 부드럽고 가늘게 보이도록 하는 비대칭의 헤어스타일을 구사시킨다.
④ pear-shaped facial type(사다리 얼굴형)
좁고 가는 이마와 넓은 턱과 뺨 라인 : hair style은 풍성하고 높게 만들어 이마가 넓어 보이도록 착시현상을 주기 위해 center part를 한 front의 r, l s·p에 bang의 부드러운 컬을 이용, 볼륨을 주면서 부분적으로 덮고 귀쪽(e·p) hair는 짧은 단발의 soft wove나 semi-curl이 어울린다.
⑤ oblong facial type(장방 얼굴형)
공허한 분위기의 뺨을 가진 길고 가는 얼굴 : hair style은 bob style or bang style로 top은 낮아야 하며 r, l side는 풍성하도록 하며 hair line은 입술 선이나 귀 뒤를 풍성하게 보이도록 style를 구상한다.
⑥ diamond facial type(다이아몬드 얼굴형)
좁은 이마, 광대뼈는 과도하게 넓으며 턱의 선은 가늘다. : 광대뼈 라인을 가로지르는 형의 hair style을 구사하여 넓이를 줄여야 한다. jaw(턱) line과 이마 쪽은 풍성한 느낌을 증가시키고 광대뼈 쪽에서 머리카락을 얼굴면에 접착시키듯이 유지시키는 것은 계란형 얼굴처럼 보이도록 해준다. 뺨에서 hair style을 들어올리는 것은 광대뼈를 더 도드라지게 한다. 그러므로 들어올리는 것을 피하고 헤어 라인 뒤쪽으로 이동시킨다.
⑦ heart-shaped facial type(하트 얼굴형)
넓은 이마와 가는 턱선을 가진 얼굴형 : hair style은 이마쪽 넓이를 줄이고 얼굴 아랫부분은 넓게 증가시켜 이마부분을 위로 up시킨 bang style을 유지하면서 이마 중앙부분과 한쪽으로 asymmetry한 style로서 jaw line(턱선)이 부드럽고 넓게 보이도록 구사시킨다.
⑧ profiles(옆 얼굴)
hair style을 구사시킬 때 고객의 옆모습 또한 중요한 지표를 가진다.
㉠ 직선 옆얼굴(straight profile)
가장 이상적인 얼굴형이며 오목하거나 볼록 하지 않는 일반적인 형태이다.(그림 ⑧-㉠)
㉡ 오목한 옆얼굴(돌출한 턱; concave(prominent chin))
목덜미에 있는 머리 카락을 귀쪽으로 유동성(a flow)을 주는 style이 요구된다.(그림 ⑧-㉡)
㉢ 볼록한 옆얼굴(쑥 들어간 이마, 돌출된 코, 쑥 들어간 턱; convex(receding forehead, prominent nose, and receding chin))
이마에 curl or bang을 주 면서 nape(목)에서 head 가까운 쪽에 style을 만든다.(그림 ⑧-㉢)
㉣ 들어간 이마, 튀어나온 턱(low forehead, protruding chin)
높이가 있는 풍성한 앞머리를 이마에 창조하고, 관자놀이(s·p)에 있는 hair strand를 up으로 쓸어 올리면 얼굴이 길어 보인다. 목선의 부드러운 curl은 jew line을 부 드럽게 표현해주며 턱선보다 더 낮거나 더 높은 hair line(guide)을 주어야 한다. 목선에서 hair line이 생기면 튀어나온 턱을 더 강조한다.(그림 ⑧-㉣)
⑨ nose shapes(코 모양)
코의 모양은 옆얼굴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코는 옆모습과 얼굴의 전체 모습 둘 다 고려되어져야 한다.
㉠ 코끝이 위로 치켜진 코(turned-up nose)
이 코의 유형은 대체로 작고, 직 선의 옆얼굴과 동행하며, 작은 코는 어린아이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헤어스 타일을 어른스럽게 표현하며 머리카락은 코에서 귀까지 hair line을 이어주 면서 머리카락은 얼굴로부터 떨어진 상태인 up 시키고 top part의 hair는 이마에서 쓸어 올린 style을 창조한다. 이는 짧은 코를 길게 보이도록 하는 착시 현상을 가질 수 있다.(그림 ⑨-㉠㉠′)
㉡ 두드러진 코(prominent nose)
코에 시선이 가지 않도록 이마 앞쪽에 bang 을 주며 얼굴선은 부드러움을 주는 style을 구사한다.(그림 ⑨-㉡㉡′)
㉢ 삐뚤어진 코(crooked nose)
눈에 잘 띄는 구부러진 코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는 눈의 시선이 갈 수 있는(얼굴의 중앙부분에서 떨어진) asymmetry style를 한다. 이는 균형이 잘 잡힌 hair style은 얼굴이 평범하지 않다는 것 을 더 두드러지게 할 것이다. (그림 ⑨-㉢㉢′)
㉣ 넓고 평평한 코(wide, flat nose)
넓고 평평한 코는 얼굴을 넓게 보이게 하 는 경향이 있다. hair line을 얼굴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면, 코로부터 주의를 멀리하면, 코(중앙부분)가 가늘어 보일 수 있다.(그림 ⑨-㉣㉣′)
⑩ eyes(눈)
눈은 얼굴의 초점이 되는 부분으로서 고객의 눈에 가장 어울리는 hair style을 창조해야 한다.
㉠ 눈과 눈 사이가 먼 눈(wide-set eyes, 벌어진 눈)
둥근 얼굴이나 사각형 얼굴에서 발견되어지며 top point의 머리카락과 앞머리 부분의 머리카락은 들어올리고 wave를 넣음으로써 벌어진 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측면의 bang style은 눈 사이의 공간으로 주의를 끌지 않도록 도와준다.(그림 ⑩-㉠ ㉠′)
㉡ 눈과 눈 사이가 좁은 눈(close-set eyes)
얼굴이 좁고 긴 얼굴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눈과 눈 사이의 공간이 짧으므로 사이가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착시현상을 시도해야 한다.(눈꼬리에 shadow의 point를 준다) hair style은 얼굴 사이드 옆으로 움직이는 듯한 curl을 주며 hair line(guide)는 어깨 위에서 겉말음 형으로 구사한다.(그림 ⑩-㉡㉡′)
⑪ head shapes(두상모양)(그림 ⑪-㉠㉡)
고객의 두상형태는 다른 신체 특징처럼 개성을 가진다. 얼굴처럼 계란형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서 디자인을 구상할 때 표준형이다. 단 두상에 높낮이가 있다면 계란형의 두상에 맞게 down 시키거나 up 시켜야 한다.
⑫ plump with short neck(목이 짧고 통통함)(그림 ⑫-㉠)
목이 길어 보이도록 hair style은 위로 쓸어 올리고 head의 top point에 높이(volume)를 준다. 수평선을 가진 hair style과 목 뒷부분(occiput)이 풍만한 style은 피한다.
⑬ long thin neck(길고 가는 목)(그림 ⑬-㉠)
긴 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목선이 들어 나는 것보다 부드러운 wave로서 목을 두텁게 덮는 style을 연출하며 목까지 hair가 내려오면서 hair style이 풍성하도록 한다.
⑭ uneven feature(평범하지 않는 외모)
불완전한 특징으로부터 시선을 끌 수 있는 style을 창조시킨다.
⑮ styling for people who wear glasses(안경 쓴 사람들을 위한 hair)
안경 쓴 사람들은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에서 특별한 방법을 가진다. 안경 낀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몸단장 수칙으로서 진한 눈화장은 눈색깔과 아름다운 눈의 특징을 방해하며 헤어스타일은 얼굴 주위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리고 안경을 쉽게 썼다, 벗었다 할 수 있어야 하며, tight하게 올림머리 한 것은 안경 쓴 사람에게 비실용적이다.
㉠ 둥근형, 계란형, 사각형 얼굴(the round, oval or square face)(그림 ⑮-㉠ ㉠′)
·안경(glasses) : 눈이 큰 사람은 안경테가 얇고 렌즈가 큰 것을 착용한다. 이는 안경을 써도 눈이 보이고 메이크업이 보이기 때문이다. 안경테의 색깔 은 헤어의 색과 어울리는 것을 선택한다.
·앞머리(bangs) : 자연스럽게 눈썹까지 흘러내린 앞머리가 가장 잘 어울린다.
·악세사리(jewelry) : 귀고리를 단다면 길고 아래로 매달리는 것을 단다.
㉡ 하트형, 다이아몬드형 얼굴(the heart-shaped or diamond-shaped face)(그 림 ⑮-㉡㉡′)
·안경(glasses) : 안경테는 눈썹부분 테의 굵기보다 얇고(thickness)얼굴과 상 반되게 부드러운 모양을 선택한다.
·메이크업(make-up) : 밝은 색을 사용하고 눈의 make-up은 섬세하게 표현한 다.
·헤어스타일(hair style) : 풍성한 page boy style or 얼굴 아랫부분의 hair를 풍성하게 볼륨감을 주어 표현한다.
·앞머리(bangs) : 앞머리 뱅은 c·p점에 volume을 준 S curl을 만들어주면서 턱선의 hair와 연결시킨다.
㉢ 작고 좁은 계란형(the small, marrow or oval face)(그림 ⑮-㉢㉢′)
·안경(glasses) : 장식이 많지 않는 유행하는 테로서 다른 얼굴보다 큰 것을 착용한다.
·메이크업(make-up) : 눈은 안경에 의해서 확대되어 보여지므로 자연스러운 톤의 적절한 눈 화장은 아름답고 반짝거리는 눈을 강조해 준다.
·헤어스타일(hair style) : 부분적으로 얼굴이 섬세하므로 hair style을 구사하 는데 부피감을 주는 style을 창조하여 long hair보다 short hair로서 r, l side에는 deep wave로서 표현하며, 안경테의 다리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여유를 주는 curl을 구사한다.
·앞머리(bangs) : 눈이 드러날 수 있도록 이마에서 사이드를 향해 올린다.
㉣ 사다리형 얼굴(the pear-shaped face)(그림 ⑮-㉣㉣′)
·안경(glasses) : 메이크업한 눈을 드러내기 위해 타원형(oval-shaped)의 안경 을 쓴다.(wearing)
·헤어스타일(hair style) : 땅콩형 얼굴 윤곽은 길이를 강조하는 것이므로 hair 을 얼굴로부터 떨어지게 up한다. crown부분의 앞머리(top front)는 높이를 주는 hair style인 부드러운 부팡 스타일(bouffant styling), 뺨(cheeks)의 안 쪽에 볼 부분에 check touch(볼 터치)를 함으로써 얼굴 넓이를 줄인다.
·앞머리(bang) : 한쪽 측면 위로 wave를 형성시키거나 이마를 다 들어내고 얼굴의 볼과 턱선이 드러나지 않는 얼굴을 향한 curl을 구사한다.
**가르마(hair partings) : hair part는 hair style에 있어서 중요하다. 시선이 가르마 쪽으로 이동하므로 얼굴의 형을 늘이거나 줄이게 보이기도 한다.
㉠ 앞머리(bang)을 위한 parting: 직사각형 또는 삼각형의 가르마는 보통 유 아틱(children's)한 bang에 사용되어진다.
㉡ 삼각형 파트(triangular parting)는 관자놀이에 숱이 적은 사람에게 적용시 킨다.
㉢ 사선 가르마(diagonal part)는 둥글거나 각진 얼굴에 높이를 준다.
㉣ 둥근 사각형의 가르마(curved rectangular part)는 hair line이나 이마 (forehead)의 높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 중간 가르마(center part)는 앞머리가 있는 유아틱한 헤어스타일에 어울린 다.
**가르마 스타일(style parts)
㉠ 감춰진 가르마(concealed part)는 가르마를 정확히 나누지 않으므로써 높이 와 한쪽 편에 스타일 효과를 위해 사용되어진다.
㉡ 옆 가르마(side part): 한쪽 편(6:4, 7:3, 8:2)으로 치우치는 스타일을 위해 사용되며, 만약 고객이 이마가 넓다면 한쪽 편이 높도록(모발 양이 많아진 다) 가르마할 필요가 있다. 삼각형, 둥근형, 사각형 얼굴은 낮은 측면 가르 마나 사선 가르마가 필요하다.
㉢중간 가르마(center partings): 중간 가르마는 고전적이며, 보통 계란형에 사 용되며, 얼굴이 넓고, 둥글고, 하트모양에는 계란형(oval facial type)처럼 보 이도록 착시현상을 준다.
㉣ avant-garde looks를 창조하기 위해 hair의 또 다른 가르마 위에 가르마가 사용되어 지며, 뒤쪽 사선 가르마(diagonal back parting)와 crown 부분의 자연스러운 가르마(natural crown partings)는 가늘고 긴 목이 넓어 보이도 록 해준다.
(1) 8가지 얼굴 형태
얼굴모양을 분석해 보면 대표적으로 8가지형으로 나누어진다. 8가지 모양의 특징과 이로부터 받는 image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얼굴과 체질과의 관계
(3) 8가지 헤어스타일
(4) 얼굴모양과 hair style과의 관계
얼굴모양 8가지와 헤어스타일 8가지를 각각 조합하면 8 × 8 =64가지형이 된다. 이 중에는 어울리는 것도 있고 어울리지 않는 것도 있다. 형태나 hair style에 따라 image의 분위기는 달라진다.
① 같은 숫자끼리의 조합
같은 인상의 합의로서 잘 어울리지만 단지 변화가 없고 단순하며 장점과 단점이 모두 강해 보인다. ·예 (1과 ①의 경우) - 원만하고 사귀기 쉬우나 얼굴형이 너무 둥글다. 1에는 ?,?,?로서 홀수는 홀수끼리 어울린다. 1에 ?을 대입하면 side를 크게 볼륨을 준 hair style로서 어울리고, 1을 ?에 맞추면 귀 뒤에 있는 부분은 volume을 주는 semi-long style로서 어울린다.
② 짝수끼리의 조합
잘 어울리지만 전체적인 인상이 약해진다. ·예 (2와 ⑥의 경우) : 지적이고 안정되어 보이나 단순한 느낌.
③ 홀수끼리의 조합
잘 어울려서 전체적 인상은 강한 개성미를 느끼게 한다. ·예 (5와 ⑦의 경우) - 총명하고 냉정하며, 견실한 이미지
④ 홀수와 짝수의 조합
홀수의 모양이 강하게 나타난다. 얼굴이 홀수일 때는 얼굴이 돋보이고 hair style이 홀수일 때는 헤어스타일의 image가 강하다. ·예 (8과 ⑦의 경우) - 작품을 위한 style에 많이 적용시킴.
(5) 얼굴표정에 따른 hair style
사람의 표정은 스스로의 마음을 표현시키는 것으로 기쁠 때는 웃는 얼굴, 슬플 때는 우는 얼굴로 싫을 때는 찡그리는 모습으로 그 사람의 그때의 심리상태나 감정을 나타낸다. 우선 얼굴 표정을 파악한 후에 결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리도록 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있을 때의 표정을 고정표정이라고 한다. 이때 그 사람 본래의 심리상태가 드러난다. 순간표정은 웃는 얼굴, 우는 얼굴, 놀란 얼굴 등 급히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표정이다. 메이크업 표정은 화장을 했을 때의 얼굴표정으로 여성특유의 기법으로 표현된 선과 색조에 의해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
(6) 얼굴의 8가지 표정의 유형
(7) 8가지 헤어스타일
※ 얼굴표정과 같게 헤어스타일도 8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포인트에서 상하좌우로 나누어지는 머리결, 머리끝이 강한 포인트를 느껴진다. 예) 보브헤어
② 강한 사선의 언바란스 이마 위쪽에서 좌우로 대담하게 흐르는 머리
③ 분발 점에서 얼굴 중심과는 반대로 사방으로 흩어지는 머리흐름 머리끝이 퍼진다.
④ 가름마가 뚜렷한 스타일, 거기에서 좌우로 똑같이 반복되는 선이 흐른다.
⑤ 전체가 소용돌이 상태를 흘러가는 머릿결, 컷이나 웨이브 효과
⑥ 앞머리를 올리는 스타일, 옆은 아래쪽으로 흘린다.
⑦ 가마로부터 얼굴을 향하여 흐르는 머리, 앞머리, 옆머리 모두 얼굴을 향해 집중되어 있다.
⑧ 머리를 위쪽으로 흐르게 하는 업스타일
(8) 얼굴표정과 헤어스타일과의 관계
얼굴표정 8가지와 헤어스타일 8가지를 조합하면 8 × 8 = 64가지가 된다. 이 가운데는 어울리는 것도 있고 어울리지 않는 것도 있지만 조합법에 따라 분위기는 크게 달라진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부득이하게 어울리지 않는 style로 해야 할 경우는 make-up으로 cover하는 방법을 취한다.
① 같은 기호의 조합
같은 분위기를 갖는 것끼리 조합하면 잘 어울린다. 그러나 변화가 없어서 단순함을 면할 수 없으며 장점과 단점도 다 같이 강해진다. A와 a, B와 b, C와 c, D와 d, E와 e, F와 f, G와 g, H와 h A와 a의 경우
② 틀리는 기호라도 어울리는 조합
A와 c, e, g, B와 a, d, e, g, C와 d, e, h, D와 b, c, e, E와 b, g, h, G와 a ,b , d, H와 c, d, f E와 b의 경우 : 좌우비대칭이고, 사선도 있는 구성이므로, B의 사선과 공통되는 부분이 있어서 어울린다.
③ 틀리는 기호로서 어울리지 않는 조합
반대의 구성은 결점을 더 크게 만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A와 f, B와 f, C와 g, E와 d, F와 a, b, G와 c, G와 c E와 d의 경우 : 좌우비대칭과, 좌우대칭의 상반된 구성이므로 얼굴의 비틀어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