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중반의 초기 시대부터 현재까지 플라맹고는 긴 도정을 걸어 왔다.발전했던 시기도 있으면, 그만큼도 아닌 시기도 있었다.이하는 플라맹고의 흐름의 개요이다.
초기 시대 (18 세기 중순부터 19 세기 중반에 걸쳐)
요즘 벌써 세비쟈, 헤레스, 그라나다, 우트레이라나 카디스 주변에서 짚시의 정주가 시작되어, 그들은 축제나 경사로 모였다가 노래하고, 춤추고 있었다.그들은 농원의 계절 노동자로서 일해, 밤이나 축일에 칸테나 바이레의 모임을 개최했다.이 시기 유명한 초기의 칸타오르는, 엘·플라스틱 재료(이 이름은 그가 천체에 대해 노래하고 있었던 것에 유래한다)나, “보스·아피쟈”로 불린, 목도라든지들이 흐려졌고 원소리가 특징의 엘·피죠의 이름을 들 수 있다.이 소리는 보다 깊숙한 칸테에 이용된다.
카페·칸탄테 시대 (19 세기 중순부터 1920년대에 걸쳐)
그것까지는 닫힌 모임만으로 행해지고 있던 플라맹고가, 이 기간 최고로 보급했다.그리고 바이레는 전례가 없는 대유행이 되었다.이 이유는카페·칸탄테 의 출현에 있다.이것은 플라맹고 리사이틀을 개최해, 음료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가게이다.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최초로 오픈한 것은 세비쟈와 카디스였지만, 쇼가 대성공을 거두어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라고 하는 대도시에서도 존재했다.처음으로 노래하는 것으로 보수가 지불되게 되어, 경쟁 진심으로 칸테나 반주 기타의 여러가지 교실이 존재하게 되었다.이와 같이 프로화하는 것은 안달루시아·짚시 본래의 칸테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 1922년 그라나다에서는 스페인·칸테혼드콘크르가 개최되었다.중심이 된 추진자는 마누엘·데·파쟈였지만, 민중의 관심을 얻는에는 이르지 않았다.카페·칸탄테 황금 시대에 주목받은 아티스트에게는 시르베리오, 엘·니트리, 엔리케·엘·메지소, 마누엘·토레,안토니오·차 콘등을 들 수 있다.
플라맹고 오페라 (1920년대 중순부터 50년대 종반에 들여)
1935년 플라맹고·오페라의 포스터
이 명칭은 오페라는 버라이어티의 쇼보다 수입이 적었다고 하는 경제적 이유에 의하는 것이다.이 시기플라맹고는 대중화 했다.프로듀서, 프로모터들이 무대를 조직 해, 스페인 전국의 마을이나 거리에의 순회공연 해, 투우장이나 대극장에서 쇼를 하고 있었다.요즘은 플라맹고 불모의 시기와 많은 사람에게 생각되고 있다.칸테프로(순수한 노래)가 업신여겨지거나 진짜를 맛보는 센스를 잃어, fandango가 칸테의 왕자가 되어, 외관만이 평가되었다.시간이 지나는 것에 따라, 케히오가 고르고리트나 피르그라나로 변해있다.이 시대를 대표하는 칸타오르는·마르체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