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개최
- 친구는 동고동락, 세상은 통고통락 -
□ 통계청(청장 박형수)은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제17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
○ 이 대회의 목적은 학생들이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통계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 이번 대회의 구호는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통계를 즐길 수 있도록 ‘친구는 동고동락, 세상은 통고통락’으로 정했다.□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여 5월 6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으로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http://www.통계활용대회.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우수한 작품은 교육부장관상, 통계청장상 및 시․도교육감상과 함께 장학금을 수여한다. 입상자에 대한 시상은 제21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되며, 4개 광역시에서 수상작품 전시회도 있을 예정이다.
「제17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개요
1. 목 적
○ 초·중 학생들이 직접 자료 수집 및 분석에 참여함으로써 통계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줌
2. 실시기관
○ 주 최 : 통계청
○ 주 관 : 한국통계진흥원
○ 후 원 :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
3. 참가대상
○ 전국 초등학교 4 ~ 6학년에 재학생
○ 전국 중학교 재학생
4. 참가방법
○ 팀 단위 참가(3명이내의 동일학교 학생으로 팀 구성, 1인 가능)
- 지도교사는 학생과 동일 학교 소속(여러팀 지도 가능)
- 2017 ISLP 국제통계포스터대회는 1인 참가팀은 참여할 수 없음
5. 대회 주요 일정
○ 참가 신청 : 2015. 5. 6.(수) ∼ 5. 22.(금)
- 온라인 참가신청 온라인 접수
○ 통계포스터 온라인 제출 : 2015. 7. 6.(월) ∼ 7. 20.(월)
- 파일형식 : JPG, PDF, HWP, PPT
- 규격 : 최대 A1(59.4cm × 84.1cm)크기, 5MB 미만 크기
※ 연구계획서, 작품설명서 제출 없음
※ 1차 심사 통과 학생만 실물 통계포스터 제출
○ 수상자 발표 : 2015. 8. 14.(금)
○ 시상 : 제21회 통계의 날 기념식
※ 운영사정상 심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6. 심사방법
○ 1차 : 통계포스터 파일을 대상으로 서면심사
- 기간 : 2015. 7. 23(목)
○ 2차 : 참가자의 발표와 심사위원의 질의응답을 통한 발표 심사
- 기간 : 2015. 8. 5(수) ~ 8. 6(목)
- 2차심사 참가자는 심사를 위해 실물 통계포스터를 제출하여야 함
※ 운영사정상 심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7. 시상계획
○ 성적 우수자에게는 상장 및 장학금 수여
구분 |
대 상 |
금 상 |
은 상 |
동 상 |
장려상 |
시상
(58팀) |
초·중 각1팀
(2팀) |
초·중 각1팀
(2팀) |
시․도별 초·중 각1팀 (34팀) |
초중 각 10팀
(20팀) |
2차심사 진출자
(부가설명 참조) |
학생 |
교육부장관상 |
통계청장상 |
시·도 교육감상 |
통계청장상 |
통계청장상 |
장학금 100만원 |
장학금
50만원 |
장학금
20만원 |
장학금 10만원 |
상장 |
지도
교사 |
통계청장상 |
통계청장상 |
통계청장상 |
통계청장상 |
|
연구비
50만원 |
연구비
30만원 |
연구비
20만원 |
연구비
10만원 |
|
* 중복 지도교사상 수상일 경우 상위 지도교사상 수상
*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해당 수상 팀이 없을 수 있음
* 2차심사 대상자 중 동상 이상 수상제외 팀은 장려상(통계청장상) 시상, 부상 없음
○ 단체상 : 초·중 각1개교(통계청장 상패 및 연구비 100만원)
* 학교별 참가팀 수, 수상작 수, 작품 수준에 따라 가산점 반영
<참고2>
통계포스터란?
1. 통계포스터란 무엇인가?
○ 통계 포스터란 주제를 정해 그 주제에 대한 통계자료 및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을 한 장의 발표 자료로 완성한 것을 의미
- 주제, 문제제기, 문제해결방법(탐구방법), 통계분석결과, 논의 사항, 결론 등을 포함
○ 통계 포스터는 간단하면서도 논리적이어야 함
- 뚜렷한 목표와 통계결과물과 결론이 있어야 함
- 자료와 그래프의 설명(의미)이 포함되어야 함
- 자료의 의미에 대한 논평이 포함되어야 함
- 가능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함
○ 선정된 주제에 대해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풀이하여야함
○ 복잡하지 않고 이해하기 쉬워야함
2. 통계활용대회가 목표로 하는 통계능력
○ 통계 자료에 대해 의사소통하고 논의할 수 있는 능력
○ 자료의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도출된 결론의 타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알기 원하는 주제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3. 통계포스터 작성방법
○ 주제, 문제해결방법, 논리 전개방법은 참여자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음
○ 데이터 수집 방법, 통계 분석 및 결과의 내용은 필수적으로 통계포스터 내용에 포함되어져야 함
○ 데이터 수집 방법, 통계 분석, 결과 및 결론을 포함할 것
(필요시 자유 형식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