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호 |
지수부 |
가수부 |
3. 자료의 외부적 표현방식
① 2진화 10진 코드(BCD 코드)
․Zone 2개, Digit 4개로 구성
․26 = 64가지 문자 표현
② 미국표준 코드(ASCII 코드)
․Zone 3개, Digit 4개로 구성
․27 = 128가지 문자 표현
․데이터 통신용 코드로 많이 사용
③ 확장 2진화 10진 코드(EBCDIC 코드)
․Zone 4개, Digit 4개로 구성
․28 = 256가지 문자 표현
․범용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
4. 레지스터
: 한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플립플롭의 모임, 중앙처리징치 내에 있는 임시기억장치
① MAR(Memory Address Register) : 번지 레지스터
-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② MBR(Memory Buffer Register) : 기억 레지스터
- 주기억장치에 있는 자료의 출입을 관장하는 레지스터
③ IR(Instruction Register) : 명령 레지스터
- 현재 수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
④ ACC(ACCumulater) : 누산기
-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간직하고 있는 레지스터
⑤ PC(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카운터
-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5. 버스 : CPU 내부 또는 외부 사이에서 자료 및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
6. 주기억장치
①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기만 할 수 있으며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
․Mask-ROM : 제작회사에서 정보를 기억, 변경이 불가능
․PROM : 한번만 쓰기가 가능한 ROM
․EPROM : 자외선으로 기억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입력 가능
․EEPROM : 전기적으로 기억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입력 가능
② RAM(Random Access Memory) = RWM(Read Write Memory)
: 읽고 쓰기가 가능한 메모리로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
․SRAM :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계속 유지
F/F으로 구성
구조가 복잡, 속도가 빠르다
캐시메모리에 많이 사용
․DRAM : 전원이 공급되더라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기억된 내용이 사라짐
(재충전회로가 필요)
콘덴서로 구성
일반 PC에서 많이 사용
7. 캐시메모리(Cache Memory)
: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의 속도차를 극복하기 위한 메모리
주기억장치 ↔ 중앙처리장치
↑
캐시메모리
8.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주기억장치 용량의 한계를 넘기 위해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 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억장소 관리 방법
9. 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캐쉬 기억장치에서 사용되는 기억 장소 접근 방법으로 주소 대신 기억된 자료의 내용에 근거한다.
10. 처리속도 비교(빠름 → 느림)
레지스터(CPU) → 캐쉬 → 주기억(ROM, RAM) → 보조기억(자기드럼, 자기디스크, 자기테이프)
11. 자기테이프와 자기디스크
① 자기테이프
․SASD(Sequential Access Storage Device): 순차접근방식
․대용량을 저장할 수 있어 주로 백업용으로 사용
․자기테이프의 기록밀도 단위 : BPI(Byte Per Inch)
․BOT(Beginning Of Tape) : 테이프의 시작
․EOT(End Of Tape) : 테이프의 끝
․IRG(Inter Record Gap) : 논리레코드와 논리레코드 사이의 공백
․IBG(Inter Record Gap) : 물리레코드(블록)과 물리레코드(블록) 사이의 공백
․블록화인수(Blocking Factor) : IBG와 IBG 사이에 있는 논리 레코드의 수
② 자기디스크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 : 직접접근방식
․SASD도 가능
․트랙 : 일정한 모양의 동심원
․섹터 : 트랙을 여러 개의 구역으로 나눈 부분
․실린더 : 디스크 팩에서 동일한 위치의 트랙의 모임
․Seek Time : 트랙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Search Time : 섹터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Access Time : Search Time + Search Time
12. 입력장치의 종류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 사진 영상이나 복잡한 도형을 컴퓨터 그래픽 정보로 바꾸어 입력하는 장치
․광전펜(Light Pen)
․OMR(광학마크판독기) : 시험 답안지에 많이 사용
․OCR(광학문자판독기) : 지로용지, 공공요금 청구서에 사용
․MICR(자기잉크문자판독기) : 수표, 어음에 사용
․바코드 판독기 : POS(Point Of Sales)시스템
․터치스크린
․조이스틱
․CIM(Computer Input Microfilm) : 마이크로 필름 입력장치
․디지타이저 : 평면인 그림, 사진, 도형 등에서 위치 정보를 읽어들이는 장치
13. 출력장치의 종류
① CRT와 LCD의 비교
|
CRT(음극선관) |
LCD(액정) |
해상도 |
높 다 |
낮 다 |
가격 |
싸 다 |
비싸다 |
전력 소비 |
많 다 |
적 다 |
눈의 피로 |
많 다 |
적 다 |
부피 |
크 다 |
작 다 |
화면 표시 속도 |
빠르다 |
느리다 |
픽셀(Pixel) : 그래픽 화면에 표시되는 점의 수
해상도 : 화면을 표시하는 픽셀의 밀도
② 프린터
충격식 프린터 : 활자식, 도트 매트릭스
비충격식 프린터 : 잉크 분사식, 열전사 방식, 감열 방식, 레이저 방식
․프린터의 인쇄속도 단위
CPS(Character Per Second) : 1초당 인쇄되는 문자수
LPM(Line Per Minute) : 1분당 인쇄되는 라인수
PPM(Page Per Minute) : 1분당 인쇄되는 페이지수
․프린터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 : DPI(Dot Per Inch)
․스풀(Spool) : 고속의 CPU와 저속의 프린터 사이의 처리 속도 격차에 따른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출력할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 두었다가 출력하는 방법
③ XY-플로터 : 직교 좌표로 제어되는 펜을 여러 방향으로 이동시켜서 설계 도면이나 그래프를 그려내는 출력 장치
④ COM(Computer Output Microfilm) : 마이크로 필름 출력장치
14. 주요한 확장 슬롯 방식
ISA → VESA → PCI → AGP
(386) (486) (펜티엄) (펜티엄-Ⅱ)
․슬롯(Slot) : 컴퓨터에서 카드 형태의 주변 장치를 쉽게 주회로 기판에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일종의 홈(소켓)
15. 주요 저장장치 인터페이스
․IDE : 하드디스크를 2개까지 연결
․E-IDE : 하드디스크를 4개까지 연결
․SCSI : 여러개의 주변장치를 최대 7개까지 연결
16. 연결 포트
․직렬 포트(COM Port, 시리얼 포트) : 직렬 통신을 위한 포트
모뎀이나 마우스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
․병렬 포트(LPT Port, 패러럴 포트) : 병렬 통신을 위한 포트
프린터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
․PS/2 포트 :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① 저급언어 : 기계 중심의 언어
․기계어 : 0과 1로 구성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내부적 이해가 필요
해당 중앙처리장치에서만 사용 가능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잘못된 내용을 파악하거나 수정하기가 어려움
․어셈블리어 : 기계어와 가까운 저급언어
2진 코드로 되어 있는 기계어에 대응하여 영문으로 된 상징적 단어를 이용하여 명령을 표시
③ 고급언어 : 인간 중심의 언어
ⅰ) 문제 처리 중심 언어 : 특수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
GPSS(시뮬레이션용), ECAP(전자회로 해석), SPSS(통계 분석), SAS(통계 분석), APL(수치 제어) 등
ⅱ) 절차 중심 언어 : 어떠한 업무라도 처리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진 언어
ALGOL, PASCAL, FORTRAN, COBOL, PL/1, BASIC, C 등
ⅲ) 구조화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의 전체 기능을 단계별 부분 기능으로 나누어 해당 과정을 아래 레벨로 내려가면서 수행해 가는 기법
ⅳ)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라는 모듈 단위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
ⅴ) 비쥬얼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과정을 텍스트 방식의 코딩 위주가 아니고 비쥬얼한 객체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기법, 대화식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프로그래밍 작업을 할 수 있다.
2. 언어번역 과정
원시프로그램→번역기→목적프로그램→링커→로드모듈→로더→실행
(기계어 상태) (실행가능한 상태)
=> 번역기 : 어셈블러 -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컴파일러 - 고금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인터프리터 - 원시프로그램을 줄 단위로 번역하여 실행
프리프로세서 -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다른 고급언어로 번역
=> 링커 : 기계어 상태의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가능한 로드모듈 상태로 만듦. 연계편집 프로그램(Linkage Editor)
=> 로더 : 로드모듈 상태의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로 읽어들여 실행하는 것
․ 디버깅 : 사용자가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것
3.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비교
|
컴파일러 |
인터프리터 |
처리단위 |
전체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처리 |
줄 단위로 번역 |
목적 프로그램 |
생성 |
생성하지 않는다 |
속도 |
빠르다 |
느리다 |
언어 종류 |
ALGOL, PASCAL, FORTRAN, COBOL, C |
BASIC, LISP, APL |
4. 응용소프트웨어
① 워드 프로세서 : 글, 훈민정음, MS 워드 등
전자출판(DTP) - 문서 위주에서 벗어나 다양한 그래픽 데이터의 손쉬운 편집을 폭 넓게 지원하는 프로그램
※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보는 대로 얻는다) : 위지윅
: 사용자가 모니터 화면으로 보는 것이 프린터 출력 결과와 동일하다는 의미
② 스프레드 시트 : 수치 계산과 통계 처리 작업에 활용되는 프로그램
엑셀, 로터스 1-2-3, 쿼트로 프로 등
③ 데이터베이스 :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 보관 분류, 활용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
엑세스, 폭스 프로, dBase 등
④ 프리젠테이션 : 그림이나 에니메이션 등을 결합하여 문서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 형식으로 출력해 주는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프리랜스 등
⑤ CAD/CAM
․CAD : 컴퓨터를 이용하여 건축, 기계, 반도체 등의 설계를 손쉽고 정밀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CAM : CAD를 이용하여 작성된 도면을 바탕으로 공장의 제품 생산, 판매 공정 등을 자동화 하는 것
⑥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5.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① 압축 프로그램
․도스용 압축 프로그램
종류 |
압축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압축 풀 때 사용하는 명령어 |
확장자 |
LHA |
A |
E, X |
LZH |
ARJ |
A |
E, X |
ARJ |
RAR |
A |
E, X |
RAR |
PKZIP / PKUNZIP |
PKZIP |
PKUNZIP |
ZIP |
․윈도우용 압축 프로그램 : Winzip, WinRar, WinArj
②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V3
V3 |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용 |
V3RES |
바이러스 예방용, 메모리에 상주 |
V3BOOT |
부트 바이러스 치료용 |
V3BACKUP |
감염된 바이러스의 샘플을 채취 |
․VSAFE :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알려주는 기능(예방용)
․SCAN/CLEAN : 외국산 바이러스에 강한 방역기능
SCAN으로 검사해서 CLEAN으로 치료
․MSAV(Anti-Virus) :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용
③ 노턴 유틸리티
․노턴 디스크 진단기 : 디스크의 논리적․물리적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
․디스크 가속기 : 디스크의 단편화된 파일을 재정렬해서 시스템을 최적화 시켜주는 기능
․삭제복구 마법사 : 삭제된 파일을 복구
1. 운영체제 :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2. 운영체제의 구성
■제어 프로그램
①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 시스템내의 모든 동작을 감시하고 통제, 가장 핵심적인 역할
② 데이터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 데이터와 파일을 관리
③ 작업관리 프로그램(Job Management Program) : 컴퓨터가 처리하기 위한 일의 단위인 작업 관리
■처리 프로그램
① 언어번역 프로그램 : 원시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어셈블러,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② 서비스 프로그램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연계편집 프로그램, 분류/병합(SORT/MERGE)
③ 문제처리 프로그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
3. 부팅 : DOS 프로그램을 컴퓨터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과정
① 콜드부팅 : 하드웨어적인 부팅
전원을 껐다가 다시켜기, RESET키를 눌러서 부팅
② 웜 부팅 : 소프트웨어적인 부팅
+ +
4. Windows 멀티 부팅
: Windows 부팅시 Starting Windows 95.... 하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 을 누른다.
① Normal : 가장 기본적인 환경으로 부팅
② Logged(\BOOTLOG.TXT) : 부팅시 부팅에 관련된 정보를 BOOTLOG.TXT라는 파일에 저장
③ Safe Mode : 윈도우의 상태가 나쁘거나 에러 발생시 기본화면과 필요한 기능만 사용하도록 안전모드로 기동(config.sys와 autoexec.bat 파일을 실행시키지 않음)
④ Safe Mode with Network Support : 네트웍 환경에서 안전모드로 부팅
⑤ Step-by-Step Confirmation : 부팅되는 과정이 단계별로 화면에 표시되며 실해여부를 물어서 작업을 수행
⑥ Command Prompt Only : 도스 상태로 부팅
⑦ Safe Mode Command Prompt Only : 도스 상태로 안전모드로 부팅
⑧ Previous Version of MS-DOS : 윈도우95 설치 이전의 도스 버전으로 부팅
5. Windows의 특징
① 다중작업(Multi-Tasking)의 지원
: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 가능(=다중프로그래밍)
② 긴 파일명 지원 : 255자까지 사용 가능
③ 개체연결(OLE) 기능
: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필요에 의해 다른 곳에서 작성한 그림, 도표, 음성 파일 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④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
⑤ 자동감지설치(Plug & Play) 지원
: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시스템의 환경에 맞도록 설치해 주는 기능
⑥ 선점형 멀티테스킹 지원
: 운영체제가 제어권을 가지고 각 응용 프로그램에 적절히 시간을 분배하여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가능하게 함
6. Windows 95의 설치 유형
① 표준 설치 : 가장 일반적인 방법, 실행에 필요한 모든 기본 파일을 설치
② 사용자 설치 : 사용자가 전체 혹은 구성요소의 일부를 선택하여 설치
③ 휴대용 설치 : 노트북과 같은 휴대용 컴퓨터에 설치할 때 선택
④ 최소 설치 : 하드 디스크의 공간이 부족할 때 최소한의기본 파일만을 설치
7. 시스템 종료 메뉴
① 시스템 종료 : 시스템을 종료
② 시스템 재시작 : 시스템을 종료 후 다시 부팅
③ MS-DOS 모드에서 시스템 재시작 : MS-DOS로 재부팅
④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온 : 네트워크로 연결된 시스템에서 현재 시스템을 종료하고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온할 수 있도록 준비
8. 바탕화면 아이콘
① 내컴퓨터 : 사용중인 모든 드라이브, 파일과 폴더를 관리
② 내 서류 가방 : 두 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작업 파일을 동기화시키고 항상 최신의 내용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집 ↔ 사무실)
③ 받은 편지함 : 전자 우편 정보를 공유
④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를 임시로 보관하고 복원이 가능
휴지통의 크기는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 가능
휴지통에 있는 내용도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포함된다.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없는 경우]
=> 도스에서 파일을 삭제
=> 플로피 디스크의 파일을 삭제
=> 휴지통 비우기를 한 경우
=> 키를 누른후 삭제 명령을 실행한 경우
9. 시작 메뉴의 구성
① 프로그램 : 대부분의 실행 프로그램이 수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등록 또는 삭제 시킬 수 있음
② 문서 : 가장 최근에 사용한 각종 문서의 목록을 최대 15개까지 표시
③ 설정 : 제어판, 프린터, 작업표시줄
④ 찾기 : 파일 또는 폴더(파일과 폴더의 정보를 찾아줌)
⑤ 도움말 : 윈도우의 도움말을 제공
⑥ 실행 :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사용
⑦ 시스템 종료 : 시스템 종료를 수행
10. 아이콘과 단축아이콘의 차이
아이콘 : 프로그램이 처음 설치될 때 생성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속성과 등록정보를 포함, 삭제시 실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다.
단축아이콘 :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빠른 실행을 위해 사용되는 아이콘으로 삭제시 실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1. 메뉴에서 사용되는 기호
... |
대화상자가 열린다 |
▶ |
하위 명령을 갖고 있다 |
✔ |
현재 실행 중임을 의미하며, 다시 누르면 해제된다 |
회색으로 흐리게 표시 |
현재 실행할 수 없는 명령을 의미 |
12. Windows 탐색기
① 새 폴더 만들기
[파일]-[새로 만들기]-[폴더]
② 파일/폴더 이름 변경
단축메뉴 : 이름 바꾸기
단축키 :
마우스 : 한번 클릭후 천천히 다시 한번 클릭
③ 파일/폴더의 복사, 이동
|
복사 |
이동 | |
단 축 메 뉴 |
복사하기, 붙여넣기 |
잘라내기, 붙여넣기 | |
단 축 키 |
+, + |
+, + | |
마우스 |
같은 드라이브 |
+ 드래그 |
드래그 |
다른 드라이브 |
드래그 |
+ 드래그 |
④ 파일/폴더의 삭제
단축메뉴 : 삭제
단축키 :
마우스 : 휴지통으로 드래그
⑤ 파일/폴더 선택시 사용되는 단축키
: 연속된 파일을 선택시 사용
: 떨어져 있는 파일을 선택시 사용
+ : 전체 파일을 지정
⑥ 탐색기의 목록 표시 방법
: 큰 아이콘, 작은 아이콘, 목록, 자세히
⑦ 아이콘 정렬 방식
: 이름순, 종류별, 크기순, 날짜순, 자동정렬
13. 단축키 정리
① + : 시작메뉴를 호출
② + : 등록정보를 보여준다
도스상에서 텍스트 모드 ↔ 전체화면 모드의 전환에도 사용
③ + : 응용프로그램 간의 작업 전환
④ + : 선택된 프로그램을 종료, 시스템 종료
⑤ + : 단축 메뉴를 호출
⑥ : 파일이나 폴더를 검색할 때 사용
⑦ : 탐색기에서 폴더창 ↔ 파일창 사이의 전환에 사용
⑧ + : 실행 취소
14. 특정응용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겨 정상적인 방법으로 종료할 수 없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 : + +
15. 클립보드 : 잘라내기, 복사하기와 같은 명령을 수행할 경우 잠시 저장되는 임시 기억장소, 클립보드에는 한 번에 한 가지 정보만 저장 가능
: 전체화면을 클립보드에 복사
+ : 활성화된 창만 클립보드에 복사
16. CO-ROM에 음악 CD를 삽입할 경우 자동 실행을 원하지 않을 경우
: 키를 누른채 삽입
17. 제어판
① 국가별 설정 : 각 나라의 언어, 날짜․시간 형식, 수치형식 등을 설정
② 글꼴 : 사용되는 모든 글꼴을 표시, 추가 삭제 가능
③ 내게 필요한 옵션 :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④ 키보드 : 키보드의 종류와 커서의 속도 등을 조절
⑤ 소리 : 에러발생이나 특별한 프로그램 실행시 소리가 나도록 설정 가능
⑥ 날짜/시간 :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설정
⑦ 시스템 :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제공
⑧ 모뎀 : 모뎀의 정보를 표시하거나 추가하는 작업을 수행
⑨ 프린터 :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거나 설치된 프린터를 관리
(10) 디스플레이 : 배경화면, 화면보호기, 화면배색, 설정
(11) 마우스 : 마우스의 단추, 이동속도, 두 번 누르기 속도,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등을 설정
(12) 프로그램 추가/삭제
설치/삭제 : 응용프로그램을 설치, 삭제하는 작업
Windows설치 : 윈도우 95 구성 파일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파일을 찾아 추가 시켜주는 작업을 담당
시동디스크 작성 :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부팅 가능한 시동디스크를 만들어 준다.
(13) 새 하드웨어 추가 : 하드웨어 설치시 하드웨어에 맞는 환경을 설정
Windwos95에는 Plug & Play 기능이 있어 편리하게 하드웨어를 설치 할 수 있다.
18. 시스템 관리 도구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
① 디스크 검사 :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문제를 해결(=노턴 디스크 진단기)
② 디스크 공간 늘림 : 해당 디스크를 압축
③ 디스크 조각 모음 : 디스크의 단편화된 부분을 모아줌으로써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킨다.(=디스크 가속기=SPEEDISK)
④ 백업 : 디스크의 이상을 대비해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
19. 포맷 관련 기능
① 빠른 포맷 : 한번 포맷한 디스크를 다시 포맷하고자 할 경우 사용
(C:\>FORMAT A:/Q)
② 전체 : 디스크를 처음 포맷할 때 사용 (C:\>FORMAT A:)
③ 시스템파일만 복사 : 디스크에 저장된 내용은 그대로 두고 시스템 파일만 복사 (C:\>SYS A:)
④ 이름표 : 디스크에 이름을 부여 (C:\>LABEL A:)
⑤ 시스템 디스크 작성 : 디스크를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
(C:\>FORMAT A:/S)
1. 통신망의 형태
성형(Star), 망형(Mesh), 링형(Ring), 버스형(Bus), 트리형(Tree)
2.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른 분류
① 단방향 전송 : 한쪽은 송신만, 한쪽은 수신만 가능한 상태(TV, 라디오)
② 반이중 전송 : 양쪽으로 송수신이 가능하나 동시에 송수신은 불가능(무전기)
③ 전이중 전송 :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전화)
3. 통신망의 종류
① 근거리 통신망(LAN) : 가까운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 방식
② 도시권 정보 통신망(MAN) : 도시와 도시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 방식
③ 원거리 통신망(WAN) : 국가와 국가, 대륙과 대륙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 방식
④ 부가가치 통신망(VAN) : 기업에서 통신 회선을 빌려서 제공하는 통신 서비스를 불특정 다수가 사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방식(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등)
⑤ 종합정보 통신망(ISDN) : 별도의 통신망으로 분리되어 제공되던 여러 가지 서비스를 통합하여 하나의 디지털 회선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통신망
4. PC통신에 필요한 요소
① 컴퓨터
② 모뎀(변복조 장치)
③ 전화 회선
④ 통신 소프트웨어(통신 에뮬레이터)
5. 프로토콜
: 파일 전송에 관한 규칙, 규약
․현재 PC통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토콜 : ZMODEM
․대형 통신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 : Kermit
6. 모뎀의 전송 속도 단위
: BPS(Bit Per Second) -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수
7. 모뎀 제어 명령
․AT : 명령 준비 상태
․ATDT : 전자식 전화걸기
․ATDP : 기계식 전화걸기
․ATH : 전화 끊기/받기
․ATZ : 모뎀 초기화
8. 모뎀의 응답 메시지
․OK : 정상적 수행
․NO CARRIER, BUSY : 이용자가 많아 연결되지 않은 경우
․NO DIALTONE : 전화선의 연결이 잘못된 경우
․NO ANSWER : 응답이 없음을 알리는 메시지
․CONNECT : 연결되었음을 표시
․RING : 전화가 왔음을 알리는 메시지
9. 마우스와 모뎀의 설치
: 마우스가 홀수(COM1, COM3)에 설치된 경우 모뎀은 짝수(COM2, COM4)에 설치를 해야 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
10. 통신 용어 정리
① 갈무리(=캡쳐) : 통신중 화면상의 내용을 파일 형태로 보관하는 것
② 다운로드(Download) : PC통신에 올라와 있는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오는 것
③ 업로드(Upload) :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일이나 자료를 PC통신상에 올리는 것
④ 홈쇼핑 : 통신을 이용하여 상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것
⑤ 홈뱅킹 : 통신을 이용하여 은행 업무를 처리하는 것
⑥ 전자게시판(BBS) : 자신의 의견을 올려 토론하고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
⑦ 공개 소프트웨어 : 개인이 아닌 공공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누구나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⑧ 쉐어웨어(Shareware) : 일정기간 동안 저작권 행사를 유보한 프로그램으로 정해진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계속 사용하려면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11. 인터넷 : Networks of Network, 네트웍을 다시 네트웍으로 연결시킨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
인터넷의 시초는 ARPANet(알파넷)으로 군사적인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사용되는 기본적인 프로토콜은 TCP/IP이다.
12. 인터넷 주소
호스트 컴퓨터 이름 . 소속기관 . 소속기관의 종류 . 소속국가
chollian . dacom . co . kr <= 도메인 네임
164 . 124 . 101 . 1 <= IP 주소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
: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바꾸어주거나 그 반대의 작업을 처리해 주는 시스템
․소속기관의 종류
|
미국 |
그 외 나라 |
교육기관 |
edu |
ac |
정부기관 |
gov |
g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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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국가
: kr - 한국
jp - 일본
us - 미국
uk - 영국
13. 인터넷의 주요 서비스
① WWW(World Wide Web) :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문자, 그림, 음성, 동화상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② 전자우편 : 컴퓨터를 이용하여 편지를 보내고 받는 서비스
송신 프로토콜 : SMTP
수신 프로토콜 : POP
③ FTP(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 프로토콜
④ 원격접속(Telnet) : 먼 거리의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자신의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다.
⑤ 정보검색 서비스 : 고퍼(Gopher), 아키(Archie), 웨이즈(Wais)
⑥ 유즈넷(Usnet) : 관심분야별로 뉴스 그룹을 구성하여 전세계의 사람들과 대화, 토론, 모임을 가질 수 있다.
⑦ IRC(인터넷 채팅)
⑧ 메일링 리스트(Mailing List) :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메일을 통해 정보를 공유
14. 인터넷 용어 정리
① 웹 브라우저 : 인터넷에서 WWW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네스케이프, 익스플로러, 모자익, 첼로 등
②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인터넷상의 자료를 가져오기 위해 해당 자료가 있는 곳의 위치를 표기하는 방법
③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송수신하기 위한 프로토콜
④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언어의 규약
⑤ 하이퍼텍스트 : 텍스트 문서 안에 다른 문서에 대한 링크를 가지고 있는 문서
⑥ 히이퍼링크 : 문서와 영상, 소리,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는 것
⑦ 인트라넷 : 인터넷이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의사 소통의 범위를 갖고 있다면 이를 일정 범위(사내) 안으로 축소한 것이 인트라넷이다.
⑧ 전자상거래 : 인터넷을 통한 물건의 상거래
․전자 상거래의 문제점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
거래 정보를 취급하는 거래 회사의 신뢰도 문제
물품 배달 문제와 거래에 관련된 법률 문제
비밀 거래로 인한 탈세 문제
15. 정보화 시대의 보안 위협의 유형
① 가로막기(Interrupt) : 데이터의 전달을 차단하여 정보의 흐름을 방해하는 행위
② 가로채기(Intercept) : 데이터를 중간에서 가로채 정보를 유출한다.
③ 수정(Modify) : 정보를 다른 내용으로 변경
④ 위조(Fabricate) : 거짓 정보나 정보의 무결성을 저해한다.
16. 인증 : 가상 세계에서 상거래, 또는 정보 교환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 컴퓨터 사용자의 신원을 보증하는 것
17. 방화벽(Firewall) : 외부로부터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내부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의 접점에 설치하는 특별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방화벽 자체는 중요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으며 외부로부터의 접근이 대부분 봉쇄된다.
1. 사무자동화란 :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자료의 통계, 분석 작업에 사무기기와 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산화, 자동화를 이룬 것
2. 3대 자동화
: 사무자동화(OA), 공장자동화(FA), 가정자동화(HA)
3. 사무자동화의 목적
: 사무 처리의 질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자
지적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자
4. 사무자동화의 대상
① 사람과 조직의 개편
② 사무 작업의 개혁
③ 사무 환경의 정비
④ 정보 시스템의 확립
5. 사무자동화의 구체적 효과
① 정량적 효과 : 양적으로 증감을 계량할 수 있는 효과(시간, 비용, 인원 등)
② 정성적 효과 : 업무의 질, 수준, 내용, 조직 내 인간 관계, 대외적 이미지 개선 등과 같은 질적 효과
6. 사무자동화의 성공요소 5가지
① 철학
② 장비
③ 제도
④ 사람
⑤ 정보통신기술
7. 사무자동화 추진 방식
① 상향식 방식 : 기업의 최하단부터 자동화를 이루어가면서 상층부로 그 효과와 효율성을 확대시키는 방식
② 하향식 방식 : 최고경영자가 원하는 자동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경여에 적용
③ 전사적 방식 : 상향식과 하향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융합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
8. 사무자동화 추진의 3단계
: 분석과 계획 → 실행 → 평가와 수정
9. 워드프로세서의 작업형태에 따른 분류
① 개방(Open)형 : 문서를 작성하는 전담자를 두지 않고 누구나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할 수 있는 형태
② 폐쇄(Close)형 : 문서를 작성하는 전담자만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는 형태
③ 부분개방(Semi Open)형 : 문서를 주로 작성하는 한 사람이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는 형태
④ 부분폐쇄(Semi Close)형 : 문서를 작성하는 전담자를 두지 않고 특정인만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는 형태
10. 팩시밀리 : 문자, 도형, 그림, 사진 등의 정지 화상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통신 회선을 통해 수신처에 전송하고, 지면상에 재현하는 전송 기기
11. 텔리텔스(Teletex) : 텔렉스 기능에 문서의 편집, 복사, 저장이 가능한 워드프로세서 기능을 추가한 문서 통신용 장치
12. 마이크로 필름 시스템
① COM(Computer Output Microfilm)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만들어낸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화하여 마이크로 필름 형태로 출력하는 장치
② CIM(Computer Input Microfilm) : 마이크로필름에 수록된 정보를 인식하여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입력하는 장치
③ CAR(Computer Assisted Retrieval) : 컴퓨터를 이용하여 마이크로필름에 수록된 정보를 고속으로 자동 검색하는 것
13. 사무실의 가장 적합한 환경 조건
조 도 |
일반사무실(300~600 Lux), 화면의 조도 : 500 Lux |
조 명 |
반간접 조명이 적합 |
온 도 |
20~24oC |
습 도 |
50~60% |
불쾌지수 |
70% 이하 |
소 음 |
일반사무실(50~55 dB) 전산실(75 dB 이하) |
색 채 |
명도가 높은 색은 위쪽에, 낮은색은 아래쪽에 배치 |
14. 올바른 작업 자세
등 |
똑바로 세운다 |
눈 |
화면과의 거리(40~50㎝) |
팔꿈치 |
90도 각도를 유지 |
무릎 |
90도 이상을 유지 |
의자 |
필이 심장보다 아래에 있도록 높이 조정 |
모니터 |
뒤쪽으로 10~20도 정도 기울게 |
15. VDT 증후군 예방을 위한 표준 작업시간
․1시간 : 50분 작업 10~15분 휴식
․1일 : 4~5시간 작업
․1주일 : 5일 작업
16. 컴퓨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부가 장치
․AVR : 자동 전압 조절기
․CVCF : 전원의 전압과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기능
․UPS : 무정전 공급장치, 정전에 대비
1. 멀티미디어란 : 다중 매체, 문서 위주에서 탈피하여 문자, 숫자, 소리, 그림, 동화상 등을 통합한 정보의 입체적 표현과 전달
2. 멀티미디어의 발전 단계
․1단계 : Stand Alone
․2단계 : Network Base
․3단계 : World Wide
3. MPC 레벨 : 멀티미디어 PC가 되기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을 기술
현재 MPC 레벨 3까지 발표
멀티미디어 PC가 되기 위한 필수 장비 : 사운드카드, CD-ROM
4. CD-ROM의 특징
․640MB 정도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어 화상, 음성 등 대용량 자료의 저장이 가능
․정보를 읽기만 하고 재기록이나 수정을 불가능
․한 면에만 자료를 저장
5. DVD(Digital Vided Disk)
․기존 CD와 같은 크기이면서 고밀도 디지털 압축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 17GB의 저장 용량을 갖는 차세대 멀티미디어용 저장 매체
6. 사운드 카드 : 소리를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여 저장하거나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변기기
7. 비디오 카드 : CPU에서 처리한 정보를 비디오 신호로 변환하여 모니터에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드웨어 장치
8.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 TV 전파 수신, 출력 기능에 오버레이(겹치게 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윈도우 상에서 작업을 하면서 TV나 Vided를 볼 수 있도록 지원
9. 비디오 캡쳐 보드 : 동화상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파일로 변환,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10. 미디(MIDI)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내장된 전자 악기를 컴퓨터로 제어하기 위한 국제 규격을 말하며, 각종 전자 악기의 자동 연주나 음색 관리 등을 지원
11. 압축 표준안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엄청난 저장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단순히 디지털화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반드시 압축 처리해야 활용이 가능하다.
․정지영상 압축기술 : JPEG(무손실 압축)
․동영상 압축기술 : MPEG(손실 압축), AVI, DVI, MOV
12.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①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 Vided On Demand)
: 뉴스, 영화, 문화정보, 교육정보 등의 다양한 영상 정보를 전화회선과 모뎀을 통해 전송받아 가정에서 PC 모니터나 TV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② 전화 비디오 서비스(VDT : Video Dial Tone)
: VOD의 일종, 서비스 이용 중에도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③ 화상 회의 서비스(VCS : Video Conferencing System)
④ CAI : 컴퓨터 이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대화식으로 진행
⑤ 의료기관 종합관리 시스템(HMIS)
⑥ 동영상 진료 시스템
⑦ 의료 영상 정보 시스템(PACS)
13. 가상현실 : 현실감을 지닌 가상적인 세계를 컴퓨터 그래픽스 등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