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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만든 종족 세팅입니다
한번 웜홀에 익숙해져버리니 도저히 다른 FTL은 느려서 못쓰겠더군요
좁은 구역에서도 충분히 적용가능한 전략이라 FTL은 취향대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느린번식과 정착민족을 패널티로 넣었는데 주로 1멀 늦어도 2멀후 바로 러쉬 갈것이므로 인구는 중요치않습니다
개인주의 찍으면 어차피 이주는 불가능이기때문에 이주시간 패널티는 패널티가 아니라고 볼수있습니다
에너지는 옵션이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역시 광물입니다
적당히 스몰, 타원,나머지는 자동세팅이고 난이도만 올려놨습니다
웜홀 이용시 나선은하 하면 다른 FTL보다 유리합니다.
호옷... 성계에 항성이 달랑 두개네요. 시작부터 불길한 조짐이 ㅜㅠ
초반 초계함으로 정찰은 기본입니다
거주가능성과 행성의 크기, 중립몬스터가 고정형인지 로밍인지 여부등 고급정보를 얻을수있죠
어차피 웜홀이라 ㅎㅎ 좁아서 그냥 죽지않게 뭉쳐다니는게 좋습니다
연구는 그럭저럭 평타정도 됩니다 개척선 조금 늦게찍어도 상관없지만 뜨지않을 확률때문에 첫번째로 갑니다
물리학은 쉴드, AI, 원자로(배터리)가 우선이고
공학은 매스드라이버(키네틱) 또는 추진기, 그 다음 우주항이 우선입니다
즉, 물리쪽은 방어력, 공학에서 공격력을 뽑으면 됩니다
간혹 매스드라이버가 너무 안뜨는 판은 그냥 물리에서 플라즈마 방사기나 분열기 테크 탑니다
레이저는 타키온때문에 올리지만 자외선레이져(3티어)급부터 힘을 발휘하니 초반에는 좋지않습니다
미사일은 별도로 설명드릴텐데 일단 논외로 치는걸로; 공학에서 장갑도 버려도 됩니다
지표면은 항성 자원이 부족해도 어느정도 밸런스를 메꿀수있는 핵심 자원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빈땅에 광산 두개 짓고 +2 파워 하나 뚫어서 발전소 짓습니다
식량은 많을수록 팝이 빨리 자라지만 1만 있어도 충분하고
초반엔 광물이 더 좋습니다
에너지가 -대로 향해가면 미리 지어놓은 발전소에 POP을 스위칭 하면 되고.
중반쯤부터 과학타일은 무시하고 발전소 짓습니다
파란색 원 표시구역에 전초기지를 세우면 본진 국경과 닿아서 최소 2항성계를 먹을수 있습니다
더 멀리가서 지으면 섬이되버려서 한개밖에 못먹죠
초반엔 두가지 옵션입니다 선 전초기지후 과학선이냐 또는 그 반대인가.
과학선을 먼저뽑는다면 영향력 50소모고 탐사시간도 필요해서 조금 늦어지지만
안전하게 꿀땅 확인하고 먹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초기지로 3개는 확실히 먹는다싶을땐 영향력 아껴서 바로 지어버리지만
이번엔 자리가 애매해서 과학선 먼저 뽑았습니다.
탐사없이 빠르게 짓고 싶을땐 항성을 콕 찍어서 먼저 탐사보내면 됩니다.
이렇게 말끔하게 달라붙습니다.
아래쪽 지역은 개척선으로 먹을겁니다
두번째 연구타이밍에는 운좋게 기초전투가 바로 떴습니다
5년대에 +23 광물이면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인세인에서는 위험도 15% 아노멀리도 가끔 과학선이 터지지만
광물이 너무부족해서 로또를 돌렸더니 4 광물을 찾아냈네요 다행입니다
개척선은 뽑았고
과학선들이 슬슬 놀 타이밍이라 기록실에서 연구 눌러줬습니다
왼쪽 거주가능 행성은 9짜리에 활성타일이 3곳뿐인 똥망이라 이쪽에 펴겠습니다
여기에 펴도 국경확장으로 왼쪽 6광물을 얻을수있습니다
코일건이 상당히 일찍 나왔습니다 시작무기가 매스 드라이버라 바로 2단계죠
공격력은 3단계인 자외선 레이져와 거의 비등한 성능입니다
보통 우주해적은 5-10년대 사이에 뜨기때문에 미리 초계함150이상도 준비해둡니다
웜홀뚫고 초계함으로 사전 정찰중..
적 세력이 아직 발견이 안됐는데
옆동네가 늦게 나오면 그거대로 좋은거라.. 확장을 한두개 더 하면 됩니다
는.. 아니네요 바로 옆에있습니다 -0- 즉시 대사관 짓고
전투 컴퓨터와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잠시 공학 부스터를 걸어줬습니다
앞으로 할일은 초계함만 계속 뽑는겁니다
에너지와 광물 타일 어느정도 깔았으면 건설선은 궤도에 올려놓고 쉬어도 됩니다
핵발암 우주해적 등장. 이미 준비된 병력이 많아서 응징중입니다
위쪽 에도 독립국이 추가 됐는데 관계개선이 빠르게 되서 민간선도 통과시켜주네요
150광물이면 거의 헐값입니다
건설선을 보내서 귀중한 정보를 얻을수있습니다
가장 공략하기 쉬운 미사일이네요 게다가 하이퍼레인...
포인트 디펜스가 떠서 눌러줬습니다 완벽한 카운터기때문에 병력이 우월함 떠도 이길수있습니다
PD,또는 쉴드 둘중하나는 왠만하면 이타이밍에 나오기때문에 AI를 못찍어서 PD가 없는 경우라면 쉴드만 있어도 됩니다
어뢰와 달리 미사일은 쉴드를 못뚫기 때문에
PD가 나오는데 적은 미사일이다 이건 정말 운좋은 케이스고
평범한 조합일경우 보통은 쉴드가 더 좋습니다
빠른 연구를 위해 물리학 부스터 찍어주고
적 수도에다가 슬며시 웜홀 스테이션도 짓습니다
초계함은 돈 있는대로 계속 찍는 중입니다
메인 함대 세팅.
컴퓨터는 공격쪽이고 S하나 M하나가 S슬롯 3개보다 더 좋습니다 사거리에서 조금더 우위를 점할수도 있구요
방어 전용기는 S 3칸에다가 적주력이 미사일이면 PD두칸, 보조면 한칸만 채워넣어도 됩니다
콜뱃 함종을 두가지로 만들어서 S,M 달고있는 공격기 8할에 방어기2할이면 충분합니다
10년대 중반까지 계속 찍다보면 얼추 1K정도 맞춰집니다 PD기다리느라 조금 늦었습니다;
36/22로 함대수용력도 꽤 넘어버렸는데 잔여 에너지 400만 확보해두면 40까지 찍어도 무방합니다
이번엔 카운터가 걸려 쉬운판이 된거지만
어느정도 동급으로 맞추려면
노멀 20, 하드 30 인세인 40까지 정도가 적당합니다
노멀이라면 개척선+우주항인 700광물을 아껴서 훨씬 심한 타이밍에 러쉬갈수있습니다
빠를수록 좋은점은 AI는 확장 펴자마자 수용력이 꽉차게 병력을 뽑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찍가는것도 중요합니다
지휘관이 별로 안좋아서 1K끼리 붙었는데 700남네요 1K급 콜뱃끼리 붙을땐 불굴 트레잇이 가장 좋고
뽑기가 안될시에는 회피나 공격적 둘중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전쟁선포 직후 첫 교전시까지 병력은 계속 찍어서 추가하고
승기를 잡았다싶으면 적 우주항만 집중적으로 없애면서 지상군을 뽑습니다
지상군 10기정도 뽑으면 점령 가능하고 점령 직후에 잠시 머물면서 힐 받고 갑니다
초반 우주항에 집중하지않으면 한쪽 구석에서 병력 생산해와서 역관광 당할수있습니다
그거슨 #성공적.
부자가 됐습니다
민간선들이 드디어 할일이 생겼네요
몇년정도는 땅 파면서 내정좀 해야겠습니다
행성이 많으면 섹터에 적당히 넘기고
새 행성은 크킹처럼 점령직후 디버프가 꽤 오래가기때문에
식량이 부족하지만 않게 적당히 관리해줍니다
메인행성계쪽에는 광물을 갈아엎고 에너지를 많이 짓습니다
파워 허브로 퍼센테이지를 받기위해서죠
이제부터 연구력이 떨어지고
돈 여유가 생겼기때문에 국경내 타일은 전부 채워줍니다
플라즈마 방사기는 투자할 가치가 있는 좋은 무기입니다 상성도 별로 안타고
1단계인데도 불구하고 레이저로 치자면 3.5티어급은 됩니다
하지만 이번엔 쉴드가 밀린데다가, 공학에서 레일건이 빨리나왔으므로 패스~
파벌 관리법입니다.
파벌창이 거의 꽉찰때쯤 클릭해보면 해당성계로 이동하는데
놀고있는 강습군들 넣어두면 알아서 잘 막아줍니다
다음타겟을 향해 웜홀로 하이패스를 뚫습니다
가끔 성향이 안맞을경우 대사관 지어도 맹렬히 적대적띄우는 종족이 있는데 이번엔 차칸 외계인들이 많네요
다만 상대가 상성을 별로안타는 키네틱 주력이라 우월함까지는 못이기겠는데..
그냥 구축함까지 띄우도록 하겠습니다
구축함 세팅입니다
드디어 실드가 생겼네요
무기는 크면 클수록 좋으니까 라지사이즈로
1K급 이상부터는 전력 파악이 귀찮아서 영문판으로 진행했습니다
1.9 vs 2.0 배틀
적은 초계함뿐입니다
500 까이고 전멸시켰네요
동등함 상대시 초계함 vs 구축함이면 구축함이 유리하고
구축함에 약간의 초계함까지 섞어주면 압도할 정도가 됩니다
점령지에 강습군 박아두거나 우주항 지어놓으면
수송선만와서 트롤짓하는거 막기 편하기때문에 쉽게 승점 채울수있습니다 ㅎㅎ
멀티할때는 추노하느라 꽤나 어렵지만
AI와 싸울때는 본진오는거 다 무시하고 수도로 직행하면 한두개 깨다가 자기들이 어쩔수없이 와야합니다
2-3 동맹쯤되서야 좀 힘들어지는데
각 동맹마다 성계 하나씩 쳐주면 해당 함선이 다시 돌아옵니다
결국 무시하고 빠르게 점령하는게 귀차니즘을 피하는길입니다
새로 얻은 행성은 섹터로 넘기고 세금 75% 때린후 속편하게 잊어버립시다
세금은 별다른 패널티도 없고 본진에서 돈을 먹은후 나중에 여유자금을 건네주는게 차라리 더 빠릅니다
에너지가 맥스를 향해가고있는데 남아도는 에너지는 광물로 거래해주면 됩니다.
전쟁 직후 데브리는 지속적으로 회수해주면
이렇게 테크가 늦어도 따라잡을수있습니다
대부분 +5 물리학이지만 가끔 무기류도 잘 주는편입니다
꿀땅은 국경확장과 생물학 연구를 통해 느긋하게 넓혀나가면 됩니다.
지금시점에는 종전에 얻은 행성들 디버프가 풀림으로 자원을 많이주고있어서 새로 개척한 땅은섹터로 잠시 맞겨둔 모습입니다
전쟁을 진행할수록 타 종족들이 계속 이주해오기때문에 25가이아도 순식간에 팝이 채워집니다
특히 바퀴벌레들 극혐인데 무시무시하게 차오르더군요 ㄷㄷ;
그래서 주종족 성장력이나 식량보다 빠른 타이밍 군사력 확보와 러쉬가 유리하고
초반에 짓는 첫번째 행성이 별로 좋을필요가 없는 이유입니다. 초반확장은 함대수용력을 늘려주는 역할만 하면 됩니다
이미 건드릴 국가가 없는 무법자라 아래쪽 지역을 한입만 먹겠습니다
돈이 많이 남아돌땐 전 성계에 웜홀을 깔아줍니다
유지비가 적게들어서 남용해도 됩니다
가장 전방에서 전투준비를 하는 행성에는 승무원 거주구역과 공학연구소를,
생산기지에서는 메인함대의 조립장, 일반 행성들은 수경농장 하나씩 달아주면 편합니다
조립장은 처음에는 초계함 쓰다가 나중에 함종 업글시 스위칭도 가능하니 여유있을때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아래쪽 초록이를 속국화했습니다
편한진행을 위한 항성지도 거래를 위해 붉은색 표시한 애들이랑 친하게 지내주고 가까운곳은 라이벌 선포로 영향력을 챙기면 됩니다
이 때쯤되니 대부분 동등함이고 몇몇은 미개함까지 내려갔네요
이미 막을자가 없으니 빠르게 끝내고 싶다면 구축함 올인으로 쭉 밀어도 되고
전함이면 아틸러리,양자어뢰,파티클 랜스 정도 타이밍까지만 키우면 무난합니다
이중에 최고는 랜스지만 다른 L급 무기군도 많이 차이나진 않습니다
몰락제국의 경우 주종족 20k 정도에 속국 둘정도면 구축함으로도 밀어낼수있습니다
월당 에너지와 광물을 무지막지하게 주므로 진정 패왕이 됩니다;
부록
<무기편>
티어별 무기의 강함 순위를 한눈에 보기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주관 100%이므로 절대기준은 될수없습니다
역시 최고 존엄은 타키온이지만 이번 공략에 키네틱무기를 사용한건
초반부터 강하고 꾸준한 상승률에 최종테크또한 꽤 우수한 성능을 보이기때문입니다
상성을 딱히 타지않는다는것도 한몫 하죠
단점이라면 죽창처럼 간지가 안난다는 점이랄까....
레이져는 최종테크가 너무 좋지만 일반 레이져는 중반쯤이나 되서야 강해지는 편입니다
게다가 물리학은 AI와 실드,원자로 개발만해도 바쁘기때문이기도 하구요
미사일은 현재 PD성능이 너무 좋고 AI가 PD를 선호하기때문에 논외로 칩니다
함재기와 조합시 적 PD가 함재기 우선으로 때리므로 실드관통하는 어뢰류는 좋지만
일반 미사일류는 거짓말 조금 보태서 2K VS 1K도 집니다
게다가 콜뱃류의 작은 함대 상대시 일점사후에 버려지는 유탄문제도 있죠
예외로 중성자어뢰는 이름만 어뢰고 PD에 안막히니 좋은무기 맞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PD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수있습니다
또한 샤드 계열은 패치전에는 저정도로 천대받을 급은 아니고 레드 샤드는 자외선 레이저보다 좋았으나
1.1 들어서 명중률 너프되는바람에 우주쓰레기로 추락했습니다
이제 레드 크리스탈 군주찾으러 헤매지 않아도 됩니다.
젠장할 력설사.....
다만 단조판은 오버파워라 예외입니다
전쟁걸기 직전에
상대병력의 수준을 가늠하는것은 상당히 중요한데
사이나쁨을 띄울경우 민간선 통행이 불가능하니 우월또는 동등으로만 판단해야될때가 많습니다
실험하고싶을때 돌려보는 세이브가 있는데
간단하게 몇번씩 테스트해봤습니다
4.6K 대 6.1K입니다 이정도면 보통 외교창에 우월함이라고 나오죠.
상대는 에너지와 미사일 PD, 쉴드 아머등 어느정도 균형잡힌 조합이라 테스트용으로는 적당합니다
제 함대는 티어3급 평범한 자외선 레이저 조합이고 위와 같은 세팅으로 함장만 바꿔서 테스트해봤습니다
결과는 이런식으로 함장의 트레잇과 컴퓨터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선호하는 트레잇은 불굴이죠 단점은 긴급 FTL사용 불가이므로 캐삭빵당할수있다는 것과
함대가 대형으로 바뀔수록 공격적 트레잇이 더 유리해집니다
1K급 초계함 싸움에서는 불굴이 엄청나게 좋은데 쉴드 100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03에서는 회피가 갑이었으나 많이 바뀐점이죠 회피는 더이상 못써먹겠네요 ㅎㅎ
정리하자면.
무기쪽에서는 사거리 > 명중=데미지 > 운빨(테크순서) > 옵션(아머관통등)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되고
방어구류는 단조판 > 쉴드 > 회피 > 장갑 순입니다
그리고 한두 테크차이는 함장이 뒤집을정도로 지휘관은 중요합니다
첫댓글 최곱니다!! 제가 카페에서 본 글중에 가장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투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키네틱포 안썼는데 한번 써봐야겠네요.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저는 레이저 업글하다가 어뢰나오면 바로 갈아탔습니다. 무기는 보호막 무시 100/장갑 무시 100 옵션 달린 무기 반반 끼가 다니구요!
아이디가 에드윈 피셔인거 보니 은하영웅전설 팬이신거같네요. 은하영웅전설 모드 나오면 참 재밌을거같은데 말이죠~
이젤론 모드 기다리는데 소식이 없네요 ㅎㅎ
추천!
첨 시작할때 수도에 연구소 안 짓나요? 연구 보너스 타일에도 발전소 지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예 수도성에는 연구소 안짓습니다 사실 초반 타이밍상 제대로된 팝이 찬 행성은 수도성뿐인데 에너지 확충만해도 빠듯하기때문에요
사령부근처 4개 보너스타일에는 베사리안 발전소 짓고 파워 허브 짓습니다 +2 광물만 아니면 광물조차도 밀어버립니다
점령해서 얻은 행성은 섹터로 넘겨도 연구력은 100%주기때문에 연구소 넣어주는편이고
이후 성간타일이나 블랙홀, 데브리 수집으로 따라가다가 30-40년대에 크고 연구타일 박힌행성 발견하면 그때부터 제대로 세웁니다
적색 샤드가 희귀뜨길래 좋은 건줄 알았는데 별로였군요...
(내구+20회피)컴퓨터와 엔진4(20) 함대사관학교(5)가 다 준비되기전엔 회피가 별로인듯 하더군요. 불굴의 내구력 + 10 내구력 컴퓨터가 효과가 좋아 보이는군요.
어차피 나중엔 내구+(적색)크리스탈단조판까지 조합하는거니..나중가면 뭐 문제는 없지만,
아 ~ 감사합니다. 한동안 인접 국가에게 매번 발려서 혼났는데 최고의 공략인것 같습니다. 오늘 퇴근해서 해봐야죠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처음 해서 감도 못 잡고 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ㅎㅎ 또 다른 공략 기다릴게요ㅎ
부록편도 너무 좋네요 짱짱맨!
질문드려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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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원 표시구역에 전초기지를 세우면 본진 국경과 닿아서 최소 2항성계를 먹을수 있습니다
더 멀리가서 지으면 섬이되버려서 한개밖에 못먹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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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이 이해가 안갑니다. 나중에 영역확장20%씩 늘어나는것 생각해서 일부러 좀 띄엄띄엄 전초기지건설이나 행성개척하는데, 혹 무슨 패널티 같은게 있나요?
에고 이거보고 하는데 1k 찍고 선전포고 걸면 적 우주항 때문에 적 함대를 못치겠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