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2011년 8월 4일(목) 제4762호 아동 심리 칼럼
✔ 찰흙으로 표현된 심리
찰흙은 언어표현이 어려운 아동이나, 반대로 과도하게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아동의 경우에 매우 유용한 매체로 활용된다.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다루기 쉽기 때문에 아동은 자유자재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질감이 부드럽고 유연해 생명과 몸체에 대한 소유욕을 표현하는 데 유용한 재료가 된다. 찰흙을 힘껏 쥐고, 굴리고, 형태를 만들려는 충동을 반영해 아동 내면의 욕구를 끌어내는 것이다.
찰흙놀이 작품
Lowenfeld(1957)는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피부접촉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찰흙의 모형 만들기 활동이 자기자각, 자기인상, 자아개념을 발전시키며 자아와 타인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수단이 된다고 말했다. 즉, 찰흙을 통한 촉각 활동이 심리상태를 명확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러한 경험이 자아 발달에 영향을 미쳐 기본적인 감각 체계가 정립된다는 것이다.
◼ 연령별 찰흙놀이
✔ 2세 정도의 유아
'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작품' 예시
2세 정도의 유아들은 오감을 활용해 찰흙을 보고, 만지고, 냄새 맡아보고 찰흙을 다룰 때 나는 소리를 주의 깊게 듣는다. 유아기 아이는 점토 자체에 관심이 있어서 오감을 동원해 특별한 목적 없이 두드리고, 마구치고, 죄고, 찌그러트리고, 튕겨보는 등 물리적 행동을 한다. 그러나 이 시기 아이들은 먹는 것과 먹지 못하는 것을 변별하지 못하므로 찰흙놀이를 할 때 주의해야 하며, 찰흙보다는 밀가루반죽을 주는 것이 안전하다.
✔3세 정도의 유아
'점토로 만든 우연히 만들어진 모양들' 예시
3세 정도의 유아는 좀 더 체계적으로 점토를 다루게 되고, 이 과정에서 물리적 속성을 알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의도는 없지만 우연히 만들어진 모양들(공, 케이크, 뱀)로 경험을 쌓으며 이러한 활동을 반복해 다양한 작품을 만든다.
✔ 5세 정도의 유아
찰흙놀이 작품
5세 정도의 유아는 미리 무엇을 만들지 계획한 다음 제작에 들어간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기가 만들려고 하는 것과 점토라는 재료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제작에 들어간다.
◼ 실제 아동의 '찰흙놀이 작품' 해석
✔ 실제 아동의 '찰흙놀이 작품' 사례 1
실제 아동의 '찰흙놀이 작품' 사례 1
이 아동은 자유롭게 찰흙놀이를 하다가 전쟁을 연상하고, 신체가 잘려 피가 흐르는 것을 표현했다. 이러한 공격적인 표현은 아동의 내면에 있는 공격 충동이 미술로써 방출된 것으로, 내면의 정화와 함께 전쟁의 이야기를 꾸미며 자신의 감정을 재구조화한다.
✔ 실제 아동의 '찰흙놀이 작품' 사례 2
실제 아동의 '찰흙놀이 작품' 사례 2
주의력결핍 아동의 작품이다. 물고기를 만들어 자유롭게 헤엄치는 모습을 연출했다가 그물을 만들어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 자신을 향한 외부의 통제에 대한 답답함의 표현이다. 이러한 통제로 인해 물고기는 생선구이로 변했으며, 결국 억압이 아동에게 삶의 에너지를 빼앗아 가고 있음을 표현했다.
✔ 찰흙놀이의 효과
찰흙놀이의 효과
아이들은 처음엔 아무 목적 없이 점토를 주무르고 두드리다가, 어느 날 공 모양을 만들고, 여기에 찰흙을 덧붙이거나 손가락 또는 기구로 구멍을 내 복잡한 형태로 만들어 가며 표현력이 풍부해진다. 일반적으로 6세 이후 가 되면 무엇을 만들겠다는 주제와 목적을 세우고 표현할 수 있게 되는데, 이즈음이면 평면적인 표현과 입체적인 표현이 동시에 나타난다.
찰흙놀이 작품
찰흙 활동은 이처럼 초기 아동의 경험들을 새롭게 내다보게 하며, 이를 미술치료에서 안 전한 틀을 제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 또한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증진되고, 자신을 보게 돼 세계 속에서 자신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글쓴이 : 아동심리상담사 송인진 (우리마당·그림마당·다문화 상담센터 대표)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대전 대덕구)과 그림마당(대전 중구) 두 곳의 지점으로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당은 다양한 전문자격과 수많은 상담경력을 갖춘 '사회서비스 제공 품질평가 A등급 기관'의 심리상담센터로, 내담자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전문성을 겸비한 국내 최고 임상 및 상담 심리, 미술심리 전문가가 함께합니다.
아동/청소년/성인/부부/커플/정신건강/미술심리/심리검사 상담부터
필요시 정신의학과 연계도 가능하며, 토탈 심리상담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전문성과 수많은 임상경력을 갖춘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12인 전문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가 함께합니다.
평일 21시까지 운영되어 퇴근 후에도 마음 편안히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인생의 고민과 아픔 함께 나누며 새로운 희망과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제공 서비스]
아동/청소년 상담
성인 상담
부부/커플 상담
정신건강 상담
미술심리상담
심리검사
- 의료기록이 남지 않아요.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품질평가 A등급
- 보건복지부 전국 최우수 상담기관 다수 선정
-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 우수기관 다수 선정
석·박사급,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우수한 전문 상담선생님들이 있는
우리마당·그림마당 상담센터로 초대합니다❤️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과 그림마당 두 개의 지점으로 12인의 전문 상담사가 항상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우리마당상담센터 #다문화상담센터 #다문화청소년상담코칭센터 #송인진대표 #송인진박사 #송인진교수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다문화상담센터 #대전미술치료 #대전아동미술심리치료 #대전아동상담 #대전성인상담 #대전가족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커플상담 #그림검사 #그림해석 #아동미술심리치료 #이동미술치료 #아동미술심리치료전문가 #아동그림해석 #아동심리칼럼 #교차로 #대전미술심리치료 #찰흙놀이 #찰흘작품해석 #찰흙작품의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