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달과정
keywords : 평생교육의 필요성 / 원격교육의 성장 / 평생교육과 원격의 관계 /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 느낀점
1. 평생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 웒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토피아으 건설을 위한 신교육체제 확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서 나온것이다.
첫째. 전 세계적으로 전통적인교육관이 부적절하게 인식되기 시작하 학교교육의 한계점에서 더욱 대두되게 되었다.
둘째.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모든 삶의 영역에 구조적인 변화를 요구하며 수 많은 직종들의 계속적인 변화와 발전이 일어났다 이러한 현대사회로 문제점으로 인해 평생교육을 통해 모든개인이 실존의 의의를 깨닫고, 자기 정체성을 지속적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세계화로 인해 우리의 생활권이 국제 생활권으로 확대되며 정보의 가치를 효율적을 창출하는 자가 경쟁의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정보에 관한 종합적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평생교육이 요구된다.
넷쨰. 인간은 인간의 계속적인 발달 단계를 소홀히 하였다. 과거와 달리 현대는 인생의 주기를 변화 시키고 있다. 따라서 평생ㄱ육은 인간의 계속적인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하여 모든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2.원격교육의 성장
공학의 발달로 원격교육에 흥미를 유도하고 교육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그 외 다양한 변인으로 작용되는 요인을 본다면
첫째. 현대사회에서 직장환경과 업무가 복잡해지기 시작하면서 비전통적인 학습자를 위한 고등교육이 요구되었다. 원격교육은 교육 장소로 이동하는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으며 바쁜 직종의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다.
둘째. 바쁜 학습자들에게 직장과 가족의 책임은 물론 그들의 교육 목적에 부응하도록 보다 융통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건강가 복지, 개인의 취미와 같은 특별한 흥미를 추구하기 위한 요구가 늘어난다.(개인적 성장을 위한코스의 요구 증가)
넷째. 점차 몸과 마음을 보호해 주고 성장시키는 것으로 인식이 되면서 평생학습에 대한 젊은이들가 사회의 태도에 변화가 생겼다.
다섯째. 많은 고용주들이 사람을 선발할때 특별한 능려에 순위를 두는 경향이 늘고 있다. 원격교육은 세부적인 요구에 맞는 가격 효과적인 가능하여 원하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여섯째. 교수자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 되었다.
일곱번째, 다양한 형태으 학습 스타일을 가진 학습자들을 위해 대안적인 학습방법을 제공하고, 장애를 가직 학습자들에게 융통적인 교육방법으 제공한다.
여덟번째. 전통적인 수업에서 참여가 낮은 학습자들이 웹기반 토론에서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는 예도 있다.
3. 평생교육이 원격의 관계
원격교육은 평생교육의 도입과 발전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해할수있다. 계속교육과 재교육을 제공하여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크게 기여된다.
구조적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원격교육에는 성인학습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어 있고 이미 많은 나라에서 대학의 지평을 확장하였으며, 요육체제의 혁신에 공헌하고 있다. 또 성인의 삶을 위한 준비일 뿐만 아니라 삶과 일의 통합적 부분으로 이해하고 있다. 학습하는 동안 자기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자아를 깨닫게 해주며 원격교육에는 경험과 지식이 혼합되어 서로 보완하는 관계이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결겅의 책임도 학습자가 지게 하며 학습하는 바업의 학습에 의지한다. 일반 대학에 비해 교육 기회의 평등에 기여하며 전문적 사회적 성장의 동기유발 되고있다. 열린 학습사회의 건설에 중요하게 기여되며 디지털 정보, 통신 매체를 화용함으로써 지식을 보다 빠르고 쉽게 전파 할수있다는 거슬 보여준다.
4.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1세대 : 우편을 이용한 원격 교육 - 산업화 모델을 특징으로 한다. 이 세대 대표 공학은 인쇄교재와 코스 안내서 이다. 흔히 볼수
있는 것이 아니였으며 코스 안내서는 특히 교슈자와 학습자간의 대화적 접근을 반영하도록 안
내된 교후넉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였다.
2세대 : 대중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 대중매체 , 방송매체가 새로운 공학으로 규정, 인지주의 학습론이 점차 허용되는 시대에서
발전되었다. 또 2세대는 1세대 교육은 물론 전자매체, 전화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장
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했다.
3세대 :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 원격교육 - 비동시적인 상호작용과 동시적인 상호작용 능력을 이용.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반을
둔다. 정보통신공학은 기존 원격교육의 방법과 역량을 보완,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4세대 & 5세대 원격교육 -러존과 무어 , 테일러등은 4세대 원격은 정보검색, 컴퓨터 매개 통신이 상호작용 능력, 정보처리 능력 등
네트위크의 주요 특정을 조화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실현은 아직 초보적인 상태이다.
대부분 4세대에 속한다 생각되는 특징을 채택하지 못했음에도 부구하고 테일러는 '지능적이고 융톡적
인 학습모델' 을 5세대 원격교육모델로 밝혔으며, 웹에 인공지능을 부여하고, 웹에 어의에 관한 의미를
구축하여 사람이나 사람이 아닌 독립대행자에 의해서 웹 검색, 항해, 처리될 수도 있게 하는것이다.
5. 느낀점
강의후 리뷰를 한번더 작성하니 수업내용이 다시한번 생각나면서 기억에 더 오래남고 수업땐 좀더 집중해서 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원격교육이 예체능을 하거나 이리저리 여행을 하는사람들에게는 참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 그날그날 궁굼했던 내용이나 모르는 것을 바로 알수없다는 것이 단접인것 같아 성질 빠른 한국사람들에게는 좋지만 안좋은 것 같다.ㅎㅎㅎ...2학기 수업중에 제일 관심 가는 것이 원격이라 좀더 열심히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하고싶단 생각이 든다.
교수님 항상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즐거운 추석 보내시구요 맛있는거 많이 드세요!!!
첫댓글 서연이는 맛있는 거 많이 먹어라. 나는 맛있는 거 많이 한단다. ㅎㅎ
리뷰 하느라 수고 했다. 점점 더 좋아질 것이다. 베끼는 것이 리뷰가 아니란다.
네교수님 !!*^^*
근대.. 베끼는게 리뷰가 아니란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교수님이 그렇게 느끼셧다면 다음 리뷰때는 더 열심히 작성하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