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Ⅱ. 단어 시험(어휘력 검사) - 10문항 총 20점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단어를 보기에서 찾아 씁니다.(각 2점)
11. 두 단어가 소리는 다르나 의미가 서로 비슷한 단어. ( )
12. 희곡은 ( )의 문학이다.
13. ‘세차게’란 뜻의 한자어.( )
14.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연기를 지시하는 글. ( )
15. 연극의 4요소는 희곡, 무대, 배우, ( )이다.
16. 여염집과 같은 뜻의 말. ( )
17. 남의 어머니를 일컫는 말. ( )
18. 두 단어가 서로 상대되는 관계에 있는 말. ( )
19. 꿈과 희망을 일컫는 말. ( )
20. 연극의 대본. ( )
여항, 패연히, 이상, 자당, 유의어, 반의어, 희곡, 관객, 대사, 지시문 |
Ⅲ. 짧은 글짓기 -10문항 총 20점
21. 흡수 ( )
22. 절제 ( )
23. 연대감 ( )
24. 분만 ( )
25. 목욕 재계 ( )
26. 형언하다 ( )
27. 오릇이 ( )
28. 풍족하다 ( )
29. 내포 ( )
30. 허상 ( )
Ⅳ. 문장력 시험 - 3문항 총 20점
※ 다음 물음에 솔직하게 답합니다.
31. 2학기를 맞아 자신의 소감을 간단히 말해 보시오.(100자 내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2. 자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간단히 쓰시오. (100자 내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3. 국어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쓰시오.(200자 내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장력 시험의 문항은 그 때 그 때 적당하게 바꾸었다.)
‘우리말 사용 능력 진단고사’의 성적을 표기법, 어휘력, 문장력의 3 개항으로 나누어 3 회에 걸쳐 비교해 보았다. 귀국학생 중 특별히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8 명을 골라 살펴 보면, 어휘력 검사에 짧은 글짓기 문제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단원에 따라 어려운 단어가 많은 것도 문제가 되겠지만 전반적으로 성적이 향상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연번 |
성 명 |
1회(5월) |
2회(7월) |
3회(9월) | |||||||||
표기법 (20점) |
어휘력 (40점) |
문장력 (20점) |
계 80 |
표기법 (20점) |
어휘력 (40점) |
문장력 (20점) |
계 80 |
표기법 (20점) |
어휘력 (40점) |
문장력 (20점) |
계 80 | ||
1 |
○ ○ ○ |
2 |
8 |
10 |
20 |
4 |
12 |
12 |
28 |
8 |
24 |
12 |
44 |
2 |
○ ○ ○ |
4 |
12 |
12 |
28 |
6 |
22 |
12 |
40 |
14 |
32 |
16 |
62 |
3 |
○ ○ ○ |
2 |
6 |
8 |
16 |
2 |
10 |
10 |
22 |
4 |
16 |
12 |
32 |
4 |
○ ○ ○ |
2 |
8 |
8 |
18 |
6 |
14 |
12 |
32 |
8 |
18 |
14 |
40 |
5 |
○ ○ ○ |
4 |
10 |
14 |
28 |
8 |
24 |
14 |
46 |
14 |
28 |
18 |
60 |
6 |
○ ○ ○ |
2 |
8 |
10 |
20 |
6 |
16 |
10 |
32 |
10 |
22 |
14 |
46 |
7 |
○ ○ ○ |
4 |
14 |
12 |
30 |
10 |
26 |
16 |
52 |
14 |
34 |
16 |
64 |
8 |
○ ○ ○ |
2 |
6 |
6 |
14 |
8 |
14 |
12 |
34 |
12 |
18 |
12 |
42 |
5. 교내 학력고사 국어교과 성적 비교
귀국학생 24 명의 교내 학력고사 국어교과 성적을 비교해 보았다. 개인차에 따라 조금씩 예외는 있었지만, 일련 번호 1 ~ 24 번은 귀국학생 24 명의 번호이며 비고는 체류국명과 연수를 표시한 것이다. 3 회의 국어교과 성적을 비교해 보면 3 회 고사에 와서 많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출제 난이도가 1,2 회에 비해 다소 낮은 탓도 있었지만,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표의 학생에서 보듯이 우리말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를 요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 학생들은 모두가 초등학교 저학년을 외국에서 보낸 경우였다. 물론 이 학생들은 ‘한국어 기초반’ 안에서도 수준별 수업으로 우리말 기초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하겠다.
연번 |
성 명 |
1회 고사 (98. 5월) |
2회 고사 (98. 7월) |
3회 고사 (98. 10월) |
비 고 |
1 |
김 미 령 |
86 |
79 |
98 |
미국 4.05 |
2 |
박 혜 령 |
47 |
47 |
87 |
모르타니아 3.05 |
3 |
이 규 나 |
58 |
65 |
79 |
미국 2.00 |
4 |
정 다 인 |
67 |
91 |
97 |
미국 9.05 |
5 |
정 지 연 |
67 |
79 |
96 |
일본 3.05 |
6 |
차 경 |
71 |
75 |
89 |
미국 1.01 |
7 |
황 혜 림 |
82 |
97 |
97 |
홍콩 2.11 |
8 |
✔김 태 용 |
32 |
35 |
51 |
호주 2.05 |
9 |
이 광 렬 |
53 |
64 |
87 |
미국 5.01 |
10 |
정 마 루 |
62 |
65 |
71 |
미국 3.04 |
11 |
조 영 환 |
56 |
50 |
86 |
독일 6.01 |
12 |
✔허 성 진 |
38 |
33 |
48 |
칠레 9.00 |
13 |
강 윤 아 |
59 |
87 |
94 |
미국 2.04 |
14 |
✔고 혜 진 |
41 |
48 |
73 |
영국 3.04 |
15 |
김 규 연 |
79 |
97 |
99 |
미국 4.07 |
16 |
✔신 기 혜 |
49 |
59 |
74 |
남아공 1.11 |
17 |
✔장 진 아 |
28 |
34 |
49 |
일본 5.10 |
18 |
정 소 리 |
73 |
87 |
94 |
태국 2.02 |
19 |
✔정 한 희 |
47 |
54 |
74 |
미국 1.02 |
20 |
박 성 렬 |
69 |
71 |
91 |
미국 2.01 |
21 |
정 아 론 |
48 |
69 |
64 |
미국 10.00 |
22 |
조 영 후 |
87 |
93 |
98 |
미국 1.01 |
23 |
홍 무 원 |
79 |
79 |
93 |
독일 8.07 |
24 |
윤 정 원 |
60 |
74 |
98 |
미국 3.00 |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귀국학생들에 대한 우리말 교육은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을 외국에서 보낸 학생에게 우리말은 차라리 외국어로써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귀국학생들에 대한 ‘한국어 기초반’의 운영은 국어교과의 수준별 이동식 수업 또는 방과후 교육활동 특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
특히 읽기지도, 낱말지도, 짓기지도의 3 단계 지도는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귀국학생에 대한 우리말 구사력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1~3 학년 수준의 교과서를 활용한 기초교육과 중학교 1학년 교과서 교육을 병행한 ‘한국어 기초반’ 운영은 일반 중학교의 귀국학생 또는 국어교과 학습 부진아 지도에 두루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제언
<참 고 문 헌>
강희근, 우리시 짓는 법, 문학예술사, 1983
유명순, 교과서 낱말 퍼즐, 한국 어린이 교육 연구원, 1995
원동영, DY학습법, 대전:대덕 교육 학술 연구원, 1995
이규태, 한국학 에세이, 신원문화사, 1995
이상태, 국어교육의 기본개념, 한신문화사, 1981
하광호, 영어의 바다에 헤엄쳐라, 삼성인쇄출판사, 1996
한국 교육개발원, 국어 1-1 교사용 지침서, 제6차 중학교 국어과 교 육과정,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