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5 노바(3세대 페이스리프트)
2015년 1월 5일 3세대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SM5 노바가 공개됐다. 이미 전 주말인 1월 3일부터 르노삼성 대리점에 전시되거
나 현수막이 부착되는 등 엠바고에 앞서 선공개됐다. SM7 노바와 유사한 전면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군데군데 소소한 변경점이 추가
됐다.
그리고 SM7 노바가 그랬듯 안면 성형수술 말고 눈에 띄는 큰 변화는 없고 가격만 비싸졌다. 이 때문인지 르삼카페에서도 평이 좋지
않다. 근성의 보배드림 유저가 14년식과 15년식 비교 분석을 해놓았다. 통풍시트를 고르려면 에비에이션 헤드레스트와 퍼퓸 디퓨저
를 묶음으로 사야 하고, 내비게이션을 고르려면 BOSE 스피커와 뒷좌석 독립 에어컨을 묶어 사야 하는 등의 옵션질이 난무하는데다
가 심지어 SM7 노바의 18인치 휠을 SM5 노바에 그대로 갖다 쓰는 등 대놓고 옵션 재활용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 소비자들을 우롱하
고 있다는 불만이 많다.
상대적으로 크게 바뀐 게 LPG 모델. LPG 모델에 대해선, 200억 원을 들여 LPG 가스통을 일반적인 일직선형이 아닌 원형으로 개발했
다는 것.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원형 LPG 봄베를 배치시켜 일반 모델과 비슷한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고 한다. 렌터카 시장과 택시
시장을 노린 듯. 실제 르노삼성 측에선 기자간담회에서 대한민국 택시 시장을 다시 탈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적 있다. SM5는 꾸
준히 택시형 모델을 팔아 왔으나 쏘나타 택시보다 연비가 떨어진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되었는데, 택시 시장에서 5%도 안되는 소수
의 개인택시 수요에 연명하고 있었다.(법인택시로는 정말 보기 어렵다.) 가스탱크 교체 효과로 LF쏘나타 LPG 자동변속기 사양과 동
등한 수준(모두 복합연비 기준 9.6km/L)으로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