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당뇨 / 애견당뇨
강아지가 당뇨에 걸리면 견주들은 혈당에만 몰입하여 혈당과의 전쟁이 시작된다 .
혈당과의전쟁의 의미는 각종 합병증에대한 대비로 혈당관리만이 합병증에대한 대책이라생각을하기 때문이다.
물론 , 맞는생각이다 .
그러나 , 종종 잊고있는것이 있다.
주위를둘러보면 , 사람이던 , 애견이던 ,, 당뇨가 아니어도 수많은 질병을 얻어 투병하는 견과 사람들이 많다.
그말은 , 당뇨에 걸려서 혈당만 유지된다고 다른질병에서 안전할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
당뇨합병증으로 젤먼저 오는것이 백내장 이고
두번째로 신장 , 간 , 고혈압 , 뇌졸증 , 심장질환등으로 진행이 되는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당뇨가 아니어도 얼마든지 걸릴수 있는 질환이고 많이 있다.
당뇨에 가장 중요한것은 , 혈당관리가 기본적으로 베이스에 깔리고
두번째로 내장 지방관리이다 .
혈당관리가 잘되는데도 ,, 백내장 및 , 기타질환이 오는경우가 바로 필요이상의 중성지방들때문이다.
이것은 사람도 똑같다 .
혈관에 노페물이 많고 , 내장지방이 두껍게 끼면 혈당관리도 자칫 무의미해 질수도 있다.
그러므로
당뇨견이나 사람은 더욱더 정상인보다 내장지방에 신경을 써야한다 .
얼마전 , 식이조절도 하고 , 주 1회정도 등산도하고 그렇게 나름 관리를 잘한다 했던 사람이
뇌졸증으로 쓰러졌다.
그것을 의사가 어찌 판단을하여 찾았을까..
관리법이다.
무엇을 하느야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어떻게가 중요햇던것이다.
내장지방이 꾸준히 끼도록 관리를하면서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햇다는것은
폐암환자가 주구장창 줄담배를 피면서 폐에좋은 관리를 같이 햇기때문이라는 결과였다.
그사람의 문제점은 폭식과과식이엿던것이다 .
그렇게 내장지방이 잔뜩쌓이고 혈관에 노폐물이 끼어 위험한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은 독이 될수 있었다.
애견이던 , 사람이던 ,,
특히나 당뇨를 앓고있을때 내장지방에서 벗어나고 인슐린저항성을 피하려면 ' 소식' 을 하는것이 최선이라는
의사의 말이 가슴에 와닿았다.
호두역시 매일 할순없지만 , 필요한만큼의 양을 섭취하면서 1년에 두번 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살을 뺀다.
물론 , 당뇨견은 아주 조심해야하고 무리를 해선 안되므로 관리노하우가 없는 주인들은 함부로 하면 안된다.
평소식사보다 양을줄려 소식을하고 , 운동횟수를 늘리는 방법이다 .
그렇게 5.4K 의 호두는 4.8k 정도까지 관리를 받는다.
이과정에서 호두가 한번도 지치거나 힘들어 한적은 없었다.
그렇게 관리를 하는 과정에서 몸속 독소나 , 불필요한 지방을 소진시키고 비우는것이다.
당뇨 4년차에 접어든 호두의 혈전검사 ( 1달전 ) 결과는 0.2 정상이다 .
혈전검사는 0.1 - 0.3 까지 정상수치이다 .
이 범위내에 머물러있으면 혈당이 높아도 합병증이 빨리 오지 않는다 .
이부분에 있어 같은기간 혈당이 높아도 합병증여부의 차이가 나는 이유라고 생각을해도 틀림이 없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 딱히 정해진것은 사실없다.
무엇을 먹느냐 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얼만큼 먹느냐가 중요한것이 당뇨이다.
이왕이면 혈당을 좀 천천히 올리는 몸에좋은 음식을 얼만큼 먹느냐에 따라 혈당이 오를수도 안오를수고 있다는것이다 .
혈당을 아주 많이 올린다고 알려져있는 백미역시 , 현미섭취량을 반만 섭취한다면 혈당이 현미와 크게 달라지진 않는다.
사람도 마찬가지이지만 ,,애견역시 탄수화물을 줄이고 차라리 육식을 늘리는것이 좋다.
대신 육식선택시 불포화지방산이 좋고 , 탄수화물보단 육류가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므로 도움이 된다.
최근들어 , 당뇨견들도 혈당관리뿐아니라 기타 몸의건강을위해 영양식에 힘을쓰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모든 당뇨의 시작과끝은 혈당검사뿐이라는 민경환교수의 말처럼
당뇨견역시 혈당검사로 수치를 가급적 자주 체크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일인지 알아야한다.
그리고
당뇨는 혈당관리만이 살길이라는 생각에서 조금 높여
혈당관리 + 내장지방관리 가 병행되어야 오래도록 건강을 지킬수 있다는 인식을 함게 하는것이 중요할듯하다 ...
첫댓글 당뇨는 모자란 듯 먹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인 거 같아요.당수치가 높으면 혈전수치는 올라갈테고 혈액 상태가 나쁘니 합병증이 올 수 밖에 없고..호두의 혈전수치 정말 부럽습니다.ㅠ.ㅠ
공감합니다~! 울애기는 병원에서 허락한것 외에는 안먹고 있어요~! 근데..얼마전 수술할때 종합검진 받았는데..다른건 다 좋은데..심장병초기라는..청천벽력같은 애길 들었어요~! 다행히 아주초기이고..지금은 따로 치료할게없고..자주 체크하다가..기침나기 시작하거나하면..약복용으로 조절하자고 하시네요..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고..잘조절하면 된다하시는데..아무래도 서바이벌 타임에 영향을 줄까..매일매일 걱정입니다..원인은 선천적인것 같다고..원래 어릴때부터 좀 약한애였어요..병원도 참 많이 다니고...조기대응 잘하면..괜찮겠죠?...정말 넘넘 힘드네요~!
진자 공감 합니다 호두는 엄마를 넘 잘만나서 건강히 잘 지내고 있어 보기도 좋고 부럽기도 합니다
오랜만에 들어와 좋은공부하고 갑니다. 감사^*^
호두 혈전수치..완전 부러워요...ㅠ.ㅠ 지금 알고 있는 것들을 밤비가 건강할 때도 알았더라면...하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둘리는 당뇨전에 고지혈증이 먼저 발견됐었는데 당뇨병이 발병되고 오히려 고지혈증은 좋아졌어여.. 다 이 카페에서 보고 공부한덕인거 같아여~ 늘 감사합니다.
참 당뇨는 갈수록 어려운것 같아요~ 그래도 열뛰미 관리하다보면 좋은 결과 있겠지요~ 좋은 정보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어렵네요. 더 공부하고 신경써야겠네요. ^^ 감사해요.
소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인거죠? 식이요법 더욱 신경쓰겠습니다.
개사료, 육포 등 지방질을 먹이지 마세요...일체의 인스턴트용 먹이를 주면 안됩니다.
당뇨의 원인은 개사료와 육포, 인스턴트 식품 등에 있습니다. 현미로 밥을 한 다음 볶아서 주세요...
어렵지만 우리 강아지를 위해 더 공부해야겠어요ㅠㅠㅠ 감사합니다ㅜ
병원에서 먹으라는 사료랑 캔빼고는 안먹이고있어요ㅠ조절 잘해야겠네요ㅠㅠ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당뇨 너무어려워요 ㅠㅠ
오리 육포도 안되는거죠? ㅠㅠ
소식이 중요하군요 감사합니다
하나씩 알아가고있습니다
저희 마음이도 호두처럼 잘 케어해줄게요! 내장지방관리에 힘써야겠어요
많이 어렵네요 ㅠㅠ 잘 케어한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배울점이 많아요
헉... 내장지방 ㅠㅜㅠ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작년에 주의 받았는데 내장.지방이 눈으로 보이는것도 아니고 관리도 너무 어러운거 같아 막막 합니다ㅠ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소식.. 우리 뭉실이는 식탐이 강해서 힘들겠지만 제가 힘내야 우리뭉실이가 행복하게 살 수 있겠죠..!!!
혈당 관리면 다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반성하게 됩니다 깨닫게 해주셔 감사합니다
어려운 질병이네요 ㅠㅠ 열심히 공부해서 케어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솔직히 막막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