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文殊菩薩의 十種趣大乘法
爾時에 文殊師利菩薩이 告諸比丘言하사대
比丘야若善男子善女人이成就十種趣大乘法하면則能速入如來之地어든况菩薩地야何者가爲十고
이때 문수보살이 비구들에게 말하시길, 비구야 선남자 선여인이 열가지 대승으로 나아가는 법을 성취하면 바로 능히 여래지에 든다. 무엇이 열인가?
所謂積集一切善根호대 心無疲厭하며
소위 일체선근을 모으되 마음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고
見一切佛하고 承事供養호대 心無疲厭하며
일체의 부처님을 뵙고 섬기고 공양하되 마음에 피곤하고 싫어함이 없고
求一切佛法호대 心無疲厭하며
일체 불법을 구하대 심무피염이며
行一切波羅蜜호대 心無疲厭하며
일체바라밀을 행함에 심무피염
成就一切菩薩三昧호대 心無疲厭하며
일체 보살삼매를 성취함에 심무피염
次第入一切三世호대 心無疲厭하며
차례대로 일체 삼세에 들어감에도 심무피염
普嚴淨十方佛刹호대 心無疲厭하며
일체 불찰을 널리 장엄하고 깨끗이 하면서도 심무피염
敎化調伏一切衆生호대 心無疲厭하며
교화조복 일체중생에도 심무피염
於一切刹一切劫中에 成就菩薩行호대 心無疲厭하며
수많은 국토 수많은 세월에 보살행을 하면서도 심무피염
爲成就一衆生故로 修行一切佛刹微塵數波羅蜜하야成就如來十力하고 如是次第爲成熟一切衆生界하야 成就如來一切力호대 心無疲厭이니라
比丘야
若善男子善女人이成就深信하야
發此十種無疲厭心하면
則能長養一切善根하며
捨離一切諸生死趣하며
超過一切世間種性하며
不墯聲聞辟支佛地하며
生一切如來家하며
具一切菩薩願하며
學習一切如來功德하며
修行一切菩薩諸行하며
得如來力하야 摧伏衆魔와 及諸外道하며
亦能除滅一切煩惱하고
入菩薩地하야近如來地하리라
첫댓글 무비스님 현토에는
比丘야
若善男子善女人이成就深信하야
發此十種無疲厭心하며 로 되어 있으나 하면 의 뜻이므로 (한글대장경은 하면 으로 번역 )
고칩니다
則能長養一切善根하며
(7) 勸請普賢行
爾時에 文殊師利菩薩이 勸諸比丘하사 住普賢行케하시니 住普賢行已에 入大願海하며 入大願海已에 成就大願海하며 以成就大願海故로 心淸淨하며 心淸淨故로 身淸淨하며 身淸淨故로 身輕利하며 身淸淨輕利故로 得大神通하야 無有退轉하며 得此神通故로 不離文殊師利足下하고 普於十方一切佛所에 悉現其身하야 具足成就一切佛法하니라
이 구절을 보면 일체 불법을 구족하는 최초 인연이 보현행을 하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결국 대승법 으로 나아가는 방법이 피곤하고 싫은 생각을 갖지 않는 겁니다
보현행원의 수행 자세 3가지 중 하나인 심무피염 엔 이런 깊은 뜻이 있음을 화엄경은 말해 줍니다
오늘도 도솔천 에서 화엄 공부 듬뿍
목요일은 도솔천에 가서 보현보살님께 화엄경 배우고 오는 날입니다
이번에도 듬뿍 배워 옵니다